안녕하세요 보기 신기를 하고있는 한줌의빛-아즈샤라 입니다.

본 가이드는 보호기사 초보 유저나 중저단 쐐기 유저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현재 성기사는 보호 신성 징벌 3가지 특성 모두 준수한 편이며

그 중 보호기사는 중저단 쐐기에서는 1티어 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단으로 갈 수록 방어기재가 부족해 힘들지만 정수 시스템으로 조금 나아진 편입니다

레이드 또한 신화 레이드의 메인탱커가 아니면 축복류로 인해 공대가 좀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보기는

길드 누나 버스 태우기 좋은 캐릭에 아주 특화 되어있습니다.

그만큼 파티 케어를 잘 해야 빛을 보는 캐릭으로 파티 케어를 못하면
전탱 및 양조 등 다른 탱커가 더 좋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보호 기사는?

우선 보기 탱 메커니즘은  신성화  신성화 위에서 탱을 하는것 입니다.
다른 탱과 다르게 보기는 탱 패시브가 없습니다.

전탱 : 체력 45% 증가, 힘의 60%만큼 방어도 증가
양조 : 방어도 25% 증가 
혈죽 : 체력 60% 증가
수드 : 받는 피해 6% 감소
악탱 : 받는 피해 15% 감소, 체력 65% 방어도 100% 증가

대신 보기는 쿨 타임 약 4초에 활성 시간 약 13초인 신성화가 탱 패시브 역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성화 위에서 탱킹을 안하시면 생존기 킨 딜러와 다를바 없는 물몸입니다.

특화에 비례해 모든 받는 피해 감소효과, 방막, 전투력이 증가하므로 특화를 올릴수록 신성화 뎀감이 높습니다.

탱 메커니즘

기본적으로  신성화 신성화 위에서 탱킹을 하고
응징의 방패  응징의 방패를 사용해 적 풀링 및 어글을 잡고 
응징의 방패로 강화된  정의의 방패 정의의 방패를 사용해 방어기재를 올립니다
심판 심판으로 나머지 적 어글을 잡으면서 정의의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입니다.
정의의 망치 정의의 망치로 신성화 위의 몹들에게 약소하게나마 광역 피해를 주면서
위대한 성전사 위대한 성전사 발동을 노려봅니다. 발동된다면 응징의 방패 리셋과 심판이 1개 차는데
각 스킬 쿨을 돌려주며 위의 스킬 및 생존기가 빠지면  헌신적인 수호자 헌신적인 수호자  고대 왕의 수호자 고대 왕의 수호자
정의의 방패 비는 타이밍때 써주시면 됩니다. 꼭 정패가 빠진 타이밍에 헌수나 고대왕을 키는게 아니고
풀링하면서 키고 들어가셔도 됩니다.

보호기사 장점

1. 파티 케어가 굉장히 좋다

자축,보축,주축,신축,수손,희축, 독소 정화, 부활

보기는 대놓고 파티 케어 하라고 설계 되어졌습니다. 그래서 타 탱커보다 파티 프레임을 잘 봐야하고
자기 생존+파티 케어를 동시에 해야하는 직업입니다.

2. 쐐기에서 비교적 안정적이다

빛의 보루 아제라이트 특성과 마지막 수호자라는 특성 때문에 대규모 적을 탱킹하는 상황에서 굉장히 좋습니다.

3. 특정 네임드에서 좋다.

울디르 1넴 탈록, 애쉬베인 물결 탱, 울고조아 쫄 탱 등 특정 역할이 강요되는(특히 무적) 네임드에서 좋습니다.

중요. 신기 스왑이 쉽다.

보기의 최대 강점입니다. 장난 같이 들릴 수도 있지만 굉장히 중요합니다. 
쐐기엔 보호기사로 레이드는 신기로 스왑해서 안정적인 구직이 가능합니다.

남들 스왑안되서 다자알로 여관에서 점프나 뛰고 있을때 기사는 그런거 없이 취직이 쉽습니다.
매우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장비 스왑도 얼추 비슷비슷해서 파밍난의도도 어렵지 않습니다.

보호기사 단점

1. 단일 대상 탱킹에서 굉장히 약하다.

