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뜻 도전하기 어려운 영웅 난이도 던전

70 레벨 플레이어가 늘어나면서 간간히 파티찾기 채널에 "메카(영웅) 가실 분 모셔요", "[영웅모드] 노역소 갑니다" 등 영웅 난이도 던전 파티를 구하는 광고가 올라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웅 난이도라는 건 뭐고, 어떻게 가고, 뭐가 다를까?
잘 알지 못해 선뜻 귓말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전반적인 설명을 준비했습니다. 

개별 던전의 개별 네임드를 잡는 방법은 파티의 구성에 따라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다양한 노하우는 [5인 던전]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__)


    영웅 난이도 던전이라는 게 뭘까?

확장팩에 추가된 15개 던전(지옥불 성채, 갈퀴송곳니 저수지, 아킨둔, 폭풍우 요새, 시간의 동굴의 모든 5인용 던전)은 모두 영웅 난이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웅 난이도는 한 마디로 같은 던전을 일반 난이도보다 어렵게 설정해서 공략하는 것입니다.

■ 난이도 설정 방법
인던의 난이도는 파티장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티장은 게임 화면에서 자신의 초상화를 우클릭하고 던전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던을 초기화할 때처럼 난이도를 변경하려면 모든 파티원이 해당 던전밖에 있어야 합니다.

■ 모든 던전에 영웅 모드가 있나? 
통곡의 동굴, 마라우돈 같은 기존 던전은 영웅 난이도가 없습니다. 확장팩에 추가된 15개의 5인용 던전만 영웅 난이도가 있으며, 레이드 던전에도 영웅 난이도는 없습니다. 만약 실수로 카라잔 같은 레이드 던전을 영웅 난이도로 설정하면 공격대원이 입장하지 못하는 웃지 못할 헤프닝도 벌어질 수 있습니다.

■ 60렙 던전인 성루는 70렙 던전인 알카보다 쉬운가요?
15개 던전이 각각 레벨이 있어서 예를 들어 60 ~ 63 레벨 던전인 지옥불 성루는 70 ~ 72 레벨 던전인 알카트라즈보다 쉽습니다. 그러나 영웅 난이도로 설정하면 모든 던전이 똑같이 70 ~ 72 레벨로 같아 집니다. 즉 영웅 난이도에서는 성루든 알카든 사실상 같아 집니다.


[몇 레벨 던전이든 모두 70 레벨용 던전으로 같아 진다]


■ 영웅 난이도는 귀속이 있다던데...?
영웅 난이도에서 네임드 몹을 1 마리라도 잡으면 5명 모두 해당 던전에 귀속됩니다. 귀속 시스템 자체는 다른 모든 귀속 던전과 같은 방식입니다. 귀속 시간은 24 시간으로서 매일 오전 10시에 초기화됩니다.

만약 A가 저녁 8시에 메카나르 영웅 난이도에 귀속되었다면?
다음날 오전 10시에 초기화되기 전에 또다른 메카나르 영웅 난이도에는 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하 수렁, 마나 무덤 등 다른 14개 던전의 영웅 난이도에는 진입할 수 있습니다.

■ 영웅 난이도에 가는 것도 입장 조건이 있나요?
영웅 난이도에 진입하려면 파티원 5명 모두 열쇠를 소지해야 합니다.
열쇠는 각 세력의 매우 우호적 평판에 골드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10 골드입니다.

던젼

열쇠 구입 조건

열쇠 구입처

지옥불 성채
(지옥불 반도)

지옥불 성루

명예의 요새/스랄마 매우 우호적

명예의 요새 울리케
/스랄마 울그론

피의 용광로

으스러진 손의 전당

갈퀴송곳니 저수지
(장가르 습지대)

강제 노역소

세나리온 원정대 매우 우호적

세나리온 원정대
페드리엔 스위프트스피어

지하수렁

증기 저장고

아킨둔
(테로카르 숲)

마나무덤

고난의 거리 매우 우호적

고난의 거리 나코두

아키나이 납골당

세데크 전당

어둠의 미궁

폭풍우 요새
(황천의 폭풍)

메카나르

샤타르 매우 우호적

샤트라스 알마도르

신록의 정원

알카트라즈

시간의 동굴
(칼림도어 타나리스)

던홀드 요새

시간의 수호자 매우 우호적

시간의 동굴 알룰미

어둠의 문

 

    영웅 난이도와 일반 난이도의 보상 차이는?

더 어려운데도 불구하고 굳이 영웅 난이도로 설정하고 인던을 가는 이유는 뭘까?
어렵다면 얼마나 어려운지,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난이도에 비해 어떤 보상이 있길래 영웅 난이도를 가는 걸까요? 일단 보상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더 많은 평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 난이도 던전은 비네임드 몹은 12, 네임드 몹은 150의 평판을 주며, 70 레벨 이전 던전은 매우 우호적부터 평판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웅 난이도에서는 해당 세력에 대해 확고한 동맹이 될 때까지 평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웅 난이도에서 받는 평판은 대개 비네임드 몹은 15, 네임드 몹은 240 가량입니다.

