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로크홀라 호드 엄브릭 입니다.

낙스 업뎃 날짜가 확정되었군요...
그래서 저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아직 네임드 12마리가 남았는데 12월 3일이라니...

최대한 많이 알아보고 느긋하게 실수없이 할려고 했는데
부랴부랴 급하게 하다보면 실수가 있을까 걱정이 됩니다.

그래도 업뎃 날짜전에 최대한 올리도록 해보겠습니다.
거미지구는 끝났고, 이번엔 피조물 지구로 가보겠습니다. 

----------------------------------------------------------------------------------------------------------




패치워크 ( Patchwerk )


켈투자드가 만든 누더기골렘

종족 - 어보미네이션 ( 언데드 )

체력 - 약 400만

------------------------------------------------------------------------------------------------------------

스킬



증오의 일격 ( Hateful Strike )



물리 피해 22100 ~ 29900  ( 방어도로 감소 가능 )

약 1.6 초마다 사용 

1.2 초로 픽스

근접플레이어 에 사용

어그로 2 , 3 , 4 순위에 사용

체력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에 사용



종합해보면

약 1.6초마다  1.2초 마다 2 3 4 어글자 중 체력이 가장 높은사람에게 사용



전탱이 받는 대미지 (상급 돌방패는 항상 유지)

상급 돌방패만 있을시 - 약 6500 ~ 8500

상급 돌방패 + 신의계시 (선인인내력)  - 약 5500 ~ 7500 


드루이드 야탱의 경우는 이보다 조금 더 감소


*This ability also adds threat to the top 4 people in Patchwerk's threat table. 

오프탱의 어그로 확보를 위하여
패치워크가 증오의 일격을 사용할때마다 
어글 상위 4명에게 추가 어글수치를 준다는것.

이 부분은 아직 확인중에 있습니다.



*Additionally, hateful strike will add threat to the target it hits, 
which helps keep these tanks on that hateful strike list


이부분도 발견했는데 아마 증오의 일격을 사용할때마다 어그로 탑 4명에게
추가 어그로 수치를 부여한다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근접공격 ( Melee )


1800 ~ 2700 물리 대미지  ( 상급돌방패 유지시 평균 2000 대미지 )



격노 (Enrage)

체력이 5%가 되면 공속과 공격력 증가 ( 증오의 일격 피해도 증가 )




광분 (Berserk 7분)

7분이 지나면 대미지가 크게 증가하며 증오의 일격 한방에 사망


광분 (Berserk 7분 30초)

7분 30초가 지나면 연발 독화살을 사용하여 약 25000 의 광역피해  ( 어그로 핑퐁으로 잡는것을 방지함 )

----------------------------------------------------------------------------------------------------------


공략



탱커
 
패치워크는 쌍둥이 처럼 근접어그로 부여 ( 메인탱 몸풀 추천 )

첫 근접자 에게  어그로 부여 ( 어글이 튀는건 가능하지만 , 사실상 1 어글자는 고정 )


이 부분은 실제 낙스가 오픈하고 나니 안면어글은 없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증오의 일격은 근접 2 3 4 어글자중 체력이 가장 높은 사람에게 사용

그래서 메인탱커는 일반공격만 맞음. (근접이 모두 사망시 증오의 일격을 맞음)


*오프탱들은 메인탱커가 증오의 일격에 안맞게 풀링시 바로 붙어줌



근접딜러

도적이나 딜전은  4 탱 어글 위로 올라가면 증격을 맞고 즉사 확률 높음 

4 탱 어글 밑으로 유지 


전투 시작전 인내버프를 지우고 똥물에 빠져 피를 절반 정도로 낮추면

전투중 어글 상승으로 인한 증격 맞는걸 방지 할 수 있음.

(4어글 위로 올라가도 다른 2 3 오프탱보다 피가 적으므로.)

단 ! 4 탱이 맞아야 할 증격 타이밍에 자기가 4어글이 되면 다른 2 3 오프탱이 위험 할 수 있음



예를들어 , 

2탱이 맞고 다음 증격이 3.6초 뒤에 맞는다고 하면

4어글에  똥물을 밟은 다른 딜러가 올라오면 4 탱 증격 타이밍에 2탱이 증격을 맞습니다.

물론 2탱이 살수도 있지만 그만큼 위험한건 사실입니다.




원거리딜러

원거리는 어그로에 상관없이 극딜


힐러

증오의 일격 주기는 약 1.6초  1.2 초 ,  2 탱커가 맞고 다시 맞기까지 3.6 초의 시간 ( 1.2 X 3 ) 

가끔 1.2초에 시전 주의


2 3 4 탱커가 모두 만피였다면 2 탱커는 증격을 맞고 보통 3.6초안에 사망 할 일이 없음
 

4.8초 3.6초 안에 8000 이상의 체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힐링

보통 3 힐러가 큰힐 ( 상급치유 , 치유의물결, 치유의손길 등등 ) 을하면 만피 유지

3힐러가 사전에 상의하여 힐량을 맞춤 ( 상치대신 치유 가능 , 힐 레벨 조절 가능 ) 

사제와 술사를 1명씩 포함시켜 신의계시 나 선인의 인내력 을 유지

위크오라 나 피가 빠지는걸 보고 힐 시전

3 힐러중 1명이 실수를 하면 매우 위험 (힐을 쉬거나 , 작은힐을 하거나 등등 )

----------------------------------------------------------------------------------------------------------

패치워크는 어떻게 보면 간단하기 때문에 큰 공략이 필요가 없다고 보입니다.
반응힐이니 시전취소니 뭐 등등 복잡하게 생각 할 필요 없이 지정탱커에게 큰힐만 해도 잡을거 같네요.

