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즈샤라 호드에서 생존 사냥꾼을 플레이하고있는 'Mongoosebite'입니다. 
냥게에 언제쯤 생존냥꾼 가이드가 올라올까 계속 기다리다가 이것저것 찾아보고 직접 플레이 한경험들이 쌓여서 그냥 직접 공유를 해볼까 합니다. 

제가 절대로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는것도 아니며 다른 네임드 생냥분들 처럼 군단때부터 쭉 생냥을 해온것도 아니지만 생존냥꾼을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싶어서 글을 써봅니다. 

아래 적은 내용은 상당부분 작성자의 뇌가 출처인 부분이 많으며 저 역시 연구가 완벽하지 않기때문에 다른 분들의 의견이 매우 간절합니다. 덧글로 부족한점, 틀린점을 적극적으로 말해주신다면 집단지성의 힘으로 더 나은 가이드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듯 합니다.

스킬 하나하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인게임에서 직접 읽어보는게 훨씬 빠르기에 여기선 스킬 설명보단 운영법 위주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정내역

2018.9.26. 첫글작성
2018.9.27. 발톱의 잔상 버프로 인한 변화 반영 /맹금트리 운용법 추가/치타 상승 장신구들에 대한 코멘트 추가/펫 종류 추가/메크로 추가
2018.10.09 3신화 완료 및 영웅 공략 추가. 
2018.10.28 2잔상 세팅 설명 추가.
2018.11.06 업데이트
2018.11.23 각종 정보 최신화 
2018.12.22 8.1 최신화 및 미스락스 그훈 공략 추가
              8.1 변경점: 작살글쿨 삭제, 신규 아제라이트. 끝.


*작성자 11월 8일 기준 울디르 영웅 로그

올99달성했습니다.

1. 요약
  가. 특성(레이드, 쐐기 공용)
    별: 레이드 추천 특성
 
  나. 스탯 중요도
      가속>>>>>치명>유연(4.13%)>>특화
      무조건 가속 제 가속이 21이지만 여전히 EP값으로 가속이 압도적 1위.
      치유템 vs 가특템? 닥치고 그래도 가속인듯합니다. (물론 심크는 돌려보세요!)

  다. 아제라이트 특성
      1티어: 티탄의기록(시초재계 5이상), 발톱의 잔상X2(맹금과 같이)>>황야의 생존자(하나만), 잠재된 독 
      2티어: 압도적인 힘>>>>내 부름에 응하라 >> 내장파열

  라. 장신구
      다크문 나락, 강풍술사의 은혜, 힐란의 납주사위, 명사수의 망원경, 피조물과부하기
      이상 5개의 장신구가 그나마 현실적으로 구할 수 있고 꼇을때 좋은 효율을 보임

 
2. 특성

15랩 특성 


15랩특성은 독사의 맹독 혹은 우두머리 포식자를 찍어줍니다. 
독사의 맹독은 매우 제한적으로 쓰입니다. 현제 메타는 협공동안 최대한 많은 살쾡이를 때려박는게 포인트이기 때문에 독사의 맹독으로 생기는 꽁독쐐 조차도 글쿨이 아깝습니다. 

레벨업 단계에서 작살의 달인은 기동성에 매우 큰 기여를 합니다.

30랩 특성


현재로써는 게릴라 전술 고정이라고 보는게 좋습니다. 
지속적인 2~4타겟을 약 20초 이상 꾸준히 딜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히드라의 이빨이 확실히 강세를 보이지만 파밍이 어느정도 된 울디르에서는 대부분의 경우에 게릴라 전술이 좋습니다. 
쐐기에서도 왠만하면 게릴라의 전술이 좋으며 폭탄주에는 무조건 게릴라 전술이 좋습니다. 

도살은 아쉽지만 현재로써는 크게 효용성이 없습니다. 

45랩 특성
 

유틸입니다. 레이드에서는 자연치유 고정, 벡티스에서는 개척자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위장술은 던전 솔플 혹은 쐐기에서 사용됩니다. 도적이 없을때 자유지대 개 팝업, 세스랄리스 보주 혼자 넣기 등 유용하게 쓰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레벨업 단계에서는 전쟁특성에서 붕대를 써주시고 개척자를 추천드립니다.

60랩 특성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피 추적자 고정이며 버프 활용을 위해 다중타겟 딜 중에는 수시로 탭을 눌러가며 골고루 도트를 감아줍니다. 
*피추적자 버프는 단순히 살상명령 출혈 뿐만이 아니라 유산불-저미기를 통한 출혈 및 야드, 수드 등 출혈 클래스의 출혈로도 가속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인벤닉 Tefdo님)
레벨업 단계에서는 저승까마귀도 좋은 선택이 됩니다.

