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드로 검둥 한섭 퍼킬 했어요 ㅎㅎ

로크섭 얼라 클래식 길드 갤랑입니다. 

10시쯤 시작해서 12시 23분쯤 끝났습니다.

로그나와봐야 알겠지만 현재까진 1위네요.




딜딸은 최대한 자제하고, 확실한 공략 위주의 딜/무빙을 했습니다.

영약에 필요성에 대하여 게시판에 난리긴한데, 핵심은 화저입니다.

화저 약 100맞추고, 지혜먹고 했습니다.

잡을 의지가 있고 딜러라면 도핑하세요 그냥.

트라이 주간에 영약 필요없다 있다 따질정도면, 한달후에 안정화되면 다니시면 됩니다.


몇몇 논쟁 및 이슈가 되는 부분들입니다.

1. 자극 - 콜 없었을땐 딜쿨로 썻고, 

2. 전부 - 콜 있을때마다 올렸으며, 

3. 고룡수호병  쫄잡을때 본진과 탱 사이 포지셔닝후, 탱이 수면/기절로 어글이 튀면 인터셉터 도발로 탱인계 정도 하였습니다.

4. 보스구간에선 탱 할 일 없습니다.(네파 쫄웨이브땐 살짝했음)

5. 사실상 용기대장이 막보인듯.


※ 보스별 야드시점 공략은 시간나면 따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ㅜㅜ 오늘은 너무 정신이 없어서 ㅠㅠ



기념으로 딜야드 가이드 몇줄 쓱싹쓱삭 해봅니다.



우/선/하/지/마/세/요

야드.. 가슴이 시키는 분들만 하세요..또륵


  • 야드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야드 클래스의 특성 파악을 위해
  • 야드 하시는 분들께는 도움되길 바라며
  • 와린이분들껜 딜링에 대한 팁들이 듬성듬성 있기에 


한번 쯤은 읽어보시는걸 권유드립니다.

특히 공장잡으실 분들이 계시면 꼭 좀..(야드인식 쓰레기 개선차원)


스킬이름 소모되는 코스트, 증가하는 데미지 등 외우지도 못하고 감에 의존하는편이고

경험 및 뇌피셜을 기반으로 작성한거라서 정답도 아니고 틀린부분도 있을거에요.

그래도 로그팟 나오기 전 12월 언저리 까진 야드 올스타 1위 왔다갔다 한 것 같습니다. 

야드죽기를 본캐로 했었던 판다리아때는 국내1위/글로벌 6위 공대(10인) 딜러였습니다.


손끝이 기억하는 감들을 글로 쓰는건 정말 어려운듯 합니다...

이견이나 틀린점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장비

bis사이트 참조하시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비는 4대인던 파밍 완료되면 적중 8%를 맞출 수 있습니다적중우선으로 셋팅하세요. 

https://ko.classic.wowhead.com/guides/feral-druid-dps-gear-bis-classic-wow

4대인던 BIS파탬 화심 전장이 현시점 최고 장비로 나올텐데요

필드보스와 작전사령관 셋트는 논외로 보시는게 편하실겁니다.

  1. 손목 안정의 손목 보호구
  2. 반지 – 아큐리아의 고리돈훌리오(알방확고), 속전속결의 반지
  3. 목 – 오닉목걸이

화심/오닉에선 이정도만 확보하면 끝입니다


★ 특이점


1) 가슴

BIS는 스칼드랍 시체갑옷인데여명의 설원에서 제작할수 있는 에픽 가슴이 있습니다

핏빛머시기인데 전 이거 착용하고 있어요시체갑옷은 체력이 없어서요

핏빛가슴에는 치타2%가 있고시체갑옷에는 전투력 +60, 취향 차이긴 하지만,

전 치타게이+체력올리기 위해 핏빛가슴 제작했습니다. 취향껏 선택하세요.

 

2) 무기

무기는 올타임 놈리건 압축기입니다(사용시 공격속도 +50%) 

전설무기 아티쉬를 먹어도 압축기입니다무기 공격력 및 발동효과를 볼 수 없기에 

3회 한정 압축기는 클래식 끝나는 그날까지 파밍하셔야 합니다.

압축기 파밍 : https://youtu.be/qWQ6ucy-QEk


무기 마부는 - 아쉽게도 압축기 아이템 레벨이 낮아, 원소 숫돌(3분간 치타2%)은 발리지 않습니다.

