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PvE 악마 흑마법사 가이드



안녕하세요 튀동이 Heybumz 입니다


아직까지도 악흑에 대한 질문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어서 가이드를 업데이트합니다

패치 후 많은 부분이 바뀌었기 때문에 수정된 부분이 많습니다 (기존 가이드는 패치 전 글이라 볼 필요 없습니다)

악흑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이 가이드를 꼼꼼히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리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진한글씨와 밑줄 그어진 부분이라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직업 특성 상 요약할 수 없는 내용이 많고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보단 PC 로 보시는게 더 편합니다






8.1.5 PVE 악마 흑마법사 가이드



1. 장비, 2차스탯, 장신구


(1) 아제라이트 방어구 특성


아제라이트 방어구 특성 BIS (Best In Slot)

3 잠재력 폭발 필수  파열 파열 파열

1 불길한 기원 필수  죽음의 진군

1 악마의 유성 선택  굴단의 손


     +


1 나머지 1칸 자유 (미덥지 못한 서약, 파멸뿌리 주입 등)


(쐐기가 아닌 레이드에서는 악마의유성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도 많음)


가장 구하기 쉬운건 역시 미덥지 못한 서약


악흑은 다자알로 전투 레이드에서 쉽게 BIS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맞출 수 있음

[1넴 상의  잠폭 기원]

[3넴 머리  잠폭 유성]

[7넴 어깨  잠폭 미덥]


3번째 고리의 2티어 특성은 템렙이 올라갈수록 내장 파열이나 내부름에 응하라 같은 특성보단

압도적인 힘이나 불안정한 불길과 같은 2차스탯 관련 특성이 좋



*** 심크랑 다른데요? ***
대부분의 직업들은 심크를 따르는게 가장 딜이 잘 나오는게 맞음
하지만 악흑은 아제라이트 옵션을 비롯해서 특성들도 심크값에 안따르는 경우가 많음
(심크 상 미덥지 못한 서약 < 악마의 유성)
왜나하면 WCL 상위 유저들이 곧 컴퓨터가 아닌 사람이 할 수 있는 베스트인데
그들은 심크와 다른 세팅을 하기 때문, 그 이유는 악흑의 스킬 구조와 관련있다고 봄
조각관리나 운적인 요소, 전투상황 등 심크가 고려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생각해야 함


*** 티탄잔재 1725개로 하는 잔재깡은 어깨를 추천   Why?

415 3셋을 맞추려면 어깨는 7넴 멕카토크 신화를 잡아야 하는데 쉽지 않기 때문에

잔재깡에서 나오는 어깨 중 공허에 물든 물가의 어깨 덧옷을 노리는 게 좋음 (파흑옵션도 대혼란+발화점)

스왑해서 고흑을 할 때도 레이드에서 얻을 수 없는 1티어 옵션인 '돌아온 자의 아미스'를 노릴 수 있음(쏟재+파광+압도)





(2) 2차스탯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아닌 일반 방어구는 필요한 2차스탯에 맞게 장비를 맞추는 게 좋은데

악흑은 각 2차스탯 증가에 따른 딜량차이가 크게 없는 편

잠재력폭발로 인해 가속이 많이 증가하므로 특화,치명타,유연성에 골고루 투자하는 게 좋음

고로 그냥 템렙이 높은걸 끼는게 가장 좋은 장비세팅인 경우가 많음

(간혹 자신의 가속이 너무 높을 경우 템렙이 낮은 장비가 더 좋을 수 있음)


418 / 48

치명 가속 특화 유연

23 / 14 / 35 / 6 캐릭터 기준

(1301 / 972 / 1196 / 552)




단일 딜 Stat Weights ( Patchwerk )






던전 딜 Stat Weights ( Dungeon Slice )




위 심크는 특화 마부+특화 보석+특화된 항해인 상태

그렇기에 대부분 유저들이 특화=치명타>유연성>가속인 경우가 대부분일 듯


심크값을 보고 부족한 스탯을 마법부여, 보석홈을 통해 보충해야 함

무기 마부, 보홈도 심크로 돌릴 수 있으니깐 뭐가 좋을지 자신이 확인하는 걸 추천


가속 ep값이 매우 낮지만 어느정도 적정선 까지 올린 이유는 잠폭없을 때 답답함을 줄이기 위해서
그리고 기가막히게 치특유 템만 나오지 않는 이상 가속템을 완전히 없앨 수 는 없음 (다자알로 세트 망토+반지 등)

