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길게 썼는데 인벤 글쓰기 오류로 내용을 날리는 바람에... 의욕상실해서 짧게 적고 넘어갑니다.



1) 주문 관통력이란?
마법사의 경우 비전특 첫 줄에 '신비한 미묘함'이라는 특성이 있는데
여기서 설명하는 "자신의 모든 주문에 대한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10만큼 감소"
이 부분을 짧게 일컬어 주문 관통력이라 부릅니다. 
주문 관통력은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깎는 매커니즘으로, 주문 적중(주문을 저항할 확률을 x% 감소)와는 별개입니다.

2) 안퀴라즈에서 주문 관통력이 필요한 이유



이유는 간단합니다. 안퀴라즈 20인 네임드의 마법 저항력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별도의 주문 관통력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는다면,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관통력 수치는
신비한 미묘함으로 10, 흑마법사의 원소의 저주로 75가 되어 총 85입니다.
하지만 위 사진의 모암 같은 경우, 모든 마법 저항력이 155나 되기 때문에 85를 깎아도 여전히 저항력이 70 남아있죠.
이 때문에 주문 관통력 아이템을 별도로 맞추지 않으면 만적중을 맞춰도 주문 저항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3) 얼음화살과 화염구의 차이

안퀴라즈 20인에서 주문 관통력이 필요해지는 또다른 이유는
5페이즈에 마법사의 주력 스킬이 얼음 화살에서 화염구로 바뀌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와우 클래식의 주문은 Binary Spell과 Non-binary Spell이라는 구분법이 있는데,
쉽게 말하자면 "어떤 주문에 데미지 이외의 부가효과가 있으면 Binary Spell"입니다.
대표적으로 얼음 화살, 죽음의 고리, 정신의 채찍이 해당됩니다.
화염구는 부가효과가 있긴 하지만 그것이 데미지이므로, Non-binary Spell에 해당됩니다.

Binary Spell의 경우, 완전저항 아니면 100% 데미지만 들어갑니다.
레이드 전투기록을 보시면 xxx의 피해를 받음 (yyy 저항함) 같은 문구가 뜰 때가 있는데
Binary Spell은 이런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얼음화살이 부분저항 없이 들어가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하지만 화염구는 적이 가진 저항력에 따라 25% 저항, 50% 저항, 75% 저항, 100% 저항이 공식에 따라 들어가고
화염구 로그를 보시면 분명 완전저항은 아닌데 데미지가 깎여서 들어가는 모습이 종종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죠.
이게 바로 Non-binary Spell이 가진 의미입니다.

얼음 화살은 25% 저항이나 50% 저항 따위가 없기 때문에, 주문 관통력 문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완전저항만 아니면 100% 박히는 식이므로 50~70 정도의 저항력은 사실상 없는 거나 마찬가지죠.
하지만 화염구는 적 저항력에 따른 부분저항 공식을 그대로 따라가므로, 맞추지 않은 주문 관통력은
그대로 딜손실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화염구의 특성은 주문 관통력을 맞춰야 하는 또다른 이유가 됩니다.

위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안퀴라즈 20인에서" "화염구로 딜할 때만" 주문 관통력이 필요하다는 결론.

4) 안퀴라즈 네임드별 저항력

안퀴라즈 20인 (괄호 안은 필요 관통력 수치)

쿠린낙스 - 115 (30)
장군 라작스 - 135 (50)
모암 - 155 (70)
먹보 부루 - 135 (50)
사냥꾼 아야미스 - 135 (50)
무적의 오시리안 - 1000 (오시리안의 경우 수정 클릭 시 저항력이 0으로 떨어짐)

안퀴라즈 40인

모든 네임드 - 75 (안퀴 40에서의 관통력은 스탯 낭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