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줄급한 블쟈가 보증수표인 불성을 안낼리는 전혀 없음. (회사는 수익이 나야하므로)
- 디아처럼 시즌제로 초기화하면 와클유저분 또 하겠습니까? 10프로빼고 다 접을듯
- 6페이즈이후 컨텐츠 추가하기 어려움 => 이미 낙스둘둘은 슈팅게임이므로 이를 방지하고저 불성때 탄력도를 도입했으니 (전체적으로 템능력치를 조정하면 되지만 안할듯)
- 오리따로 불성따로 운영하면 추후에 리분도 따로? 격변도? -> 추후에 운영비만 늘어나므로 현실불가능

=> 자 그럼 불성은 언제나오느냐 -> 낙스 20년10~11월, 어둠땅 12월 -> 불성 21년 8월 예상됨 (오리때도 2년이였으니) -> 세기말 유저이탈이 속도 붙으면 더 빨리 낼수도 있음



1. 인구비
=> 블엘등장 + 성기사추가로 전반적으로 종특이 더 좋은 호드로 약간 쏠림현상. (5% 정도)
- 룩덕보고 게임했으면 와클은 이미 해당사항이 없으니 영향은 크지 않음
- 불성엔 진영변경서비스가 없어 노체인지 기조로 간다면 1부터 새로키워야함
- 신규유저가 많았던 13년전이 아닌, 불성나와도 기존 와클유저가 대부분


2. 렙업+필드
=> 66까지는 뛰댕기다 67에 느린새. 70에 빠른새 착용가능
- 덕분에 쪼렙 뒤치기는 이때도 성행 -> 접종할떄까지 괴롭힘 가능.
- 필드 대규모쟁은 전혀 없음. (이미 전장으로 멸종) -> 아빠 엄마 소환 -> 길드, 인맥의 중요성 부각
- 인던 버스는 지금보다 더 활황 (법느님 주가 상승장)


3. 인던
=> 영던 너프버전. 그래도 초기에는 나름 빡실듯 (으스,,,,,,)
- 보기탱, 야드탱 가능, 회드 부활 등 폭넓은 특성활용
- 메즈기가 없는 징기, 딜술, 조드, 암사(정배는 가능)는 초기에 취직이 살짝 빡심


4. 레이드
=> 레이드 너프버전. 입장퀘스트 삭제, 정의의 휘장 도입, 오리클과 다르게 아이템 능력치 변경이 없음 (템빨, 너프빨, 애돈빨, 경험빨에서 템빨이 빠짐)
- T4(카라잔, 그룰, 마그), T5(불뱀, 폭요), T6(검사, 하이잘) 오픈과 동시에 막넴킬, 태양샘은 너프가 없으므로 빡심 (너프유무는 정확하진 않음)
- 오리클보다는 초기엔 난이도 존재 (템빨이 없으므로)
- 암사의 신분상승으로 사제클 템먹기 빡심 (필요인력 많음, T4,T5(전사드), T6(성사흑) <- 가장 빡센 토큰
- 한 티어에 2개의 레이드 오픈으로 오리클보다는 多캐릭 하기 빡심


5. 투기장
=> PVP와 PVE유저를 가르는 분수령 (초중반에 등장), 탄력템 도입 (중반에 등장)
- 13년전과는 다르게 투기장, 전장 둘다 인기가 저조할것으로 보임
- 탄력둘둘은 무쌍찍을수 있음. 이중특성이 없어서 레게는 탄력템을 굳이 착용하지 않기 때문


6. 길드
=> 10인레이드(카라잔, 줄아만) 3일리셋 등장, 25인으로 축소, 중반에 길드은행 도입
- 길팟 활황. 소규모든 대규모든 길원으로만 레이드 가능하기에. 은행공유로 믿을 수있는 길원모집으로 오리클보다는 인맥중시
- 10인을 안가게 되는 중반과 난이도 높아지는 후반레이드로 길드활용도는 점점 퇴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