■ 드랍 아이템 목록이 달라 집니다.
영웅 난이도의 각 던전 마지막 네임드는 영웅급 아이템을 1 개씩 반드시 드랍합니다. 이 영웅급 아이템은 보석일 수도 있고, 다양한 무기, 장신구류, 방어구류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결코 영웅급 아이템이 드랍되지 않으므로, 영웅급 아이템을 얻고자 한다면 영웅 난이도를 공략해야 합니다.

70 레벨 이전 던전(지옥불 성루, 마나 무덤 등)은 일반 난이도에서는 각 던전의 레벨에 맞는 60~68 레벨 아이템을 드랍하지만, 영웅 난이도로 설정하면 최소 요구 레벨 70의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 모든 파티원이 정의의 휘장을 얻게 됩니다. 
샤트라스 빛의 정원에 있는 게라스가 판매하는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정의의 휘장이 5인 던전 영웅 난이도에서만 드랍됩니다. 정의의 휘장은 던전의 모든 보스급 몬스터가 100% 확률로 드랍하며, 모든 파티원이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귀속 아이템입니다.

정의의 휘장으로 구입하는 아이템은 70 레벨 영웅급 아이템으로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 줍니다.


[빛의 정원 게라스에게 정의의 휘장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영웅 난이도는 어떻게 어려워지는가?

정의의 휘장, 에픽 아이템, 또는 평판을 얻으러 영웅 난이도 던전을 가고자 하는데...
일반 난이도보다 어렵다는 것은 이해하겠지만, 뭐가 어떻게 얼마나 어려워질까요?

■ 영웅 난이도와 일반 난이도의 기본적인 차이

  • 모든 몹의 공격력이 2배 가량 상승합니다.
    이로써 일반 난이도에서도 두려웠던 수렁대군주 등은 약 7000에 육박하는 공격력을 갖게 되어 "영웅은 비네임드 몹이 더 무섭다"라는 말을 낳고 있습니다.
  • 일반에서 통하던 메즈가 통하지 않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흑마법사의 서큐버스가 사용하는 현혹, 사제의 정신 지배 등입니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대개 마나를 가진 원거리 공격형 몹은 메즈가 되지만, 물리 타격하는 근거리 공격형 몹은 각종 메즈에 면역인 경우가 많습니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모든 몹의 공격력이 2배 가량 올라갑니다]


■ 네임드 몹에게 난이도를 높이는 추가 요소 발생

네임드 몹의 공격력도 비네임드 몹처럼 상승합니다.
그러나 네임드 몹은 단지 공격력만 올라 가는 것이 아니라 공략을 어렵게 하는 또다른 요소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 각 던전의 일반 난이도를 충분히 알고 있다는 가정 하에 영웅 난이도에서는 각 네임드 몹이 어떤 점에서 달라지는 지 요약하였습니다.

▷ 지옥불 성채

던 전네임드일반 난이도와의 비교 대조

지옥불 성루

가르골마르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오모르

오모르의 저주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지옥 사냥개를 소환하는 주기가 비약적으로 짧아 집니다.
지옥 사냥개의 체력과 평타(평균 1500)가 올라 갑니다.

나잔 & 바즈루덴

패턴의 변화 없이 화염 공격력 등만 올라 갑니다.
공물함에서 정의의 휘장을 얻을 수 없습니다.

피의 용광로

재앙의 창조자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브로고크

브로고크와의 싸움 전 4개의 문이 열릴 때 시간 제한이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음 문이 열리며, 마지막 오크를 처치해야 브로고크와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켈리단

 광역 공격력이 증가하지만, 피할 수 있습니다.

으스러진 손의 전당

네더쿠르스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혈투사 포룽

영웅 난이도에서만 나타나는 네임드로서 불타는 시련의 통로 끝에 궁수들과 함께 있습니다. 30초 주기로 위협의 외침을 사용합니다.

돌격대장 오므로그

패턴의 변화는 없지만, 어그로가 잡히지 않는 몹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공격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카르가스

이교도, 학살자, 명사수의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두 번째 어그로를 가진 대상에게 돌진하며, 소용돌이의 공격력이 두드러지게 높아 집니다.

▷ 갈퀴송곳니 저수지

던 전네임드일반 난이도와의 비교 대조

강제 노역소

배반자 멘누

체력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토템의 화염 공격력이 급증합니다. 이동하면서 화염 폭발을 피할 수 있습니다.

딱딱이 로크마르

생명력이 20% 남으면 광폭화하며 평타가 8000을 상회하여 탱킹하지 않고 빠르게 이동하면서 공격해야 합니다.

쿠아그미란

패턴의 변화는 없으나 독의 피해량이 급증합니다.

지하 수렁

헝가르펜

체력이 비약적으로 늘어나며, 독버섯의 생성 속도가 굉장히 빨라 집니다. 지속적인 움직임을 요구합니다.