레이드에서 단일 탱킹 능력은 모든 탱커 중 가장 안좋을 정도로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100레벨 특성인 정의로운 수호자의 특성이 좋지 않은것과 빛의 보루 아제라이트 특성이
단일 대상 탱킹시 위대한 성전사가 잘 터지지 않아 빛의 보루를 여러번 활성화 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2. 무빙 탱에 취약하다.

흔히 알고있는 보기가 급사하는 경우입니다. 탱 패시브가 없는 보기는 신성화 위에서 뎀감 효과를 받는데
네임드 파킹이나 큰 무빙이 강요되는 상황에서 신성화 효과를 보기 힘들어 무빙시 정패나 생존기를 안올리면
급사가 나곤 합니다.

위와 같은 장단점을 고려해 보았을때 대규모 적 탱킹마지막 수호자와 위대한 성전사 효과를 잘 받아 
정패 수급 및 빛의 보루 업타임이 늘어나 생각보다 단단하고

단일 대상 탱킹위대한 성전사 효과를 잘 받지 못해 정패 수급과 빛의 보루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생존기가 부족하고 기본 체력이 낮은 보기의 탱킹 능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스텟

보기는 2차 스텟 중 하나가 특별나게 좋은게 없습니다
템렙 높으신것 있으시면 끼시면 됩니다.

1순위 힘

가속 15~20% 
치명타(딜,수손 크리) : 높을 수록 좋습니다. 보통 18% 이상 
특화 : 높을 수록 좋습니다 보통 25% 이상
유연 : 5% 이상을 추천

딜 : 치가 , 방어 : 특유

보기 이해도가 낮으시거나 템렙이 낮으신경우 특가유 위주로 세팅을 하시다가
고단으로 넘어가면서 쫄을 녹이기 위해 치가를 올려주면 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만 어느 정도 밸런스가 잡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성

15 레벨 

신성한 방패 신성한 방패(추천)

방패 막기 확률 15% 증가, 주문 막기 가능에 방막시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거의 모든 쐐기 및 레이드에서 가져가는 특성입니다.

일단 방패 막기 확률이 15% 증가가 꿀같고 마뎀이 많은 격아 던전 및 레이드에서
주문 막기가 있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보루 보루(안씀)

응방이 1타겟 더 튕기고 8초 동안 방막시 막는 데미지 비율을 올려줍니다

써본적도 없고 쓸 일도 없는 특성입니다.

축복받은 망치  축복받은 망치(상황따라)

망치 최대 3회까지 충전되며 망치에 맞은 적은 '다음' 자동공격으로 입히는 피해 12%를 감소시킵니다

자유지대, 보랄러스 공성전 등 평타 기반의 피해가 들어오는 던전에서 가끔 씁니다.
울디르 시절 보기가 포식자 메인탱 볼때 축망을 찍었습니다.
그 외 레이드 딜로그 갱신할때 축망+고위 천사를 들고 갑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레이드 딜로그 갱신용 외엔 축망을 찍지 않습니다.
8.2가 되며 스펙이 오르고 정수 시스템으로 인해 예전만큼  정의의 방패 정의의 방패가 모자라지 않습니다
또한 신화 레이드 및 쐐기에서 정패만으로는 뎀감이 아쉬울때가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딜을 생각해서 축망을 찍으시지만 저는 쫄을 많이 몰 수록 딜량이 상승한다고 생각하기 떄문에
결국 탱은 최대한 쫄을 많이 몰아야 되는 특성을 찍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30 레벨

최초의 응징자  최초의 응징자(안씀)

응징의방패 첫번째 대상 공격력 50% 증가 및 위대한 성전사 발동 확률 10% 증가

깡신던이나 저렙 쐐기 같은 곳에서 쫄 15마리 이상 몰면 생각보다 괜찮을것 같긴 합니다.
그 외 적정레벨의 던전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성전사의 심판  성전사의 심판(고정)

심판 최대 2회 충천, 위대한 성전사 터질시 1회 충전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일단 심판 데미지가 엄청 셉니다. 
또한 심판이 정방 쿨타임 2초를 줄여주고 치명타로 터지면 4초를 줄여줍니다
방어 기재가 신성화 정패로 먹고사는 보기는 심판으로 정패쿨 계속 줄여주고
정패 업타임을 최대한 유지 시켜야 되기 때문에 거의 성전사의 심판은 고정 특성입니다.