75랩 특성


쐐기에서는 구속의 사격을 사용해 주며 레이드에서는 급가속과 타고난 야성을 둘 다 사용해줍니다.
신화 단계에서는 얼마나 독수리 상을 효율적으로 쓰냐에 따라서 폐급 생냥과 좋은 생냥을 가른다고 생각합니다. 
거북상으로 패턴 무시하는것도 매우 좋고요. 
 *제크보즈 바닥+기만 걸렸을때 거북상 덕분에 가장 대처가 편한 클 중 하나입니다. 
 *포식자 디버프가 큰원으로 넘어가기 전에 쓰면 씹힙니다. 
 *벡티스 오메가도 거북상으로 중첩을 안쌓이게 할 수 있습니다. 
 *줄에서 땜빵 들어갈때도 거북상이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신화에서는 대부분의 경우에 타고난 야성이 좋습니다.

다만 그훈신화에서는 급가속이 특임 사고 났을때 한번 커버를 쳐주고 주부까지 있으니 급가속을 찍어준다면 특임 머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공대 내에 수도사 회드처럼 작쫄들을 묶어줄 사람이 없다면 구속의 사격을 찍어주는게 올바른 생냥의 자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90랩 특성

살쾡이, 무조건 살쾡이입니다. 생냥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살쾡이의 이빨입니다. 제가 괜히 아이디를 Mongoosebite로 바꾼게 아닙니다. 살쾡이의 이빨 고정입니다. 숙련도가 떨어진다면 창끝을 고려해볼 수 있으나 살쾡이가 모든 경우에 좋습니다.

100랩 특성


레이드:맹금 고정입니다. 모든 넴드에서 맹금이 좋으며 운용법은 아래 서술하겠습니다. 
쐐기: 맹금 or 야생불 주입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레벨업 시 전투 특성
-생냥의 경우에는 전투특성에 눈에 띄게 강해지는 버프류 혹은 딜스킬은 없습니다. 다만 생존성이 대폭 향상돼어 사냥 사이의 텀을 줄여주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했던 트리이며 지극히 주관적인 선택입니다.


치유붕대: 짧은 쿨, 전투 지속력에 큰 도움
가혹함, 용비늘 방어구: 따로 누를거 없고 패시브라 편합니다.
끈적거리는 타르: 버그가 수정돼어 정상적으로 공격속도를 낮춘다고 합니다. 몹을 몰아놓고 타르덫을 꼭 깔아준 후 사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스탯

가속>>>>>>치명>유연>>>특화
개인적인 스탯 선호도는 캐릭터마다 다름으로 
이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거의 무조건 가속이 좋을겁니다. 

레이드봇의 활용법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탯을 관리할때 명심해야 할 부분은 시초재계 배열에 대한 변수인데 자칫 잘못하다가는 시초재계로 치명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지기때문에 항상 가속이 최 우선 순위의 스탯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고 
강풍술사를 가지고 계신다면 강풍술사 + 시초재계 버프일때 40을 넘도록, 시초재계를 받을때 29.5%를 넘길 수 있도록 세팅을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는 이론일 뿐이며 심크를 활용하는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4. 보석, 마부, 음식, 펫
고민할 필요도 없이 가속위주로 맞춰 주는것이 좋습니다

보석 
Kraken's Eye of Agility Icon민첩의 크라켄눈(1개부위 민첩 +40)+ 
Quick Owlseye Icon쾌속의 올빼미눈 (가속 +40)


마법부여 
Enchant Ring - Seal of Haste Icon반지마법부여 - 가속의 서약(37) or 문장(27) 
-가성비 고려하여 파밍단계에서는 가속의 문장을 사용해도 현재는 대부분 이해해줍니다.
Enchant Ring - Seal of Haste Icon무기마법부여 - 재빠른 항해

음식
Swamp Fish 'n Chips Icon늪지 물고기와 튀김

영약&물약
Flask of the Currents Icon물결의 영약, Battle Potion of Agility Icon민첩의 전투 물약

펫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생냥의 경우 특이펫을 사용할 수 없기때문에
레이드: 끈기,야성,교활 펫 아무거나 사용해도 좋지만 생존적 측면에서 끈기펫이 가장 무난 다만 생흡과 이속을 올려주는 야성과 교활펫도 개인의 취향 따라 충분히 사용가능하다고 봅니다. 
*그훈에서는 교활펫도 고려해볼법합니다. 이동불가기가 걸렸을때 교활펫 특능이 유용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쐐기: 박쥐, 가오리(이상 야성) / 학, 순록 (이상 끈기) 이 4가지 펫 외에는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블러드가 필요한 경우에는 박쥐나 가오리를 사용해주시고 그 외의 경우에는 학,순록을 사용해 줍니다. 격노해제가 쐐기에서 매우 유용한 스킬이기에 취업이 힘든 생냥은 쓸모를 하나라도 늘리는것이 중요합니다.



