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섭에서 서식중인 막장송장 이라고 합니다.

격아 끝물에 복귀해 간신히 템을 갖춰서 어떻게 올킬만 하고 쉬다가 이번에 다시 복귀 하게 되었습니다.

오래간만에 글을 작성하기도하고 아직 오픈초라 데이터가 많이 쌓이지 않은상태이지만 격아초, 끝물에 했던 기억과

오픈부터 지금까지 알아본 정보로 간략하게 나마 악흑에 관련해 정보전달을 해드리려 찾아뵙게되었습니다.

아직까지도 간혹 짧게 복귀했을때 기억해주시는분들이 있어서 감사드려요!






자기소개의 의미로 올리는 위글들은 그전에 작성 해왔던 가이드 글입니다.


※본글은 작성자 캐릭으로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만 작성되었습니다. 

  직접플레이로 인한 수치를 본것으로 오차범위가 있을수 있습니다.

  20-12-08기준으로 작성된 글이며 추후 패치로 내용에 차이가 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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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펫관련정보

2. 특성

3.전설과 도관

4.잡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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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 위크오라 링크(2021.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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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내용에 사용된 캐릭터 스텟정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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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펫관련정보

 - 첫번째로 기본정보로 생각하는 펫관련 정보입니다.

   펫관련 정보를 넣은 이유는 악흑은 이유가 다소 줄어들었지만(지수병차단 추가 패치)

   파,고흑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이 내용을 넣은 이유는 아직도 간간히 펫관련 딜차이가 나는가에 대해 글이 보이곤 하여 넣게되었습니다.

◎지옥수호병 (DPS 347)



◎임프 (DPS 353)



◎지옥사냥개 (DPS 325)



◎서큐버스 (DPS 353)



◎보이드 (DPS 274)



위 스샷은 각 소환수별로 2~3분 가량 디피를 측정한 값입니다.

위에서 보듯 지수병,임프,서큐버스는 거의 동일한 수치를 보이고 지옥사냥개가 조금은 낮은수치를(오차

범위일뿐 다른소환수와 동일한 디피값을 보일겁니다.) 

보이드는 다른 소환수들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를 보이고있습니다.

이수치는 최근떄와 비교해보자면 격아떄와 군단떄도 동일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악흑 전용펫인 지수병이라고해서 특별히 딜이 더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특화로인한 다른특성들과 딜차이가 있을뿐이지만 지수병을 99% 선택해 사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악흑 지수병사용 이유 및 예외의 경우
1. 광역딜 - 지수병 자체 펫스킬인 지옥폭풍과 군단의일격 광역딜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2. 지수병전용특성 - 15라인 악마의기운 / 35라인 영혼의일격 두가지 특성을 사용할경우
3. 다른 소환수들(보이드포함)보다 월등히 높은 피통(가장중요)                                        ->이유는 아래에서 따로 설명
◎예외 - 극단일딜링 이면서 해제지원 또는 마해가 필요할경우(보통은 쐐기에서 활용)                                           ->이런경우는 악마의기운 과 영혼의일격을 안찍은 트리를 활용하기도 했습니다.(격아기준)

이와같은 이유로 지수병의 사용 이유가 있고 악흑이 아닌 파흑, 고흑등 흑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고민 없이 차단이 필요한 구간에선(특히 쐐기) 꼭 지옥사냥개를 쓰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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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성

※주요 스킬특성 변경점
  



악흑 메인 쿨기 스킬이면서 메인딜링기인 악마폭군 소환 괄련 특성 변경점입니다.                                                                                                                                                                  변경 되기전엔 소환된 임프들을 희생시켜 마릿수만큼 증뎀이 되는방식이었습니다.                                                                                                                                                                  현재 변경된 방식은 전전 확팩이었던 군단당시 탈키엘의 유물무기스킬 스킬방식을 폭군에                                                                                                                                                          합쳐놓은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일딜특성