또한 초반 어글 약하고 도발도 1개 뿐인 보기는 단일 심판으로 어글 쎄게 잡아야 됩니다
보통 풀링할때 정방-신성화-정패-(정방 안들어간 몹한테)심판- 이렇게 오프닝을 합니다.

빛의 수호  보루(안씀)

정의의 방패 3회 즉시 충전

안씁니다. 딱 1번 쓴적이 있습니다.
울디르 시절 포식자 난타 탱 할때, 성전사의 심판 특성으로는 정패가 너무 모자랐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정패를 극한으로 올릴려고 찍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택틱을 요구하는 던전이 없기 떔에 패스

45 레벨

심판의 주먹  심판의 주먹(추천)

심판 사용시 심망 쿨이 6초 줄어듭니다

좋은 특성입니다. 딱히 할말이 없네요

참회  참회(지금 안씀)

시즌1 그훈 어픽스 일때 썼지만 지금은 안씁니다
활용법을 찾으면 좋을것 같긴한데 아직은 밝혀진바 없습니다.

눈부신 빛  눈부신빛(추천)

사용시 10미터 이내의 적을 6초 동안 행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전역퀘 필드 쐐기 등 활용법이 많습니다

장점은 눈부신빛은 스턴과 달리 점감을 먹지 않고 사실상 광역 차단이 늘은 느낌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언뜻 보기엔 광역 차단 같지만 폭풍의 사원같은 캐스팅 쫄들이 눈뽕을 당했을때
다음 스킬 시전을 동시에 캐스팅하기 땜에 보기가 한방에 끔살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점감이 안먹고 광역 일시 행동불가라는 점에서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응보의 오라  응보의 오라(안씀)

60미터 이내 아군을 보호하여 근접 공격자에게 신성피해를 줍니다

음...극한의 로그딸인가요? 효과는 미미합니다. 차라리 기병을 찍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기병  기병(추천)

발이 느린 기사에게 날개를 달아줍니다. 기병쓰다가 주축을 쓰면 많이 좀 답답합니다.

주문 수호의 축복  주문 수호의 축복(상황 따라)

아군에게 10초 동안 마법피해 및 해로운 효과에 면역을 부여합니다.

레이드에서 인식을 좋게 만든 스킬입니다.

1넴 사이바라 과잉 대상
2넴 거수 관통의 비늘 대상
3넴 광채 비전폭탄 해제 안된 공대원 주축, 돌풍 덫 주축쓰고 지우기
4넴 애쉬베인 물결 똥받이
5넴 울고조아 쫄 바닥 양막 튀기기 주축
6넴 궁정 광신의 분출 주축, 부산스런 돌진 대상자 주축
7넴 자쿨 분쇄의 손아귀 맞을것 같은 공대원 주축

거의 모든 마법 피해는 다 되니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만... 기병 안찍으면 뭔가 답답합니다
애초에 신화 레이드가 아닌 이상 주축은 딱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75 레벨

불굴의 정신력  불굴의 정신력(상황 따라)

천상의 보호막(5분->3.5분), 헌신적인 수호자(2분->1.4분), 신의 축복(10분->7분) 재사용 대기시간 30% 감소

신화 레이드에서 천상의 보호막을 3.5분으로 당겨서 사용할때 썼습니다.
울디르 시절 1넴 보기 솔로탱, 포식자 난타탱 등

마지막 저항  마지막 저항(상황 따라)

통칭 무적도발

예전 수확시즌에 괴저 리셋, 극한의 쫄 풀링을 할 때 썼었지만 지금은 특정 상황에서 가끔 쓰입니다


수호자의 손길  수호자의 손길(추천)

