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에서는 하나의 대상에 16개의 디버프가 최대로 적용 되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대에서 디버프 관리는 독 빼시고 독사:쐐기 빼시고 이정도로 하고 계실 텐데요.

좀더 정확히 알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디버프 관련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시전 가능한 디버프 목록>>

1. 물리 데미지 증가 디버프
방어도는 로그 함수를 따르기 때문에,
대상의 방어도가 0 가 되기 전까지 방어도가 낮아지면 낮아질 수록 그 효과가 더 커집니다.

>방어구 가르기 - 방어도 450 감소. 5번 중첩 가능. 30초 지속.
>약점 노출 - 30초 동안 연계 포인트에 따라 340/680/1020/1360/1700 감소.
>요정의 불꽃 - 40초 동안 505 방어력 감소.
>무모함의 저주 - 근접 전투력 90증가, 방어력 640 감소.
>파괴의 도끼(아이템) - 200 방어력 감소. 3 번 까지 중복.

그외 기타 물뎀 관련 디버프
>굴복의 수정(아이템) - 2분 동안 방어도 200 감소. 1분 쿨타임. 방가와 중복되지 않음.
>사냥꾼의 징표 - 모든 아군의 원거리 전투력 110 증가. 2분 지속.
>아서스의 눈물(물약) - 암흑 저항력 10 증가. 적이 복용자 공격시 30%의 확률로 질병에 걸리고 3분 동안 입는 피해 8 증가. 30분 지속. 근딜 위주의 공대에게 추천.


2. 스펠 데미지 증가 디버프
>원소의 저주 - 화염/냉기 마법 저항력을 75만큼 감소 및 대상이 받는 화염/냉기 피해 10% 증가.
>어둠의 저주 - 어둠 마법 저항력 75 감소 및 대상이 받는 어둠 피해 10% 증가.
>어둠의 화살 연마 - 어둠의 화살이 치명타 적중 시, 대상이 받는 주기적 피해를 제외한 암흑 피해 4 회에 대해 암흑 피해 20% 증가. 12초 지속.
>어둠의 매듭 - 암흑 계열 주문에 대해 대상이 받는 15초 동안 3% 피해 증가. 5번 까지 중첩.
>일몰(아이템) - 5초 동안 대상이 받는 주문 피해 15% 증가.
>불태우기 연마 - 대상이 받는 화염 피해 30초 동안 3% 증가. 5번까지 중첩.
>아케이나이트 기계용(기공)/화염 강타 - 적에게 37-43의 화염피해를 입히고 20초 동안 받는 화염 피해 40 증가. 5번 중첩 가능.
>혹한의 추위 - 대상에게 거는 냉기 주문의 극대화 확률을 2% 증가. 5번 까지 중첩.
>부패 - 대상에게 18초간 666의 피해.


3. 지원 디버프
>사기의 외침 - 30초동안 10미터 내 적의 근접 전투력 140 감소
>천둥 벼락 - 주위 적에게 103의 피해를 입히고 30초동안 공속 10% 감소시킴.
>우레폭풍 - 바람추적자의 성검(아이템) - 번개로 강타하여 300 자연 피해, 주변 적 5명의 자연 저항력 25 감소. 선택된 대상은 12초동안 공속 20% 감소.
>무력화 저주 - 2분 동안 대상의 공격력 31 감소.
>빛의 문장 - 심판이 내려진 적을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 61 생명력 회복.
>지혜의 문장 - 심판이 내려진 적을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 59 마나 회복.


<<디버프 우선 시스템>>
여러 디버프가 있지만, 어떤 디버프는 밀리고, 또 밀리지 않는 디버프가 있는 걸 보셨을 겁니다.
각 디버프마다 5 단계로 나뉘어진 우선권의 차이가 있으며,
16개의 디버프가 걸려있을 경우, 최하위 우선권의 디버프부터 삭제됩니다.
(흑마들이 부패 밀린다고 징징 대는 이유, 본인이 흑마임 ㅠㅠ)

1. 최상위 우선 디버프
CC 계열 디버프 ( 양변, 현혹, 기절, 후려치기, 얼회 등등)
도발 디버프 (도발, 도발의 일격 등등)

2. 상위 디버프
저주 (어둠, 원소, 무모 등등)
방가
우레폭풍/천둥벼락
사기의 외침
요정의 불꽃
사냥꾼의 징표

3. 보통 디버프
데미지 계열 디버프 (예: 혹한의 추위, 어둠의 매듭 등등)
작열
아서스의 선물
흡혈의 선물
사냥꾼 독계열 디버프
도적 독계열 디버프
죽음의 일격

4. 하위 디버프
도트류 (지속 시간이 긴 도트가 우선권이 있음)

5. 최하위 디버프
화염구의 초당 데미지
전사 치명상 스킬
무기로 발동 되는 효과들



<<16개 디버프 예시>>
디버프 우선권과 각 디버프의 유용성을 감안해서 16개의 디버프의 예시를 제시해 보겠습니다.

1. 어둠의 저주
2. 원소의 저주
3. 무모함의 저주
4. 방어구 가르기 또는 약점 노출(2가지 중 하나만 넣어도 괜찮음)
5. 요정의 불꽃
6. 어둠의 화살 연마
7. 어둠의 매듭(암사)
8. 혹한의 추위
9. 사기의 외침
10. 사냥꾼의 징표
11. 빛의 문장
12~14. 흑마가 3명일 경우 부패 디버프 3개 추가
(디버프 슬롯이 모자라는 경우, 일몰 흑마만 부패를 거는 것을 추천)
15~16. 딜러로서 암사가 있을 경우: 어둠의 권능: 고통, 정신의 채찍

그외 대체 가능 디버프: 아이템 효과(파괴의 도끼, 일몰), 사냥꾼의 결점 노출(용추적자 갑옷 - 검둥), 마법사의 작열(안퀴, 낙스), 아케이나이트 기계용(기공-화염 강타), 지혜의 문장


<<덧붙여서>>
1. 도발이 필요한 네임드일 경우 도발을 위한 디버프 슬롯을 남겨두는 것이 좋음.(최우선으로 들어가긴 함)

2. 안퀴와 낙스 이후에는 사냥꾼의 DPS가 낮아지므로 '사냥꾼의 징표'와 '결점 노출'의 효용성이 떨어질 수 있음.

3. 공대 상황에 따라 그외 '사기의 외침' 이나 '빛의 문장' 같은 방어적인 디버프보다는
'부패'와 같은 공격적인 디버프로 대체 가능.

4. 암사의 경우에는 디버프 슬롯을 3개나 가져가기 때문에,
'어둠의 매듭'을 제외하고 나머지 특성을 치유 관련 특성으로 특변을 해서
힐러로서의 역활과 '어둠의 매듭' 디버프 시전의 역활만을 수행하기도 함.

4. 흑마는 최우선 저주 3종: 무모 저주, 어둠 저주, 원소 저주를 제외하고,
기타 저주는 다른 디버프를 위해 걸지 않는 것이 좋음.


출처:
1. https://ko.classic.wowhead.com/guides/debuff-management-classic-wow
2. https://www.malediction.net/mobile/forum/viewthread/m/52136443/id/32850072-debuff-prioritization-optimal-debuffs-for-ra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