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냥으로 쐐기 돈 소감.

3줄 요약.

 

격냥은 8.0에서 야드, 징기, 술사, 등등등을 제치고 가장 구린 직업이라 생각함.

8.1이 되어도 쐐기 메이저 직업으로 올라가긴 힘들 거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격냥을 하고 싶다면 가속을 버리고 치특에 투자해야 함.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가이드가 아니다.

이 글은 수치화 되지 않은 내 경험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뇌피셜이라평해도 딱히 할 말은 없다.

태클은 환영하나 피드백은 없을 것이다.

 

 

왜 격냥인가.

 

지난주 레이드 도중에 공장이 느닷없이 물었다.

격냥 왜 하세요?”

필자는 딱 하나만 하는 타입니다. 철권을 하면 곰탱이만 했고, 킹오파를 하면 호빵먹는 놈만 했다. 그리고 와우 오픈베타 시작 날무단결석을 하고 처음 생성한 케릭은 여자 나이트엘프 드루였다.

오리지널 시네마틱에서 표범으로 변신하는 장면이 그렇게 멋져 보일 수가 없었다.그래서 줄창 야드만 했다. 시간이 흐르고 흘러 군단 때 신화 아르거스 최정예 업적을 야드로 땄다. 가장 높은 신화 로그는 한섭 다섯손가락 안에 들어가고, 가장 높은쐐기 단수는 유물력 해방 전에 25단이다.

그리고 격아로 넘어오며 야드를 버리리라 결심했다. 최정예 업적 정도면끝판을 봤다 싶었고, 더 이상 천민 근딜로 고통받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격냥을 골랐다. 조준사격이 팍팍 박히는 소리와 느낌이 좋았다. 그런데 아뿔싸. 격냥도 똥직업일 줄이야. 근데 그냥 한다. 왜 하냐고?

이렇게 게임하는 사람도 있는 거다.

 

 

왜 격냥이 제일 구린가.

 

격냥은 현재 울디르에서 단일딜은 그래도 괜찮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런데미터기에 찍히는 딜량을 떠나서, 스킬 두 개만 쓰는 딜사이클이 정말로 괜찮다고 생각하는가? 자원이 넘치던 말던 신경 쓰지 않는 매커니즘을? 25퍼 확률이 이렇게낮은 거였구나 체감하게 해주는 쓰레기를?

이게 내가 8.0에서 격냥이 가장 구린 직업이라 평하는 이유다. 딜사이클이라는 게 없다. 딜을 올리고 싶은가? 허수아비 치며 연습하는 건 의미가 없다. 그냥 물 한 사발 떠놓고기도를 해라. 광딜을 해야 하는 보스는 그냥 말을 하지 말자.

그렇다면 쐐기는 어떤가. 가끔 게시판에 격냥 생각만큼 나쁘진 않은것 같다. 잘하면 괜찮은 것 같다. 이런 글이 보이는데, 그건 이런 거랑 똑 같은 거다.

소개팅 할래?”

이쁘냐?”

귀여워.”

이쁘냐고.”

착해.”

이쁘냐니까.”

너랑 잘 어울릴 것 같아

많은 사람들이 쐐기 격냥의 가장 큰 문제점을 광역딜 매커니즘이라 말한다. 하지만나는 다르게 생각한다. 광딜이 클리브 형식 밖에 없으며 조건이 있다는 건 분명히 불편하지만, 격아에선 군단처럼 비상식적인 몹몰이가 불가능하고, 3-5타겟 전투가주류를 이루는데, 격냥은 지금도 그런 상황에서는 타클에 밀리지 않는다.

쐐기 격냥의 가장 큰 문제점은 2타겟 상횡이다. 3타겟 이상이어야 클리브를 활성화 할 수 있기에, 2타겟은 단일이나다름이 없다. 개인적으로 가장 끔찍한 쫄구간은 썩굴 3넴앞 두 마리 부분이다. 넴드전이 코앞이라 세미쿨기도 털기 망설여지고,미터기는 나락으로 떨어진다.

이 외에도 자유지대 2, 폭사2, 아탈 3, 왕안 막넴 등, 그 어떤 2타겟상황에서도 격냥은 쓸모가 없으며, 이는 8.1에도 전혀 개선되지않는다.