악마의섭취 변경으로 인해 격아떄완 다르게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가장 중요 포인트로 보셔야 할것은 소환된 악마의 피통의 15%만큼 비례해서 증뎀입니다, 이로인해                                                                                                                                                격아때완 달리 양보단 질적인면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각소환수별 체력 비교(작성자 캐릭터기준)                                                                               -주소환수 지옥수호병 - 전체체력  21300 ->15% : 3195                                                                                                                                                                                               -특성 지옥수호병 - 주소환수와 동일 -> 15% : 3195                                                                                                                                                                                                   -특성 썩은마귀 - 주소환수와 동일 -> 15% : 3195                                                                                                                                                                                                       -공포사냥개(2마리) - 전체체력 1마리당 11300 -> 15% : 1695 * 2 = 3390  -> 조각당 1695                                                                                                                                                           -임프(3마리) - 전체체력 1마리당 4300 -> 15% : 645 * 3 = 1935  -> 조각당 645                                      
위와 같이 체력의 편차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격아 떄처럼 다수의 임프보단                                                                                                                                                        강한(체력이 많은) 악마들을 위주로 소환하는 쪽으로 플레이 하게 되었습니다.                                                                                                                                                                      단순 하게 계산해서 공포사냥개2마리 =>임프5마리 = 주소환수 및 특성소환수 정도의 차이 입니다.                                                                                                                                                현재 스펙상으론 임프6 + 공포사냥개 + 주소환수 + 특성소환수2마리 이렇게 최대수치로 보입니다.                                                                                                                                                   ※딜사이클(추천일뿐 더좋은 방식이 있다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5조각 ▶ 나이트페이 성약스킬 ▶ 썩은마귀 ▶ 지옥수호병소환 ▶ 어활2회 ▶ 굴단의손 ▶공포사냥개                      ▶(악마의부름으로 조각킵됐다면)1어활 ▶ 굴단의손 ▶ 악마폭군소환                                                                                                                                                                  악마의부름으로 조각킵이 불가능하다면 2번쨰 3조각굴손은 좀 빠듯합니다.(성약단 나이트페이기준)

◎아래 영상은 이번주 신화5인던전에서 블러드+6임프+사냥개+상급악마3 상태에서딜입니다.(참고용)
  (사이클과는 다르지만 위 상황과 동일한 상황에서의 오프닝 딜입니다, 전투시간이 짧은것도 감안하시면됩니다.)

◎정리
1. 위 영상에서와 같이 임프의 개체수보다(이것도 중요하긴합니다.) 주요체력높은 악마들의 기여도가                보다 높습니다.                                                                                                               -> 이 이유때문에도 체력이 월등히 많은 지수병은 필수요소
2. 악마들의 체력증가량은 본체의 체력이 증가하면 비례해 증가합니다.(인내버프도 악흑에겐 딜버프)
3. 낮은 2차스텟으로인한 임프의적은 개체수는 확률적으로 전설 악몽의뿔(15%확률로 굴손추가)로                  인해 조금 아쉬운 임프의 개체수가 어느정도 대체 될수 있습니다.
4. 성약단은 나이트페이를 사용하는이유                                                                                 - 흑마 3특성이 모두 특화증가 버프가 좋은편                                                                          -악흑의경우 도관 폭군의영혼과 궁합이 좋음(+폭군으로인해 쿨기 소환수들이 약 30초간 딜링)                    -파흑의경우 특화로인한 딜량상승 및 쿨기30초지속과 지속시간이 맞아떨어짐                                      -고흑의경우 말할것도없이 특화증가는 최우선요소                                                                    -일정확률로 추가중첩이 쌓이기도해서 200이상의 특화증가량이 1분가까이도 지속됨




◎저단 순간광역딜링용



격아때도 쇄기 단수가 낮아 일반몹이 녹는 구간에서 애용 한 공포채찍 특성이긴 합니다만                                                                                                                                                          악흑의 경우 파열의딜량과 단수가 높아질수록 굴단의손의 광역딜비중이 상당해 오래쓰게 되진 않습니다.                                                                                                                                            추후에도 쓰게 될경우 전설 움울한 심문관의 공포부름(소모한조각당 사냥개3%뎀증)과 사냥개 관련                                                                                                                                                  도관특성인 육식추적자(사냥개 일반공격시 n%확률로 공포이빨시전) 조합하면 나쁘지 않은 딜량을                                                                                                                                                볼수 있을거라 생각 됩니다.
◎기본운영                                                                                                                                                                                                                                              쐐기를 기준으로 보게 될경우 첫무리 기본사이클로 임프보유 이후 2번쨰무리부터                                                                                                                                                                          사냥개시전(광역공포이빨로 순간광+디벞)->폭군->임프 수급후 파열광딜->다음무리사전작업                                                                                                                                                위의 흐름을 쐐기 던전 진행중 최대한 유지 하는 식으로 가게 됩니다.                                                                                                                                                                                이런 흐름은 흑마에게 있어 쐐기에서 기본적으로 어떤특성을 선택하던 기본 베이스로 잡히는게 좋습니다. 

