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을 보시기 전에 불성 패치 노트 전문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게 워낙 길고 방대하다보니깐 귀찮아서 못 보겠다는 지인들도 많더라구요. 

그래서 제 기준으로 생각해서 전문 중에서 조금 중요하다 싶은 부분만 최대한 줄여봤습니다.
재미삼아 보세요. 
줄이고 줄여도 엄청 긴 편입니다.  불성 시즌의 모든 패치 (소불성포함) 에서 핵심만 줄이는게 사실 불가능할 수준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0.1 (2006-12-05)

- 여러 플레이어가 동일한 지속적인 치유 주문을 한 대상에게 시전하면 그
  효과가 중첩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 명의 드루이드가 한 대상에게 '회복'
  주문을 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새로운 아이템 옵션으로 '탄력성'이 도입되었습니다. 탄력성이 증가하면
  치명타에 적중 당할 확률이 감소하고 치명타로 인한 피해의 양 또한
  줄어듭니다.

- 무기 숙련 변경 사항:
  + 이제 무기 숙련이 증가한다고 해서 빗맞음으로 인한 피해 손실률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레벨보다 높은 몬스터를 상대할 때 무기 숙련에 따라
    치명타 적중도가 0.1%씩 증가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 플레이어 간 결투 시 군중 제어 주문이나 기술의 지속시간은 주기적으로
  효과가 해제될 확률을 포함하여 최대 12초를 넘기지 않게 되었습니다.

PvP

- 명예 시스템 수정 사항
  + 현재 명예 점수 합계가 초기화됩니다.
  + 플레이어가 현재까지 획득했던 최고의 계급을 캐릭터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플레이어가 날마다 획득하는 명예 점수를 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예 점수 및 다른 정보는 캐릭터 창의 전투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명예 보상 아이템은 이제 고유 아이템이 아닙니다.
  + 전장에서 수집한 명예 훈장을 제출하면 평판 점수 또는 명예 점수로
    교환되지 않습니다. 명예 훈장은 이제 명예 점수와 함께 보상 아이템을
    구입하는 데 사용하게 됩니다.

- 전투 중 덫을 설치할 수 있지만 2초의 설치 시간이 필요합니다.

- 마법 경고 (적의 시전바 표시)
  + 기본 설정은 꺼짐 상태입니다.
  + 게임 설정을 통하여 켤 수 있습니다.
  + 선택한 적 대상이 주문을 시전할 경우 대상의 시전바를 표시합니다.
  + 이름표(V) 하단에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0.3 (2007-01-09)
불타는 성전

  불타는 군단이 하이잘 산 전투에서 패배한 지 여러 해가 지났고 아제로스의
  각 종족들은 피폐해진 삶을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힘을
  얻은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영웅들은 어둠의 문 너머 미지의 세계로의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땅에는 어떠한 위험과 보상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이미
  사라졌다고 믿었던 악마들이 그들의 불타는 성전을 재개하기 위해 돌아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과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엉겅퀴 차"를 마시면 회복되는 기력이 41 레벨 이상에서는 감소합니다.
 "그리렉의 힘의 부적"으로 회복되는 분노가 61 레벨 이상에서는
  감소합니다.
- "레나타키의 계략의 부적" 사용 시 회복되는 기력이 61 레벨 이상에서는
  감소합니다.
- "레나타키의 야수의 부적"을 사용해도 신비한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우슐레이의 자연의 부적" 사용 시 "치유의 손길"의 시전 시간이 단축되는
  대신 가속도가 증가합니다.
- "우슐레이의 정기의 부적" 사용 시 번개 보호막의 피해가 백분율이 아닌
  정해진 양만큼 증가합니다.
- "하자라의 파괴의 부적" 사용 시 주문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아닌
  주문 극대화 적중도가 증가합니다.
- "하자라의 마법의 부적" 사용 시 주문 극대화 적중도 보너스가 아닌 비전
  주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검은 고서" 사용 시 소환수의 주문 공격력과 전투력, 그리고 방어도가
  백분율이 아닌 정해진 양만큼 증가합니다.
- "변화의 룬" 사용 시 드루이드의 변신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가 백분율이
  아닌 정해진 양만큼 감소합니다.
- "생명의 보석" 사용 시 생명력이 1500만큼 회복되고 최대 생명력이
  백분율이 아닌 정해진 양만큼 증가합니다.
- "자연 동화의 수정" 사용 시 자연 계열 주문의 공격력이 백분율이 아닌
  정해진 양만큼 증가합니다.
+ 61 레벨 이상에게는 성전사 마법 부여의 효과가 감소합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0.4 (2007-01-12) 
(이하 건너뛰는 패치는 별내용없다 판단한 부분입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0.5 (2007-01-15)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0.6 (2007-01-23)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0.7 (2007-02-13)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0.8 (2007-02-15)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패치 2.0.10 (2007-03-06)

