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난 와우 클래식 말고는 확장팩을 한적이 없어서 클래식과 비교해서 적을 수 밖에 없음

필드 pvp 확실히 아이온은 피빕을 생각하면서 패치를 해서 피빕유도를 자연스럽게 만들었음 그 피빕들에 보상도 있다보니 와우보다 빌드 피빕이 활성화 되어있었음

단순하지 않은 딜사이클 와우는 그냥 1111223333 연타하고 있으면 그게 사실상 딜사이클 끝임 그러다보니 내 실력보다 외부적인 요소가 더 크게 작용을함 더군다나 스킬중에도 평타가 나가고 평타중에도 스킬이 나가서 그냥 11111스킬만 누르면 평타는 알아서 자동으로 쿨마다 나감
그에비해 아이온은 평타중에는 스킬이 나가지만 스킬중에는 평타가 안나가서 와우처럼 스킬 연타하고 있으면 평타는 안치고 스킬만 연속으로 쓰게되어있고 그래서 평타를 쓰고나서 스킬을 쓰는 평캔을 얼마나 잘하느냐에따라 딜차이가 크게 차이났음 글쿨도 없었고

전투중 가능한 장비 교체 방어구포함 모든 장비가 전투중 교체가 가능해서 필요할 때마다 장비 스왑이 가능했음

탈것이 없는 시스템(물론 60만렙때 탈것이 나오긴 하였음) 이 탈것이 필드 pvp에 악영향이 있는 요소라 진짜 없는게 필드 pvp에는 훨씬 좋음 이 탈것으로인해 도주보다 추격이 쉬워졌고 그걸로 인해 소수 pvp가 많이 죽었음

빠른 이동속도 위에 탈것이 없음에도 이동속도 자체가 빨라서 답답함이 크지 않았음

짧은 근접캐릭 사정거리 와우처럼 저 멀리 칼도 안다는데 공격하는 말도 안되는현상에 비해 사거리가 짧았음 그렇기에 와우에서는 근접캐릭이 붙으면 사실상 cc기나 이동기가 없으면 거리 벌리기 힘든반면 아이온은 이동속도도 빠르면서 근접 공격 거리가 짧아서 무빙으로도 거리를 벌릴 수 있었음 대신 근접 캐릭들은 순간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이 있다던지 활성화를 해서 이동속도를 계속 올려주는 스킬들이 있었고 늘어나는 무기가 있었음 늘어나는 무기는 사거리가 더 길은대신 능력치가 낮았고

무빙 가능한 스킬과 무빙 불가능한 스킬이 있어서 생각없이 1234 하면 안됐음

pvp에서 효과가 좋은 소모품 종류가 적었음(질주 용기(각성) 치명줌서 음식은 그냥 풀로 도핑하고 다니는 도핑류) 사실상 물약과 상치(먼저 걸린 디버프 2개 제거)가 끝이라 와우처럼 누구는 자유의지 빨고 누구는 자유행동빨고 누구는 복원빨고 누구는 무적빨고 이런 누군 준비 안되고 누군 준비되어있는 이런 피빕의 불공평함 같은게 없었음 어차피 물약과 상치는 인던에서도 모두 사용하였기에 모두들 들고다녔었음
기공같이 pvp에서 불공평한 시스템 같은것도 없었음 와우는 사실상 필드 뒤치기 해보면 뒤치기 하는사람은 기공템에 기공 소모품에 복원 자유행동 자유의지 제무물 투물 등등을 쓰는데 맞는사람은 그런거 없이 맞는게 태반임
물론 나중에 65만렙때 정제수라고 무적템이 나오긴 했는데 이게 쿨도 길었던걸로 기억하고 가격도 비쌌었음

활강 시스템과 그걸 활용할 수 있는 지형들로 인해 도주에 유리하였음 그래서 소수쟁 솔쟁등이 하기 좋았음

마석시스템 이게 어찌보면 강화시스템이기도 해서 단점이기도 한데 같은 템이여도 내가 원하는대로 마석을 박아 원하는 세팅을 할 수 있는 점은 좋았음

아 그리고 아이온 점프때문에 접었다는 사람들은 뭔소리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