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격냥에 관한 개인적인 팁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게임중인 희건이라고 합니다. 

글쓰는 재주도 없고, 나서서 누구에게 조언을 해줄만한 능력도 아니라고 생각되서 글을 적을 생각은 포기했었는데

격냥유져로서 저 또한 이 곳에서 정보를 구할 수 없어 답답했던 기억이 있어, 도움이 되실분이 있을까 몇자 적으려합니다.

글의 신뢰도를 위해 현 로그를 함께 첨부합니다.



1) 특성



* 15 라인

사격의 명수 - 현재 격냥의 딜사이클 상 여분의 집중과 관계없이 고정사격을 계속 캐스팅 하는 일이 많아 집중이 보통 넘치면 넘쳤지 모자랄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쐐기를 돌때 쫄무리를 정리하며 집중을 쏟아내는 바람에 다음 무리에 사용할 집중이 모자란다거나, 정조준 타이밍을 잡거나 실탄장전의 발동으로 조준사격-신비한사격의 텀이 짧아져버린다거나 하는 특수한 상황에서의 집중부족이 싫다면 찍을만 합니다. 

독사 쐐기 - 딜이 상승하는지도 의문이거니와 짧은 지속시간 때문에 리필하는 글쿨이 너무 아깝습니다. 찍지 않습니다.

저승까마귀 - 가장 무난하게 쓸만합니다. 쐐기나 쫄이 나오는 레이드 보스에서 리셋을 노려가면서 최대한 활용해봅니다. 몇틱 못보고 몹이 죽을바엔 사용하지 않는것이 낫습니다. 저는 보통 쐐기기준으로 첫무리에 사용해서 파티딜을 가늠해보고 15초안에 넉넉히 죽을 체력이라면 걸어주고 있습니다. 레이드에선 쿨마다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30 라인

신중한 조준 - 고민할 필요 없이 모든 상황에서 이것을 찍습니다. 

* 60 라인

꾸준한 집중 - 현재 이 줄에선 어느 상황에서든 이것을 찍습니다. 

능률적인 속사 - 90 라인에 연타공격과 함께 묶어도 써보고 따로도 써보았지만 별로 좋지 않습니다. 속사의 지속시간이 30% 늘어나는것이 아니라 같은 지속시간 내에 30% 딜을 더 넣었다면 좋았겠지만..

사냥꾼의 징표 - 단일딜에서는 모르겠으나 글쿨을 먹는 말도안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봉인합니다.

* 90 라인 

치명적인 사격 - 모든 상황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탄막 - 군단에서도 애드의 주범으로 욕을 많이 먹었지만, 격아에 와서 더욱 비좁아진 던전 설계상 사용하기 애매합니다. 딜이 강한것도 아니구요. 그훈 신화에서 활용할 가치가 있어보이지만 제가 겪어보지 못해 모르겠습니다.

연타 공격 - 그나마 격냥의 특성 중에서 가장 많이 연구하면서 써본 특성입니다. 그만큼 격냥 특성들이 연구 가치가 없을만큼 좋고 안좋은 특성이 확실하단 뜻이기도 합니다만.. 어쨌든 신중한 조준 구간에선 조준사격에, 그 외의 상황에선 속사에 넣어보면서 사용했는데 역시 글쿨의 답답함과 생각만큼의 딜이 나오지 않아 더이상 찍지 않습니다.

* 100 라인

사격 지휘 - 정조준은 쓰레기입니다. 그런 쓰레기의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 특성을 낭비하는건 어리석은 짓입니다.

실탄 장전 - 무조건 찍어주시면 됩니다.

관통 사격 - 데미지 상향이 시급합니다.