- '우레폭풍'의 주문 효과로 생성되는 위협 수준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선퓨 너프 ㄷㄷ)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패치 2.0.11 (2007-03-22)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0.12 (2007-04-06)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1.0 (2007-05-22)

검은 사원 패치

드루이드의 빠른 폭풍까마귀 변신

  흑마법사나 성기사의 영웅급 탈것 퀘스트와 비슷한 방식으로 드루이드도
  퀘스트를 통하여 빠른 영웅급 비행 변신 주문을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퀘스트를 위해 새로운 보스 몬스터가 추가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영웅급 비행
  변신 주문을 배울 수 있는 퀘스트로 이어집니다.
- 이제 나무 껍질 효과는 받는 모든 피해를 감소시키며 지속시간은 12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1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기절, 얼어붙음, 행동 불가나
  공포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주문 설명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이전에도 있었으나 설명에 표시되진 않았습니다.

- 야수의 격노: 이로 인한 면역은 이제 지속시간이 모두 끝날 때까지
  정상적으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야수의 격노를 사용하면 이제 회오리바람에도
  면역이 됩니다. 이제 회오리바람으로 인해 야수의 면역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마법 차단의 지속시간이 8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24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저체온증: 이 약화 마법으로 인해 주문을 시전하지 못한다면 해당 아이콘이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참을성: 이제 매크로를 이용하여 응징의 격노와 천상의 보호막 효과를
  동시에 누리지 못합니다.
- 이제 기절시키기를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 이제 언어의 저주를 플레이어와의 전투에서 사용하면 12초 동안
  지속됩니다.
- 영혼석: 더 이상 파티나 공격대에 속하지 않은 대상에게 영혼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대상이 파티나 공격대를 떠나면 영혼석 효과가 사라집니다.
- 돌진, 봉쇄, 가로막기를 사용하는 중에는 모든 감속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이제 주문 반사가 공통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 럼지 럼주, 럼지 럼주 라이트, 럼지 럼주 다크, 럼지 럼주 블랙 라벨,
  할라아니 위스키, 고르독 그린그로그주, 랩터 펀치, 스톰스타우트 맥주,
  트로그 에일 맥주, 썬더브루 맥주: 다른 음식의 체력 보너스와 겹쳐지지
  않습니다.

