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우 인벤입니다.

클래식 게시판이 오픈 후 자주 분쟁의 씨앗이 되어 많은 분들이 커뮤니티 이용에 불편을 겪으셨던 주제, 이로 인해 많은 제보와 문의를 주셨던 주제에 대해 안내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정치 관련 게시물입니다.


정치는 사회적 이슈와 함께 동반되어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보는 관점이나 시야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부분도 무척이나 많습니다. 최근 몇 년간은 다양한 사회, 정치 이슈가 수시로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었고요.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말하고 또 이야기나 공감을 나누고 싶은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딱 여기까지의 건전한 토론으로 마무리되었다면 제가 이렇게 공지를 드리는 일도 없었겠지요. 가볍게 언급을 하시는 분들부터 어떠한 의도가 보인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목적이 보이는 활동을 하시는 분들도 조금 계신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든 사회적, 정치적 이슈에 대한 논쟁은 보는 시점과 관점에 따라 의견 충돌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충돌이 없다면 그게 이상한 것이겠지요. 그러다 보니 이러한 정치 사회 이슈에 대한 글은 곧장 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치 성향과 의견이 다르기에 논쟁이 확산되어 다소 과한 표현도 이어질 때도 잦은 편입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정치 이슈와 관련된 분쟁이 확산될 수 있는 점이 우려되어 해당 주제에 대한 글 자체를 불편해 하셨고, 이런 글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신게 아닌가 싶네요. 요 며칠동안 많은 신고가 접수되었고 또 반대 정치 성향을 가진 분들의 신고와 문의도 많았네요.


각자의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가 말씀해주신 부분 모두 일리가 있다고도 생각됩니다. 하지만 와우 인벤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게임을 목적으로 모인 곳이고, 이 곳에서 만큼은 게임에 대한 이야기만 나누고 싶은 분들도 많이 계시다는 점을 인지해주셨으면 합니다.

정치 사회 이슈에 대한 이야기는 곧장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고, 최근을 비롯하여 항상 더 큰 분쟁으로 이어져 많은 분들이 감정을 소모하곤 했습니다. 하여 이러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게시판을 별도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최근 논란중인 이야기' 게시판과 '오픈 이슈 갤러리(이슈 카테고리)' 인데요.

최근 논란중인 이야기 게시판은 현 정치, 사회 이슈 등 다양한 주제로 토론, 논쟁하는 곳이고, 오픈 이슈 갤러리는 최근 이슈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 또 가볍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곳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와우 인벤은 와우라는 게임을 목적으로 모인 곳이고, 정치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 싶으시거든 해당 주제에 맞는 오픈 이슈 갤러리(이슈 카테고리)와 최근 논란중인 이야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시면, 많은 분들이 더 쾌적하고 원활한 커뮤니티를 즐기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더불어 와우 인벤 내 여러 게시판이 지속적으로 정치와 관련된 이야기로 퍼져나간 분쟁의 요소를 막기 위해 다음과 같은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보다 원활한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안내인 만큼, 게시판을 이용해주시는 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분쟁을 목적으로 풍자나 블랙 유머 등 정치 사회 이슈를 이용한 글
2. 분쟁을 목적으로 관련 글들을 반복 작성하는 경우
3. 특정 정당, 정치인과 관련하여 과도한 욕설이나 비방이 포함된 글
4. 게시판 내 흐름과 맞지 않고, 국민 정서에 반하는 내용의 글
5. 일반 대중 정서에 반하는 패륜적인 글



사회, 정치와 관련된 안내는 저도 매우 조심스러운 부분이라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만, 지속적으로 분쟁이 발생되고 이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계속 많아지는 만큼, 본 게시판을 이용해주시는 분들께서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와우 인벤은 여러 게시판이 있습니다. 팁 게시판이라는 특수 목적의 게시판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게임과 관련된 자유로운 의견을 주고 받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즉, 다양한 연령층의 다양한 성향을 가진 많은 분들이 함께 이용하는 곳입니다. 게시물과 문체에 따라 작성자의 의도가 보일 수도 있고 해석에 따라 다른 방향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는 내용이라면 상대를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주신다면, 분쟁이 아니라 건전한 토론으로 마무리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드네요.

관련해서 위 사항에 어긋난 게시물은 인벤 신고 시스템으로 신고 부탁드립니다. 하루에 신고 접수되는 건이 매우 많아 즉각 처리는 힘들지만, 늦어도 2~3일 내에는 관련 절차에 따라 합당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꼭 문제가 되는 글과 댓글의 경우 인벤 신고 시스템으로 신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