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은 전적으로 고흑 기준입니다. 악흑이나 파흑으로 쐐기를 안다녀봐서 두 특성군에 대한 팁은 잘 모릅니다.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섭에서 흑마 플레이 하고있는 Carllis 입니다. 현재 레이더 점수는 4744점입니다.



1.특성 선택과 기준





15티어: 유령출몰/ 고통의몸부림/ 재앙의 손아귀

유령출몰: 구데기

고통의 몸부림: 최근 고통 데미지 6퍼센트 너프로 인해서 자주 안찍게 됐습니다. 파티딜이 세고, 경화주간이 아니면 고통이 15중 쌓이기전에 다 죽어버리기 때문에 효율이 나오지 않습니다. 스펙 상승으로 인해 메리트가 적어진거 같습니다.

재앙의 손아귀: 폭군주간은 고정이고 경화주간은 생각해 볼만 합니다. 글로벌에서는 무조건 찍고가시면 좋겠습니다.

30티어: 전염/완부/강생전

전염: 전염은 거의 모든 상황에 찍고 갑니다. 무리경화같이 쫄구간만 무식하게 긴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전염 찍으세요.

완부: 특정 구간에서 강한 효율을 보여줍니다.(검떼 고룡혓바닥 구간) 파티에서 엄청 몰고 드리블을 한다고 하면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강생전: 강생전을 찍는다면 무조건 부씨특성을 반드시 찍습니다. 강생전을 찍는데 부씨를 안찍으면 효율이 쐐기에선 극도로 안좋기때문에 강생전을 찍는다면 부씨특성은 반드시 챙깁시다. 무리경화 주간에서 추천드립니다. 

45티어: 마법진/필멸의고리/공포의 울음

마법진: 비전로, 별궁, 용맹의 전당에서 찍고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할 팁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필멸의고리: 피빕에서 쓰세요. 쐐기에서 쓸곳이 딱히..

공포의 울부짖음: 비전로, 별궁 제외한 모든 던전에서 들고갑니다. 세푸즈 터뜨리기도 용이하고, 무엇보다 점감이 걸릴 일이 없는 공포, 짧은 쿨이라는 장점이 쐐기에서 아주 좋은 cc기 역할을 해줍니다. 어둠의 격노가 사라진 이상 공포의 울부짖음은 팀에 부족한 cc기 채워넣기에 아주 좋은 역할을 해줍니다.

60티어: 유령특이점/씨뿌리기/영혼 거두기

유령특이점: 예전 725 시절에 종종 쓰이곤 했는데 이젠 안씁니다. 영혼거두기에 비교해보나 씨뿌리기에 비교해보나 부족한 점이 많은 특성입니다.

씨뿌리기와 영혼거두기: 이 두개를 한번에 설명드리는 이유는 현재 팀에서 자기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무리경화같이 무식하게 쫄만 처리하는 주간이면 씨뿌리기를 찍겠지만, 안 그런 주간이 훨씬 많기에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쫄이 원래 많고, 팀에 쿨기가 없으면 광딜이 낮은 직업이 여럿일 경우에는 씨뿌리기를 찍어주시고, 쫄이 적은 던전이거나 팀에 광딜이 꾸준하게 잘 나오는 직업이 있다면 영거를 찍어서 단일에 힘을 보태주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영혼거두기를 찍엇다고 해서 광딜이 눈에띄게 떨어지지는 않기때문에 영혼 거두기도 충분히 좋은 선택입니다.
넴드전에 영혼거두기를 쓰실때 오프닝에 한번, 마격탐때 한번 쓰시면 됩니다.

75티어: 악마의 피부/불타는 돌진/어둠의 서약

악마의 피부: 적당한 중고단(16~19단)을 가실때 찍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불타는 돌진: 저단(15단 이하) 가실때 찍으시면 됩니다. 자신의 스펙이 높다 하면 고단에서도 찍으셔도 됩니다.

어둠의 서약: 고단(20단이상)을 가실때 반드시 찍어주셔야합니다. 제 스펙기준 프라다보막+서약 보막이면 피통이 약 8백만 중후반대입니다. 프라다+서약만으로 피통이 200만 중후반대가 추가되기 때문에 큰 한방이 자주 들어오는 고단에서는 필수입니다. 팁 아닌 팁으로 펫을 소환해제하시고 서약을 누르시면 펫이 있을때보다 더 많은 보호막 량을 얻을수 있습니다.

90티어: 우월함/희생/봉사

우월함: 고정입니다. 둠가드 뽑으면 차단 및 슬로우, 인페르날 뽑으면 광역스턴 및 적 마법해제 가능합니다.

희생: 너프되고 안씁니다.