아군에게 즉시 힐을 합니다. 잃은 생명력에 비례해 최대 200% 만큼 추가 회복을 합니다

보기가 중저단 쐐기와 레이드에서 사랑받는 이유입니다.
파티원이 치명적인 스킬을 맞거나 위험할때 수손을 넣으면 거의 만피가 됩니다.
물론 파티원은 힐러가 살려야하는게 맞지만 수손을 잘쓰면 공대 및 파티가 안정적으로 돌아갑니다
또한 응징의 격노 활성화시 첫 수손,수빛은 치명타로 들어가는데 거의 신축급으로 힐이 들어가 탱커도 만피로 만듭니다

수손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수손은 무조건 딜러나 힐러한테 꼳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딸피가 아닌이상 수손 써봐야 쥐꼬리 만큼 차고 수손을 자기한테 쓰는 순간 보기할 이유가 딱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기는 파티원 케어할때 진정한 빛을 보는 탱커지 나 혼자 탱킹 잘한다고 해봐야 전탱 양조한테 밀립니다

100 레벨

빛의 심판  빛의 심판(레이드)

레이드에서 생각보다 힐량이 괜찮습니다. 힐로그 보시면 빛의 심판이 1등입니다.
보통 빛의 심판 찍으면 힐로그 보라색 나오고 안찍으면 파랑색 나옵니다.

신성한 대지  신성한대지(쐐기)

신성화 범위 15% 증가 및 신성화 위 적 이감 50%

신성화 위에서 탱킹해야하는 보기는 범위 증가 및 적 이감은 쐐기에서 필수입니다.

빛의 아이기스  빛의 아이기스(안씀)

6초동안 후방 10미터 내의 아군이 받는 피해를 20% 감소 시킵니다.

써본적이 없습니다만 연구가 되면 쓸일이 있을까요?
아 그리고 아이기스 쓰면 보기는 아이기스 시전동안 타 행동 불가입니다
울디르 줄 3탱 시절 할게 없어서 찍어봤는데 효과는 미미 했습니다.

100 레벨

마지막 수호자  마지막 수호자(쐐기)

8미터 내의 적 하나당 최대 3%만큼 받는 피해 감소와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보기가 쐐기에서 생각보다 단단하다고 느끼는 이유입니다.
받는 피해 감소라고 되있지만 힐 미터기 까보시면 힐내역으로 나옵니다.
보통 쐐기에서 빛의 보루 다음으로 힐량이 잘 나옵니다.

울고조아 쫄 탱킹에도 마지막 수호자 씁니다.

정의로운 수호자  정의로운 수호자(트라이 공대)

정의의 방패 사용시 수호자의 빛과 응징의 격노 쿨이 3초 감소합니다.

신화 레이드 트라이때 씁니다만 구립니다. 이 특성이 상향되거나 단일 지속 방어기재 아제 스킬이 없는한
신화 레이드 메인탱으로 보기는 좀 많이 구립니다.

고위 천사  고위 천사(로그 갱신 공대)

정의의 방패 2회 소모 하여 소모당 8초(최대 16초) 동안 가속, 치명타,특화, 유연성을 1007만큼 상승 시킵니다.
2차 스텟이 거의 2배 이상 뻥튀기 되기 떄문에 딜량이 매우 상승합니다. 날개랑 같이 켜서 로그 갱신 하시면 됩니다.

폭군이나 왕안 같이 마지막 수호자를 잘 활용 못할때면 쓸만할것 같습니다.
쓰실거면 자각몽이랑 같이 쓰셔야 정패 수급이 잘됩니다.


아제라이트 특성

3 보루 1선봉대 1 날아오르는 방패 국룰입니다.

1넴 사이바라에서 

가슴 날방 보루

3넴 광채에서 

머리 보루 선봉대

6넴 궁전에서 

어깨 보루

잔재 깡은 잠금턱 어깨철갑(보루 날방) 뽑으시면 됩니다.
잠금턱 어깨는 또한 신기 필수 어깨 이므로 성기사라면 무조건 뽑아야됩니다.

정수

개인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각 정수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주 정수

자각몽의 기억, 완벽의 환영, 생사의 령, 불꽃의 도가니, 아제로스의 영원한 선물

자각몽의 기억(2분 쿨)

생각보다 자각몽을 주 정수로 쓰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활성화시 정패 충전 속도 100% 증가생흡 증가입니다. 
일반적인 쐐기 탱킹시 정패 수급이 안된다면 써볼만 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쐐기 탱킹시 정패가 부족하다고 생각이 안들어서 안씁니다.

