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전의 아제로스 파괴 흑마법사 (장문 주의)

안녕하세요. 비록 소격아에 적응 못하고

비실비실대고 있는 퇴물이지만...

그래도 한번 격아의 파괴 흑마법사 특성을 

공유해보려합니다. ^ㅋ^;



특성의 선택에 앞서 군단에서 격아로 넘어가는 중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부터 시작해서

격아때의 특성은 어떻게 찍어야 되는지를 살펴봅시다.

특성만을 살펴보고싶으신 분은 4번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1. 군단 파흑과 격아 파흑


(1) 첫번째 변화는 생명력 전환의 삭제입니다. 흑마법사의 컨셉은 비법보다는 아니었지만, 마나 가성비가 좋지 않은 마법을 사용하는 대신 생명력 전환을 통해 생명력만 받쳐준다면 마법을 무제한으로 사용할수있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하지만 생명력 전환이 삭제되므로 다른 캐스팅 딜러들과 마나소모 방식이 비슷해졌는데요. 이런 변화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빙 시에 누를 스킬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2) 두번째는 화염의 군주, 흑마법서: 봉사, 차원균열이 사라짐으로써 파괴 흑마법사의 소환수 딜 비중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이로서 무빙딜이 조금 더 불리해졌으며 (소환수는 무빙의 손해를 줄여줌), 특화의 가치가 올라갔습니다.(파흑 특화는 소환수에 적용되지 않음)


(3) 세번째는 특성이 변화입니다. 60렙 라인의 영혼거두기의 삭제로 인해 단일에도 대재앙을 사용하게 되었고(출중한 데미지, 제물 디버프) 90레벨 특성은 크게 변화하여 꾸준한 도트데미지를 주는 '울부짖는 불길', 불정령을 사용할때마다 강력한 단일딜을 할 수 있는 '흑마법서:우월함', 차단을 사용하게 해주며 공격 대상들에게 피해를 주는 '흑마법서:희생'을 선택하여 배울수 있게되었습니다.

100레벨 특성에는 '분연한 대혼란'이 삭제된 대신, 대혼란의 쿨타임이 줄어들었고, 영혼거두기를 대신하여 추가된 악마의 영혼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4) 악마불집중의 몰락. 군단때에는 악마불 집중이 세트효과를 포함한 혼돈의 화살 한방보다 더 강력했기에 단일에서도 악마불 집중을 많이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소)격아 이후 혼돈의 화살이 악마불집중보다 강해졌고, 악마불집중과 같은 라인에 강력한 특성 '악마의영혼'이 생김으로 악마불집중은 한정된 상황에서만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지옥불정령의 여러가지로 강력해졌습니다. 지옥불정령 자체의 공격력이 강해졌고, 불정령을 소환중에는 서서히 조각이 수급되는 부가효가를 지닙니다. 또한 영혼의조각을 소모할수록 강화되는 혼돈의 화살을 발사하는 강력한 특성 '흑마법서:우월함'을 손에 넣었습니다.


(6) 파흑 역시 생존성이 크게 약화되었습니다. 유물무기 특성에 붙어있던 생명력 전환시 피해감소, 생명력 흡수 피해 증가, 영원한 결의 쿨 감소가 사라졌기에 군단 파흑으로 생각하고 굴리시면 큰 낭패를 볼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군단 파흑과 (소)격아 파흑의 비교


* 유물력 패치 전의 신화 바리마트라스 딜 내역(소환수 비중 27.5%)

* 소격아 패치 후의 신화 바리마트라스 딜 내역(소환수 비중 15%)


(1) 소환수 딜의 비중이 크게 내려갔습니다. (27.5%->15%)
(2) 혼돈의 화살 딜의 비중이 크게 올라갔습니다.(21%->29.76%)
(3) 단일특성을 타고도 대재앙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팝업되는 쫄에도 유효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4) 무빙시에 누를 스킬이 부족합니다. 무빙이 많아질수록 기존에 비해 손해가 커지는 구조입니다.



3. 격아 파흑의 특성



섬락 : 점화데미지 상승, 역류 충전 + 1
박멸 : 혼돈의 화살에 피해를 입은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 7초동안 10% 상승(디버프)
영혼의 불꽃 : 소각에 비해 강한 데미지, 영혼조각을 사용할때마다 쿨타임이 줄어듬

- 섬락은 점화 데미지의 상승 및 역류가 2회 충점됨에 따라 상당히 무난한 특성이고 60레벨 특성의 유황불길과 좋은 시너지가 기대되는 특성입니다. 박멸의 경우 기존 15%에서 10%로로 너프되었지만 박멸을 활용할수 있는 네임드에서는 여전히 박멸이 가장 큰 기대값을 지닙니다. 영혼의 불꽃은 현재까진 메리트가 없어보입니다.