- 정의의 휘장을 게라스에게 반납하여 황천의 근원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제 비약은 전투 비약(공격)과 강화 비약(방어)의 2가지 범주로
    나누어지며 동시에 각각 하나씩의 전투 비약과 강화 비약 효과만 지닐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제 비약 효과는 신비한 지능과 같은 플레이어
    주문과도 중복하여 지닐 수 있게 됩니다.
  + 이제 비약이 20개까지 중첩됩니다.
  + 모든 영약에 소비되는 재료와 효능이 감소되었습니다.
+ 냉기의 부적과 불꽃의 부적이 이제 강화 비약으로 분류되어 다른 저항
    효과와 겹쳐지지 않습니다.
 + 스콜포크 가루약과 힘의 부적, 마력의 부적, 허파즙 칵테일, 근육 촉진제가
    이제 전투 비약으로 분류됩니
  + 잔자의 기백이 이제 강화 비약으로 분류되고 체력과 정신력 보너스가 25로
    줄어들었습니다.
 + 대부분의 최상급 보호 물약을 만들 때 새로운 가마솥 조제법이 발견됩니다.
    공격대원이 가마솥에서 최상급 보호 물약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신관 배선을 제작할 수 있는 설계도를 눈망루 마을과 샤트라스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 낚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최대 30초에서 최대 2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 여군주 바쉬가 설득 능력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불안정한 히드로스의 근접 공격력이 감소하였습니다.
 + 눈먼 레오테라스가 사용하는 혼돈의 작열 범위가 대폭 감소하여
    레오테라스가 탈태 중일 때 다른 근접 직업들이 레오테라스를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눈먼 레오테라스가 변신 전에 소용돌이를 사용하는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눈먼 레오테라스의 생명력이 감소하였습니다.
  + 내면의 악마를 처치하기가 약간 수월해졌으며 내면의 악마의 공격력이
    감소하였습니다.

+ 고위 점성술사 솔라리안이 소환하는 부하의 수와 부하의 공격력이
    감소하였습니다.
  + 알라르와의 전투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알라르의 이동 경로가 좀 더
    예측하기 쉽도록 변경되었고 알라르의 생명력이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알라르의 불꽃을 처치하기가 좀 더 쉬워졌고 처치할 경우 공격대에게 좀 더
    득이 될 것입니다.
  + 고위 점성술사 솔라리안의 생명력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새로운 조건인 [flyable]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조건은 날것을 탈 수 있는
    장소에 있다면 '참' 값을 가집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1.0b (2007-05-30)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1.1 (2007-06-05)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1.2 (2007-06-19)

- 빠른 폭풍까마귀 변신 상태에서 약초를 채집할 수 없습니다.
- 얼라이언스 계급장, 호드 계급장, 얼라이언스의 메달, 호드의 메달이 모두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모든 직업의 PvP 장신구가 동일하게
  모든 이동 방해 효과나 캐릭터를 조종할 수 없게 만드는 효과를 해제합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1.3 (2007-07-10)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2.0 (2007-09-25)

- 트롤 광폭화로 얻는 주문 시전 가속도가 지나치게 높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탄력도로 치명타 공격을 받을 확률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입는 피해량도
  같은 확률로 감소합니다.
  + 이제 투기장 전투가 시작되면 장비를 갈아입을 수 없습니다. 전투가
    시작되기 전 1분의 대기 시간 동안에만 장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장비,
    보조장비, 원거리 무기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눈보라가 이제 광역 공격 한도에 영향을 받으며, 주문으로 얻은 추가
  피해율이 증가합니다.
- 이제 기절 상태에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호의 축복을 시전할 수 없습니다.
  기절 상태에서 벗어나려고 주문을 사용할 경우, 자신에게만 해당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상급 왕의 축복, 빛의 축복, 힘의 축복, 구원의 축복, 성역의 축복, 지혜의
  축복이 상향 되어 30분 동안 지속됩니다.
- 왕의 축복, 빛의 축복, 힘의 축복, 구원의 축복, 성역의 축복, 지혜의
  축복이 상향 되어 10분 동안 지속됩니다.
- 플레이어와의 전투 시 정신 지배의 지속 시간이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플레이어와의 전투 시 기절시키기의 지속 시간이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플레이어와의 전투 시 변이의 지속 시간이 10초로 줄어듭니다.
- 플레이어와의 전투 시 추방, 유혹, 악마 지배, 공포의 지속 시간이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2.2 (2007-10-02)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2.3 (2007-10-09)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3.0 (2007-11-13)

줄아만 패치
길드 은행 패치
레벨업 개선 사항

  아제로스에서 레벨을 올릴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이 개선되었습니다.
  + 20~60레벨 사이에 레벨을 올리는 데 필요한 경험치가 감소했습니다. 또한,
    30~60레벨 사이에 퀘스트를 통해 얻는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했습니다.
  + 1~60레벨 사이에 던전 퀘스트를 통해 얻는 경험치와 평판 획득량이
    증가했습니다.
  + 1~60레벨 사이에 맞닥뜨리는 여러 정예 몬스터와 파티 퀘스트를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정했습니다.