완벽의 환영(패시브)

주문 사용시 일정확률로 지속시간 35% 동안 응전사가 활성화 됩니다
응전사 쿨을 (2분->1.6분)으로 줄여줍니다 
또한 자기 근처 딜러 최대 2명까지 10초 동안 가속이 증가합니다.

참 좋은 정수입니다. 고단으로 가면 갈 수록 방어기재를 올리기보다 쫄을 녹이는 것이 곧 생존에 직결되는데
응전사를 업타임을 더 늘림으로써 쫄을 빨리 녹이고 그만큼 정패 소모를 줄여 생존력을 높이고
다음 전투때도 응전사를 켜 시간 단축을 하는 굉장히 좋은 정수 입니다.

또한 고위 천사와 같이 쓸 경우 얼추 비슷하게 쿨이 맞춰져서 고천 활용 가치도 높아보입니다.

불꽃의 도가니(30초 쿨)

단일 대상 힐이나 딜을 합니다 폭군 단일 네임드 전투시 씁니다. 

아제로스의 영원한 선물(45초 쿨)

2초동안 받는 모든 피해 40% 감소, 다음 2초 동안 20% 감소입니다. 생존기 1개 더 생겼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이드 탱이나 쐐기에서 완벽의 환영 끼고 딜로 쫄을 못녹이고 더 버텨야 겠다는 생각이 드시면 끼면 됩니다.
생각보다 저평가 되서 아쉽지만 생존기 하나하나가 아쉬운 보기한테 꽤 괜찮습니다.

생사의 령(2분 쿨)

주위 모든 적에게 최대 생명력 10% 피해와 적 하나당 생명력 10% 최대 50%까지 회복합니다.

전역퀘, 군도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우주끝까지 싹 몰아서 생사의 령 쓰면 뽕맛 좋습니다.
쐐기에서 쓰기엔 다른 정수가 더 좋아보입니다.

부차 정수

세계맥의 공명

아즈샤라 신화 전용입니다. 공대 진영이 뭉쳐있는 상황에서 좋습니다

완벽의 환영

응징의 격노(2분->1.6분) 및 유연성 증가, 활성화시 최대 생명력 5% 회복

주 정수에 완벽의 환영 안낄때 필수적으로 부정수라도 껴줍니다.

자각몽의 기억

정방 사용시 일정확률로 0.5 정방 만큼 돌려 받고 생명력 회복 및 유연성이 증가합니다
굳이 주정수에 자각몽을 안끼고 부정수에 끼워도 정패 관리가 편합니다

투쟁과 반목

주문 사용 및 능력 사용시 일정확률도 유연성이 증가 합니다 
저는 1등급이라 안쓰지만 2등급 이상이신분들은 쓰면 좋은것 같습니다.

무효화 발전체

15초 마다 보호막을 얻고 10초동안 마법피해를 흡수합니다
만료시 흡수한 만큼 주변 적에게 암흑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피통이 적은 보기에게 마법피해를 치명적인데 나쁘지 않습니다.

심연의 아이기스

10미터 내의 적당 유연성이 증가합니다 생명력이 35% 미만이면 증가량이 두배가 됩니다.
쐐기에서 쓸만한것 같습니다. 왕안 같은 개체수 적은 던전은 별로 안좋습니다.


장신구

1. 부정한 자의 칙령

갓갓 탱 장신구입니다. 쐐기나 레이드에서 힐량 장난 아닙니다

2. 음침바의 의식 붕대

생존기 부족한 보기에게 사효로 피흡한다? 좋습니다

3. 연금돌

좋습니다 근데 칙령이 더 좋아요

4. 썩굴 약병

음 나쁜진 않은데 특화 보다는 힘이 좋습니다. 저단 딜용

5. 레잔 눈

별롭니다 꽤 많은 보기가 쓰던데 쓰지마세요

6. 성게,산호

여태 주사위를 굴렸지만 나오지 않는 그것들 안써봐서 잘 모르겠으나 꽤 괜찮아 보입니다

쐐기


시즌 2부터 보기가 빛의 보루 아제라이트 특성 때문에 쐐기에서 굉장히 단단해졌습니다.

