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퀴라즈 공격대장시점 사소한 택틱들정리

안녕하세요.

라그나로스 얼라에서 심심하면 공대모으는 두통치통 공격대장입니다.
 
안퀴라즈에서 막공 및 정공을 운영하면서 느낀 것들과

다른캐릭으로 돌아본 여러 공대들 장점과 사소한 택틱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려 안퀴라즈 사원 공격대장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얼라이언스 공격대 기준이기 때문에 호드분들은 죄송합니다...

공격대마다 택틱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입구>

>흑요석 파멸자 - 첫 시작에 잡는 몹 / 마나 태우기

간단하게 사제 마나연소, 냥꾼 1명만 지정해서 살무사 유지만하고

그외 나머지 모두 극딜하시면 됩니다
이 구간에서 흑마 마나흡수는 굳이 필요없습니다.


>아누비사스 파수병 - 4마리 속성확인 / 초반 법사4명 마감지정

처음 시작할 때 가시 유무를 먼저 확인합니다. 확인방법은 에드되면 

몹 허리에 순간적으로 2개 원이 돌아갑니다. 에드 되면서 탱커 붙기까지

지켜보다가 원 2개가 빙글빙글 도는것 확인하고 가시 몹 빼달라는 콜합니다.

잡는 순서는 재생,죽격,밀쳐내기 / 속성반사(암냉,화비) / 어활 선퓨 가시

순서는 그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재생, 죽격, 밀쳐내기는 공대 생존에

큰 영향이 없는 속성입니다. 먼저 잡아주는 것이 좋고 속성반사는 

딜로스 때문에 다음순위로 작성하였습니다.

어활은 거리만 가깝게 유지하면 되기 때문에 선퓨, 가시보다 먼저 잡으셔도

공격대가 몹에 근접해있다면 먼저 잡으셔도 무방한 속성입니다.

선퓨, 가시는 제일 마지막으로 잡는 속성이며 

2개속성은 거리 이격콜을 해주셔야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선퓨, 가시만 제일 나중에 잡기만 하면됩니다. 

그 외엔 마음가는대로 잡으세요.



<1넴 - 예언자 스케람>


신폭 차단 차단 차단 차단...


공대장들에게 가장 스트레스 주는 구간 몹 중 하나입니다.

신폭 차단이 잘 안되고 극딜러들 때문에 공대 폭파하는 구간입니다.

1. 각 구역마다 전담 차단 지정하기 

   왼쪽, 중앙, 오른쪽 - 탱커 1명씩 배치 / 차단밀리 2명씩 배치

   (ex. 1번차단 탱커, 2번차단 도적, 3번차단 전딜, 4번차단 법사)

   시작하면 탱커는 양쪽 자리 대기, 모든 밀리는 중앙에서 딜하다가 

   분열 시 지정된 밀리만 왼쪽, 오른쪽 먼저 이동하기


2. 상급 비전 보호 물약 사용

   신폭 차단 안됬을 시 공대 생존에 도움됨

3. 도적 시작과 동시에 폭칼쓰기

   도적이 처음 정배걸리면서 정배상태에서 폭칼쓰면 밀리전멸함

   반대로 폭칼 유지시간에 시작하자마자 다른밀리가 정배걸리면 

   우리 도적 폭칼때문에 죽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대 전체를 죽이는 것보다 낫기 때문에 폭칼을 먼저 뺍니다.

4. 정배 전담 양변지정하기

   왼쪽 오른쪽 법사 1명씩만 각 구역으로 오는 정배자 양변 지정하기

   양변 법사를 지정하면 양변 처리 생각보다 잘 됩니다.

5. 언저 지정하기

   흑마 1명만 전담으로 언저 3개 다 걸도록 지정하기

   언저 담당흑마는 중앙에 배치

   흑마 4명인 공대는 저주 안거는 1명 흑마를 언저 특임조로 지정

   쑨에서도 큰 눈촉수때 언저담당시키기


<2넴가는 쫄구간>

전사 베크니스 3마리 로머 - 죽으면 많은 천공 베크니스 쫄나옴

냥꾼 냉덫은 광 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법사 얼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많은 공격대장분들이 의외로 잘 모르시는 

부분인데 얼회를 쓰면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글과 관계없이 

거리 가까운사람을 먼저 공격합니다. 고로 순간적인 밀리&힐러 급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얼회없어도 무빙 하면서 광치면 어글분산으로 다들 생존하니 

얼회는 사용 자제콜해주세요.