다자알로 세트 아이템인 망토+반지 효과는 지능+150 으로 템렙차이가 심하지 않은 이상 무조건 좋음
쐐기에서도 아탈다자르, 왕들의 안식처 에서는 발동하므로 착용하는게 좋음




(3) 장신구


현재 악흑은 악마 폭군 지속시간에 매우 강한 버스트 딜러임

사용효과 장신구는 악마 폭군 소환 쿨타임인 130초마다 사용할 수 있는 재앙불꽃 가지를 사용

나머지 한칸은 착용효과가 있는 장신구를 추천함


가장 좋은 착효 장신구는 역시 빛나는 조각 이며

빛나는 조각을 활용하기 힘든 곳이라면 415 레벨 아이템을 그나마 쉽게 구할 수 있는 파쿠의 문장

연금 장신구인 영원의 연금술사 돌을 추천



재앙불꽃 가지위에 있는 장신구들은 높은 템렙의 아이템을 얻을 수 없는 것들이지만

바다 거인의 해일석은 제법 노려볼 만한 장신구인 편

가속이 큰폭으로 증가하면 악마폭군이 사용하는 악마불 사용횟수가 증가함 (필요 가속 수치 존재)






405 가지 > 410 용광로 > 415 도화선 > 420 유리병 > 415 연금돌

차이는 1퍼 내외






2. 특성 및 스킬


 (1) 특성





3 1 0 2 2 1 2 쐐기

2 1 0 2 3 1 2 레이드

 


고민의 여지가 있는 특성들


-15 악마의 기운 악마의 기운 담즙스컬지 폭격 담즙스컬지 폭격

일반적으로 레이드에서는 조각관리와 타겟이 무빙 시 생기는 딜로스 때문에 악마의기운을 사용

쐐기에서는 빠르게 광파이를 자주 먹을 수 있는 담즙스컬지 폭격을 주로 사용


심크상 악마의 기운이 담즙스컬지 폭격보다 약간 우위에 있는데 그래도 조금 고민을 할 필요가 있음

두 스킬의 딜차이는 1.5배인 반면 (기운>담즙), 쿨은 2배 차이임 (기운 1분, 담즙 30초)

조각 2개를 더 소모하는걸 감안해도 의아한 수치인데 이는 굴손딜, 추가임프, 그에 따른 악마핵 등 이 고려되어야 함

쐐기에서 담즙이 주로 쓰이는 이유는 악마의 기운에 비해서 짧은 쿨타임과 딜링임

30초의 짧은 쿨타임 덕분에 매 전투마다 사용가능해서 쿨을 아끼고 있는 시간이 짧음


이쯤되면 취향차이로 갈릴만한 특성인 것 같고 확답을 내기가 어려움

탱커의 무빙으로 인해 잦은 드리블이 연출될 거라고 생각된다면 악마의 기운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음



-60 영혼의 일격 영혼의 일격 썩은마귀 소환 썩은마귀 소환

60 라인은 레이드에서만 고려될 사항인데 대부분의 유저들은 영혼의 일격을 사용

하지만 악흑 All Star 세계 1위 유저 공포꽃님은 썩은마귀 소환을 고정으로 사용중


이 또한 단일딜 심크에서는 썩은마귀 소환 이 더 쌤

하지만 15렙특성과 마찬가지로 영혼의 일격이 조각관리가 더 쉽고 사용하기 편리함

그렇기 때문에 대다수의 유저가 영혼의 일격을 사용하고 있음


쐐기에서는 영혼의 일격을 고정으로 사용하는걸 추천



-75 필멸의 고리 필멸의 고리 악마의 마법진 악마의 마법진

쐐기에서는 필멸의 고리로 단일타겟 CC + 자힐 추가하는 게 매우매우 좋고

레이드에서는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악마의 마법진을 사용



-90 영혼 전도체 영혼 전도체 흑마법서: 지옥수호병 흑마법서: 지옥수호병

쐐기에서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영혼 전도체를 사용함

레이드 또한 전도체를 사용하는 유저가 대다수이지만 또 간혹 지수병을 쓰는 유저들이 있음

이 특성도 위에 고려했던 특성들과 같이 심크에서는 흑마법서: 지옥수호병이 우위에 있지만 (정말 이상한 직업)

