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말 고흑 PVE 가이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흑마법사 플레이 중인 호불입니다.

아래에 장난스레 올린 글 외에 실제 도움이 될만한 정보 공유글 또한 하나 올려보고자 합니다. 

세기말 고통 흑마법사 플레이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되었으며,

읽으신 뒤 대략적인 개념을 이해하여 고통 특성을 플레이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0. 타락
1) 단일 대상
 + 
무한의 별 3+1 혹은 3+3에 쾌속 섞어 쓰시면 됩니다. 

무별은 485 샤글라요스와 485 유체화된 지원자의 바지에 바르시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3+3을 쓰신다면 최대한 90 미만으로 타락을 유지하고, 필멸의 고리 특성을 선택하는 것이 
저 너머의 존재에 대처할 때 좋습니다. 

남는 타락은 쾌속으로 메워주세요.


2) 다중 대상

쾌속 쾌속 쾌속 쾌속 쾌속 쾌속 쾌속 쾌속 쾌속


1. 정수
1) 레이드

 or  or  + ( or )  

주정수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응축된 생명력 입니다. 

전투 시간이 암흑 시선을 단 1번 밖에 쓰지 못할 정도로 짧을 때,
다른 플레이어의 응축된 생명력을 복제하여 사용하기 위해 무형의 공허를 간혹 기용합니다. 

같은 상황에서 원수의 피를 채용하는 분들도 로그 상으론 몇몇 나와있습니다.
원피는 공략 상으로 피해량을 특정 대상(들)에 집중해야할 타이밍이 빈번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체감하기론 전체 딜량에서는 원피는 다른 두 정수보다 별로 좋다곤 생각되진 않았습니다.

부차에는 완전 단일 대상 딜링에서는 집중의 눈동자 정수를, 대상이 많아질 수록 원수의 피를 사용해 봄 직합니다. 

투쟁과 반목 그리고 단말마의 숨결은 거의 고정입니다.


2) 쐐기

 +  ( or 

대상이 많은 쐐기의 특징과 타격 횟수가 많은 고흑의 특성 상 원피 중첩이 금방 쌓여서 원피가 좋은 선택입니다.

가속이 높은 고흑 특성 상 정화 프로토콜 타격수가 많아 전체 피해량이 4.5~5%정도 나옵니다.
(물론 받는 체감 피해가 높을수록 프로토콜보다는 투쟁과 반목을 사용하는 것이 맞겠죠.)

단말마는 고정입니다.


2. 아제라이트
  + 

전에는 피할 수 없는 죽음과 급성 발병도 많이 기용했지만, 이제는 가속 %타락을 많이 착용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상황에서 3 파멸의 광휘 3 쏟아지는 재앙의 피해량 기대치가 높습니다.

쏟아지는 재앙의 업타임을 최대한 늘려야 높은 피해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힘은 가능하면 많이 있는게 좋습니다. 

템렙 차이 vs 아제 특성 차이의 효율은 사람마다 다르니 심크를 돌려보시면 되겠습니다.


3. 장신구
 +  or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은 고정입니다. 

자유롭게 진형을 잡고 딜할 수 있으면 광기의 선언을, 그렇지 못하면 금단의 흑요석 발톱이 좋은 선택입니다.

광기의 선언 1장은 범위에 아무도 없다면 485 기준 치명타 확률을 거의 20% 증가시키므로, 
아제라이트 광선은 선언 1장 버프가 있을 때 사용해야 피해량이 월등히 높게 나옵니다.


4. 특성
기술되지 않은 특성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1) 15라인

무빙이 많은 전투에 좋습니다. 
정신없이 꾸준히 많은 대상에 도트를 유지하는 전투에서 뛰어납니다. 그러나 피해 집중력은 약한 편입니다.


일기노스와 같이 자잘하게 작은 몹이 꾸준히 등장하는 전투에서 사용해 봄 직합니다. 
혹은 폭탄 주간의 쐐기에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버로 사용하면 피 적은 대상에 즉발로 꼽아서 조각을 얻기 좋습니다.
그러나 쾌속과 조합되면 마나를 엄청나게 소모하고(거의 비법급) 
조각이 넘치는 전투에서는 빨대 꼽을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높은 숙련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무난하며, 단일 대상 버스트 능력이기 때문에 피해 집중력이 뛰어납니다. 
그러나 다중 대상에서는 위의 두 특성보다 전체 피해량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2) 30라인


많은 대상에 끊김없이 유지만 가능하다면 제일 높은 피해량 기대치를 보여줍니다. 
다만 많은 대상에 도트들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만큼 많은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소모하며, 
이는 조각 손실이나 도트를 끊어먹는 상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물론 1~2 개체를 대상으로 하는 전투에서는 생착으로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생착을 유지할 수 없는 대부분의 전투에서 기용합니다.
부패를 낮은 시행 횟수로도 오랫동안 효과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로 바꿔주기 때문에, 
산발적이고 오래 지속되는 많은 대상을 갖는 전투에서는 필수적입니다.