스피드런 공대는 3마리 피통을 거의 일정하게 깍아 거의 동시에 잡고 광칩니다.


수호병 베크니스 - 넉백 및 디버프

다른 건 없고 제발 밀리들 벽에 붙어 앞딜하라고 콜해주세요.

굉장히 높게 날아가서 낙사 각이면 제한된 무적물약을 드시면 생존가능합니다.

밀리분들 무적물약은 가지고 다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넴 - 벌레 트리오>


제발 좋은거좀 나와라..


잡는 순서에 따라 택틱이 변하는 네임드

가장 쉬운 순서는 크리-야우즈-벰

쉬운것은 그냥 알아서 후들겨 패시면 됩니다.

크리를 마지막에 잡는 택틱으로 설명해드립니다.

순서는 야우즈-벰-크리 순으로 잡습니다.

1. 인던 시작하지마자 공수 지정해서 유지하기 (얼라이언스 기준)

   첫 흑요석 파멸자부터 시작해서 벌레까지 가면서 30초 쿨마다 계속 공수걸기

   드워프사제의 인원수의 유무에 따라 공수거는인원 변경하기

   드워프사제 1명 - 전탱, 야드, 도적, 힐러순 (단, 탱힐2명은 우선걸기)

   드워프사제 2명 - 전탱, 야드, 도적, 힐러순은 동일하나 각각 나눠서 지정

   드워프사제 3명 - 123,456,78파티 나눠서 공수 콜

   드워프사제 4명 - 12,34,56,78파티 나눠서 공수 콜 (이런경우거의없음)


2. 야우즈 점사 시 공대 전부 모여있기

   공수가 걸렸다는 전제하에 일반적인 공격대면 1공포에 야우즈 잡습니다.

   초반 쿨기 다 돌리시고 극딜합니다. 모여있는 이유는 야우즈 사망시 

   쫄이 넓게 퍼지지 않게 해서 광치기 쉬운 포지션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3. 독해제 클래스는 독해제 우선, 독해제 관련된 아이템 사용하기

   기사 & 드루이드는 탱커우선 독해제합니다. 초반에 각각 미리 독해제할
 
   파티를 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독해제 하는동안 사제가 공대힐유지하기.


4. 벰 잡고나서 크리탱커는 바로 생존기 사용

   격노해서 끔살납니다.


5. 크리 잡고 바닥에 독은 2분정도 지속됨

   괜히 휘장먹겠다고 열심히 받아온 버프 날리지 말고 잠시 템진행하세요.



<3넴 - 살투라>


도망쳐라 휠윈드 온다!


살투라 근위병의 잡는 속도와 공대 산개의 택틱으로 잡는 네임드입니다.

공격대 마다 다른데 도적스턴을 먼저하나 성기사 심망을 먼저하냐차이인데

공대원들이 잘한다 싶으면 도적분이 먼저 스턴을 거는 것을 추천드리고

그정도 까진 아니다 싶으면 기사분이 먼저 스턴을 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적분이 먼저 스턴을 거는 것이 좋은 이유는 첫 도적이 스턴걸고 

딜에 집중할 수 있는 반면 기사가 먼저 걸면 중간에 스턴을 걸기위해 도적이

기력을 유지해야해서 딜로스가 나기 때문입니다.


1. 성기사 심망 지정 / 도적 급가 지정

   근위병 담당 힐러를 기사로 지정하고 동시에 첫 심망으로 지정합니다.

   심망타이밍은 시작하자마자 넣는것이 아니라 탱커가 첫 어글잡고 약간 

   5m정도 각 근위병끼리 거리를 이격 후 시전합니다.

   근위병을 이격시키는 이유는 너무 붙어있으면 밀리 전부 날아가기 때문.

   (단, 스턴 시간 내 근위병 처리 가능한 공대는 최대한 붙여서 딜)

   심망이 끝나기 1초전에 도적은 최대한 버블 쌓은 급가를 날립니다.

   네임드한테는 굳이 심망 지정안하셔도 됩니다.


2. 살투라 근위병 3마리를 나눠서 딜 지정해주기

   밀리 캐스터 나눠서 3마리 전부 각각 동시에 딜할 수 있도록 지정합니다.

   미리 매크로 만들어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대마다 인원이 다르니 알아서 배분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ex. 해골,엑스,네모 - 밀리4 캐스터4 냥꾼1으로 지정)


3. 살투라 근위병 탱커는 시작하면 자유의지물약사용

   살투라 근위병이 쓰는 날려버리기는 탱커가 날아가는 순간 어그로가

   초기화 되서 근처 힐러에게 다가가 공대 생존에 큰 악영향을 미칩니다.

