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도움이 되라는 차원에서 쓰는 글입니다. 참고만 해주시고,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1. 성전사의 발동률

보통 사람들은 분당 1회 발동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치만 사실은 다릅니다.

분당발동률(procs per minute)이란 개념을 먼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무기는 공속이 다릅니다. ex) 고등어 2.8 / 용검 2.6 / 전비 1.8 / 푸기오 1.7 / 냥개 1.6 등등

PPM을 만족하려면 무기 공속마다 발동확률이 달라야하죠.

성전사는 1 PPM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등어의 경우 1분에 21.4 대를 칩니다. 그래서 평타 1대에 4.6%의 확률을 가집니다.

용검의 경우 1분에 23.07 대를 칩니다. 그래서 평타 1대에 4.3%의 확률을 가집니다.

전비의 경우 1분에 33.33 대를 칩니다. 그래서 평타 1대에 3%의 확률을 가집니다.

푸기오의 경우 1분에 35.29 대를 칩니다. 그래서 평타 1대에 2.8%의 확률을 가집니다.

냥개의 경우 1분에 37.5 대를 칩니다. 그래서 평타 1대에 2.6%의 확률을 가집니다.

평타 (질풍 토템, 심손, 도검류전문화에도 발동됩니다.) 는 이렇고

성전사는 스킬에도 발동이 됩니다.

ex) 사악한 일격, 기습 등등

도검일 경우 사악한 일격 3번칠때, 단검일 경우 기습 2번을 치죠.

대충 도검이 단검보다 스킬을 1.5배 더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충이에요)

PPM이란 무기 평타와 무기 스킬에 '분당 발동 확률'을 제한할 뿐 '분당 발동 횟수'는 제한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 성전사 발동 개념입니다.



2. 성전사 실제 발동 횟수

평타는 질풍 토템, 심손, 도검류 추가타의 경우 성전사의 분당 발동 횟수가 증가합니다.

또 평타는 대족장, 난도질, 폭풍의 칼날에도 분당 발동 횟수가 증가합니다.

스킬은 추가적으로 성전사의 분당 발동 횟수를 증가시키죠.

그래서 예를 들면 보스 전투시간 1분에 성전사가 0회가 터질수도 있고, 5회가 터질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3. 성전사를 활용하는 방법

1) 공속이 느린 무기를 든다.

공속이 느린 무기는 도검이죠. 그래서 도검은 보통 성전사를 씁니다.

여기서 예를 들면 용검고등어는 초뎀차이가 없죠. 

그치만 Max 딜 차이 때문에 사악한 일격이 고등어가 더 좋은걸로 알고있습니다.(물론 스탯부분도 고려해야겠죠)

또, 성전사 분당 발동 확률 차이도 생기고 -> 분당 발동 횟수 차이도 생깁니다.

2) 스킬을 많이 쓴다.

스킬을 많이 쓰는 무기는 도검이죠.


3) 단검은 성전사를 쓰는게 효율이 안좋냐?

최상위권 단검 로그를 보면 주 무공5 / 보 민15  or 주 성전사 / 보 민15 가 많습니다.

무공5는 공속이 빠를수록 효과를 많이보죠 ! min 뎀과 max 뎀이 5씩 오르니

평타만 극단적인 예를 들어 공속이 60인 무기는 1분에 1대를 치니까 공격력 +5 증가 효과를 보죠.

공속이 1인 무기는 1분에 60대를 치니까 공격력 +5 x 60 의 증가 효과를 봅니다. 총 +120 증가 효과를 보죠.

이 상황을 보면 단검은 성전사 효율이 안좋습니다.

평타(대족장,폭칼,난도질)은 도검과 같은 발동 횟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치만 스킬이 도검보다 적게 들어가서 발동 횟수를 도검보다 못 만들죠.

단검 성전사 활용은 쿨기 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4. 성전사를 쓰는 도적의 쿨기 타이밍

사실 자기와 템,버프,도핑 상황이 비슷한데 미터기 위에있는 도적을 도저히 못 따라가고, 역전 못하는 이유에 대해 글을 쓸려고 이 글을 썼습니다.

네임드마다 공략법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판크리스를 예를 들겠습니다. ( 도발 o, 순수 빡딜 보스 )

오프닝은 사악2번 난도 or 기습 난도가 일반적으로 합니다.

여기서 성전사가 뜬 타이밍을 기다리는 사람이 있을겁니다. 어차피 성전사를 쓰는 도적이면 성전사 운빨 게임이죠.

킬타임 1분이라고 가정합니다. ( 킬타임이 40초거나 1분 20초인 경우 그거에 맞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

오프닝 후 (어글, 5방가,요불,무모를 보는거 포함) 쿨기를 바로 쓰는 사람과 성전사를 기다리는 사람을 예를 들겠습니다.

일단 쿨기를 바로 쓰는사람은 미터기 위에 있게됩니다.

나중에 쓰는 사람은 미터기 밑에 있겠죠.

전투시작 10초안에 자신의 딜 순위는 결정된다고 저는 주관적으로 생각합니다. ( 도적 기준 )

쿨기를 바로쓰면 성전사 분당 발동 횟수가 빠르게 오죠. (스킬을 더 많이 땡겨 쓰기 때문에 + 폭칼 )

전투시간 60초 기준

오프닝 사이클 3초 / 바로 아드폭칼을 쓸경우 ( 운이좋아서 바로 오프닝 때 성전사가 터지면 좋겠지만.. )

아드,폭칼 6초 ( 6초~21초 동안 아드 폭칼 업타임이죠. )

그럼 6~21초 사이에 성전사가 터질확률이 증가하죠. (물론 난도질 버블업 작업부터 기력 사이클 시동거는 시간도 빨라 집

니다.)

근데 문제는 늦게 키는사람보다 성전사 업타임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7초에 성전사가 터젔다고 가정을 하면, 7~22초 까지 성전사가 업타임이 되겠죠.

그런데 19초에도 성전사 또 터지면? 19~34초 까지 성전사 업타임이 연장 됩니다.

즉, 성전사 업타임을 7~ 34초 ( 27초 ) 가 되겠죠 물론 쿨기 후 ( 22초~60초 ) 성전사도 터질 수 있습니다.

성전사를 보고 늦게 쿨기를 경우, 초반부터 성전사가 터지면 빨리 키겠죠. 그치만 늦게 터져서 보고 늦게 키면

만약 40초에 켰다. 그럼 40~55초가 쿨기 타이밍이죠. 그럼 60초에 킬이 되는데, 쿨기 후 성전사 연장을 할려는 상황을 고

려 안하게 됩니다.



결론

쿨기를 빨리켜서 성전사 업타임을 늘려라 !

쿨기 끝에 성전사가 연장되는 상황도 고려해라 !

단검도 성전사를 쓸거면 쿨기를 빨리 써라 !

최대한 전딜의 마격타임과 쿨기를 겹치게 하지마라 ! ( 쿨기를 일찍켜서 dps를 최대한 끌어 올리고, 마무리 부분은 딜전

의 마격타임에 dps 손실을 맡겨라 ! ) -> 딜전의 마격타임을 1초라도 더주는 격이죠.



PS. 글을 많이 안써봐서 읽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ㅠ ㅠ 양해 부탁드립니다.
어제 세이지 풀버프로 로그작을 하고 잘안되서 분석한 결과, 주관적으로 생각한 글입니다.
항상 96~98 에서 99점 찍기가 너무 힘들군요 ㅠ ㅠ 99점은 3개밖에없네요..
잘못된 부분은 말씀해 주세요 !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도움이 되라고 하는 차원에 쓴 글이니 너무 공격적인 글은 안다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