악마폭군 130초 쿨기와 2분 쿨기 지수병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힘든게 큰 문제, 물론 같이 안묶어 써도 쌔긴함

그래도 전도체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편리함과 운빨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전도체를 추천


지수병 툴팁에는 대상이 받는 피해가 25퍼 증가한다고 쓰여있지만 실은 기본 지수병보다 25퍼 강한 지수병이 나오는 것

그냥 쌘 지수병 뽑는 스킬이고 툴팁은 오역임


*** 흑마법서: 지옥수호병을 사용하기 좋은 킬타임은 분명히 존재 ***

예를 들자면 킬타임이 2:30 일 때 악마 폭군은 어차피 2번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오프닝에 한번, 2분에 지수병+폭군 같이 쓰는 경우

4:30 일 때도 마찬가지로 악마 폭군은 어차피 3번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오프닝에 한번,

2분에 지수병+폭군, 4분에 지수병+폭군 등으로 활용한다면 전도체보다 강할 수 있다고 생각함




 

참고용 1 ) WCL 상위유저 20 특성 및 장비

드문드문 보이는 썩은마귀 소환 과 흑마법서: 지옥수호병 특성
상위 20명 모두 '재앙불꽃 가지' 사용, 대다수의 유저가 '빛나는 조각' 착용
19명의 유저가 3잠재력폭발, 대다수의 유저가 1기원+1유성





참고용 2 ) 단일 딜 특성 간 딜 차이 (Patchwerk)

심크상 높은건 대다수가 사용하는 특성이 아닌 썩은마귀 소환 + 흑마법서: 지옥수호병
악마의 기운 + 영혼의 일격 + 영혼 전도체 와의 딜차이는 심크상 2.8%
담즙과 악마의기운 간의 차이는 근소하지만, 썩은마귀와 영혼의 일격 간의 차이는 상당한 수준

어떤 특성조합이 가장 좋을지 수많은 고민 끝에 심크 세부정보를 확인해 봤는데
최대 DPS가 가장 높았던 특성조합은 악마의기운+썩은마귀+영혼전도체 였음
레이드에선 운에 따라 최상위 딜을 뽑낼 수 있는 특성인 위 조합을 사용하는걸 추천





참고용 3) 던전 딜 특성 간 딜 차이 (Dungeon Slice BETA)

던전 슬라이스는 신뢰도가 높진 않아 참고용으로 보면 됨
영혼전도체-영혼의일격 고정에 악마의기운과 담즙스컬지 중 취향에 맞게 사용하는걸 추천




(2) 알아둬야 할 스킬 별 특이사항


-0 특화에 영향을 받는 스킬들

굴단의손 자체 데미지, 악마 화살, 어둠의 화살 을 제외한 모든 스킬들과 펫(지옥수호병)의 평타,스킬딜



-1 공포사냥개 부르기 공포사냥개 부르기

똥개는 소환된 후 12초동안 딜을 하다가 사라지면서 100% 확률로 악마핵 2개를 획득

똥개 쿨타임 8초 때 악마핵 2개가 들어온다는걸 알아두면 딜사이클을 설계하기 용이함

대부분의 상황에서 쿨타임마다 사용해야 하는 스킬

30렙 특성에 악마의 부름이 발동되지 않아도 쿨이 왔다면 조각2개를 소모해서 캐스팅 사용해야 하며

보유하고 있는 악마핵이 있다면 조각이 넘치지 않는 한도에서 악마화살을 사용해 악마의 부름 발동을 노려볼 것


* 전투가 끝나갈 때 쿨이 온다면 그냥 사용해서 다음 무리에 악마핵 2개로 시작

* 던전 내에서 이동할 때 한방에 죽는 노란색 중립몹(벌레)들에게 써놓는 것도 좋은 팁 (세스코 악흑)



-2 굴단의 손 굴단의 손

굴단의 손을 사용하면 조각 개수에 비례하여 임프가 소환됨

그러므로 글쿨을 생각한다면 3조각을 소모하는 굴단의 손을 사용하는게 정석

(1,2조각 굴손을 사용하는 경우는 악마 폭군 소환을 하기 직전 말고는 없다고 봐야함)


굴단의 손에서 나온 임프들은 기력이 남아있다면 전투가 끝나도 바로 사라지지 않고 약 20초정도 곁에 남아있음

* 쐐기에서 전투 마지막에 굴단의 손을 사용해 임프 3마리를 킵한 후 다음 전투에 바로 파열을 사용함으로써 잠재력폭발 버프를 쉽게 유지할 수 있음 