◎아래영상은 위 기본운영을 토대로 짧게 진행된 영상입니다.                                           


◎정리
1. 영상에서 보이는것처럼 보통 현재스펙에서 광역딜링은 평균적으로 4~6천정도 꾸준히 나옵니다.
2. 임프보유량에 따라 간간히 8천~1만 대의 광역딜링이 될떄도 있습니다.
3. 기본적으로 광역딜의 핵심은 파열과 굴단의손 입니다.                                                                     ※파열은 언제 몇타겟에서 좋은가?                                                                                       ->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2타겟부터는 파열이 더 높은 딜량을 보여줍니다.                                                                                                                                                    ◆편차를 줄이기위해 발동장신구와 무기를 뺀채 비교했을시(딜수치보단 각딜의 편차비교)                                -임프 1마리당 딜량 기대값 : 545                                                                                     -임프 1마리당 파열 기대값 : 450                                                                                        ->임프 1마리의 총딜량의 기대값보다 파열의 기대값은 약 총딜량의 80%입니다.                                       이로 인해 2타겟부터는 온전히 딜을 넣는것보단 파열의 기대치가 높은것을 알수있습니다.                    -임프의 딜량은 특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특화는 파열의 딜증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임프의 기력이 줄어들면 줄어든만큼 파열의 딜량은 줄어듭니다.
4. 2타겟부터는 그럼 굴손->파열 반복인가?                                                                              ->그렇진 않습니다, 충분한 조각의 순환과 굴단의손 사용을 위해 말뚝딜을 할경우는 기본적으로 딜링을             하고 무빙 또는 어둠속에서 특성으로 디버프 확산시켰을때 주로 파열로 딜링을 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특성에 관해...

  


악흑의 경우 50라인의 나머지 2가지특성으로 플레이스타일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희생된 영혼 : 격아 초창기에 나름 꽤 좋은 특성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차단만 그때줬다면 악흑이                                                                                                                                                                 흑마쐐기 고정특으로 가능 했을거라 생각 됩니다.(생각이상으로 성능이 좋았음)                                                                                                                                                                       어둠땅 기준 강령군주 성약스킬(악마화살딜+100%, 3회)과 마력착취(악마화살딜+30%)                                                                                                                                                               이 두가지 조합으로 나름 악활 딜뽕맛을 볼거 같긴하지만 섭취트리만큼의 기대치를 내려면                                                                                                                                                           마리당 딜증가율이 6%정도 나와줘야 엇비슷하거나 바꿀만 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황천의 차원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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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설과 도관
※본내용은 데이터가 전무한 경우도 포함되어 있어 정확하지 못한 정보입니다.


개인적으로 한번씩 써볼만 하지 않을까 싶은 전설들입니다.
1. 뿔달린 악몽의힘 : 현재 제가 쓰고있는 전설로 단일딜 및 광역딜, 조각수급등 다방면에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윌프레드 : 윌프레드의 경우 현재 파흑에게 꽤 괜찮은 전설이기도 한데 악흑에게도 희생된 영혼특성과                            쓸만한 조합이 되어지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섭취트리와는 다른 상위 악마들과                                        쿨이 맞아 떨어져야 하기 떄문에 변동이 너무 심하면 반쪽짜리보다 못한 폭군만                                        뽑게 될가능성이 높을거라 생각됩니다.
3. 악마의 결속력 : 옵션만 보면 흑마 3특 모두에게 코어급 옵션입니다.                                                                       다만 예전 티어세트 옵션으로 기억되는데 당시엔 거의 100%유지가 되어서 예전과                                    동일하게 나온다면 굴단전설과 동급 이거나 그 이상의 성능일거라 생각됩니다.
4. 파열하는 잠재력 : 격아때의 아제라이트 옵션으로 파열사용시 가속이 증가하는 전설입니다.                                                현재기준 수치적으로 봤을때 격아때보단 너프된것으로 보이고 섭취트리와                                             희생된영혼 트리 두가지 모두에서 쓰기가 애매한 상황이지만 확팩 중후반 고스펙                                       에서 괜찮은 성능을 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5. 공포의부름 : 굴단의손으로 조각소모시 1개당 3%씩 사냥개의 딜량을 증가시켜 주어 채찍특성과                                     어둠속에서특성 두조합에 추가이빨공격 도관을 사용하면 나름 쓸만한 전설로 보입니다.