5. 아제라이트 & 장신구 순위

갓러드갓렛을 참고해 줍니다. 
간단 요약해드리자면

아제라이트
1티어: 티탄의기록, 황야의 생존자(하나만), 잠재된 독, 발톱의 잔상 중 택3
 ->황야의 생존자의 폭탄 쿨 1초 감소는 2개 낀다고 2초가 되지 않음으로 1개만 유지해주는게 좋습니다
 ->티탄의 기록이 없다면 레이저 매트릭스를 대신 사용해줍니다. 
 ->레이드가 아닌 쐐기라면 티탄의 기록 및 레이저 매트릭스 자리에 야생불 집속탄 같은 광딜용 아제라이트 속성 하나정도 있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대세는 1티탄 +2잔상입니다. 370이상 잔상을 2개 이상 파밍이 힘드시면 1티단 1황야 1잔상도 괜찮습니다. 
 ->다만 머리는 현재 385 잔상을 파밍할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레이드에도 없으며 쐐기 보상으로도 안나오죠. 가장 이상적인것은 머리:티탄, 어깨, 가슴: 잔상이지만 머리 385는 미스락스에서 나오며 가슴 잔상은 매주마다 상자앞에서 기도를 해야합니다. 
그나마 어깨(마더)가 파밍이 쉽다는점이 저희를 편-안하게 해줍니다. 
 
2티어: 압도적인 힘>>>>내 부름에 응하라 >> 내장파열
 -> 설명 필요없이 압도적인 힘이 좋습니다. 다만 압도적인 힘 찍겠다고 1티어를 구린걸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장신구
다크문 나락, 강풍술사의 은혜, 힐란의 납주사위, 명사수의 망원경, 피조물 과부하기
이상 5개의 장신구가 그나마 현실적으로 구할 수 있고 꼇을때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상위 랭커 대부분은 강풍술사의 은혜, 피조물 과부하기 조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힐란, 명사수 망원경, 일등 항해사의 망원경 등 치명타를 올려주는 장신구에 대한 고찰
 현재 아제라이트 특성 중 티탄의 기록, 혹은 레이저 매트릭스를 사용할 경우 레이드에 들어가게 되면 "시초 재개 배열"이라는, 자신의 스탯 중 가장 높은 스탯을 더 올려주는 버프가 생깁니다. 이번주로 첫주부터 레이드를 진행하셨던 분들은 4스택이 쌓였을 것이며 이는 약 300정도의 스탯 증가량을 보이며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나열된 장신구들은 확률적으로, 혹은 확정적으로 치명타를 올려주는 장신구들입니다.
이 시초재개배열의 중요한점은 기본스탯이 아닌 현재 스탯을 기반으로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이는 만약 일등항해사의 망원경등 치명타 증가 장신구를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치명타가 올라갈 경우 시초재개 배열이 자칫 잘못하면 치명타를 강화해버리는 아주 끔찍한 사태가 일어날 수 도 있습니다. 이는 특화를 올려주는 장신구를 사용할때도 같습니다.
혹여나 오프닝 블러드를 쓰지 않는 네임드에서 이는 아주 치명적인 오류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레이드를 들어오기전 장신구 최대 스택 또는 버프가 떴을때 가속 수치를 넘지 않는지를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재빠른 항해, 압도적인 힘 등 이런 버프류 덕분에 전투에 들어가게 되면 다른 가속 버프들로 인하여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 한순간이라도 시초재개 배열이 치명타 혹은 특화로 들어갈 경우에는 딜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 딜사이클

오프닝
오프닝의 경우에는 저는 해외 생냥중 유명한 Thyminde의 오프닝을 보고 연구했습니다. 
특성은 3121222 또는 3121221 기준입니다. 