불확실성 역전 : 주문시전시 일정확률로 가속 15% 상승, 8초 지속
내부 연소 : 혼돈의 화살 적중시 제물효과를 최대 5초까지 소모하여 해당피해를 줌
어둠의 연소 : 낮은 데미지의 마격기, 피격된 적이 5초안에 죽으면 재사용시간 초기화

- 불확실성 역전은 일정확률로 가속이 증가하므로 단일에서도, 특히 광역에서 좋습니다. 내부 연소의 경우에는 단일에서 불확실성역전보다 강력하지만 제물 효과를 소비하기에 무빙이 잦아 제물 유지가 힘들거나 제물을 유지해두는게 더 좋은 경우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어둠의 연소는 현재까진 메리트가 없어보입니다.




악마의 피부 : 영혼갈취의 최대 보호막 상승, 1초마다 일정량 재충전
불타는 돌진 : 생명력을 소모해서 이동속도 증가, 100%이하로 떨어지지 않음
어둠의 서약 : 생명력을 희생하여 250%의 보호막 효과를 얻음

- 힐이 충분한 경우 불타는 돌진이 가장 효율적이지만, 트라이 구간 때에는 데미지가 들어오는 방식에 따라 악마의 피부 또는 어둠의 서약을 선택하면 한층 생존력이 올라갈 것입니다.




지옥불 : 불의 비로 피해를 입히면 20%의 확률로 영혼의 조각 생성
유황 불길 : 소각의 주의의 적에게도 40%의 데미지, 파편 1개 생성
대재앙 : 30초 쿨타임의 광역기, 준수한 데미지, 피격된 대상에게 제물효과 부여

- 지옥불의 경우 많은 대상이 불비를 오래 맞아주는 게 가능할 경우 불비를 계속 가능하게끔 해주겠지만, 그 조건이 까다로워 많이 사용되진 않을것 같습니다. 유황불길의 경우 너프가되어 대재앙에 밀리지만 쫄의 팝업이 30초보다 빠르거나, 한번에 나오지 않거나, 대재앙을 시전하기전에 죽어버리는 경우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재앙은 파흑의 약점이던 단일특을 찍으면 광역딜이 과도하게 약해지는 점을 상당하게 커버해주는 좋은 특성이 되었습니다. 데미지도 준수하여 단일에서도 쿨타임마다 제물 대신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암흑의 격노 : 어둠의 격노의 쿨타임을 줄여줍니다.
필멸의 고리 : 단일 대상에게 강한공포를 걸고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악마의 마법진 : 소환진을 미리 깔아놓고 사용하면 해당위치로 이동합니다.

- 암흑의 격노는 스턴의 쿨타임이 아쉬운 쐐기에서 많이 사용할것 같습니다. 필멸의 고리는 pvp에서 많이 사용할듯 합니다. 역시 레이드에서는 악마의 마법진이 가장 많이 사용될듯 합니다. 격아에서도 여전히 메즈, 생존기 중 하나를 선택하게 만드는 점이 많이 아쉽습니다.




울부짖는 불길 : 점화를 사용하면 적에게 6초동안 추가 지속피해
흑마법서:우월함 : 지옥불정령을 소환하면 소모한 조각에 비례하여 혼돈의 화살 데미지 상승
흑마법서:희생 : 주문공격시 일정확률로 암흑피해

- 울부짖는 불길은 꾸준한 딜량을 올려주며, 흑마법서:우월함은 지옥불정령이 소환됬을때 강력한 혼돈의 화살을 사용할수 있게 해줍니다. 흑마법서:희생은 주문시전시 대상에게 일정확률로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대부분의 단일에서는 흑마법서:우월함을 배우고, 불정령을 소환하고도 혼돈의 화살을 안정적으로 사용할수 없는 경우에는 (울며 겨자먹기로) 울부짖는 불길을, 대상이 매우 많아지는 광역에서 혼돈의화살이 주력딜이 아닌 경우에는 흑마법서:희생을 배우면 좋습니다.




