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 얼라에서 활동하며 악평도 호평도 듣고 있는 하엘냥입니다.

인벤에 저만 보면 달려드는 분들이 있어서 한동안 활동안하고 있었는데요.


많은 공대에서 화염아귀 구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신 거 같아서,

검둥 공대장잡고 올클한 경험으로 화염 아귀 구간 공략 팁 드리려고 글 씁니다.


화염아귀 전멸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공대 입장에서 가장 대처가 까다로운 부분이 폭날탱 도발 후에 도발 효과(3초)가 만료되기 전에

폭날탱의 배치 위치라든가 여러 이유로 폭날 맞고 날아간 후에 맨탱의 도발이 제때 안 이루어져서

화염아귀가 폭날탱을 쫓아가고, 이때 딜러진이 많이 사망한다든가 하는 상황이 있을 겁니다.


근본적으로 여기에는 많은 공대장분들의 택틱에서 판단이 상이한 부분이 있는 거 같습니다.

폭날탱 인계에서 사고를 막는 핵심은, 폭날탱이 도발을 넣는 타이밍입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보고 해외 공략을 참고한 바로는,

폭날탱이 도발을 당겨야 하는 시점은, 폭날이 날아오기 직전이 아니고, 폭날 시전 5-6초 전입니다.



폭날탱이 1명이든 2명이든 상관 없이 폭날 5초전에 도발이 들어간다고 하면,

도발이 3초 효과가 있으므로 도발 효과가 끝나고 나서 수초 후, 폭날탱은 폭날을 맞고 어글이 감소되며,

그후 자연스럽게 맨탱이 도발을 치지 않아도 화염아귀는 제 1 어글자인 맨탱을 보게 됩니다.


한편으로, 폭날탱의 도발이 들어간 후에, 폭날탱이 폭날을 맞을 때까지의 수초간은

맨탱은 폭날탱의 어글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겠습니다.
(도발친 폭날탱의 어글의 1.1배 이상 넘지 않을 것)


그리고 폭날까지 5-6초의 여유가 있는 상황에서 폭날탱이 도발을 치기 때문에,

설사 폭날탱의 도발이 저항이 뜬다 하더라도,

다른 일시적인 도발기(도발의 일격이라든가... 어글 복사는 안되므로 효과 만료 후 자연스럽게 맨탱 봄.) 를 쓴다던가,

서브탱이 다시 도발각을 본다던가, 맨탱이 도발 준비를 하고 딜러들이 딜컷을 한다든지 등의 대처할 여유가 생깁니다.

물론 폭날탱이 그만큼 조금 더 오래 버텨주어야 하겠죠.



하지만 실제로 폭날 직전에 도발 당기는 것과 비교해서 폭날탱이 탱킹하는 시간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폭날 1초전에 도발을 당긴다고 하면 1초 + 도발치고 폭날 맞고 1초 이후 맨탱이 도발 = 2~3초 탱킹

폭날 5초전에 도발을 당긴다고 하면 도발탐 3초 + 폭날까지 2초 = 5초 탱킹.



이 택틱을 사용하면, 맨탱은 굳이 도발을 당기지 않아도 되고, 저항 뜨는 것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딜러 부주의로 어글이 튀지 않는 한은, 화염 아귀가 최초 파킹된 탱자리에서 움직일 일이 없습니다.


다만 맨탱이 도발을 반드시 당겨야 하는 상황은 폭날탱의 도발이 모두 저항되거나,

경보기 에러나 판단 미스로 맨탱이 폭날 맞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맨탱이 도발을 당기는 상황이 올 경우,

모든 딜러진은 딜스탑을 하고 도적 소멸, 냥꾼 죽척등의 어그로 관리기를 시전해야 합니다.


또한 폭날탱의 생존을 돕기 위해서, 폭날탱이 나갈 때 미리 힐러진에서 보막과 도트힐을 감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저희 공대에서는 공대장이 탱이 아닌 관계로, 만약의 사태 대처를 쉽게 하기 위해 4탱으로 공략합니다.

탱 2명은 폭날 스왑만 전담하고, 맨탱외에 서브탱은

혹시 모를 맨탱의 디버프 중첩으로 인한 스왑이나 도발삑, 그리고 폭날/맨탱의 사망에 대비해서 투입합니다.


공대 배치 진형은 제가 알기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도발 연계/디버프 중첩 관리/힐러 시야확보만 잘된다면 어디서 공략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네요.


아 그리고 화염아귀의 암흑 불길은 암저를 올려도 피해를 줄일 수가 없습니다.

특수 효과이기 때문에 저항이나 피해 감소를 할 수 있는 스킬이 아니에요.

오로지 오닉 망토의 효과만 볼 수 있을 뿐입니다.


화염아귀에서 고생하시는 많은 공대및 공대장님들께 도움이 되는 팁이었으면 좋겠네요.

저는 와우 클래식 부터 와우를 제대로 즐기고 있는 초보 공장이므로,

더나은 공략으로 진행하시는 공대도 많겠습니다만... ㅎㅎ

혹시 부족한 공략이었다면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공략이 이해되지 않는 분이 있으시다면 제가 기존에 작성한 어그로 관련 팁글을 참고해주세요.

www.inven.co.kr/board/wow/5518/1338



도발 저항 여부를 탱들이 마이크 쓰지 않는 공대에서 확인이 어려운 점이 있으실 텐데요.

도발 저항 알림 에드온이 있습니다.



아직 베타버젼이고, 한글화가 안되어서 제가 수정하긴 했습니다만,

제가 전사케릭이 없는 관계로 정상 작동여부는 확인 못해봤네요.

인던에서만 정상 작동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도발 저항 알림 에드온: TankWarningsClassic
전사가 반드시 도발을 해줘야 하는 타이밍에 저항하거나 하면 공대창, 외침으로
알려 주는 애드온입니다. 인던에서만 사용 가능한 듯. (설정창 열기 명령 /twc)
https://www.curseforge.com/wow/addons/tankwarningsclassic


한글화 파일(하엘냥 번역), tankwarningsclassic 에드온 폴더 안에 덮어 쓰기.
(필수-한글 클라이언트에서 에드온 한글화 적용 안할시 정상 작동 안함)
https://drive.google.com/file/d/1qAs8ivwGvBswSXf88zpQEv7TfHBTSBkn/view?usp=sharing


그럼 모두들 즐와되시고~ 라그섭 하엘냥 공대 많이 지원해주시길...(공포마 퀘 도우미도 해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