이를 타개하려면 단일 딜이 타클래스에 비해서 1.3배가 나오거나, 공략을 무시하고 딜을 해야 한다. 최대한 2타겟 딜을 배제하면서 쐐기를 진행한다면? 그 정도로 합을 맞출 수있는 고정팟이라면 아마 이렇게 말 할 것이다.

격냥 말고 그냥 조드하면 안 되냐?

 

 

특성과 2차스탯 그리고 아제라이트.

 

여기서부터는 격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가이드를 기대한 사람은 뒤로가기를 누르길 바란다.

현재 가정 주류가 되는 특성 및 2차스탯은 침조 아제장비를 기반으로꾸집, 치사를 찍고 치타를 버리고 가속을 끌어올리는 것이다. 극단적인단일 딜 세팅이라 쐐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특성이다.

쐐기에서는 화력집중 아제장비에 속사, 연타 특성을 찍는데, 여기에서 문제가 생긴다. 이 특성트리에서 가속은 쓸모가 없다.

침조를 쓰지 않는다고 해도 격냥 딜의 핵심은 조사이다. 하지만 가속이조사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적다. 쿨감은 의미가 없을 정도고, 시전시간은가속에 몰빵했을 때 약 0.5초 정도 줄일 수 있다. 특히나쐐기에서는 시초 재개 배열로 얻을 수 있는 추가 가속도 없다. 시전시간 감소는 꽤나 괜찮아 보이지만다른 스탯을 다 버리면 쥐꼬리만한 데미지가 나올 뿐이다.

엄밀히 따지면, 현재 격냥이 가속을 올리는 건 조사를 위해서가 아니라고사를 위해서이다. 높은 가속과 꾸집을 이용해 최대한 빠르게 신조 스택을 쌓고, 치명은 치사로 커버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들이 쐐기에서 신조, 꾸집, 치사를 쓰면 쫄구간 딜이 너무 안 나온다. 따라서 가속을 버리고특화, 치명에 투자해야 한다는 게 내 결론이다.

, 가속을 완전히 버리면 조사를 쓸 때마다 고구마 100개 분의 답답함이 따라오니, 어느정도까지 버릴 지는 신중하게 선택할필요가 있다.

 

 

8.1 예상.

 

격냥은 8.1에서 개편 수준의 변화가 예정되어 있다. 그 중 가장 큰 변경점은 세가지로 정리 가능하다.

첫번째는 치사 특성의 변화이다. 이 변화를 통해 블리자드의 격냥에대한 구상을 짐작할 수 있다. 조사에만 목매지 말고 속사도 좀 섞어 쓰라는 것이다. 따라서 침조, 꾸집, 치사트리는 버려질 것이며, 앞서 설명한 이유로 가속의 가치가 상당히 내려갈 것이다.

두번째는 쿨기의 변화이다. 특히 정조준의 쿨타임이 3분에서 2분으로 줄어든다는 점이 기대된다. 사격지휘 특성과 연계할 경우 쿨기를 약 1분마다 쓸 수 있으리라예상한다. 따라서 정조준 지속시간동안 치명타를 올려주는 아제 특성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다.

세번째는 새로운 아제특성이다. 속사를 강화하고, 쿨타음 초기화 기회를 주는 특성인데 초기화 확률이 장비마다 중첩된다면, 격냥의광딜은 눈에 띄게 상승할 것이다.

상향 일색의 변경점이 현재 격냥이 얼마나 노답인지 반증하는 것 같아 입맛이 쓰다. 각설하고, 격냥은 8.1이되면 상당히 괜찮은 딜러가 될 것이다. 그러나 2타겟 고자라는치명적인 약점 때문에 그저 괜찮은 딜러일 뿐, 쐐기에서 메이저로 올라갈 순 없을 것이다.

 

 

마무리.

 

똥직업들이 게임하기 유난히 힘든 시기이다.

쐐기가 와우의 주요 컨텐츠가 되며 쐐기에 적합하지 않은 직업들은 도태되는 것이,어찌보면 당연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난 고집 있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우리처럼 게임하는 사람도 있는 법이다.

 

Lv7
선댕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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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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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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