- 상점 할인: 평판과 연계된 모든 상인이 약간 우호적 이상의 평판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판매합니다.
  + 약간 우호적: 5% 할인
  + 우호적: 10% 할인
  + 매우 우호적: 15% 할인
  + 확고한 동맹: 20% 할인

- 일일 퀘스트를 주는 NPC 머리 위에 노란색 느낌표가 아닌 파란색 느낌표가
  표시됩니다.
- 소환수가 근접 전투 시 목표를 뒤에서 공격합니다.
- 종족 고유 특성
  + 드워프: 총기류 숙련도를 높여주던 총기류 전문화가 이제 총기류 사용 시
    1%의 치명타 적중률을 높여 줍니다.
  + 노움: 탈출의 명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 45초로 늘어났습니다.
  + 인간: 이제 한손 및 양손 둔기류를 사용할 때 둔기류 전문화로 치명타
    적중률이 1%만큼 증가합니다.
  + 인간: 이제 한손 및 양손 도검류를 사용할 때 도검류 전문화로 치명타
    적중률이 1%만큼 증가합니다.
  + 오크: 이제 한손 및 양손 도끼류를 사용할 때 도끼류 전문화로 치명타
    적중률이 1%만큼 증가합니다.
  + 트롤: 무기 숙련도를 높여주던 활류 전문화 및 투척술 전문화가 이제 해당
    무기 사용 시 1%의 치명타 적중률을 높여 줍니다.

  + 폭풍의 눈
  + 폭풍의 눈 전장에서 깃발을 획득하여 얻는 점수가 깃발을 얻은 팀이 소유한
    거점의 숫자에 따라 증가합니다.

- 마법 감지 주문이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플레이어가 대상의 이로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전장에서 각 대도시로 연결하는 차원의 문 주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각종 해제 / 저주 해제 사거리 40미터로 증가

- 이제 드워프와 드레나이 사제는 새로운 주문인 응징을 20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주문은 적에게 신성 피해를 주고 대상을 2초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나이트 엘프의 엘룬의 은총 주문 효과가 15초 간 근접 및 원거리 공격에
  적중 당할 확률을 20% 감소시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주문은 1레벨만
  존재합니다.
- 이제 모든 사제가 20레벨 때 공포의 수호물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문의
  지속시간이 3분으로 줄어들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으로 늘어났습니다.

- 오일/숫돌/독 지속 시간 30분에서 1시간으로 일괄 상향

+ 기계공학을 배우지 않은 플레이어도 기계공학으로 만드는 물약 주사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점퍼 케이블 XL이 장신구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 낚시
  + 이제 물고기 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능력은 낚시하다가
    건지는 상자 속에 가끔 들어 있는 일지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 전투의 북소리, 회복의 북소리, 신속의 북소리와 전쟁의 북소리 적용
    반경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 영웅 던전 진입에 필요한 열쇠를 얻는 각 평판의 달성 조건이 우호적으로
  낮아졌습니다.

- 폭풍우 요새
+ 캘타스
  + 조언가 4명 모두의 생명력이 10% 감소하였습니다.
  + 소환된 모든 무기의 생명력이 10% 감소하였습니다.
- 경매장에 물건을 올릴 때 선택하는 경매 기간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물건을
  팔 때 12, 24, 48시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의 8시간 옵션은
  제거되었습니다.

