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산 심장부 DPS




▲ 검은날개 둥지 DPS




▲ 낙스라마스 DPS


주의 1. 각 데이터는 심크와 같이 시뮬레이션으로 돌린 결과가 아니며, 오리지널 프리서버 로그 수집 사이트의 탑 30명의 DPS 평균값입니다.


주의 2. 어떤 보스 전투에서 수집한 결과인지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그냥 '대략적으로 이렇다' 정도로만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보스냐에 따라 이 순위는 바뀔 수 있습니다.


주의 3. 각 그래프는 각 레이드 던전을 파밍 중인 시점의 장비 수준을 보유한 상태에서 집계한 결과입니다. 즉 화산 심장부 그래프의 경우 4대 인던~화심템 정도의 장비 수준으로 낸 결과이지, 검둥 이상의 템을 갖고 화심에 가서 낸 결과가 아닙니다.


주의 4. 드루이드 데이터의 경우, 딜야드 뿐만 아니라 탱야드와 조드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성기사 데이터의 경우, 징기 뿐만 아니라 보기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이 사실이라면, 드루이드와 성기사의 실제 DPS 값은 그래프에 명시된 수치보다 더 높을 것입니다.


주의 5. 드루이드, 성기사, 사제의 DPS 표본은 적습니다(특히 성기사). 이 점을 감안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주의 6. 낙스라마스 그래프의 마법사 데이터의 경우, 작열 디버프 도트뎀의 계산 방법에 문제가 있어 마법사 DPS 값이 뻥튀기되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작열 디버프는 화염 주문이 극대화로 적중할 경우, 그 데미지의 40%가 도트뎀으로 들어가는 디버프입니다. 공대 내의 여러 마법사가 이 작열 디버프를 발생시킬 때, 마법사의 수만큼 작열 디버프가 따로따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작열 디버프에 다 쌓인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쌓인 도트뎀이 한 명의 마법사의 딜로 계산이 되는 경우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 주장이 사실일 경우, 실제 마법사의 DPS는 전사의 DPS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



결론 1. 밀리 딜킹: 전사, 원거리 딜킹: 마법사, 전체 딜킹: 전사


결론 2. 사냥꾼의 경우 장비 업그레이드에 따른 딜량 상승 폭이 타 직업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검둥까지는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낙스에서는 하이브리드 딜러들과 비비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자료의 출처인 유튜버 Tips Out은, 자신에게 이상적인 공대를 꾸리라고 한다면, 사냥꾼은 평정의 사격 셔틀용으로 딱 두 명만 데려갈 것이며, 만약 한 명을 더 데려간다면 일몰 셔틀용으로 쓸 것이라고 했습니다.

일몰 셔틀이란,



이런 무기를 끼고 근접해서 1레벨 날개 절단을 연타하는 것입니다.

네... 낙스에서의 사냥꾼의 위치는 이렇습니다.


결론 3. 정고술과 징기는 존재 가치가 거의 없습니다. 암사의 경우, 암흑 마법 공격력을 15% 증가시켜 주는 디버프를 적에게 걸 수 있어서 한 명 정도 데려가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물론 공대 인원이 40명이기 때문에, 노력과 연구에 의해 자신이 딜량을 비교적 높게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어필하면, 한 자리 쯤은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https://youtu.be/u0wciSPO9zg
https://youtu.be/cb34GdHv_Wg
https://youtu.be/EBSnGwxmO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