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PVP 카테고리가 없는 관계로 잡담으로 분류 되는 것으로 사료되는 글입니다. 또한 통전게에도 같이 올릴거라서 반말로 쓰여있습니다. 불편하시면 뒤로 가기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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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파흑 PVP 스텟 우선도가 기존 쾌속이 막 풀리면서 '와 가속 뽕 쥑이네예... 다 때려잡겟심더..'라고 생각되던 것과는 다르게 타 클래스들, 특히 밀리들도 같이 타락이 풀리면서 유연, 상출 등등으로 기본 데미지가 올라가게 되고 이걸 파흑이 가속 뽕 맛보기도 전에 밀리들의 딜에 밀려 죽는 상황이 발생해서 파흑도 가속보다는 유연으로 많이 치중되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아니 그러면 특화도 뎀감 주는데! 심지어 데미지도 유연보다 더 많이 오르는데! 그러면 유연 vs 특화 중에 뭐가 더 나은지 당연히 따져보고 껴야되는거 아님? 왜 다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유연만 감?"이라는 궁금증이 생겨서 두 스텟을 본격적으로 비교해보는 글이 되겠습니다. 

특히 최근에 pvp 상황에서 유연%의 효율이 2/3으로 줄어듦에 따라 유연 스텟이 진짜 좋은건지 의문이 생기게 되었고 그게 이 분석을 해본 가장 근본적인 이유가 되겠습니다.

1.
일단 분석에 쓰인 케릭터 스텟은 마을 (노버프) 기준 

특화: 2650 + 폭발하는 섬광(165) 
유연: 2089 + 투반 1) 평상시 536  
                    2) 무효화, 방해 또는 제어불가 효과를 사용하여 다음 5초간 반목으로 증가하는 유연성을 두배로 만                          들었을 시 - 이하 cc 걸었을 시 - 1072

이상 특화: 2815 / 유연: 1) 2625,  2) 3161

 
2.타락%로 얻을 수 있는 스텟량

발화점만 믿고 스텟 타락을 특화27(3단계x9) or 유연27로 몰아볼까 생각했으나 흑마 직업 게시판에서 섬락 + 역전 특성 사용시 가속 70%까지는 올려주는게 좋다기에 (정확히는 섬락 + 역전 특성 기준으로 가속 70% 넘어가는 시점에서 가속의 스텟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기에) 가속 70% 맞춘 후 특화 or 유연에 몰빵하기로 생각함. 이때 기준 케릭터 기준 쾌속 6(3단계x2)이 필요. 


따라서 이하 스텟 타락은 21(3단계x7)을 몰빵하기로 함.


즉 특화의 경우 기본 특화 2650 x 0.84 (3단계 7개 x 12%)의 증가량을, 유연의 경우 기본 유연 1) 2625 / 2) 3161  x 0.56 (3단계 7개 x 8%) 의 증가량을 획득함  유연은 7개 x 8%인 이유는 최근에 pvp 상황에서 유연%의 효율이 2/3으로 줄어들도록 만든 패치때문임.

 

이로써 스텟%로 얻어지는 스텟량은

특화: 2364

 

유연: 평상 시 - 이하 1) 1470, cc 걸었을 시 - 이하 2) 1770

 

 

3.특화 1당 뎀감 vs 유연 1당 뎀감 




기준 케릭터 기준 특화 1598에 받는 피해가 6.7%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최대 6.7%까지 무작위로 받는 피해가 감소함.

무작위 뎀감 효과 중간값 3.35% 감소한다 치고 특화 1598에 받는 피해 감소는 즉 10.05%

계산기로 나눠보면 


특화 1당 0.0062891113892365




유연의 경우 1590에 받는 피해 9.35% 감소함 

기절한 경우에 유연의 뎀감 효과가 50% 증가하니까 1590에 14.025% 뎀감 이라고 봐도 됨.



유연 1당 뎀감: 평상시) 0.0058805031446541 / 스턴 맞았을 시) 0.0088207547169811




4.타락%로 얻을 수 있는 뎀감

 

특화%로 얻을 수 있는 뎀감

2364 x 특화 1당 뎀감 = 14.86745932415509%

 

유연%로 얻을수 있는 뎀감

 

1-평상시) 8.644339622641527 / 1-스턴 맞았을 시) 12.96650943396222

2-평상시) 10.40849056603758 / 2-스턴 맞았을 시) 15.61273584905655



5.결론


유연%로 효과를 최대한으로 볼 수 있는 "cc 걸어서 투반으로 얻는 유연 증가x2" + 유연 스텟 자체로 최대한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턴 피 적중시 유연스텟으로 얻는 데미지 감소 효과 50% 증가"인 상태를 가정한다고 해도 


특화보다 얻을 수 있는 뎀감이 2.7% 정도 밖에 높지 않음


근데 게임 내내 내가 cc 걸어서 투반 얻 유 증x2 / 게임 내내 스턴 걸려있어서 뎀감 50% 증가 효과를 받고 있을 리가 없음


즉 뎀감 효과만 생각한다고 해도 유연 = 특화 라고 봐도 무방... or 쥐꼬리..도 뭐하고 .. 쥐 손톱? 만큼 좋은 정도


근데 데미지 증가 효과 보면 특화가 넘사벽으로 좋음


이는 유연 효율이 2/3으로 너프되서 그런걸로 보임


이견 or 이상한 부분 있을 시 댓글 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