2) 기본 사이클

현 격냥의 딜사이클은 따로 적기에도 민망할만큼 간단합니다. 사용하는 기술은 조준사격, 신비한사격, 일제사격, 속사, 

고정사격뿐이며 그마저도 단일 사이클에서는 속사와 일제 사격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본 사이클은 조준 사격 - (저승까마귀) - 신비한 사격 x1~2 으로 정밀 사격을 소모해준 후 고정사격을 쌓는 방식이며

정밀 사격 패시브가 없는 깡 신비한사격은 사용하지 않는편이 딜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서 정밀 사격 패시브가 2회

발동되더라도 신비한 사격을 한번만 사용할때도 있는데 블러드 사용이나 실탄장전의 발동으로 조준사격의 쿨타임이 

놀게될 때에는 신비한 사격을 1회만 쏴주고 조준사격을 쏴서 쿨이 항상 돌고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군단과 많은것이 바뀌

었다 해도 결국 조준사격에 모든것을 거는것이 격냥딜의 핵심입니다. 

2-1) 심화버전

조사 사용 후 집중이 40이상이라면 신사를 사용하고 고정사격을 계속 당기면서 조사의 쿨타임을 확인합니다.

만약 곧 스택이 2개 다 채워질것 같다면 바로 조사를 사용하여 조사의 쿨이 모두돌아 놀게만들지 않아야합니다. 

조사 사용 후 신사를 사용할 집중이 되지못할경우에는 우선 고사를 3,4번 이상 캐스팅하여 최대한 치사버프를 띄우고

난 후에 마찬가지로 조사쿨에 따라 신사를 소모하고 조사를 땡길지, 바로 조사를 땡길지를 결정합니다.

아제라이트 속성인 침착한 조준의 갯수에 따라 조금 다를지도 모르지만 제 기준 (2 침조)에서는 5고사를 모두 쌓아도

100% 치명타로 증가하는 딜량이 더 크기 때문에 치명적인 사격이 터진다면 고사스택에 큰 의미를 두지않고 조사를 

사용합니다. 상황마다 3,4스택일경우 조사쿨을 봐가며 5스택을 채워서 쏘기도 합니다.

조사의 남은 충전량이 0회이고 쿨이 꽤 많이 남았다면 정밀사격으로 뜨는 강화신사도 2회까지 모두 소모해주고 고사도 

5중첩까지 채웁니다. 이미 5회이상시전했더라도 조사 스택이 없다면 깡신사는 쏘지않고 계속해서 고사를 시전합니다.

타겟을 변경해야 하거나 신중한 조준 구간서 곧 나갈것 같은 상황이나 곧 진입할 상황에서 조준사격을 최대한 많이 넣을

수 있도록 조사를 관리해야 합니다. 

ex) 넴드 피통이 82~3%일시 고사스택을 더 쌓으려 하지말고 조사를 날리기 or 넴드피통이 22~3%일시 이미 5스택을

채웠더라도 고사를 1,2회 더 쏜후에 조사를 쏴서 신조구간에 들어가게 하기 등


2-2) 광역

일제사격으로 교묘한 사격을 띄워 조사나 속사를 사용해야 하는데 일제사격의 어이없는 판정 때문에 한번의 일제사격

으로 교사를 띄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첫 일제로 교사를 띄울수 있다면 일제 - 조사 순으로 사용하시고

그럴수 없다면 첫 타겟에 깡조사를 박아 뎀증 50%효과를 본후에 몹이 모였을때 일제를 박아 교사를 띄운후 딜을 합니다.

저는 몹피통이 신조구간일시엔 교사를 조사로 소모하고 그 외엔 속사로 소모합니다. 이때에도 마찬가지로 중간중간

고정사격을 쓰며 치사를 노립니다. 집중이 오버되는건 개의치 않으셔도 됩니다.

두타겟 딜에서는 그냥 설계를 엿같이한 블리자드를 욕하며 단일사이클만 돌리시면 됩니다. 다만 이때에도 두 몬스터중

신조구간을 적용받을 몹과 고사 스택을 쌓은몹에 조준사격을 쏘도록 합니다.


3) 울디르 네임드별 딜링팁

* 탈록 - 별다른 팁이랄게 없습니다. 페이즈 전환때 응결된 피를 때릴때 꼭 자동사격을 중지한 후 첫 공격을 조준사격으로 시작 할수 있도록 합니다.