전투 시작 전
도비터를 통해서 같이 걸어가거나 최대한 근접 후 전투시작
작살 글쿨이 사라지면서 작살 오프닝도 가능, 하지만 기존 오프닝으로 가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2초 물약 + 치타의 상치타상(카이팅용)
-1초 독사 쐐기 독사쐐기
0초  야생불 폭탄 야생불 폭탄
+1초 (자리를 잡고)강풍술사의 은혜(있을경우)
+2초 협공 협공 시전
+3초~ 살쾡이의 이빨 살쾡이의 이빨 시전
살쾡이의 격노 버프가 지워질때까지 최대한 살쾡이의 이빨 살쾡이의 이빨 과 살상명령 살상 명령 만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살쾡이 이빨을 사용. 다른 스킬 일체 사용 금지

맹금 특성 사용 시: 잔상이 끝날때까지 독사쐐기 사용 금지 오직 살쾡이 이빨과 살상명령만을 사용합니다. 정말 할게 없을때, 야생불 폭탄을 써줍니다. 
 
야생불 폭탄 특성 사용 시: 첫 폭탄 이후에 2번째 폭탄이 불안정한 폭탄(독사쐐기 초기화)일 경우 첫 독사쐐기가 만료되기 전에 사용 고려 가능.   

평소 단일 딜 사이클
맹금트리이며 협공이 켜져잇을때!
- 좋게 말할때 거 독사쐐기에 올라가있는 손가락 때십쇼
  협공일때는 살아서도 살쾡이 죽어서도 살쾡이입니다. 
  광칠때도 독사쐐기는 쓰는게 아닙니다. 

살쾡이의 격노와 협공 버프가 둘 다 없을 시
1순위:  독사 쐐기독사쐐기 디버프 유지
2순위:  야생불 폭탄야생불 폭탄 디버프 유지 및 2스택 상태로 낭비 최대한 지양
3순위:  (기력이 80미만일 경우에)  살상 명령 살상명령 사용

살쾡이의 격노 버프가 진행 중일 시 
1순위:  살쾡이의 이빨살쾡이의 이빨 사용(기력 가능할 시)
2순위:  살상 명령살상명령 사용
3순위:  (야생불 디버프가 없을때) 야생불 폭탄야생불 폭탄 사용
4순위:  독사 쐐기디벞이 없고, 강풍술사가 안켜져있으며, 협공 버프가 돌아가고 있지 않을때는 바로바로 리필
<<리빙 포인트: 살쾡이 스택관리가 망했을때는 과감하게 살쾡이의 격노 버프를 지우고 다시 시작하자.>> 

맹금트리 협공이 진행 중일시
1순위: ★발.톱.의.잔.상 5스택 유지★ 위해서 살쾡이 이빨 적어도 4초에 한번씩은 눌러주기
        (보통 살쾡이-2글쿨-살쾡이 이 조합이 가장 무난하고 기력 남아돌때는 살쾡이만 박아줍니다.) 

※ 생냥의 유일한 딜쿨기인 협공 협공 은 쿨이 돌았을때 살쾡이 딜 사이클 이전에 켜주는것이 좋다. 
※단, 첫 살쾡이의 이빨 스택은 기력이 90 이상일 경우에 시작해 주며 살쾡이 이빨 사용전에는 꼭 독사쐐기를 리필해줄것, 살쾡이의 이빨 격노 사용중에도 불안정한 폭탄으로 독사쐐기를 리필해 줄 기회가 생긴다면 아낌없이 사용해줄것. 
※모든 도트는 3~4초 남았을때 사용 시 다음 도트의 시간과 합쳐지기 때문에 꼭 만료 된 후에 도트 리필해줄 필요는 없다.

광딜 사이클
* 빠르게 녹는 쫄의 경우에는 쿨하게 야생불 폭탄 2회를 빠르게 털어주는것이 좋다. 
* 오래가는 쫄 3타겟 이상부터는 살쾡이의 이빨은 황야의 생존자(사용시, 아제라이트 특성, 살쾡이 사용시 폭탄 쿨 1초 감소)용 외에는 독사쐐기 유지를 시켜주는것이 딜에 더 도움이 된다. 단 이경우에도 맹금-잔상이 켜있으면 독쐐보다는 살쾡이가 더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 살상명령은 가급적이면 골고루 뭍혀주는것이 좋으며 독사쐐기도 같다. 하지만 상술 했듯이 빠르게 녹는 쫄에 대해서는 독사쐐기보다는 야생불 폭탄을 빠르게 털어주고 살쾡이로 마무리를 해주자. 
야생불 주입 야생불 주입 사용시 이를 최대한 활용해주면서 광딜을 하는것이 포인트. 