- 살펴보기를 할 수 있는 최대 거리가 30미터로 늘어났습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3.2 (2008-01-08)

  냉기 특성인 매서운 한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습니다. 매서운
  한파는 냉기 특성에서 얼음 방패가 있던 자리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매서운
  한파를 사용해도 화염계 수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냉기 특성인 얼음의 핏줄은 모든 주문의 시전 시간을 20%만큼
  감소시키고 빙결 효과로 대상을 얼어붙게 할 확률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또한, 20초 동안 지속되며 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얼음의 핏줄은
  냉기 특성에서 매서운 한파가 있던 자리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마음가짐으로 그림자 밟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만 아드레날린
  촉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이제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그림자 밟기 사용 시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만큼 증가합니다.
  귀환석: 이제 귀환석 시전 시간이 주문 시전 가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3.3 (2008-01-08)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4.0 (2008-03-25)

태양샘의 분노 패치

- 특성으로 습득한 기술의 상위 레벨을 직업 상급자에게 배운 후에 해당
  특성을 취소하더라도 각 레벨의 기술을 다시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 주문 시전 가속도: 주문 시전 가속에 따라 감소하는 전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아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근접 공격이나 원거리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탄력도: 탄력도로 치명타 피해가 감소하는 만큼 마나 흡수로 소진되는 양도
  감소합니다. 툴팁도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여 변경되었습니다.
- 하루에 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 개수가 25개로 늘어났습니다.

- 회오리바람의 사정거리가 30미터에서 20미터로 감소하였습니다.
- 피어나는 생명: 해당 주문의 마지막 치유 효과 보너스가 20% 감소했습니다.
- 얼음 핏줄: 빙결 효과로 대상을 얼어붙게 할 확률이 증가하지 않고,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주문 시전 중 피해를 받아도 마법 시전 방해를 받지
  않을 확률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응징의 방패: 군중 제어 효과에 걸려 있는 추가 공격 대상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변이나 기절시키기 등 피해를 받았을 때 사라지는 군중 제어
  효과가 이에 해당됩니다.
- 응징이 즉시 시전 주문이 되었으며, 이제 대상을 기절시키는 대신에 2초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어둠의 형상을 취한 상태에서도 공포의 수호물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대규모 무효화: 영향을 미치는 대상의 수가 최대 5명에서 최대 10명으로
  늘어납니다.
- 마력 주입: 대상에게 마력을 주입하여 주문 시전 가속도를 20%만큼
  증가시키고 모든 주문의 마나 소비량을 20%만큼 감소시킵니다.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영웅심이나 피의 욕망, 얼음 핏줄 등 다른 시전 가속 효과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같은 대상을 반복해서 처치해도 명예 점수 획득에 점감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이제 명예를 얻는 즉시 점수가 계산되어, 명예 점수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상황이 아닐 때 음료를 마셔도 마나가 바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음료를 마시기 시작하고 4초가 지나야 마나 회복 효과가 나타납니다.
 + 파티 단위로 전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전쟁노래 협곡
  + 양 진영의 깃발이 모두 다른 진영 플레이어의 수중에 있다면 깃발을 든
    플레이어는 10분 정도 후부터는 50%, 15분 정도 후부터는 100% 증가한 피해를
    받습니다.
  + 적 플레이어가 깃발을 집어든 이후부터 45초간 깃발의 위치가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 전쟁노래 협곡, 폭풍의 눈, 장가르 습지대에서 깃발을 나르는 플레이어가
    극한의 로켓 장화나 가벼운 극한의 로켓 장화를 사용하면 깃발을
    떨어뜨립니다.
- 이전에는 정의의 휘장을 획득할 수 없던 공격대 던전 우두머리
  몬스터에게서 정의의 휘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입장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아도 하이잘 산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입장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아도 검은 사원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폭풍우 요새나 불뱀 제단 내의 다른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하지 않아도
  캘타스 선스트라이더나 여군주 바쉬와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 황천의 소용돌이가 이제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이 아니며 게라스에게서
  정의의 휘장 15개로 살 수 있습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4.1 (2008-04-01)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4.2 (2008-05-13)

사냥꾼
- 야수 겁주기의 범위가 30미터로 증가하고 즉시 시전으로 변경됩니다.

