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슈퍼디디입니다.
지난주에 패치워크 공략을 글로 적어서 올렸는데,
내용 검증과 그림등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몇가지 중요한 내용이 있으니, 읽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추가 검증이 필요하니, 다른 분들의 검토도 부탁드립니다.



1. 포지셔닝

아래는 일반적인 패치워크 전투시의 포지셔닝입니다.
멘탱과 증격탱이 한곳에 모여있습니다.
이렇게 서서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패치워크의 무기막기를 발생시키고,
멘탱에게 평타 무막 카운터가 발생합니다.



4명의 밀리가 패치워크에게 붙어서 스킬을 난사한다면, 무막 카운터가 연달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멘탱에게 약 1.2초간 2300~2600의 평타가 3대 박히고 사망한 로그입니다.
증격탱 힐만으로도 벅찬 상황이라면, 멘탱의 급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포지셔닝이 필요합니다.



<개선안>



개선된 포지션입니다.
패치워크는 증격 대상자를 바라본다는 점을 이용해서, 증격탱을 기준으로 메인탱커와 근딜이 후방을 잡습니다.
간혹 평타를 치기위해 멘탱을 바라보기 때문에,
아우로와 같이 근딜/증격탱/멘탱이 120도로 간격을 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상태에서 증격탱은 2~4순위 어그로를 잡기위한 스킬사용 이외에는 패치워크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준수하게 파밍된 딜러의 어그로를 잡기위해서는 증격탱의 스킬사용이 필요합니다. 다만 최소화해서요!)


이렇게 포지션을 잡으면, 멘탱의 스킬도 잘 박히고 좋습니다.
실제로도 멘탱의 스킬내역을 보면 Parry가 1회 발생한 것 외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무막 카운터로 인한 탱 급사는 운에 따른 것이고,
현재 와클 레이드의 딜찍누/힐샤워(힐찍누)로 충분히 상쇄 가능합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아직 패치워크에서 탱급사가 발생하고 있다면,
위와 같은 조치를 취해주시면 좀더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무막카운터로 인한 패치워크의 평타도 줄어듭니다.

<멘탱+증격탱 같은 위치, 증격탱 스킬 최대 사용>
전투시간 3분 40초, 패치워크 평타 289회



<멘탱, 증격탱 120도 위치, 증격탱 스킬 최소 사용>
전투시간 4분 52초, 평타 329회

이를 비교하면,
증격탱이 스킬을 난사하면 220초의 전투시간동안 289회의 평타는 초당 1.31회의 타격이 발생했고,
증격탱이 스킬을 조절한 292초의 전투시간에서는 329회의 평타는 초당 1.12회의 타격이 발생했습니다.

패치워크를 좀더 안정적으로 트라이하길 원하는 공격대라면 적용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증격탱의 스킬사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딜은 줄어듭니다!!! 틀딱 공략이죵!



2. 증격 어그로 메커니즘

증오의 일격을 맞을 시에, 2~4순위의 어그로가 "동시에" 증가합니다
예를들어 어그로 2순위의 A가 증격을 맞게되면,
2순위 A, 3순위 B, 4순위 C의 어그로가 동시에 증가합니다.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증오의 일격 피격 횟수입니다.




그리고 그때당시의 어그로 미터기입니다.
재중님의 피격횟수는 12회지만, 어글량은 2~4순위가 비슷합니다.



그럼 재중님이 유별나게 스킬을 사용하신걸까요?

로그상으로는 비슷하게 사용한 걸로 나옵니다.




증오의 일격의 메커니즘을 공부할 때, 어그로를 복사하는 것 같다 라는 내용이 있었는데,
복사는 아니고, 2~4순위 의 어그로가 함께 증가한다가 정확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3. 사기외침 연마 / 날울 / 무모함의 저주

사침 연마 / 날카로운 울음소리(날울) 펫을 사용하여 패치워크의 전투력을 낮추고,
무모함의 저주도 빼고, 패치워크로부터의 피격데미지를 낮추는 것이 좋다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런데 실제 데이터는 조금 달랐습니다.


우선 디버프에 따른 평타 데미지 비교입니다.