사실상 힐러들이 가장 중요하고
힐러들이 집중만하면 크게 문제없이 공략이 가능합니다.


지금 딜이 부족한 시점도 아닐뿐더러 , 힐러들도 잘하기 때문에
큰 실수가 없는한 패치워크도 공짜몹이라 생각이 되는데요.

그래도 힐러 3명중 1명이라도 실수를 하면 매우 위험하니 너무 쉽게 생각해서도 안되겠죠.


또 야탱을 많이들 추천합니다.

평소 야탱이 높은 방어도와 체력에도 불구 맨탱으로 힘든건
방숙을 올리기가 힘들어서 강타와 피치명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증오의 일격에는 강타와 치명타가 안 터지기 때문에 야탱이 유리한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야탱을 쓰느냐

개인적으로는 2 3 4 탱중  2 탱이 상당히 중요하고 2 탱을 방숙탱(방특 아님)으로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이 증오의 일격도  무막 회피 빗나감이 존재함으로 
방숙이 상당히 유용하고, 무막 회피 빗나감이 뜨면 뜰수록 난이도가 많이 하락합니다.

하지만 2 탱을 전사로 하기 위해서는  체력이 높은 야탱을 쓰는게 힘들어지는게 사실입니다.

--------------------------------------------------------------------------------------------

다음은 야탱 없이 3 전탱으로만 패치워크를 잡은 로그 입니다.




증격을 맞은 대미지와 횟수

 



로그를 보면 일단 증오의 일격의 주기는 대략 1.6초 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또 탱커가 무막 회피 빗나감을 많이 띄우면 시간상 여유가 많아 힐의 난이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그만큼 힐러의 마나소모도 적어지겟죠.

사실상 4 탱은 현저히 적은 빈도로 증오의 일격을 맞았습니다.

다음은 Jakko 라는 전사의 평소 템셋팅과  패치워크때  템셋팅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평소 분방탱 할때 템셋팅입니다.  

오닉목,  집마고 , 속속 반지 , 선퓨 + 크룰 입니다.




이건 패치워크때 템셋팅입니다.

쑨문장( 방숙10 ) , 무거운 검은무쇠 반지( 방어 110 방숙5 ) , 

제왕 베클로어의 반지 ( 방숙 9 ) , 썬퓨 + 엘레방패 ( 방숙 7 )

즉 2 탱이 평소보다 방숙을 굉장히 올렸다는걸 알 수있습니다.

다만 극 방숙으로는 적중과 어글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맹습벨트,  비룡부적은 착용

정복자셋이 딜링도 좋기때문에 가능한 셋팅이라 보입니다.





다른 탱은 안젤리스타 반지를 사용했습니다.

 

------------------------------------------------------------------------------------------------------------


즉 전사 정복자셋에 기본적으로 방숙이 붙어있고 거기에 목걸이 반지로 방숙을 높이고
증오의 일격을 많이 흘려서 공략했다고 볼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고 무조건 야탱이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야탱의 높은 방어도와 체력으로 경우에 따라 더 쉬운 공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야탱을 쓸 때 유리한점이 있고, 전탱을 쓸때도 유리한점이 있으므로 
공대에 맞게 잘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야탱이 방숙템을 좀 챙긴다면 더 좋을수도 있겠죠. (무막이 없는건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 외에, 격노시 대미지가 상승하므로 체력 5% 에 맞춰 생존기를 써주면 되겠습니다.

다만 3 4 탱이 최저나 생보 등으로 피통을 늘리면 순서가 바뀔수가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 2 탱은 써도 순서에 상관이 없습니다.

--------------------------------------------------------------------------------------------

공략 영상 



증격탱의 피가 빠지는것과 순서를 유의해서 봐주시고

격노시 증격탱이 죽어 한명씩 원샷으로 죽는걸 볼 수있습니다.

---------------------------------------------------------------------------------

이상 패치워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대 전투력 측정기라는 말도 있지만, 사실 지금은 딜이 넘쳐나기 때문에
지금 패치워크는 오히려 딜러 테스트가 아닌 힐러 테스트에 가깝다고 보여집니다.

증격탱만 살리면 잡았다고 보는게 맞기 때문이죠.

다만 딜을 위해 스펙좋은 분방탱이나 압축기 둘둘 야탱 등 부탱 3명이 쩔면 더더욱 쉽습니다.

1어글은 문제가 없으므로 선퓨탱을 2 3 4 탱으로 넣는것도 방법

2 3 4  탱은 증격어글을 같이 먹으므로 4탱까지 증격을 맞았다면 어글 문제는 없음

그럼 주말 잘 보내시고 
오늘도 즐거운 와우 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