야생불 주입 야생불 주입 운용법
야생불 주입 사용 팁은 제 주관이 100%입니다. 개인적으로 연구를 해보고 난 후 제가 느낀 노하우를 공유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있으신분은 언제든지 의견 공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야생불 주입에는 3가지 종류의 강화효과가 있다. 

유산탄, 페로몬 주입, 불안정한 폭탄

먼저 유산탄의 경우에는 사용 후 살쾡이의 이빨 혹은 가르기 사용시 9초간 지속되는 출혈효과를 입히며 이는 3회 중첩된다. 때문에 가장 좋은 사용 방법은 살쾡이 이빨 사이클 전에 미리 던져 놓고 사이클을 시작하는것, 단, 유산탄 출혈의 경우에는 딜기여도가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굳이 야생불 폭탄 2스택을 유지한 상태에서 살쾡이 쿨타임을 기다릴 필요는 전혀 없다. 
뿐만아니라 유산탄-가르기로 이어지는 다중 출혈은 피추적자 디버프 가속에 영향을 주기에 광딜에서도 매우 쏠쏠한 가속 수급원이 된다.

다음으로 페로몬 주입의 경우에는 디버프를 가지고 있는 모든 적들에게 살상명령 사용시 100%로 초기화를 시켜준다. 때문에 가장 좋은 사용 방법은 기력이 0에 가까울때 사용해 준 후 기력을 살상명령을 이용하여 빠르게 채워주거나, 다수에 적에게 페로몬 주입 디버프를 뭍인 후 디버프가 있는 모든 적들에게 살상명령 도트를 걸어줘서   피 추적자 피추적자의 효율을 확정적으로 극대화 시켜주는것이다. 
단, 기력이 100일 경우에는 살상명령을 무한히 쓰는게 기분좋다고 계속 쓰고있을 필요는 없으며 살쾡이 혹은 독사쐐기를 사용 후 기력 회복용으로 사용하는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불안정한 폭탄은 독사쐐기의 시간을 초기화 시켜준다. 가장 좋은 사용 방법은 당연하지만 독사쐐기 디버프 만료가 1~3초 사이일때 디버프 초기화 용으로 사용해주는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이 역시도 독사쐐기의 시간이 만료가 될때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다. 단 불안정한 폭탄이 떳고 살쾡이 스택이 망했을 때는 차라리 독사쐐기를 딜사이클에 우겨넣어 준 후에 불안정한 폭탄을 사용하여 효과를 극대화 해주는것이 더 좋은경우도 있다. 이는 사용자의 센스로 넘어가는 영역이니 허수아비 면담만이 살길이다.

협공 맹금트리(발톱의 잔상) 운용법
18.9.27일 발톱의 잔상 버프로 인해 맹금트리가 매우 핫한 트리로 올라섰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레이드에서는 맹금트리가 매우 유용할듯 하며 쐐기에서는 왠만하면 아직 야생불 주입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 트리는 꼭 아제라이트 1티어 효과 발톱의 잔상과 함께 사용해야합니다.

18.10.09일: 맹금 왜 안쓰세요? 맹금쓰세요 맹금 맹금이 좋아요 (발톱의 잔상 있을 시)

맹금트리를 사용하게 되면 가장 기본이 되는것은 맹금 시간동안 최대한 살쾡이의 이빨 혹은 랩터 일격을 우겨넣는것입니다. 오프닝은 상술된것과 달라지지 않지만 평소의 딜사이클이 조금 달라집니다.

평소에는 협공이 있던 없던 기력이 90 이상으로 올라가기 전에는 새로운 살쾡이 버프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맹금(발톱의 잔상)트리에서는 지속적으로 살쾡이 버프를 사용해주면서 협공 지속시간을 늘림과 동시에 발톱의 잔상 5스택을 지속 유지해줍니다. 발톱의 잔상 5스택을 협공시간 내내 유지하는것이 가장 핵심이라 생각하면 되며 살쾡이, 살상명령 이외의 다른 스킬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협공 지속시간동안에는 살상명령 초기화 확률도 올라가기때문에 기력 관리가 비교적 편한 편이라 꼭 90 이후에 딜을 시작하지 않더라도 왠만하면 5스택 살쾡이 2방 정도는 박을 수 있으며 설사 5스택을 도달 못하더라도 발톱의 잔상 5스택으로 올라가는 620~945의 민첩(340~385 아제장신구 발톱의 잔상 1스택 기준)을 유지해주는 것이 딜적인 측면에서는 더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맹금트리를 사용하신다면 살쾡이의 이빨을 사용하는데에 있어 꼭 발톱의 잔상 5스택 유지가 핵심임을 명심하시고 광딜환경에서 광딜을 하는중에도 꼭 중간중간 살쾡이의 이빨을 섞어주는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7. 메크로 모음