날울X 사침O 무모O : 평타 데미지 평균값은 7497.97(Raw)
날울O 사침O 무모O : 7171.30
날울O 사침O 무모X : 6201.56

으로, 75% Mitigation을 적용하면 약 240~250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멘탱힐을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적용해도 무방합니다.





문제는 증오의 일격입니다.

용기대장의 죽격과 비슷하게 무기데미지와 전투력의 곱연산으로,
증격도 무모함을 빼면 엄청 덜아프지 않을까? 라는게 제 뇌피셜이었는데요!

결과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로그상으로 증격의 Raw 데미지는 디버프와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제가 로그를 잘못 본줄알고 여러번 검토해봤는데요...
차이 없습니다.
잘못된 뇌피셜 죄송합니다.

따라서, 멘탱이 아프지만 않는다면 그냥 무모함 넣고 패치워크 두들겨 패십시오.



4. 정복자 vs 격노


정복자와 격노를 비교하자면,
방어도, 체력, 완방, 방숙 등을 비교 할 수 있는데요.
증격은 강타와 크리가 없으니,
방숙은 특히 효율이 떨어집니다. 방숙으로 인한 완방효과만 볼수 있죠!

정복자의 민첩 수치로 인한 회피 상승과
격노의 방숙으로 인한 회피/무막 상승을 수치적으로 비교할 순 있습니다.

실제로 해봤는데, 좀 보시기에 머리 아프실 것 같아서...
정복자 티어를 바꾸기 전에 격노 입고 증격 맞은 로그와
정복자 티어 바꾼 후 격노 입고 증격 맞은 로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격노 셋 완방>

<정복자 셋 완방>


격노셋에 체력이 조금 더 붙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걍 정복자 추천드려요!!!!

증격에서 완방의 효율은 어마무시합니다.
A탱커가 1회 완방 하면, B,C 탱커는 1.2초를 더 벌게 됩니다.

완방의 효율을 선호하신다면, 무조건 정복자입니다
애초에 민첩과 방숙의 완방 효율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 그리고... 증격탱이 완방 띄우면 증격 맞을때까지 그 탱커를 때린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로그상 아닌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참고하세용!


이 내용은 새벽에 비몽사몽 작성되었기 때문에 검증이 필요하며
낙스 막공만 짜다가 3주차부터 고정팟을 짜기 시작한 허접한 공대장의 의견입니다.
4기사단 얼굴도 못보고 맨날 12킬만 하다보니 이런 것만 연구하고 있습니다 ㅠㅠ

낙스 오프닝 컨텐츠 하느라 고정팟도 못짜고, 주팟짜겠다고 나대다가 포기하고,
이제야 골팟으로 고정팟 짜고 있습니다...

좀 도와주십시오... ㅠㅠ

100/100 올분 골팟으로 바꿨구요.

막공으로 12킬까지 6탐안에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늦은 고정팟 모집이지만, 켈투까지 안정적으로 잡는 공격대를 만들고 싶습니다!

1. 매주 목/금 저녁 8시~(5탐씩, 2일 일정)
전탱,딜전,도적,법사,냥꾼,회드,사제,기사 모십니다.
탱커 도핑비 100골 지원, 힐러 1인당 암룬 2개 지원합니다.
공대원 전원 낙스소환 합니다.
연장 없습니다.

12월 17일(목), 18일(금) 부터 첫 일정입니다!
고정 환영! 찍먹 환영!


2. 매주 토 오후 5시~(8탐)
법사,사제,기사 모십니다.
동일합니다.
탱커 도핑비 100골 지원, 힐러 1인당 암룬 2개 지원합니다.
공대원 전원 낙스소환 합니다.
연장 없습니다.

12월 19일(토) 부터 첫 일정입니다!
고정 환영! 찍먹 환영!


3. 매주 일 오후 3시~(10탐)
전탱,딜전,흑마,냥꾼,사제,기사 모십니다!
위와 동일합니다!


4. 매주 월/화 저녁 8시~(5탐씩, 2일일정)
전탱,딜전,도적,법사,회드,사제,기사 모십니다!
위와 동일합니다!


저도 얼른 4기사단, 사피론과 켈투 잡아 보고 싶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