영혼 전도체 : 15% 확률로 소모된 영혼의 조각이 반환
악마불 집중 : 제물이 걸린대상을 추격하는 악마불을 발사, 대상과 주변 대상에게 피해
악마의 영혼 : 20초 동안 치명타확률 30% 증가, 2분 쿨

영혼 전도체는 많은 대상을 공격할때 60특의 지옥불과 함께라면 고려해볼만 하지만, 기본적으로 영혼의 조각 수급력이 더욱 떨어진 격아에서는  더욱 쓰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악마불 집중은 혼돈의 화살보다 약해졌고, 악마의 영혼이 생김으로써 광역용 특성으로만 사용할 것 같습니다. 악마의 영혼은 90특의 우월함과 시너지효과를 내어 더욱 더 강력한 단일딜을 뽑을수 있게 해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광역 공격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4. 특성의 선택


(1) 단일 Ⅰ

http://wow.inven.co.kr/dataninfo8/skill/#warlock/83/2223323/0-0-0-0



- 심크상으로 가장 높은 dps가 나오는 특성입니다. 비교적 무빙이 적어 박멸과 내부연소를 잘 활용할 수 있을경우 추천됩니다. 대부분의 딜이 초반 블러드+불정령+물약+악마의 영혼이 켜저있을때 집중되며 우월함과 악마의 영혼을 사용할때는 지옥불정령을 쓰고 지옥불정령의 지속시간이 20초 남았을때 악마의 영혼을 키면 가장 강력한 혼돈의 화살을 날릴수 있습니다. (안토러스 가로시, 바리마트라스)



(2) 단일 Ⅱ, 광역(대재앙)

http://wow.inven.co.kr/dataninfo8/skill/#warlock/83/2133323/0-0-0-0



- 단일이지만 무빙이 잦아 내부연소를 사용한다면 제물 유지가 힘들거나 제물을 리필하느라 공격할 시간이 없을때 사용합니다. 내부연소 대신 불확실성 역전을 채용함으로 패치워크 딜이 낮아졌지만, 주기적인 가속의 증가로 조각의 수급, 박멸의 유지가 한결 편해졌습니다.(안토러스 아르거스)

- 단일 공격력만 올려주는 내부연소 대신 광역도 같이 올려주는 불확실성 역전을 선택했기에 대재앙으로 광역딜이 가능한 광역네임드, 단일 딜 역시 중요한 광역 네임드에서 이 특성을 사용합니다. 이 경우에는 15특을 섬락으로 선택할 수도 있지만 박멸쪽이 유용할것 같습니다.(안토러스 사령부, 아그라마르) 광역딜이 더 중요한 경우에는 90렙-100렙 특성을 희생-악마불 집중을 선택해줍시다.


(3) 광역(유황 불길)

http://wow.inven.co.kr/dataninfo8/skill/#warlock/83/1122332/0-0-0-0


http://wow.inven.co.kr/dataninfo8/skill/#warlock/83/1122323/0-0-0-0



- 쫄이 한번에 팝업되지 않거나, 대재앙 쿨이 미처 다 돌기전에 나오는 경우 60특을 유황불길로 선택하며, 유황불길의 시너지 특성으로 15특의 섬락을 선택합니다. 90렙과 100렙 특성의 경우 광역이 더 중요한 경우엔 희생-악마불집중을, 단일이 더 중요한 경우엔 우월함-악마의 영혼을 선택합니다. 유불 소각-섬락으로 인한 유연한 광역딜이 장점인 특성입니다.(안토러스 하사벨)


(4) 광역(지옥불)

http://wow.inven.co.kr/dataninfo8/skill/#warlock/83/1121331/0-0-0-0



- 군단 내에서 이걸 쓸만한 네임드는 못봐봤지만 많은 대상이 지속적으로 불비를 맞아줄수 있는 경우 사용하면 좋은 특성입니다. 지옥불-영혼전도체로 무한 불비를 가능케하지만 이 특성을 사용할만한 네임드가 나올지는 의문입니다.





이상으로 특성 살펴보기를 마칩니다. 추후에라도 파흑 특성이 변경되거나 아제라이트 특성이 변경될경우 추천되는 특성도 바뀔수가 있으니 지속적인 패치노트 살펴보기가 필요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61
청천난류
20%
 