가즈안

별다른 변화가 없습니다.

늪군주 뮤즐레크

패턴의 변화는 없으나 일제 사격의 피해량이 커집니다.

검은 추적자

추가적으로 번개 공격을 사용하는 소환수들을 소환합니다. 검은추적자를 처치한 후 약 30초가 지나면 사라집니다.

증기저장고

세스피아

정령은 여전히 추방되며, 먹구름의 소환 주기와 피해량이 급증합니다.

스팀리거

정비사가 1 마리씩 빠르게 소환되며 체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정비사가 마법 무효화 기술을 가지며, 스팀리거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광폭화합니다.

칼리스레쉬

패턴에 큰 변화는 없으며, 칼리스레쉬의 체력과 공격력, 나가 수통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 아킨둔

던 전네임드일반 난이도와의 비교 대조

마나 무덤

팬더모니우스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타바로크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샤파

봉화의 소환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지며, 수습생으로 변화하기까지의 시간과 광역 공포의 시전 주기가 짧아 집니다.

아키나이 납골당

쉴라크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총독 말라다르

20m 내 대상에게 마법 피해량과 치유량 50% 감소 디버프를 걸며, 공포 후 어그로가 초기화됩니다. 어둠의 반영의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세데크 전당

흑마술사 시스

패턴에 큰 변화는 없으나 정령 소환 주기가 짧아 집니다.

갈퀴대왕 이키스

패턴에 큰 변화는 없으나 신비한 폭발을 중지 시킬 수 없습니다.

어둠의 미궁

사자 지옥아귀

독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광폭화합니다.

선동자 검은심장

임의의 대상에게 무작위 돌진을 사용합니다.

단장 보르필

임의의 대상(주로 탱커)을 약 6초간 추방합니다.

울림

음파 폭발의 범위를 벗어나면 주기적으로 약 2500의 비전 화살을 맞습니다. 울림의 손길 폭파 시간이 12초에서 7초로 단축됩니다.

▷ 시간의 동굴

던 전네임드일반 난이도와의 비교 대조

던홀드 요새

부관 드레이크

물리 공격력이 급증하여 공포 후 사용하는 소용돌이의 피해량이 커집니다.

경비대장 스칼록

치유를 허용할 경우 10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시대의 사냥꾼

패턴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어둠의 문

데자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템퍼루스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아에누스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폭풍우 요새

던 전네임드일반 난이도와의 비교 대조

메카나르

캐퍼시투스

1분 간격으로 전하 방출을 하여 파티원에게 각각 + 또는 - 전하를 겁니다. 같은 전하가 10m 내에 있으면 공격력이 1명당 100%씩 증가하며, 다른 전하가 10m 내에 있으면 지속적으로 2000의 피해를 입습니다. 5분이 지나면 광폭화됩니다.

세페스레아

불정령이 2 마리에서 3 마리로 늘어나며, 불정령의 이동 속도가 플레이어보다 빨라집니다. 처음 정한 대상이 죽기 전까지 해당 플레이어만 지속적으로 따라 다닙니다.

파탈리온

주기적으로 약 3000의 피해를 입히는 신비한 폭발을 사용합니다.

신록의 정원

지휘관 새랜니스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프레이윈느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쏜그린

지옥의 불길 사용 후 어그로가 초기화되며, 지옥의 불길 피해량이 급증합니다. 광폭화 시 공격력이 판금 기준 5,000을 상회합니다.

라즈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이 비약적으로 증가합니다.

차원의 분리자

차원의 분리자 생명력이 약 1.5 배 가량 증가합니다. 정면 180도 반경에 5,000의 광역 신비한 화살을 시전합니다.

알카트라즈

제레키스

암흑계 공격만을 사용하며, 암흑 공격력이 비약적으로 높아집니다.

달리아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소코드라테스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거리가 가장 먼 대상에게 돌진하므로 대상을 조정하십시오.

스키리스

패턴의 변화 없이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정신의 채찍 시전 주기가 다소 짧아 집니다.


영웅 난이도의 던전은 대개 "네임드보다 비네임드가 더 어렵다"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 이유는 비네임드의 2 배 가량 상승한 공격력을 이겨내기 어려워 힐러를 보강하면 파티의 공격력이 저하되는 딜레마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영웅 난이도 파티는 탱커 + 메인힐러 + 서브힐러(치유보다는 딜링에 특화된 특성의) + 2 명의 전문 딜러로 구성됩니다. 이 때 가능한한 해당 던전의 몹을 최대한 메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직업군이 포함되도록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매우 우호적 평판에 도달할 만큼 일반 난이도에서 해당 던전을 많이 다녀 보셨나요?
그렇다면 영웅 난이도에 도전해보시면 또다른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_+b

초심자가 처음 도전해볼 만한 던전은 메카나르, 강제 노역소, 피의 용광로, 지하수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