(3) 60라인


가속으로 인해 조각이 넘쳐나는 세기 말이기 때문에 고정입니다.
쾌속 타락이 얼마 없다면 유령 특이점을 사용하세요.


(4) 90라인


대상 수가 적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높은 단일 대상 피해량이 필요하다면 무조건 기용해야 합니다. 
피해량 증가 10%는 정수와 타락에도 적용입니다.


대상이 2~5개체인 전투에서 사용합니다.
2~3개체의 대상에게 디버프를 유지할 숙련도가 되면 아주 뛰어난 선택입니다. 
물론 피해량 증가는 정수와 타락에도 적용입니다.


산발적이고 무빙이 많이 강제되는, 정말 많은 대상을 갖는 전투에서 기용됩니다.
자동으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낮은 숙련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5) 100라인

암흑 시선을 이용해 순간 높은 피해량으로 몰아쳐야 한다면 무조건 기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레이드 전투에서 사용됩니다.


정신 없이 많은 대상을 상대하는 전투일 때 좋습니다. 다만 도트 리필을 보다 빠른 템포로 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보다 높은 숙련이 필요합니다.


(6) 결론

적은 대상 < ------ > 많은 대상
  
             
 
   
             


5. 개념

고통은 가장 중요한 디버프. 항상 최대 중첩을 유지시켜야 합니다.

고통은 중첩형 디버프기 때문에, 끊기면 1중첩부터 다시 쌓아가야 하며, 
동시에 고통이 없으면 영혼 흡수 특성이 아닌 이상 주 자원인 영혼의 조각 또한 얻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른 두 도트인 부패와 생명력 착취가 끊기는 것보다 고통이 끊기는 것이 손실이 훨씬 큽니다.

5 개체 정도에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더 많은 대상에는 유지가 힘들 뿐더러 조각이 넘쳐나서 큰 이득을 보진 못합니다.
 

   
대부분의 도트는 리필했을 때, 총 지속 시간이 본래 지속 시간의 1.3배 이상으로 늘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남은 시간(Remaining Time)이 총 지속 시간(Duration)의 30% 미만일 때 갱신해야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시)
총 지속 시간이 18초인 고통은 남은 시간이 5.4초 미만일 때 리필해야 피해량 손실이 없습니다.
그러나 죄어오는 죽음 특성으로 총 지속 시간이 15.3초인 고통은 4.59초 미만에서 리필해야 피해량 손실이 없습니다.



다중 대상이 있는 전투에서도 최대한 많은 대상에 불안정한 고통을 유지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을 사용하기 전에, 최대한 많은 대상에 불안정한 고통을 걸어놓아야 높은 피해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고통이 증가시키는 10%의 피해량은 정수와 타락에도 적용되니,
최대한 비는 시간이 적게 많은 대상에 유지시킬 수록 높은 피해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에게 불안정한 고통이 걸려있을 때 대상이 죽으면 조각을 다시 돌려주니 
체력이 적은 대상에겐 아끼지 말고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습니다.
그러나, 불안정한 고통이 5개 중첩되어 있어도 반환되는 조각은 1개 뿐이니 유의해야 합니다.


단일딜 개념

       
가속 %타락을 통해 아제라이트 특성과 정수 그리고 장신구가 주는 가속을 뻥튀겨서
최대한 짧은 시간에 많은 무한의 별을 떨구는 것이 세기말 고흑의 단일딜 방식입니다.

따라서 가속이 제일 우선 갖춰져야할 스탯이며, 적당한 가속이 갖춰진 이후에는 
무한의 별의 피해량 기대치를 늘리기 위해 치명타와 유연성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한의 별 피해량을 늘리기 위해 유령 출몰과 불안정한 고통이 대상에게서 끊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신앙심입니다.


다중 대상딜 개념

      +  
를 이용해

 최대한 많은 대상에 유지된
   ()
의 피해 주기를 가속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 주기가 가속되면
   
의 효과 또한 극대화됩니다.

능동적으로 플레이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은 오직 아제라이트 특성인

쏟아지는 재앙이기 때문에, 전투 중 최대한 쏟아지는 재앙 버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쐐기식의 다중 전투에서는 조각이 빠른 속도로 수급되기 때문에 보다 빠른 글쿨 소모를 위해서 
최대한 빠른 시점에서 불고 2개를 박아 쏟재 버프를 얻고 다른 피해를 주는 능력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P 289,705 (18%) / 310,001

Lv77 호불

호불 - 아즈샤라

레벨
Lv77
라이센스
C급 라이센스
경험치
289,705 (18%) / 310,001 ( 다음 레벨까지 20,297 / 마격까지 19,046 남음 )
포인트

이니 161,343

베니 1,185

제니 1,764

명성
4,929
획득스킬
  • 9
  • 5
  • 5
  • 5
  • 5
  • 2
  • 2
  • 5
  • 5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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