굴단의 손 시전 시 소환되는 임프는 100의 기력을 가지고 있으며, 임프들은 지옥의 불화살을 사용할 때 마다 20의 기력이 소모되고 5번 사용하면 기력이 0이 되어 사라짐



-3 담즙스컬지 폭격 담즙스컬지 폭격

담즙스컬지 폭격은 가속에 영향을 받음, 데미지가 쌔지는건 아니지만 폭격시간이 짧아짐

더 짧은시간에 광역딜을 넣을 수 있다는 뜻인데 크게 상관 쓸 필요는 없음



-4 악마핵 악마의 핵

똥개가 사라질 때 100, 임프가 사라질 때 10퍼 확률로 충전되며 최대 4개까지 쌓을 수 있음

악마핵 버프는 20초 동안이나 지속되므로 생겼다고 바로 쓰기보다는 무빙이 예상될 때 써주는 것이 좋은데

너무 아껴서 악마핵이 오버되는 경우는 없도록 해야함, 만약 사라지기 직전(1~2초) 이라면 조각상관없이 쓰는편



-5 파열 파열

굴단의 손에서 나온 임프들을 사용해 광역딜을 할 때 사용하는 스킬

단일딜에서 파열 딜 = 임프가 모든 기력을 불화살로 소모한 딜 이므로 단일딜에서 파열을 써도 손해가 아님

하지만 글쿨을 낭비하므로 단일딜 상황에서는 잠재력폭발 버프를 갱신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을 자제해야함

단일딜 중에선 버프 갱신할 때 사용해야하며, 임프의 수는 당연히 몇마리던 상관없음


* 파열은 대상에게는 임프 기력에 비례한 데미지, 주변 몹들에게는 항상 최대기력 데미지를 입힘

대상에게만 기력비례 데미지인데 어차피 불화살을 대상에게 쏘기 때문에

합산 데미지는 결국 파열 사용 시 임프들의 기력과 상관없이 같음

하지만 대상 외 주변몹들에게 최대기력 데미지가 들어가는 점을 이용한다면 공략딜을 할 수 있음

점사 대상 옆에 있는 몹에 타겟잡고 파열을 이용, 피 적은몹에 파열을 사용하는 것 또한 하나의 공략딜


* 2타겟 이상부터는 무조건 임프들을 파열로 소모하는게 더 쌤

2+ 타겟부터 임프들이 불화살 5발을 쏴서 없어지는 상황이 생겨서는 안 됨

2타겟이라 쳐도 임프들이 불화살을 다 쏘고 소멸된다면 딜 반토막 (타겟이 늘어날수록 더 큰 손해)

하지만 너무 잦은 파열 사용으로 글쿨을 낭비해서도 안되므로 간단히 설명하자면


최대한의 많은 임프를 최소한의 파열로 소모


위 이론을 생각해서 딜을 한다면 3임프 파열의 빈도를 줄이고

6임프 혹은 9임프 파열 사용에 익숙해져야 함

그러기 위해서는 5조각을 모은 후 [3굴손-어활or영격-3굴손-2글쿨-파열]

악마핵이 있다면 5조각을 모은 후 [3굴손-악활-3굴손-악활-3굴손-2글쿨-파열]



*** 마지막 굴단의 손 이후 꼭 2글쿨 사용 후 파열   Why?

굴단의손 시전 후 바로 파열을 시전하면 소환된 임프들이 파열로 날아가지 않음

어둠의 화살을 1번만 캐스팅하고 파열을 사용하면 일반적인 가속에서 임프 1마리가 남음

이는 굴단의 손 시전을 끝내면 임프 3마리가 시간 차를 두고 나오기 때문임

그러므로 2글쿨을 사용한 후 파열을 시전하면 되는데 캐스팅 기술인 어둠의 화살이나 즉발 기술 2개나 뭐든지 상관없음


위크오라를 이용하여 임프 지속시간을 추적하는 것이 좋음

위크오라를 통해 임프가 불화살5방 쏘고 사라지기 전에 파열을 눌러야함 (위크오라는 글 끝부분에 링크있음)