   근위병 탱커는 자유의지로 날아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살투라에 탱커 도발순서 잘 정해주기

   정해줘도 도발 겹쳐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정해주는 것으로 살투라를 고정시킬 확률을 높일 수있기에 

   지정합니다.


5. 밀리들 소용돌이 전 미리빠지기

   이건 소용돌이 타이밍이 DBM에 잘 안나와서 어려운데

   일반적으로 소용돌이가 끝난 이후 5~10초뒤에 다음 소용돌이를 돕니다. 

   스턴걸리면 마음속으로 세서 3초정도쯤에 미리 빠지라는 신호주세요.


6. 격노시 소용돌이는 밀리 제한된 무적물약 먹고 녹이기

   제한된 무적물약을 사용할 수 있는 밀리는 격노 타이밍 소용돌이 시

   먹고 극딜합니다. 단 제한시간이 6초라는점... 그전에 죽긴 하지만

   공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4넴 - 판크리스>


곡딜염! 힐러도 딜하는 네임드!


1. 초반 시작전에 전사 분노작업 타이밍 주기

   전사 분노작업 하고 첫 스킬은 방가,사침으로 콜합니다.

   1탱 택틱으로 갑니다.


2. 사제 영절 지정해주기

  판크를 쳐야할 딜을 광으로 로스되지 않도록 초반에는 새끼쫄을 공포돌립니다.

  새끼쫄 1무리씩 올때 영절 콜을 해주도록합니다.

  5영절 이전에 판크리스 킬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다시 1영절콜


3. 공격대 위치는 판크 꼬리에 위치

  냥꾼만 꼬리기준 최소사거리에 위치해서 딜하고 나머진 전부 꼬리쪽으로

  모여서 딜합니다. 이유는 영절 쓰기 편함과 이후 광칠 때를 위해서입니다.


4. 광치지 않고 판크부터 칠수 있게 콜 사인하기

  갑작스런 법사의 죽음은 공장의 말을 안듣는 나쁜사람입니다..

  기사를 제외한 모든 힐러는 판크 딜합니다.

  단 사제 고통, 드루 달빛섬광은 쓰지않습니다. (디버프 칸 채우지않도록)

  사제는 정신분열, 신성한일격 / 드루는 별빛섬광시전


<5넴 - 비시디우스>


독해제! 독해제! 독해제! 광광광광!


공격대 마다 택틱이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에 공통적인 애로사항 해결방법소개


1. 드루 독해제는 혼자서 1파티 해제가능

  독해제 계속유지하면 어느 순간 드루의 마나는 바닥일겁니다.

  물론 1분열킬이면 계속 독해제 버프 유지하면 됩니다.

  단, 2분열일 땐 독해제 스킬시 약간의 텀을 줘서 마나 소모를 줄이도록합니다.

  ex) 독 쓰고난 이후 3초정도 마음속으로 센 후 본인파티 하나씩 독해제걸기


2. 고공폭은 왼쪽 오른쪽 나눠서 사용하자.

  분열 후 슬라임은 8자 모양으로 오는데 왼쪽 오른쪽 고공폭 인원을 

  미리 정해 나눠서 딜하는 것이 가장 딜이 많이나옵니다.

  중앙에서 딜하면 생각보다 딜을 많이 못합니다.


3. 분열에서 합쳐진 직후 사제는 치기사용금지

  많은 공대가 합쳐지고나서 사제한테 힐어글때문에 고생하는데

  간단하게 소실보단 그냥 순치쓰시면 힐어글 안튑니다.

  분열 이후 순치로 공대피 복구 하고 첫 독화살 날아온 이후에 치기쓰시면

  힐어글 튀지않습니다.



<6넴 - 공주 후후란>


곡딜염! 밀리 개인생존!


후후란은 많은 공격대가 부채꼴로 서는데 부채꼴보단 원형으로 넓게 서는것

가장 중요합니다.

이유는 맹독걸리면 침묵때문에 캐스터 딜&힐을 못합니다.

맹독걸리는 사람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가장중요합니다.

하지만 공대원들은 원형으로 서라고 해도 말을 잘안듣습니다... 

그냥 먼저 극딜하는것이 딜을 잘하는 줄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딜을 잘뽑으시는 분들은 구석진 자리혼자 가셔서 맹독 안맞고 

극딜하시는분들입니다. 여러분... 제발 공장말좀 들어주세요..