주력으로 쓰게되어질거라 생각되는 도관들입니다.
1. 육식추적자 : 공포사냥개가 공격시 n% 확률로 공포이빨을 추가로 발동시킵니다.                                                                                                                                                                                   툴팁상의 확률은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지만 생각 이상으로 발동률이 높은 편이고                                     15라인특성의 공포채찍 특성도 적용되어 광역딜시 딜기여도 1위도 하곤 합니다.                                       사냥개 딜량증가 전설과 궁합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2. 지옥의 특공대원 : 지옥수호병의 공격력이 n%만큼 증가하고 받는피해가 n%만큼 감소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소환수인 지수병의 딜지분률이 상위에 속해서 고정패시브 딜증가                                         도관으로 괜찮은 성능의 딜량을 내줍니다.                                                                                 45라인 특성소환 지수병또한 이도관에 영향을 받아 딜증가가 됩니다.
3. 폭군의 영혼 : 악마폭군이 만료되면 악마핵1개를 얻고 n%만큼 15초동안 악마딜증가 버프를 받습니다.                                                                                                                                                              개인적으로 섭취트리라면 필수로 써도 좋을정도의 도관이라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폭군소환 딜증가로 15%가량의 딜증가 버프를 30초가량 유지할수 있어서                                    폭군소환시 상위 악마들의 지속시간동안(약30초) 15%증뎀버프 쿨기로 활용되어집니다.
4. 피의전달 : 굴단의손 시전시 n%확률로 악마핵 1회 충전 됩니다.                                                                                                                                                                                                  폭군의영혼과 같이 고정적으로 사용될정도로 발동률이 좋은 도관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굴단의손 추가발동 전설과 써도 좋긴 하지만 악마핵이 오버 되는경우도                                종종 보일떄가 있어 조금 아쉬울때가 있지만 피의전달과 굴단의손 전설을 사용할시                                    희생된영혼 특성이 아님에도 악마화살이 딜순위 3위까지 오는경우도 있을정도로 발동률이                              상당합니다.                                     

◎정리
1. 직접적으로 사용했을시 도관의 성능은 폭군의영혼>=피의전달>피의특공대원=육식추적자 입니다.                     다만 특성또는 전설조합으로 다른결과값이 나올확률이 높습니다.
2. 전설의 경우 특별한 패치가 없는 이상 굴단의손 전설과 결속력 전설 두가지가                                          주력이 될것으로 보이지만 단일에서 공포사냥개 증뎀 전설도 쓸만 할거라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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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잡설

군단이후 오랜만에 글로 흑게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충분한 정보가 모이지 않았다고 판단될때까지 사이드글 작성을 미루는 편이었는데 

전설종류도 다양하게 나오고 어느정도 획득할떄까지 기간이 생각이상으로 매우 길어질거같아 

다소 부족한 내용으로 가이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글의 중점은 될수있으면 처음 흑마를 접하는 분들에게 초점을 맞추려 하다보니 와우를 

오래 해오신분들에겐 부족한 정보가 많을 수도있습니다.

부족한 내용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게임플레이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시간이 전처럼 많은 편이 아니라 이후 추가 내용 업데이트를 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ㅡ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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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크오라 - 출처 wago.io

사용된 중앙 위크오라 입니다. 링크된 곳에서 3가지 다 받으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