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사이클 숙지
캐릭터 운용의 기본이 되는 항목이니 만큼 숙달될때까지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만 기계적으로 외워서 쓰기보다는 언제 어떤스킬을 쓰는것이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파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심크를 바탕으로 딜 사이클을 숙지하세요
quick sim을 돌리시고
우측하단의 Full HTML Report를 클릭
Action Priority List 탭에서 자세한 스킬 우선순위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2. 파밍
개인적으로 파밍을 3단계로 구분합니다

1) 난이도 상승에 따른 상위템
2) 특정 장소에서 나오는 bis 
3) 일퀘 등 단순 반복 노가다

어떤 경우에도 1)은 필수입니다
딜 욕심이 있다면 2) 3)도 필수입니다
단, 3)은 대부분 매 확팩마다 격아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처럼
시간투자 대비 효율이 극명하게 갈리는 지점이 존재하니
해당 지점까지만 시간 투자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3. 분석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입니다
초보분들에게 귓말이 오면 항상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파밍후에 딜 사이클을 제대로 돌렸는데도 딜이 안나와요

와우엔 글쿨이 존재하기 때문에 버프 발동의 운적인 요소가 개입되지 않는다면
동일 세팅, 동일 사이클로 딜 격차를 벌릴 수 없습니다
때문에 고인물들은 자연스럽게 하고 있지만 뉴비들은 고려하지 않는 아래의 요소들로 인해 딜 격차가 벌어집니다


1) 네임드 패턴과 쿨기 배분

매 확팩, 매 인스마다 여러 형태의 네임드가 등장하지만
높은 딜량을 뽑아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건 아래의 4가지 항목입니다
이 항목들을 고려해서 쿨기 타이밍을 미리 배분하고 전투에 돌입하세요
이는 전체 전투시간 동안 사용하는 쿨기의 횟수가 동일하다면
쿨이 올때마다 누르는것은 역으로 손해가 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 블러드 타이밍은 언제인가?
- 증뎀 구간이 있는가?
- 쫄이 등장하는가? 나온다면 몇마리이고 피통은 얼마나 되는가?
- 무빙이 강제되거나 딜을 멈춰야 하는 패턴이 있는가?


2)공대 딜 역량의 차이

로그를 잘 찍기 위해선 공대 환경도 매우 중요합니다
네임드의 형태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일정수준까진 공대딜이 쌜수록 유리해지고
딜이 남는 수준까지 쌔지면 조금씩 불리해지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속한 공대의 딜 역량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춰 쿨기 배분에 변화를 주는게 핵심입니다

ex)스키트라
스키트라는 초블 네임드고 쿨기를 오프닝에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 쫄이 생성되는 전투시작 후 20초에 맞춰 대혼란을 쓰는것이 일반적이나
공대의 딜이 쌔지기 시작하면 선택지가 갈리게 됩니다
첫 사이페 진입시점이 전투시작 후 30초에 가깝다면 대혼란을 바로 걸어주는게 좋겠지만
진입시점이 20초에 가깝다면 쿨기와 같이 쓰지 못하더라도 사이페 진입 후에
대혼란을 쓰는게 이득이기 때문이죠


3)공대 딜러 구성의 차이

특정 네임드에서 공대의 RDPS 만큼이나 미터기에 영향을 주는것이
딜러진의 클래스 구성입니다 이에 맞춰 쿨기 타이밍에 변화를 주세요

ex)벡시오나
전투중 주기적으로 열리는 암흑의 관문이 열리면
순차적으로 쫄들이 쏟아지기 시작합니다
관문이 열리고 모든쫄이 나오길 기다렸다가 대재앙을 쓰는게 일반적이지만
화법, 야냥의 숫자가 많은 파티라면 모든 쫄에 대재앙을 맞추기 위해
낭비되는 3초 남짓한 시간 동안 쫄파이를 모두 뺏기게 되므로 
첫쫄이 나오자마자 대재앙을 쓰고 바로 집행자에 대혼란을 건 뒤 혼화를 써야합니다


이처럼 네임드 전투의 분석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
모든 과정에 대한 숙지와 피드백은 wcl 로그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wcl 사용법에 대한 많은 가이드들이 있으니 반드시 사용법을 숙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마치며
꽤 오래전부터 딜 잘하는 방법을 묻는 초보분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내용을 추려서 적어봤는데
일반적인 딜사이클 공략, 전문화 공략이 아니라 시간투자의 방향성에 대한 글이 돼버려서
이 글이 그분들께 제 생각만큼 도움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레이드는 "피지컬", "손가락" 보다 "뇌지컬", "분석" 이 훨씬 중요한 게임이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시간 투자를 이런 방향으로 하신다면 금방 원하는 만큼 성장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