*** 3임프 파열을 사용해야 할 때도 분명히 존재함 ***

몹들의 HP가 적어서 임프 6마리 혹은 9마리를 모으는 중에 죽을 것 같다면 파열 사용

타겟의 수가 줄면 글쿨이든 뭐든 그냥 손해임



-5 악마 폭군 소환 악마 폭군 소환

100특성 악마의 섭취를 사용하는 섭취 빌드에서는 악마 폭군을 얼마나 강하게 뽑는가가 제일 중요함

악마 폭군은 현재 모든 임프들을 흡수하여 강해지는데, 이는 임프의 개수가 아닌 임프들의 남은 기력에 따라서 달라짐


임프들은 불화살을 발사할 때 마다 기력이 20씩 줄어들어서 5발을 쏘면 기력 100을 모두 소모해 없어지는 메커니즘

그렇기 때문에 악마 폭군이 강할려면 싱싱한 임프(?) 들이 많아야 함

풀기력 임프 1마리가 50%, 불화살 1방 10%, 기력100 의 임프 3마리 = 150% 증가

기력 20의 임프 3마리+기력 60의 임프 3마리 = 90% 증가, 임프 수가 많다고 꼭 강한 폭군이 아님


그러므로 악마폭군을 소환할 땐 '갓 소환한 많은 수의 임프'를 사용하는게 좋은데

악마핵이 없다면 6임프~, 악마핵이 2개이상 있다면 최대 2개까지만 사용해서 9임프 이상을 폭군에 사용하는게 좋음


그 외에도 악마 폭군은 현재 소환된 악마들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데 썩은 마귀와 공포사냥개는 툴팁대로 15초 증가하고, 폭군 소환 후 굴단의 손으로 생성된 임프들은 폭군 지속시간 동안 기력이 100에서 줄지 않고 보존됨

폭군 후 임프를 잔뜩 모은 후 12임프 이상의 파열로 개빡광딜 가능, 담즙스컬지 폭격의 지속시간은 늘려주지 않음



*** 폭군이 악마의섭취로 얼마나 강해졌는지 보는법 ***

소환된 악마폭군 버프창을 확인 or 위크오라 사용 https://wago.io/MNsS5inDa/8



*** 임프 개수 별 섭취 증가치 (사용된 임프수 - 섭취증가치띄어쓰기는 어활or악활) ***

(1) 띄어쓰기는 어활

5 240 [ 32 ] 

6 250 [ 3 3 ]

6 280 [ 33 ]

7 290 [ 3 31 ]

8 310 [ 3 32 ]


(2) 띄어쓰기는 악활

9 310 [ 3 3 3 ]

9 350 [ 3 33 ]

10 360 [ 3 3 31 ]

11 360 [ 3 3 32 ]

12 410 [ 3 3 33 ]

13 430 [3 3 331 ]  <- 레이드 중 나온다면 로그 갱신각


이 수치들은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증가치이므로 플레이어마다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음

수치를 보면 알겠지만 악마핵 2개가 있다면 아주 강한 폭군을 뽑을 수 있으므로 폭군소환 전 악마핵 키핑은 필수

이게 이해가 안 가거나, 퍼센트가 큰 차이가 난다면 허수아비를 계속 쳐보기 or 튀동이 방송을 보는걸 강력추천함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설명을 덧붙이자면 띄어쓰기 없이 33, 32 는 굴손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

32 = 3굴손 2굴손 잠깐쉬고 폭군

3 33 = 3굴손 악활 3굴손3굴손 잠깐쉬고 폭군

3 31 = 3굴손 어활 3굴손1굴손 바로 폭군

3 3 331 = 3굴손 악활 3굴손 악활 3굴손 3굴손 1굴손 바로 폭군


빨간색은 전도체로 인해 생긴 조각을 의미함



*** 악마 폭군 소환을 바로 쓸때와 잠깐 쉬고 쓸때의 차이는 마지막 굴단의손과 관련있음 ***

마지막 굴단의 손이 [1굴손]으로 나갔다면 쉴 필요 없음

마지막 굴단의 손이 [2굴손] 혹은 [3굴손]으로 나갔다면 0.5초 정도 쉬고 폭군을 써야함

이유는 파열 전 2글쿨을 사용하는 것과 같음, 바로 쓰면 임프들이 안 먹힌다는 뜻

2굴손과 3굴손도 잠깐 쉬는 시간의 차이가 있지만 글로 설명할 수 없음, 방송 봐야함



*** 진짜 핵심오브 핵심 악마폭군 사용법 쉽게 이해하기 ***

이글에서 어쩌면 제일 중요한 부분임

악마폭군을 사용할 때 악마핵을 이용해서 3개짜리 굴단의손이 나간다면 계속 눌러야함

그러다가 2개나 1개짜리 굴손이 나가면 그 다음 폭군을 사용하는거임 333+@

악마핵이 2개 있는 경우 [3굴손 악활 3굴손 악활 3굴손] 까지는 전도체로 인한 조각획득이 없어도 사용가능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전도체에 의존해야하는데 이걸 확실히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굴단의 손을 눌러보라는 뜻임