철제 평형추(공속3%)는 발리긴 합니다만, 원소숫돌 3번쓰고 버릴거 바르기엔 좀 아깝죠? 

나중에 로그팟 가서 한번 해볼까합니다.


요즘 시간압박으로 압축기 파밍 못해서 알방확고 둔기 씁니다. 둔기써도 상황과 보스에 따라 딜이 나쁘진 않았습니다. 귀찮은 분은 그냥 알방확고 둔기 쓰세요. 혈장 퀘탬도 괜찮아 보이더군요

 

3) 뚜껑 - 뒤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야드딜의 핵심은 재변입니다. 10골도 안하니 경매장서 구매하세요.

늑대머리 투구

 

4) 데빌셋 - 적중을 위한 필수


5) 장신구 - 블랙핸드 + 심손 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 전 심손이 없어서 자철광 씁니다.

시뮬레이션 크래프트 돌려보면 심손이 dps 2~5 정도 더 높게 나오던데, 갠적인 생각으론 그 이상으로 생각됩니다. 압축기로 인한 평타 발동 횟수가 2배이상으로 나올테니까요




○ 스텟

  1. 힘 – 1당 전투력+2
  2. 민 – 1당 전투력+2, 방어도+2, 회피율+0.04% / 민첩20 = 치타1% 
  3. 정 마나를 5초 동안 소모하지 않으면 마나가 2초 마다 정신력 기반으로 회복
  4. 전투력14 = DPS1 상승
  5. 저항 - 딜야조드가 만저항 챙길 일이 없겠지만 말씀드리면 315가 맥스피해75% 감소됩니다.
  6. 방어도 - 해골몹 기준 만방 17,265 더 이상 의미 없음


○ 적.중.도

정확하게 기억이 나진 않지만(뇌피셜) 양손 만적중 소프트캡이 8.56% 이었나.. 그럴겁니다

그래서 소숫점까지 생각해서 9%를 만적중이라 보죠5버블 흉포 빗나감 3연타 겪어 보시면 적중의 중요성 아실겁니다.

현재는 대충 에픽끼고 싶어서 6맞추고 다닙니다적중률은 떨어졌지만 스텟 상승으로 인한 누적 데미지량과, 

심크를 돌려보면 DPS는 비슷해서 그냥 애픽 끼고 다닙니다.

평타까지 다 챙기기는 어려워요특히 쌍수는 적중율이 25% 있어야 모든 자동 공격이 빗나감이 뜨지 않슴돠.


※ 조드하고 싶으면(전 캐스터 공통)

60레벨때 동렙몹 - 3%의 주문 적중률이면 안빗나감

63레벨(해골몹) - 16%의 주문 적중률 요구

 


○ 딜딸 메커니즘

야드 딜 핵심은 마나를 태워(폼변신으로얻는 기력으로 스킬을 계속 시전하는겁니다.

늑대머리 투구와특성에서 얻을 수 있는 변신시 기력 획득변신 마나 감소는 꼭 필요합니다.

투구+특성으로 인하여 변신시 60의 기력을 즉시 돌려받습니다. 

기력틱 까지 계산해서 변신하면 변신 즉시 80의 기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변신을 계속하려면 마나통도 중요하며 마나 관리도 중요합니다



※ 정신자극은 본인 딜쿨기임을 명심하십쇼

야드는 딜러지 야징/전부/자극 셔틀이 아닙니다허나 극초기 공략기간에는 공..을 위하여 세이브 할 필요성은 있다고 봅니다어느정도 파밍되고 본인이 1인분의 퍼포먼스를 뽑아내면 개념있고 존잘인 공장은 전부/자극 콜 따위 시키지 않습니다(사랑해요 울공장님)



○ 딜 사이클

딜 싸이클은 단순합니다. 칼날 발톱으로 버블 챙기고, 흉포로 마무리입니다. 타 스킬(도트류)는 쓰지 않습니다.

클래식은 아시다시피 도트를 걸수 있는 슬롯이 제한되어 있고, 본섭과는 달리 클래식 야드는 도트딜이 약합니다.

항간에 떠도는 압축기 평타를 이용한 맹공격딜은 쓰레기입니다.