봉사: 조각낭비

100티어: 죽음의 은총/생명력 착취/영혼 전도체

죽음의 은총: 현재 자기가 템렙이 높은 21티어가 있고 신반지(마격반지)전설이 없다면 찍으시면 됩니다. 21티어를 끼시면 머리+허리가 심크상 가장 딜 기대치가 높은데 쐐기에서 고흑의 마격은 포텐셜이 높기때문에 일부러 특성을 찍어서 들어줍니다. 전 마격특성을 전염+영혼거두기+마격특성 으로 들고갑니다.

생명력 착취: ? 이거 써봣는데 쐐기에선 진짜 계륵이에요. 쐐기에서 쓸 이유가 전혀 없는 특성

영혼 전도체: 60티어에서 씨뿌리기를 찍으셧다면 반드시 들어줍니다. 





1-1. 저단쐐기에서의 특성(15단 이하)

보통 스펙 낮으신분들이 15단 이하를 가실때 위에 설명대로 고몸/영거 찍고 가시는분들이 몇분 계십니다.
15단 이하는 영거는 찍지마세요. 쫄이 빨리녹아서 쿨이 안올경우가 많습니다. 15단 이하는 무조건 부씨 찍고 갑시다.
고몸은 진짜 취향입니다. 자기가 잔무빙이 많고 무빙실수가 잦으면 고몸찍으시고 그렇지 않다면 재손 찍으시면 됩니다.






2. 쐐기에서의 소소한 팁

1. 임프 스킬중에 마법태우기가 있는데 이걸로 자신에게 걸린 디법이나 팀에게 걸린 디법 지울수 있습니다. 힐러가 죽엇을 경우 용이합니다.
서큐버스 스킬중에 채찍질이라는 넉백스킬이 있습니다. 넉백기준은 범위 정중앙이며 몹 모여있는데다가 쓰시면 사방으로 밀쳐집니다. 피웅덩이 주간에 몹들이 피웅 밟고있으면 종종 써주시면 좋습니다. 채찍질로는 세푸즈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2. 인페르날(지옥불정령) 스킬중에 마법 불지르기 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적 대상에게 걸린 이로운 효과를 한가지 지우는거인데
이처럼 별궁 경비병이 자기한테 거는 버프나, 비전로 막넴에게 걸린 버프를 지울수 있습니다. 참고로 용맹의 전당에서 큰 폭풍벼림 브리쿨(정확한 이름이 기억안나네요)가 쓰는 보막도 지울수 있습니다.


3. 별궁 1넴 솬진 팁입니다.1넴이 쓰는 비전구속 디법을 솬진을 타면 없앨 수 있습니다. (임프로 해제하면 1중밖에 해제 안됩니다.)


4.비전로 구간중 악마구간에서 정배할수 있는 혼돈인도자입니다. 저 군단의 낙인 매크로를 만들어서 (/대상 누구 /시전 군단의 낙인) 쓰시면 비전로 쐐기 도실때 디피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 정배는 5분마다 풀리므로 주시대상 잡아두고 항상 체크하시는게 좋습니다.


6. 검은 떼까마귀 요새에서 궁수몹들의 화살은 35~40미터 잡으시면 안맞으실수 있습니다.
비전로에서 선견자가 쓰는 파멸의 예언도 35~40미터 잡으시면 뎀지 안맞습니다.


7.용맹의 전당에서 스코발드가 쓰는 돌진스킬은 대상잡고 주시-캐스팅-돌진 이 순서입니다. 자신이 주시대상일때 캐스팅이 끝나고 돌진하는 모션이 보이자마자 이동진 눌러주시면 아무런 피해도 안입고 피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자기 위치와 이동진 위치는 멀리 떨어져 있어야합니다.) 연속으로 걸리면 생존기를 키셔야합니다.


8. 7번과 연장선인 팁인데, 비전로 날티라(거미보스)넴드에서 쓰는 거미줄 스킬이 있습니다. 이건 두 대상 랜덤에게 시전하는건데 두 대상을 넴드에게 끌어당기는 스킬입니다.
미리 이동진을 깔아두셔서 흑마가 걸리자마자 이동진을 써서 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다른사람이랑 위치가 겹치는 일이 없도록 위치를 정해두세요.)


9. 이제 쐐기 전부 관련해서 패치가 적용되서 시작전에 영석을 박아두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10. 이상하게 검떼 언데드몹들(막넴전구간 제외)은 공포의 울부짖음의 공포에 걸리는데 카라잔 하층 언데드들은 공포에 면역입니다. 하층 가실땐 공울 제외 아무거나 들고가시면 됩니다.