마지막 3굴손이 나갔는데 그전에 전도체가 터져서 조각이 1개이상 남아있을 수 있고, 마지막 굴손에 조각이 들어와서 1개든 2개든 반환될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일단 굴단의손을 광클하면 자연스럽게 [3 3 31] 이든 [3 3 32] 폭군이 나오는 것

만약 운이 없어서 조각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자연스럽게 잠깐쉬어서 [3 3 3] 폭군

글로 쓰니깐 설명하기도 이해하기도 어려움, 영상 찍어서 올릴게요



*** 블러드 켰을 때 완전 달라지니깐 주의 ***

블러드 버프가 있을 땐 

1굴손 후 바로 폭군 -> 2마리 안먹힘 좀 쉬어야함

2굴손 후 쉬고 폭군 -> 평소보다 더 쉬어야함

3굴손 후 쉬고 폭군 -> 푹 쉬어야 함

직접 써봐서 익히는게 최선임, 글로 표현하기 너무 힘듬






3. 오프닝 및 딜사이클


(1) 오프닝





가장 보편적인 오프닝 딜사이클임

중간에 영혼 전도체 특성으로 인해 조각이 더 생긴다면 자연스럽게 스킵할건 스킵, 추가할건 추가

뭘 스킵해야할지, 뭘 추가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위에 악마폭군 내용을 다시 읽고오세요

그래도 모르겠다면 질문해주세요


오프닝 딜사이클은 정확한 정답이 없음 유저들마다 다양한 오프닝을 사용

일단 악마폭군 전에 공포사냥개 뽑아서 지속시간 증가 시킬까? 첫 공포사냥개 죽이고 악마핵 2개 폭군에 쓸까?

물약 지속시간 25초동안 최대한 많이 때리기 위해서 빠르게 폭군 뽑을까?  등등.. 고려해야할 점이 정말 다양함

제가 쓰는 방법은 위 오프닝이고 '악마의부름' 떠서 즉시시전 똥개나오면 똥개를 쓰고 폭군을 뽑음 (지속시간 연장)

첫 공포사냥개 악마핵 2개로 시작하는건 너무 오래걸려서 사용하지 않음



오프닝에서 알아둬야 할 포인트는

(1) 빠르게 굴단의손을 사용 후 파열로 잠재력폭발 버프 획득 (악마핵이 들어오면 개꿀)

(2) 악마 폭군은 6임프로 사용하되 중간에 들어온 조각이나 악마핵에 따라 + 될 수 있음

(3) 악마 폭군 소환 후 다시 빠르게 3임프 파열을 사용해서 잠재력폭발 버프 갱신

(4) 공포사냥개 부르기, 담즙스컬지 폭격, 영혼의 일격은 쿨타임마다 사용





(2) 딜사이클


딜사이클은 오프닝을 이해했다면 크게 의문을 가질 점은 없다고 생각함


딜사이클을 돌릴 때 알아둬야 할 포인트는

(1) 3조각 굴단의손을 사용할 것

(2) 단일딜에서도 담즙스컬지 폭격을 사용할 것

(3) 조각이 넘쳐선 안 됨

(4) 악마핵이 넘쳐선 안 됨

(5) 잠재력폭발 버프가 꺼져선 안 됨

(6) 공포사냥개 부르기, 담즙스컬지 폭격, 영혼의 일격은 쿨타임마다 사용

(7) 악마 폭군 소환 쿨타임이 오기 직전 악마핵 2개를 킵해서 9+ 악마 폭군 소환


악흑은 단일딜 사이클과 광역딜 사이클의 차이가 거의 없는게 장점임

광역딜을 할 때 달라지는 점은 파열을 잘 사용하는 거 말고는 크게 없음

파열타이밍이나 폭군소환 관련 사항은 위에 다 적어놨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 건 없을 듯