* 마더 - 광이 쓰레기임을 어필하며 늦게 넘겨달라고 합니다. 먼저 넘어가면 쫄은 캐스팅 하기도 전에 죽습니다. 바람이 불어오는 곳을 미리 봐두고 고사를 시전하며 이동한 후에 조사를 두번정도 땡겨도 불에 닿지 않도록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 포식자 - 넉백에 대비해 잘 등진 후에 딜을 합니다. 당연히 포자 덩어리를 딜할때에는 조사로 시작해서 조사뎀증 50%를 꼭 받습니다. 이런거라도 챙겨야 딜이 나옵니다.

* 벡티스 - 역시 쫄이 나올때마다 조사로 딜을 시작할수 있도록 조사쿨관리를 해둡니다. 쫄이 등장하면 50%증뎀 조사를 박아주고 몹 피통이 빠지는 속도를 봐가면서 고사 타게팅을 벡티스로 할지 쫄로할지 정합니다. 쌓아둔 고사스택 쓰지도 못하고 쫄이 죽으면 피눈물납니다.

* 제크보즈 - 2페이즈 쫄이 나올때 미리 치사를 띄워놓고 쫄이 모이면 일제 - 조사 - 일제 - 고사고사(치사) - 속사로 최대한 광을 먹어봅니다. 물론 그렇게 노력해봤자 미터기는 떨어집니다. 타클에 비해 광딜이 쓰레기이기 때문에.. 마지막 페이즈 정배구슬은 신조구간인 20%미만일때 먹고 신조가 터지길 기도하며 조사를 땡깁니다. 첫 두개정도의 구슬을 거르고 먹으면 대충 맞습니다.

* 줄 - 금방 죽을 크로그나 혈사술사에게 고사스택을 쌓지 않습니다. 보통 줄이나 분쇄자에 타겟을 잡고 고사스택을 쌓은 후에 묻딜광을 합니다. 물론 미터기에서 우리의 아이디는 보이지 않을겁니다. 쫄무리 마다 눈속을 걸고 첫타격 50%증뎀 조사를 잘 쏴줍시다. 교사버프는 쫄이 등장하기 전 미리 띄워서 킵해두는게 좋습니다.

* 미스락스 - 딱히 팁이랄것이 없는 네임드입니다. 간혹 사잇페이즈 촉수들이 뭉쳐서 나와 일제로 교사를 띄울수 있을 떄가 있으니 그런걸 이용해주면 좋습니다. 큰 쫄을 타겟잡고 일제를 쏴야 교사가 잘 뜹니다.

* 그훈 - 1페이즈는 로그에 집계되지 않는걸로 알고있으나 거래를 계속 받아주며 저까리셋과 첫타 50%조사로 최대한 촉수를 때려줍니다. 남들이 안치는 촉수는 저까리셋에 해로운 촉수입니다. 눈치껏 칩시다. 마찬가지로 촉수가 뭉쳐서 나오면 큰 쫄을 타겟잡아 일제를 쏴서 교사를 띄운후 광을 칩니다. 2페 이후는 격냥에게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 2타겟 네임드이며 정조준이 쓰레기라 시초재개배열때 극딜도 잘 안되기때문에 맘편히 딜하면 됩니다.



4) 마치며..

격냥은 딜사이클이 현재 모든 딜러중 가장 쉬운편인만큼 메카닉적으론 적을게 없으나 상황마다 본인 집중과 조준사격 

쿨타임, 신조구간 등을 계속 생각하며 딜을 해야하기 때문에 부족한 제 글솜씨로는 이런 가이드 형식의 글에 제대로 담아

내기가 힘들었습니다. 쐐기에 관한 팁도 좀 적어보려 했지만 글이 지저분해지기만 하는 기분을 지울수 없어 여기까지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것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최대한 성의껏 아는 범위내에선 적어드리겠습니다.


이 글에 적은 모든 내용은 제 주관적인 경험과 느낌이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니 유져분들이 취할 내용만 잘 선별하셔서

본인의 것으로 소화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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