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설문 조사 결과들입니다. 불성 기대하고 있는 분들은 재미&참고용으로 봐 주심 될 것 같네요.

진영 투표-1


- 유튜버인 ToyHouze가 유튜브 상에서의 커뮤니티 게시판에, 진영 변경(1,000명 투표) 및 어떤 진영에서 플레이할 계획(676명 투표)이냐고 각각 물어봤던 투표 결과입니다

- 79%에 해당하는 유저들은 옮길 생각이 없다고 하고, 21%는 옮길 생각이 있다고 답변을 했습니다

- 진영투표 결과는 호드 얼라 = 57 : 43 로 나왔습니다.


※ 참고로 클래식 해외 서버 (미국,유럽,러시아,오세아니아) 인구 전체 비율은 현재로는 아래와 같이, 

호드 : 얼라 = 47 : 53 로 얼라가 조금 더 우세한 상황입니다. 만약 불성에서는 위의 결과처럼 21% 정도가 옮겨갈 시, 호드 : 얼라 = 58 : 42 가 되는데 비율이 신기하게 맞아떨어지긴 하네요.





진영투표-2


https://strawpoll.com/q95osww7v/r 에서 진행했던 투표 결과 (2710명 투표)에서는 호드 얼라 = 56 : 44로 나왔습니다Toyhouze가 진행한 결과와 거의 동일한 비율이 나왔네요.




직업 투표-1


https://www.strawpoll.me/39006063/r 에서 진행했던 투표 결과 (5843명 투표)에서는 위와 같은 비율이 나왔습니다. 여기선 "아직 결정하지 않음 (Undecied) "항목도 넣어서 진행이 되었는데, 10%가 "아직 결정하지 않음(결정X)"에 투표를 했습니다

- 주술사, 흑마법사, 성기사, 드루이드가 비교적 상위권에 위치했고, 클래식에서는 가장 많던 전//법이 나란히 최하위권을 차지하긴 하였으나, 비율 차이는 비교적 고르게 분포했다고 보여집니다



직업 투표-2


https://strawpoll.com/q95osww7v/r에서 진행했던 투표 결과 (2710명 투표)를 직업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위의 투표 결과와 비슷한 모양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원형 분포도 같이 넣었습니다
- 여기서는 성기사의 비율이 꽤 증가되긴 했으나 여전히 주술사, 성기사, 드루이드, 흑마법사가 상위권에 분포하고, //법은 하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것은 비슷합니다. 비율 편차는 위의 조사결과보다 더 안 좋게 분포하는 것처럼 보이네요.



종족별

https://strawpoll.com/q95osww7v/r 에서 진행했던 투표 결과 (2710명 투표)를 종족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 얼라에서는 여전히 인간이 강세임을 알 수가 있고, 호드 진영에서는 의외로 블엘보다 오크와 언데드의 인기가 더 좋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호드는 오크 어깨빨이죠+_+



직업별+종족별

https://strawpoll.com/q95osww7v/r 에서 진행했던 투표 결과 (2710명 투표)를 종족별+직업별로 모두 표시한 것입니다. 해당 조사에서는 이 결과만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만 가지고는 가독성이 떨어져서 위와 같이 구분해서 그래프화하긴 했습니다. 역시나 드레나이는 주술사가, 블러드엘프는 성기사가 가장 많은 투표를 받았습니다




유튜버인 ToyHouze가 유튜브 상에서의 커뮤니티 게시판에 몇 가지 다른 투표도 진행했는데, 거기서 몇 가지를 더 가지고 와 봤습니다.


 여전히 대부분의 북미/유럽 유저들은 Nochange를 원할거라 생각했는데, 여기서는 70% 이상이 Nochange가 아닌 Change를 원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해외도 국내와 비슷하게 오토 문제, 인플레이션 문제, 월드 버프 메타 문제, 너프되어서 나온 던전들 등에 대한 불만글을 많이 보긴 했는데, 그것으로 인해서 Nochange를 원하는 사람이 줄어든게 아닐까 생각이 들긴 하네요.




- 불성 클래식을 원하냐는 질문인데, 90% 이상의 유저가 그렇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5417/238625 에서 언급했던 설문조사도 불성 클래식에 대한 관심도가 85% 이상이 나왔고, 클래식/불성 클래식에서 어느 쪽을 더 플레이 할거냐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도 불성 클래식을 주로 할거라는 답변이 85% 이상이 나온 바 있는데, 그 결과와도 일관성이 있어 보입니다. 




- 이어서 가기를 원하냐, 새롭게 시작하기를 원하냐라는 질문인데, 여전히 이어서 가기를 원하는 사람이 대다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www.inven.co.kr/board/wow/5417/238625 에서도 언급했던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모든 설문조사 결과가 다 이어서 가기를 원하기는 하나 최근으로 올수록 점점 더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처럼 보이긴 합니다. (다만 질문 방식이 좀 차이가 있어서 정확한 비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돈 될만한 전문기술을 물었는데, 의외로 보세가 가장 많은 투표를 받고, 연금이 2등을 했네요. 둘 다 주기적으로 변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투표를 많이 받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 어떤 전문기술을 택할건지에 대한 질문에서도 연금과 보석세공이 가장 많은 채택을 받았습니다. 돈을 잘 번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선택을 한 것일까요? 근데 전반적으로 고르게 투표를 받은 듯 보이긴 합니다.
- 참고로 유튜브 커뮤니티 투표가 5개의 답변밖에 못 들어가는 것 같은데, 가세는 의도적으로 뺀 것 같더라구요. 어차피 가세북이 #Nochange가 되어서 북쳤을 때 디버프 같은게 없이 동일하게 나온다면, 레이드 때문에 가세 탈 사람은 많긴 할 거니까요. 재봉도 아마 포함시켰으면 한다는 사람이 꽤 될 것 같긴 한데, 이건 앞서 말한 것처럼 답변 개수 때문에 빠진 것 같습니다. 



- 불성에서도 여전히 전사가 최고의 탱커가 될거라 투표를 받았고, 보호기사도 상당히 많은 투표를 받았습니다. 전사야 전통적으로 대표적인 탱커이자, 가장 균형 잡힌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서 그럴 것 같고, 보호기사는 훌륭한 단일탱 능력과 더불어 강력한 광역 탱킹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하네요. 야탱은 자체적으로는 매우 튼튼하나, 생존기가 전무하다시피 한 것 때문에 선호도가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위의 결과들의 출처는 3종의 설문 결과(유투버 자체 진행 1개, 나머지 2개는 레딧/mmo챔피언 등 사이트에서 링크된 설문지들)인데, 적어도 천 명 넘는 응답자가 있는 것들은 이전 글(http://www.inven.co.kr/board/wow/5417/238625)에 적은 것 이외에는 현재로는 이게 전부인 거 같더라구요. 참고로 설문지 링크 따라가 보시면 여전히 투표가 가능한 상태라서, 글 작성한 시점과 링크 따라가서 확인한 시점에 따라서 투표숫자와 비율 등이 차이가 발생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