잠깐 미터기 보시죠


자유 15단 기준으로 빛의 보루 치유량이 압도적으로 1등입니다.

결국 보기가 고평가 되고 좋아보이는 이유가 위대한 성전사 빛의 보루, 마지막 수호자 덕분입니다.
이 특성들을 활용 못하면 성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자유지대 

1넴 하늘선장 크라그

아군 피 70% 일때  희생의 축복 희생의 축복

아군 피 50% 일때  수호자의 손길수호자의 손길


아군 피 20% 이하  신의 축복 신의 축복,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수손 자기 힐로 떙기는거 아닙니다 생존기 잘 분배해서 버티세요

1 시전 쥐덫    자유의 축복 자유의 축복 +  천상의 군마 천상의 군마로 쥐덫 지우기
2 시전    심판의 주먹 심판의 망치

3시전  눈부신 빛 눈부신 빛



눈먼 분노   심판의 주먹  심판의 망치
눈먼 분노 대상자  희생의 축복 희생의 축복,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다수의 눈먼 분노 시전시  눈부신 빛 눈부신 빛


2넴 선장의 의회

선장 라울 의식상실 통 아군 시전시  자유의 축복 자유의 축복 으로 무효화

선장 유도라 화약발사시

아군 피 60%  희생의 축복 희생의 축복

아군 피 30%  수호자의 손길 수호자의 손길

아군 피 10%  신의 축복 신의 축복,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3넴 무법의 링

상어 회오리 때 근딜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보랄러스 공성전

용암탄,바나나 광란  심판의 망치 심판의 망치

끈적이는 침  자유의 축복 자유의 축복 

3넴 하달 다크패덤

얘 평타가 좀 많이 아픕니다

세스랄리스 사원(주축)

1넴 에더리스와 아스픽스

전하 충격 생존기 없는 딜러 or 힐러  주문 수호의 축복 주문 수호의 축복

폭칼,흡수  심판의 주먹 심판의 망치


맹독 뱉기, 산성 숨결  독소 정화 독소 정화

맹독 뱀 세포 독소  독소 정화 독소 정화


3넴 갈바즈트

활력주입 고중첩자  주문 수호의 축복 주문 수호의 축복,  희생의 축복 희생의 축복


4넴 세스랄리스의 화신

오염  정화의 빛 독소 정화

1 사이페  신의 축복 신의 축복

아탈다자르

3넴 레잔 

톱니이빨 생존기 돌리세요 아픕니다
추격 대상자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그림자칼날 추적자 독니 일격  독소 정화 독소 정화

다자르아이 근위병, 그림자칼날 추적자는 근거리 공격이라 회피가 잘터져서
응징의 성전사가 계속 터집니다. 결국 위험한 쫄은 잔추리 의술사 맹독 작렬 차단만 조심하면
근위병이랑 추적자를 자원 삼아 무한 응방을 날릴 수 있습니다.
꼭 붙여 잡으세요 파도는 뿌묵 하고 의술사 잡고 붙이면 됩니다.


추적자 붙이면 오히려 단단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챙기세요


왕들의 안식처

1넴 황금 날뱀

황금 뱉기 대상자  희생의 축복 희생의 축복,  신의 축복 신의 축복


2넴방 슬라임 방부 체액  독소 정화 독소 정화,  자유의 축복 자유의 축복

자축으로도 독이 풀립니다?!


2넴 장의사 음침바

평타가 너무 아픕니다 급사 조심하세요

광전사 절단 칼날 2~3중시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천상의 보호막 천상의 보호막 후 시전 해제

야수 사냥꾼 맹독 포화  독소 정화 독소 정화

의술사 냉기 충격  자유의 축복 자유의 축복


3넴 부족 의회

도살자

1 무쇠날 도끼  희생의 축복 희생의 축복
2 무쇠날 도끼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3 무쇠날 도끼  수호자의 손길 수호자의 손길,  신의 축복 신의 축복