작살 메크로
#showtooltip 작살
/petattack
/cast 질주
/cast 작살

살쾡이의 이빨 매크로
#showtooltip 살쾡이의 이빨
/petattack
/cast 물기
/cast 살쾡이의 이빨

커서위치 빙덫 매크로
#showtooltip 빙결 덫
/cast [@cursor] 빙결 덫

커서위치 타르덫 매크로
#showtooltip 타르 덫
/cast [@cursor] 타르 덫

주시대상 눈속임 매크로
#showtooltip 눈속임
/cast [@focus] 눈속임


8. 울디르 생냥 딜 가이드
★넴드 초블올리는 확고팟은 무조건 잔상+맹금입니다.★
★생냥은 적어도 초블, 아니면 최소한 블러드때 협공을 돌려야합니다(맹금기준)★
레이드 가기전에 대세 특성이 궁금하다면? 
-> https://www.warcraftlogs.com/zone/rankings/19#difficulty=4&class=Hunter&spec=Survival  여기를 클릭해서 한번 쓱 훑어보고 가주세요. 

1넴 탈록
주작안하면 99점 찍기 힘듭니다. 공장하고 뒷거래 해서 꼭 주작하세요. 
주작에 참여하면 사이페에 협공 돌아왔을때 칼같이 돌리고 아닐경우에는 무조건 내려가서 쓰세요. 
독수리상은 혈장 걸렸을때 써주세요.

신화: 신화에서는 동맥경화때 써주는 선택지가 하나 늘어납니다. 나머진 달라지는게 없습니다. 


2넴 마더
마지막조 가세요 못가면 말고
신화: 쫄잡을때 탱한테 눈속써주세요. 바이러스는 위협으로 끊어주세요. 이친구도 주작 안하면 점수찍기 힘듭니다.  


3넴 제크보즈
초블에 협공 돌리면 맹금기준 첫쫄까지 남아있습니다. 초블 안하고 2쫄 보는게 딜은 더 잘나올것같긴한데 초블이던 아니던 전투시간 4분넘어가서 협공 3번 돌릴수 있긴한데 다 필요없고 99점 찍으려면 구슬먹고 전부 받아야합니다. 실리시스 전사 나오기 전에는 꼭 폭탄 2개 킵해두세요. 
신화: 무 조 건 타고난 야성 찍으세요. 휘몰아치는기만 연속으로 걸리는거 아니면 외생기 안받아도 혼자 다 잘 깔고 다닙니다. 트팟이면 첫쫄에 쿨기 돌리라 할텐데 전투시작하고 쐐기-폭탄-살상-폭탄 박고 협공을 돌려주면 관리 잘하면 첫쫄까지 쿨기 남아있으니깐 공장한테 어필하고 그냥 오프닝 쿨기쓰세요. 쿨기 돌아오면 바로바로 돌려주시면 되고
후블일경우나 자기 구슬 타이밍 봐서 한 2~30초 전부터 협공 돌리고 있으면 됩니다. 
로그 찍으려면 1구슬 먹고 전부 받고 8구슬쯤 먹는게 베스트. 
다만 공장인 저도 이정도는 해본적이 없습니다. 


4넴 벡티스
초블올리고 사이페 한번보고 사이페에 쫄뽑는 파티 가면 99점 가능합니다.  쿨기는 오프닝때 쓰고 사이페 끝나고 쓰면 됩니다. 
신화: 오메가 달고있을때는 왠만하면 독상 쓰고 쫄딜합니다. 사이페 넘어갈때도 독상 쓰면 좋고요. 
      타겟변경해도 크게 디메리트 없으니 꼭 쫄딜 잘 해 주시고 살상 버프 잘 돌려주는거 잊지 마세요. 


5넴 포식자
딜쌘파티 초블올려주면 협공 끝까지 유지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만나본적이 없네요.