4. 그 외 팁


(1) 악마폭군 사거리, 위치를 이용한 편법


영상 요약
최대사거리 40m 에서 굴단의손을 사용하면 임프들이 팔이 짧아서 불화살을 바로 쏘지않고 조금 걸어나가서 씀
이러면 임프 기력이 조금 보존되고 이걸 이용해 평소보다 훨씬 강한 악마폭군 사용 가능


번외편
카카시 악흑, 두더지 악흑 - 임프들의 시야를 이용한 방법 (Swaggar 님이 알려준 팁)

한쪽눈을 가린 카카시 악흑



벽에 몸 반만 걸치고 쓰면됨, 벽쪽에 임프들이 대상까지 걸어나가서 불화살 시전


머리만 빼꼼 나온 두더지 악흑

     

임프가 키가 작아서 안때리고 대상까지 걸어나가서 불화살 시전


이 방법들을 활용할 곳은 무궁무진합니다만 여러 제약이 따르므로 조심해야함
레이드에서는 대표적으로 알려진건 1네임드 우물, 멕카토크 계단 정도 




(2) 도움되는 사이트


심크돌리는 사이트 _ Raidbot


https://www.raidbots.com/simbot



각종 심크값 사이트 _ Bloodmallet, Hero Damage


https://bloodmallet.com/

https://www.herodamage.com/



위크오라 받는 사이트 _Wago.io


https://wago.io/weakauras





(3) 사용중인 애드온 및 위크오라




http://www.inven.co.kr/board/wow/51/146947


(마우스 휠로 클릭 시 새 창에서 열립니다)

유닛프레임 및 UI : Elv UI + Shadow & Light

미터기 : Details

이름표 : asNamePlates

좌측상단 특성 및 장비, 가운데 스킬 및 버프 : WeakAuras 2 + AddonSkins

파티원 스턴기, 차단기, 전투시간 표시 : Exorsus Raid Tools





(4) 방송 주소


https://www.twitch.tv/twidongyi


트위치 플랫폼에서 방송합니다

방송 시간대는 주로 평일 아침부터 점심까지, 다른 시간대에는 가끔 하고싶을 때 합니다

방송 오셔서 질문하시면 언제든 답변해드립니다. 조드 관련 질문도 받습니다

위 링크 혹은 트위치에 튀동이 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5) 악마 흑마법사.. 해야합니까?


악흑은 쐐기에서 좋은 클래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흑마법사 3특성 중 쐐기에서 가장 좋은 특성은 악흑입니다. 딜이 쌔기 때문이죠. 파흑 고흑은 차단 있어도 약해서 못씁니다.


그리고 초고단을 트라이하거나 점수가 목적인 파티에서 안껴주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 던전들은 차단이 중요한 구간이 너무 많아서 차단이 없는 악흑은 낄 자리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도 흑마법사 직업 자체를 좋아하는 분들 많이 계시지 않습니까? 안 좋다고 안할 수는 없으니깐 열심히 연구하거나 지금에 만족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현재 다자알로 전투 레이드에서 흑마법사는 매우 강력하며 거의 모든 넴드 고흑/파흑이 악흑보다 쌥니다트라이 구간이라면 공대원들을 위해 고흑/파흑 스왑을 추천드리고, 이미 잡은 네임드를 또 잡는 파밍 구간이라면 악흑을 해도 무방하리라 생각됩니다.







저는 군단 때 시작해서 그 전 확장팩들은 잘 모르지만 적어도 군단 때는 흑마가 너무 성능이 좋았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항상 좋을 순 없죠, 잠깐 쉬어가자는 생각으로 이번 시즌 지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레이드는 강하지만..


8.2 때 쐐기에서 흑마가 좋아지길 바라면서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로 피드백, 질문 환영입니다

지속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






흑마게시판지기 님 보고계신다면 예전꺼는 내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하려다가 사람들이 수정한지도 모를까봐 다시 썼어요

EXP 139,416 (17%) / 160,001

Lv71 Twidongyi

 

레벨
Lv71
경험치
139,416 (17%) / 160,001 ( 다음 레벨까지 20,586 / 마격까지 19,335 남음 )
포인트

이니 127,328

베니 380

제니 170

명성
2,239
획득스킬
  • 5
  • 9
  • 5
  • 1
  • 5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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