정복자

쇠약의 손등치기  헌신적인 수호자 헌신적인 수호자

폭풍의 사원

1넴 아쿠시르

심연의 손아귀  자유의 축복 자유의 축복
숨 막히는 소금물 자유의 축복 자유의 축복이 되지만 심연의 손아귀가 우선 순위 입니다 쓰지마세요
소금물 떔에 이속이 느려져 돌진을 맞을것 같다?  그때 주시면 됩니다

심연의 역류 자축 안됩니다

2넴 파도현자 의회
방해의 회전베기 이감  자유의 축복 자유의 축복

썩은굴

혈어미 맹렬한 분쇄 맞으면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사냥꾼 갈고리 올가미  자유의 축복 자유의축복 

1넴 장로 리악사

넴드 차단 보기 혼자 가능합니다 분신을 딜러1,2,3 정해서 짜르라고 하세요

거미, 구더기는 되도록이면 2개 이상 몰지 않습니다.
구더기 스턴 점감이 너무 먹으면  눈부신 빛 눈부신 빛으로 짜를 수 있습니다

덩굴손 부패하는 정신  독소 정화  독소 정화,  수호자의 손길  수호자의 손길 급하면  신의 축복 신의 축복까지
보기는 덩굴손 5마리씩 몰아도 됩니다 보기만의 특권이죠 대신 부패물 쫄이랑 같이 풀링 했을때는
부패물 바닥 안맞도록 정화 칼같이 해주셔야됩니다.

2넴 감염된 돌쩌귀

발광 딜러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보기 천상의 보호막  천상의 보호막

타락한 죽음예언자

1 사악한 맹공  심판의 망치 심판의 망치
2 사악한 맹공 타 딜러 스턴
3 사악한 맹공  눈부신 빛 눈부신 빛

3넴 포자소환사 잔차

충격파로 못지운 부패 포자 3개 정도 밟고  독소 정화 독소 정화

왕노다지 광산

암살자 맹독의 칼날  독소 정화 독소 정화
빗발치는 파편화살  심판의 망치 심판의 망치

기계 충전된 집게손 시전시 굉장히 아픕니다 무빙 치세요

바위창만 짜르세요

웨이크레스트 저택

1넴 심장파멸 3인조

자매 솔레나 영혼 조작 대상자 칼같은  심판의 망치 심판의 망치

자매 브라이어 톱니 쐐기풀

수손으로 만피 될것 같다  수호자의 손길 수호자의 손길
그 외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신의 축복 신의 축복

2넴 영혼결속 거한 

평타 겁나 아픕니다

4넴 웨이크레스트 부부

치명적인 병균  독소 정화 독소 정화

4넴 고라크 툴

노예 사냥꾼 죽음의 렌즈  심판의 주먹 심판의 망치

톨 다고르

게 압착  자유의 축복 자유의 축복

1넴 모래 여왕

지각변동 대상자  희생의 축복 희생의 축복

2넴 제스 하울리스

마비시키는 독칼  독소 정화 독소 정화

4넴 감독관 코르거스

백발백중 대상자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폭발적인 분출 대상자  희생의 축복 희생의 축복

쓰다보니 결국 스킬 아픈거는 희축 넣고 독해제 하고 이동 불가나 슬로우면 자축 등 프레임만 주시하면
알 수 있는것들이 많네요

레이드

고신화 트라이 공대에서 쓰기엔 보기가 너무 안좋습니다.
예전 다전 신화 제이나 트라이때도 보기 피가 너무 출렁여서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특히 전투시간이 길고 지속 평타딜이 센 네임드 탱은 보기가 못버팁니다.
물론 힐러 외생기 빨아 먹고 버틸 수는 있는데 혹여나 보기가 정패를 안돌리거나 생존기 쿨 계산을 못해
방어기재를 못 올려서 찢기기라도 하면 그렇게 허망한 트라이가 있을 수 없습니다. 분위기도 싸해지구요


반면 어느정도 스펙이 오르거나 영웅 파티에서는 보기는 공대 안정성을 높입니다.
신축, 수손으로 인해 공대에 구사일생 몇개 더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쓰다보니 글이 굉장히 길어졌네요  저도 아주 잘하는 보기는 아니지만
기사 게시판에 이렇다할 보기 가이드가 없어서 적어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