신화: 야냥 타세요. 안되면 덩어리 치는조 배정 받으세요, 안되면 그냥 로그, 딜 포기하고 혈구에 딜 모시면 됩니다. 혈구 나오기 10~20초 전에 미리 협공 켜놓고 잔상 버프 쌓고 가야합니다. 혈구칠때는. 안그럼 딜 잘 안나오더라고요. 그래도 생냥이 본인 딜 포기하면 독수리상 덕분에 근딜중에선 가장 좋다고 봅니다. 넴드만 칠경우 고흑 양싸다고 후려 갈기고 덩어리 배정받아도 같이 딜하는 고흑들이랑 딜경쟁 할정도로 좋습니다. 다만 생냥을 이렇게 배려해주는 공대가 잘없죠 ㅎㅎ..


6넴 줄
공대 냥꾼 없으면 냉덫 혈사술사 지원해주시고 크로그 2번 보고 그 크로그 딜 몰아 먹는거 아니면 로그 찍기 힘드니 그냥 즐기세요. 공략딜은 줄하고 혈사술사만치는겁니다. 막페블이면 오프닝 협공 돌리고 줄에서는 왠만하면 시작전에 협공 키고 들어가세요. 들어가서 협공올리는 글쿨동안 쫄 살살녹습니다.
로그를 찍으려면 적은 냉법, 적은 무전이 최고이며 크로그 나올때마다 알뜰하게 2폭탄을 다 써줘야 그래도 사람 로그가 나옵니다.   

신화: 도적 제외하고 줄 단일딜 최강 클래스, 심지어 뭍딜 하나도 안해도 잠행 제외 줄딜 모는건 원탑입니다. 트팟에서는 딜 구조상 뭍딜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야냥에 비해서 크로그 딜 하나도 안하고 넘사벽 단일딜을 몰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심지어 막페 바닥 커버도 가능하고 혈사술사 메즈도 되며 광딜 치라고 하면 순간 광딜도 폭탄으로 센스있게 해주는 만능클입니다.
트팟에서는 진지하게 야냥들을 생냥으로 스왑시키는것도 고민해 볼 법 할만큼 잠행 제외 줄 최강딜러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잠행이 넘사벽이라서 그렇지. 

아래 사진은 참고자료입니다. 줄에게 박은 딜이 다른 클보다 한차원 높은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잠행은 다섯차원 높은 딜을 하죠. 후...



7넴 미스락스
협공을 쿨마다 돌리면 됩니다. 구슬이 이제 근딜한테 안나와서 그냥 허수아비 넴드가 됐네요. 
그냥 죽어라 패면 됩니다. 딜이 잘나오기 위해서는 사이페에 큰쫄 잡히고 나서는 미스락스 옆에 있는 환영 딜하면서 미스락스에 뭍딜 들어가게 2~3타겟딜 하는게 공략딜+딜딸의 키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사이페 나온 큰쫄 소환되기 전, 두마리 다 죽은 후에는 미스락스에 딜이 제대로 박히니 손놓고 놀지 말고 끝까지 딜해주세요. 이것 또한 딜의 핵심입니다. 
독상은 황폐화 걸렸을때 써주시고 그냥 딜하면됩니다. 

신화: 넴드 시작하고 35초쯤에 협공올리면 공대가 보통 위험에 빠지는 2쫄 타이밍에 딜을 밀 수 있으며 첫 형상 팝업때도 쿨기를 돌리는 공략딜과 딜딸 모두를 만족 할 수 있는 사이클이 나오며

시작쿨기를 턴다면 두번째는 사이페 큰쫄 팝업 됐을때, 3번째는 2페 돌아오는데로 바로, 
마지막은 막페 블러드와 함께 써주시면 됩니다. 


8넴 그훈 
공피하고 바닥피하고 피잔 뭉치고 고개 돌리고 2시초에 딜 빡세게 몰고
트라이팟: 1시초 끝나기 7초전에 쿨기 돌리세요 2시초에 돌아옵니다. 
확고팟: 오프닝 쿨기 돌리시고 큰쫄 첫번째, 세번째 버프 받고 3타겟 딜 얼마나 하냐에 로그가 갈립니다. 1시초때도 공장이 가운데 오라해도 생존기 돌려가면서 딜 빡세게 몰아주셔야해요. 물론 공장입장에서 생냥이 저러고있으면 지인 아니면 다음에 생냥안받아갑니다만 요즘은 워낙 쉬워져서 그냥 딜하게 합니다. 눈치봐서 딜해주세요. 

또한 다음 쿨기는 1분 40초 그훈 팝업 이후로부터 약 1분 10초~15초 정도가 지났을때 쯤. 맹공을 켜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시초때도 쿨기를 돌리면서 블러드를 온전히 받고 붕괘가 시작했을때 거의 깔끔하게 쿨기가 꺼지고 막페에 한번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이래야 생냥은 베스트 딜이 나옵니다.