- 테라모어와 스토나드의 순간이동 전문 마법사에게 "순간이동: 테라모어"와
  "차원의 문: 테라모어", "순간이동: 스토나드"와 "차원의 문: 스토나드"
  주문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문을 배우려면 35레벨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투기장
  + 개인 평점이 팀 평점보다 150점 이상 적을 경우, 팀 평점이 아닌 개인
    평점을 기준으로 점수가 계산됩니다.
  + 투기장 게임을 신청하는 플레이어들의 평균 개인 평점이 팀 평점보다 150점
    이상 적으면, 대전할 상대 팀 역시 그와 비슷한 수준의 평균 개인 평점을
    가진 팀이 선택됩니다.

전문 기술

- 23시간이 걸렸던 전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시간으로 줄어듭니다.
- 4일이 걸렸던 전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일 20시간으로 줄어듭니다.

- 다크문 카드: 광기: 강화 효과의 지속시간이 60초로 증가합니다.
- 고블린 점퍼 케이블이 장신구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 악마 사냥 전문화의 비약: 의도된 대로 악마에 대한 원거리 전투력을
  증가시킵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2.4.3 (2008-07-15)

- 해리스 필튼이 새 가방과 귀금속 장신구를 판매합니다! 세상의 끝
  선술집에서 해리스를 만나보세요. (필자주: 1200골임. 지금 시세로 보면 엄청 쌈)
- 30 레벨에 탈것을 탄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초급 타기를 30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수련 비용은 35골드입니다.

마법사
- 냉기 갑옷, 얼음 갑옷, 마법사 갑옷, 타오르는 갑옷은 이제 마법 효과로
  분류되지 않으며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도적
- 구사일생이 크게 조정되었습니다. 자신에게 가해지는 결정타는 이제 100%
  회피하지 못합니다. 도적의 생명력이 10% 미만일 경우, 결정타를 완전히
  회피합니다. 도적의 생명력이 10% 이상일 경우, 생명력의 10%를 남기고
  살아납니다. 그 후 3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90%로 감소하지 않습니다.
  받는 피해는 도적의 탄력도를 기반으로 최대 90%까지 감소합니다. 감소되는
  피해는 탄력도로 흡수되는 치명타 피해 감소율의 네 배입니다.

흑마법사
- 어둠의 저주가 제거되었습니다.
- 원소의 저주가 화염과 냉기, 그리고 비전과 암흑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 악마의 갑옷, 마의 갑옷은 이제 마법 효과로 분류되지 않으며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 극한의 로켓 장화와 가벼운 극한의 로켓 장화를 투기장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장화를 사용하면 사용 효과가 거의 항상 발동됩니다.

- 태양샘 고원
  + 므우루, 엔트로피우스, 어둠비수단 광전사와 어둠비수단 분노의 마법사가
    지닌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 킬제덴 공략
  + 황천의 보호 주문이 킬제덴의 보호의 구슬이 발사하는 어둠의 화살로
    활성화됩니다.
  + 소멸을 사용하면 킬제덴의 위협 수준이 정상적으로 사라집니다.
  + 사악한 환영이 사용하는 주문이나 기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사냥꾼에게 붙은 사악한 환영이 날개 절단 연마 대신에 날개 절단을
    사용합니다.
  + 킬제덴이 무수한 어둠의 영혼을 시전한 뒤 사용하는 불꽃 화살을 전보다
    약간 더 시간을 두고 사용합니다.


불성 패치중에 파메 패치는 뺐습니다. 그건 리분 시스템이 적용되는 소리분 패치라서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