요즘엔 다들 파밍이 잘되서 자저 안입고 곡딜하는 택틱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자저입으셔도 무방!


1. 비룡쐐기는 전부해제

  예전엔 비룡쐐기를 해제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밀리딜러가 처음 먹은

  자보가 30%때 한번 막아줘서 생존에 도움이 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딜이안나와서 킬타임이 길어져 생존이 중요한 시기의 택틱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다들 파밍이 잘되서 딜이 좋고 초반에 힐이 빡세지 

  않으므로 비룡은 해제해서 킬타임을 줄이는 방법과 

  30% 광폭전에 비룡쐐기와 겹치지 않게하는 택틱을 씁니다.

  고로 해제합니다.

2. 밀리는 자저를 굳이 안입어도 된다

  앞서 언급한대로 템파밍이 좋아져 딜이 상승한 탓에 딜찍누가 가능합니다.

  대신 30%되면 밀리들은 생존기는 사용해주셔야합니다.

  ex) 탱커는 최저,방벽 / 드워프는 석화 / 상자보리필 / 생석먹기


3. 50%때 사제는 밀리파티 미리 보호막 작업

  1틱이라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45~50%때 모든딜러 쿨키사용

  후후란 45%는 20~25초내로 대부분공대가 커트가능합니다.

  30%때 쿨기를 쓰면 쿨기 시간이 남게되므로 미리 콜사인합니다.

  그리고 30%땐 밀리들 바쁩니다...


5. 성기사 무적활용

  40%때 미리 성기사 모두 밀리자리로 다가가서 30%되면 전부 무적쓰고

  힐합니다.

  무적 지속시간은 12초이므로 그전까지 후후란을 잡아야하는 단점이 있는반면

  성기사에게 빠진 독화살만큼 밀리들이 생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사용해도 좋고 사용하지않으셔도 무방



<7넴 - 쌍둥이>


딜컷 이동 딜컷 이동 딜컷 이동


딜로 잡는다기보단 택틱으로 잡는 네임드 입니다.

정확한 택틱에 곡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택틱이 비슷하기에 주의사항만 언급합니다.


1. 전사탱은 사침 & 돌방패유지

  아파요.. 베크날리쉬... 아픕니다.. 최대한 급사 안나게 해주는 것이 중요!

  탱커가 급사나는 경우는 한가지입니다.

  평타(크리)-혼격-평타(크리) 사침 돌방패없으면 9천이 넘는 탱커도 순삭입니다

  가끔 힐 못했다고 타박하는 공대장분들도 계신데... 이 경우는 쩌는힐러와도

  못살립니다. 탱커 잘못이예요 이 경우는.. 사침 돌방패면 급사하진 않습니다.

  사침 돌방패유지했는데도 죽였다면 그땐 힐러탓..!


2. 냥꾼 일제사격 & 펫 컨트롤

  일제사격 범위하고 펫 컨트롤 잘하는 냥꾼이면 상관없는데

  그렇지 못한 냥꾼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일제하고 펫은 빼달라고해주세요..


3. 법사 화염구 딜컷

  작열어글을 한명이 몰아받는 버그(?)때문에 베클로어 어글이 튀는경우가

  종종발생 합니다. 쩌는 법사면 어글 잘보고 딜컷하고 하지만 딜뽕에 취해

  어글을 무시하시는 법사분들에겐 딜컷을 강제시켜야 공대원의 멘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노란 중립 벌레어택시 처리하고 이동

  냥꾼분들의 일제사격 또는 전사분들의 소돌등으로 인해 발생되는데

  잘 처리해주시기만 하면됩니다. 안그러면 힐어글보고 힐러들 시전방해해서

  탱커를 눕히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흑마탱은 불타는 고통시전

  간혹 흑마탱을 처음하신분이 어둠의 화살을 날리시는 경우가 있는데

  불타는 고통을 쓰라고 한번 언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흑마탱 풀버프 암저는 250이상 피통 6000이상

  위의 스팩이 안전한 스펙입니다. 저것보다 낮아도 충분히 공략은 가능하지만

  공략시간이 길어지면 버티기 쉽지 않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8넴 - 아우로>


법사 모폭 잘빼고 곡딜염!


많은 공격대가 법사 모폭을 빼는 택틱을 사용합니다.

흑마가 어글은 잘 먹지만 거리 벌리는 타이밍을 잡기 어려워

법사를 많이들 이용합니다.

대부분 법사조를 따로 배치해서 휩쓸기 이후 뒤돌아서 빠지게합니다.