경험치
68,043
베니
79
이니
35,792
  • 명성치887
  • 제니96
  • 5
  • 8
  • 2
  • 1
  • 1
  • 3
  • 3
  • 3
  • 1
  • 5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145557      [잡담]  솔직히 흑마 상향 받아야 함 [5] Krinella 03:12  386 0
    145556      [잡담]  급발 얻고싶네요.,      잇티 02:45  107 0
    145555      [잡담]  아제 옵션 골라주세용.... [1] 조상호구 02:41  67 0
    145554      [딜링_고통]  유령 출몰 vs 희생 심크 비교  [3] 블랙컨슈머 23:27  458 1
    145552      [잡담]  악흑 16단 톨다고르  [3] 김효경 21:12  536 0
    145551      [잡담]  톨다 13단 파흑 17k      Krinella 21:03  312 0
    145550      [잡담]  템렙 370인데 쐐기를 못갑니다 선배님들.. [7] 도적의자세 20:46  452 0
    145549      [딜링_고통]  고흑 급성vs광휘 어느게 좋을까요? [2] 아기랑 20:09  221 0
    145548      [잡담]  흥마 쐐기 좋나요? [6] 굴고일 19:35  425 0
    145547      [딜링_고통]  스웨거님 고통 리필하시는거 보고 질문입.. [3] 뚜뚜빠빠뚜 19:14  696 0
    145546      [딜링_악마]  아재옵중에 유성 이라는 게 뭐가 좋아지.. [9] 헬스크림Yg 19:10  189 0
    145545      [잡담]  와 근데 쐐기 좋은 팟이면 저라도 고흑하겠네.. [1] Krinella 17:53  576 0
    145543      [딜링_파괴]  대혼란 조각 모으고 쓰나요? [4] 호그라이더 16:02  316 0
    145542      [딜링_고통]  357 고흑인데 잘자악스 쓸만할까요? [1] 아니그럴수가 15:55  288 0
    145541      [잡담]  희생이 유령출몰보다 나은 점 [4] 쐐기왕김부패 15:15  438 1
    145540      [잡담]  스웨거님 가이드 보고 왔는데 [8] Orbitt 15:00  1020 0
    145539      [딜링_악마]  악흑님들 [10] 뉴비임미다 14:56  408 0
    145537      [잡담]  쐐기 시작전 지불정 쿨초 되나요 [3] 호그라이더 14:45  248 0
    145536      [잡담]  요즘도 악흑으로 렙업하나요?? [1] 1234afaf 14:30  147 0
    145535      [잡담]  울디르 아제라이트 문의입니다 [2] 노드찡 14:01  90 0
    145534      [딜링_고통]  섬뜩 vs 무리 vs 피의의례 중 골라.. [1] 꼬마마뇨 13:00  92 0
    145533      [딜링_고통]  고통 아제 선택 질문드려요      꼬리사탕 12:40  53 0
    145532      [딜링_고통]  심크궁금하네여~      올드봉일 12:36  73 0
    145531      [딜링_고통]  고흑 이번 울디르 2차스텟 적정점?은 ..  [3] 내가알파다 11:12  527 0
    145529      [잡담]  2급성 vs 피죽 급성 어느게 더 좋을까.. [5] 슈퍼에이스군 10:28  447 0
    145528      [잡담]  고흑 특성 희생이 유출보다 좋은거같음 [43] 승표님팬클럽 08:58  1006 0
    145527      [잡담]  악흑 고수 님덜 [5] Orbitt 04:43  482 0
    145526      [잡담]  ㅋㅋ 쐐기가 묘하게 [3] Orbitt 01:42  712 0
    145525      [PvE]  신화 그훈 질문한개만 드려용 [3] Apku 01:20  322 0
    145524      [잡담]  딜안나오는 이유가 스탯때문인가여?  [4] Yumcow 01:06  1011 0
    145523      [잡담]  죽활 관련 질문있습니다 [1] 조니뎁ㅂ 00:15  123 0
    145521      [잡담]  쐐기 아제 질문 [2] 잠재의식 11-11  189 0
    145520      [잡담]  흑마를 부캐 키울까하는데.. 도와주세요 고수.. [8] 사쿠라모모 11-11  978 3
    145517      [잡담]  양민이 보는 고흑 vs. 파흑 [2] 가삼현 11-11  1568 3
    145516      [잡담]  군단 유물 형변? [1] 태츠 11-11  249 0
    145515      [잡담]  파흑 아제특은 아무리봐도 파멸뿌리주입이 1티.. [4] Krinella 11-11  1049 3
    145514      [딜링_고통]  질문 드려요!!> 레이드에서 어느.. [2] janKOR 11-11  296 0
    145513      [잡담]  솔직히 흑마분들 쐐기는 파흑 먼저 고려했음 .. [8] Krinella 11-11  2247 3
    145512      [딜링_악마]  악흑 아제특성 및 2차스탯 질문잇슴니다.. [1] 네이스티 11-11  303 0
    145511      [잡담]  피죽 질문 [2] sdfjlk 11-11  226 0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