특임은 왠만한 클보다는 작살이 있어서 괜찮긴한데 높타 생냥, 공엘 생냥 아니면 혼자 안됩니다. 위 두개 종족일 경우에는 교활 펫의 주인의 부름 스킬까지 쓰면 솔 특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화:
경험해본결과 생냥은 2조가 제일 좋습니다.(딜말고 공대 공략차원에서)
생냥의 그훈에서 장점은

1. 미친 안정성의 특임. 
 특임은 받는쪽이던 주는 쪽이던 언덕 올라가지는 클 제외하고는 최상급이며
손가락이 있다면 실패할수가 없습니다. 주로 받아서 넣는경우에 사고가 터질텐데
작살+주부를 누르면 받는 포인트까지 충분히 가지며 넣고 나서 아껴놨던 철수로 빠지시면 됩니다.
중간포인트 도착했을때 펫을 미리 내려놓는것을 잊지마세요(주부를 위해서 같이 올라오긴 해야합니다)

2. 전투동안 쿨기 4번을 정말 효율적으로 사용가능
  2페 진입하고 1물결 후 쿨기를 켜주면 1쫄에 무난하게 쿨기를 온전하게 박을수 있으며
  3페 진입하고 바로 쿨기를 써주면 3쫄에도 쿨기를 몰 수 있고 이때 쿨기를 올리면 막페 블러드때 쿨기가 딱 돌아와서 온전하게 공략딜에 모든 포커스가 밀어집니다.

3. 강력한 단일딜
  3페가 사실상 알파이자 오메가인 그훈에서 강력한 단일딜은 생냥만의 특장점입니다.

4. 웅얼딜 최상급 근딜러
  독 수 리 상
  2번의 이유와 함께 이 4글자로 설명을 마칩니다. 

단점
1. 1페 딜몰기가 용의하지 않음. 근딜이라서 주시잡히면 도망다녀야하고 
   악딜, 전딜 등 타 근딜에 비해서 1페때 좀 부족함을 느낍니다. 근데 1페 이후로는 딜측면에서는 생냥이 근딜 원탑입니다.

2. 근딜-막페에서 근딜이란점은 마이너스가 됩니다.

3. 야냥에 비해서 미친듯이 좋은게 아니라서 사실 야냥 할 줄 알면 야냥이 더 나음. 




8. 마치며
현재 생냥의 인식은 매우 안좋은 상태입니다. 기본적으로 근딜 티오에서는 냉정하게 봤을때 징기 아래이며 힐솹 못하는 고술, 힐솹 못하는 야드와 인식은 똑같습니다. 또한 공장에게 "음... 저 야냥 스왑도 가능하긴 한데.."라고 하는 순간 당신은 생냥할 기회를 박탈당하고 딜이 생냥이 얼마나 더 잘나오는지는 상관없이 야냥을 강요당할것입니다. 

하지만 생냥은 그들이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도적에게 도비터가 사라진다면 생냥의 쐐기 티어는 근딜중에 탑티어라고 장담 할 수 있습니다. 생냥은 전체적인 딜량은 절대로 다른 클래스들에게 밀리지 않으며 단일딜은 고흑이랑 나란히 할 수 있는 탑클래스입니다. 격노해제, 각종 이감기, 블러드 등 유틸면으로도 매우 훌륭합니다.(도적이 지금 너무 씹사기라서 그렇지) 

생냥을 선택한 순간부터 여러분은 야냥스왑의 압박과 존재 하는줄도 모르는 인식, 끔찍한 구인난과 싸워야합니다. 생냥을 좋아하는 모두가 이런 핍박을 이겨내고 빛을 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생냥이 나온지 2년이 됐지만 한번도 좋았던적이 없는거 보면 생냥도 참 역대급 클래스인듯합니다.)

8.1 추가
현재 생냥의 인식은 매우 좋습니다. 단 원딜 스왑이 가능한 경우에요. 
잠행 너프로 인하여 줄에서 생냥의 티어가 한단계 올라갔으며
미스락스 너프는 생냥의 입지를 넓혀줬습니다.
포식자, 그훈에서만 원딜을 탄다고 하면 나머지 넴드에서 생냥하는걸 못마땅해하는 공장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겁니다.
사실상 포식자 그훈 야냥or격냥 가능하면 생냥으로 취업은 원딜자리, 냥꾼자리 싹다 들어갈 수 있습니다.
나중에 좀 공대 안정화 되면 생냥을 들이밀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