그냥 정상적인 택틱을 사용하는 공격대고 있기 때문에 

공통적인 주의사항만 언급하겠습니다.


1. 첫 시작 때 탱커진입 천천히

  첫 메인탱커가 씐나게 달려가서 아우로한테 날려버리기 맞고 멀리날아가는

  모습을 보면 공대장의 멘탈도 멀리날아갑니다...

  제발 메인탱커분은 아우로 앞에서 말 내리고 아우로 출현하면 천천히

  진입하도록 사인주세요..


2. 모폭을 맞는 탱커는 오직 1명

  아우로 공격대상자는 12시방향 머리 잘 돌려서 혼자 모폭을 유도합니다

  중간에 어글이 바뀌게 되면 1어글자가 12시방향으로 이동하고 

  1어글에서 2어글로된 탱커는 12시방향에서 본진으로 자리를 이동합니다.

  즉 1어글 대상만 12시자리로 갑니다.

  여러명 다같이 탱커가 맞는것이 아닙니다.


3. 휩쓸기 저항한 밀리는 어글확인

  휩쓸기를 저항하면 밀리어글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밀리분들은 어글 꼭

  확인해주세요. 도적분들은 센스껏 소멸로 어글초기화! 어글이 튀기전 딜전은

  어글장신구사용 또는 어글튀면 제한된 무적물약사용


4. 시작전 자보와 도핑은 필수

  모래폭풍이 본진에 올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 급사에 대비한 자보는 먹고

  잠수를 안보는 택틱을 많이들사용하기 때문에 딜상승을 위한 간단한 도핑유도!

  아우로 잠수는 90~150초 사이 랜덤이기 때문에 90초안에 광폭을 못보면 

  잠수되는 경우도 있음 곡딜을 합시다!



<9넴 - 쑨>


촉수딜!! 차단!!! 적광피해요!!


X맨이 존재한다면 쑨에선 X맨을 버리고 가는것을 추천합니다.

1페이즈 거리간격 및 촉수딜로 2페이즈까지 얼마나 많은인원이 생존하냐에

달린 네임드입니다. 촉수로 시작해서 촉수로 끝나는 네임드

마찬가지로 공격대마다 택틱이 여러가지라 공통적인 주의사항만 언급할게요!


1. 진입시 녹광 유도

  첫 탱커가 진입할 때 12시 방향으로 갈 수있게 자리를 지정하고 첫 탱커가

  이동만 하는것이 아니라 쑨을 치면서 이동 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첫 탱커는 보막 및 생석 일치 준비되었는지 확인 후 진입

  그 외 전 공대원은 스킬사용 전부 금지하고 이동만 하도록 안내하기


2. 개인간격유지

  제발 밀리 분들 와리가리좀 하지마세요!! 습관입니다...

  겹치는 밀리택틱일 경우 밀리는 와리가리 금지! 한점으로 뭉칠 수 있게하기


3. 적광 피하기

  X맨의 꽃 적광맞기.... 물론 재수없게 적광인데 발톱촉수맞고 튕겨진 자리가

  적광을 쏘는 자리인 경우를 제외하곤 레이저 광선을 피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적광싸인오면 눈알이 바라보는 위치부터 확인하기!!


4. 작은 눈촉수 차단 및 딜

  노움의 경우 빨대 꼽히면 탈출의 명수로 빨대 풀 수 있습니다.

  모든 원거리들이 촉수 차단 및 딜할 수 있도록 공대 안내하기!


5. 2페이즈되면 입구쪽 방향이 쑨의 뒤

  쑨 약화되면 입구쪽 방향이 쑨 뒤판정을 받아 뒤에서 공격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밀리분들은 약화 전 6시 방향에서 딜할 수 있도록 유도


6. 약화 전까지 전사는 방가유지 / 법사는 불태유지

  약화되면 바로 곡딜하기 최적의 상황으로 만들어서 딜합니다.

  딜 잘하는 공격대는 1약화로 클리어!



더 자세하게 쓸 수는 있지만 이정도 틀만 숙지해도 


큰 무리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잘못된 부분은 피드백 주시면 언제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퀴라즈 공대장분들 화이팅입니다!



EXP 1,712 (56%) / 1,801

Lv14 Aliencemagic

레벨
Lv14
경험치
1,712 (56%) / 1,801 ( 다음 레벨까지 89 / 마격까지 78 남음 )
포인트

이니 12,639

베니 20

제니 0

명성
9
획득스킬
획득한 스킬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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