11. 아즈샤라의 눈 세푸즈 활용(1넴,4넴)

1넴이 소환하는 두 쫄이 캐스팅하는 기술 중 아무거나 둠가드로 차단에 성공하면 세푸즈가 터집니다.
4넴 장소에서 나가는쪽에 달팽이가 하나 있는데 이녀석을 시작함과 동시에 고통으로 끌고와서 공포로 세푸즈 이용해먹으시면 됩니다.


3. 전설 선택에 관하여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입니다.
전 현재 템렙이 높은 21티어를 가지고 있어서 대부분 상황에서 머리전설을 낍니다. 고통의 틱 속도 증가로 조각 수급률을 늘려서 21티어 4셋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100렙티어 특성에 마격 특성을 찍엇다면 단일넴드엔 머리허리/머리프라다를 착용하고 쫄구간엔 머리세푸즈/부패반지+세푸즈를 스왑합니다.
가슴전설도 충분히 좋은데 확률이 낮아서 쓰기에 좀 불편합니다.
몇몇 넴드에서만 좀 독특한 조합을 쓰는데, 대성당 1넴에선 머리부패반지/ 차단이나 메즈가 세푸즈 쿨마다 가능+위험한 상황이 없는 넴드에는 머리세푸즈를 착용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대성당 3넴, 비전로 아이반니르/반드로스 (16~20단), 카라잔 상층 메디브와 막넴입니다.


4. 장신구 선택

왠만하면 비수고정(비수 ㅈ망겜)에 노르간논 장신구 쓰고 있습니다. 자기가 비수는 없는데 높은레벨의 독촉기가 있다면 비수 대신에 착용하시면 됩니다. 광칠때만 종착기 신호기 스왑해서 쓰고있습니다.
만약 자기가 비수는 없지만 높은 템렙의 지가 장신구가 있다면 그걸 비수대신 쓰셔도 무방합니다.
지특 장신구도 좋지만 단일딜 하실때 끼는걸 추천드립니다.
안토러스 1넴이 떨구는 시험생산형 인간척살기 장신구는 구할수 있다면 구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만약 아만툴이 있으시다면 비수대신 쓰세요.(전 없습니다)

4-1. 3넴장신구 종착지 신호기에 대해

최근 975 종착지 신호기를 먹었는데, 광칠때(특히 3~4무리 모아서)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고흑 유물스킬인 울타로 올라가는 뎀증도 적용되고, 영혼거두기로 인한 뎀증도 적용됩니다. 
무조건 씁시다. 쐐기뿐만 아니라 이오나 광딜파이 먹을때도 효율이 엄청납니다. 쿨도 1분 30초라 짧아서 금방금방 돌아옵니다.

P.S 쉬바라 드랍장신구- 아사라의 칼집은 개쓰레기입니다. 이거쓸바에 그냥 템렙낮은 아란루비를 쓰고 말겟네요. 딜도 너무낮고 그렇다고 발동률이 미친듯이 좋은것도 아닙니다.






5. 외국 흑마 쐐기방송

https://www.twitch.tv/sjeletyven1

이 플레이어 방송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현재 월드 레이더 로그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플레이어고, 제 특성 선택이나 전설선택도 이 플레이어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아마 방송 채팅방에 질문 하시면 저보다 더 자세하고 전문적으로 설명 해줄겁니다.




6. 단일/광 딜사이클

단일딜 사이클은 '고통-부패-불고x2~3+유물스킬-영흡으로 합니다.
그 이후엔 불고를 한개씩 넣으면서 T21 4셋효과를 유지하고, 조각이 쌓일때 불고 2~3개씩 씁니다. 특성에 영혼거두기를 찍으셨다면 오프닝때 한번, 마격탐(20퍼즘)에 한번 쓰시면 됩니다. 넴드 피가 15퍼 이하면 가지고있는 모든 조각 불고로 소비합니다.

광딜 사이클은 상황마다 다릅니다. 몹이 흩어져있어서 모아야되는 경우와 이미 모여있는 경우입니다. 모든 상황 기본전제는 탱이 어글을 확실히 잡았다고 가정합니다.
몹이 흩어져있어서 모아야되는 경우 -> 탱을 따라가면서 고통 3~5마리 유지->부씨스팸(울타는 2스택 이상부터)
이미 모여있는 경우 -> 부씨-고통 3~5마리 유지-부씨스팸


2~5타겟 -> 고통-부패순으로 모든타겟에 도트바르기-불고 1중씩 돌리기-(부패는 부씨로(3타겟 이상부터)- 점사요청이 있으면 점사몹에 불고 올인(조각 1개는 유지)

만약 탱의 어글이 불안정한 상태이거나 어글잡을 시간을 달라고 요청하면 절대 아무것도 하지말고 확실히 잡혔다고 보일때 딜 하세요.

이 딜사이클은 오로지 제 개인적인 취향이니 맹신하지는 말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미처 생각 못해서 못 적은 내용은 그때그때 추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