○ 딜사이클 & 딜링팁

 

오프닝은 두어개 스탈이 있습니다만,,


1. 은신-맹공-찢발-웅크리기-요불-압축기-(여기까지 오프닝 종료)-변신-칼발-칼발-변신-칼발-흉포-(이하 사이클 반복)


※ 위와 같이 들어가면  매우 높은 확률로 어글텨서 죽습니다. 죽음 로그 보면 대부분 초반 어글입니다.

※ 맹공은 기력틱 중간쯤 왔을때 써주세요, 그래야 오픈 첫딜 넣을때 기력 100으로 시작 가능

※ 웅크리기는 찢발 크리가 뜨면 쓰고 아닌경우 생략

※ 요불(방어도감소디버프) 리필, 기력틱 보지않고 빠른 타이밍에 재변 할 경우 기력이 60인데 1칼발 후 기력틱 사이에 요불 넣어줍니다. 이유인즉, 글로벌 쿨타임을 소모하기에 dps하락의 주 원인입니다. 칼발이나 흉포를 쓸수 있는 기력이 있는데 요불 리필하면 글쿨손해->dps손실 

기력차는 2초 사이에 요불 리필하세요.




2. 인간폼으로 다가가면서 - 달섬(흑마님 ㅈㅅ) - 요불 - 자극 - 변신 - 칼발 - 칼발 - 변신 - 칼발 - 흉포


그냥 딜딸 포기하고 죽기 싫어서 고안한 사이클입니다.

1등은 못하지만 .안.전.빵. 이며 중후반 마나 고갈로 인한 dps밀림이 없습니다(마나 부족시 일마 드심됨)

초반부터 빡딜 넣어 치고 못올라가면 야드로 상위권들기 힘들어요. 

약속된 자리, 칼어글 잡아주지 않는 이상 은신 찢발은 죽음의 주 원인. 그래서.. 최근엔 이렇게 합니다.


※ 지혜의 영약 먹지 않으면 마나가 가끔 부족함

※ 딜링 도중 자극을 쓰게 되면 글쿨 2타임 손해 입니다(자극글쿨1.5초, 폼변1.5초)

    전투시간 +-1분 언저리 공격대임을 생각하면 3초면.. 엄청 큽니다

※ 오픈 극초반엔 자극으로 인하여 획득하는 마나량이 살짝 웃도니 오프닝 딜사이클에 80기력 흉포 한번 

    넣어주고 재변딜 하면 마나 회복량이 마나통을 오버하지 않습니다.

※ 흉포 기력 35소모하고, 남은기력을 소모하여 추가 데미지 주는데 이게 쓰레기이므로, 

    오프닝을 제외한 재변딜에선 80기력에서 칼발쓰고 흉포 박으셔야 합니다(5버블일때도 무조건). 이게 더 쎄요.

※ 전클라스 공통 사항이지만, 글쿨/무빙 등으로 인한 딜로스는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1) 자리 못잡아서 이동하느라 빠지는 dps

    2) 캐스터 - 몹 딸피때 캐스팅 실컷 올리고 있는데, 몹이 죽어버릴 경우

   3) 밀리 - 4~5버블 쌓아뒀는데 못 터트리고 몹이 죽어버리는 경우

이렇게 타겟전환후 다시 캐스팅 땡기거나 버블 쌓으려면 최대 6초 가량 날리게 됩니다.

멀티타겟 딜링시에는 박혀있는 도트숫자와 시간 대략 환산하고 빠른 타겟전환을 하든

땡기고 있는 캐스팅 취소하고 즉발류 스킬 한대 박고 글쿨돌때 타겟전환하는 등 

DPS밀집도를 높이고 글쿨을 낭비 하지 않는게 핵심입니다.




○ 버프에 민감하고, 압도적인 도핑으로!

영약까진 뭐..그렇다 쳐도 도핑을 풀로 땡겨 주세요. 

스펙의 상승 거의 없기에..도핑을 해줘야 어느정도 스팩을 커버 할 수 있습니다.

살쾡이, 거인, 화주, 오징어 4종세트는 꼭. 이젠 영약까지 먹어도 전사님들 마격타임엔 답이 없네요.


그리고 버프에 민감해야 합니다. 공격대에 속해 있을시 버프를 요구 할 수 있고 받는건 당연한 권리입니다.

5기사면 괜찮은데 4기사면 보통  빛/지/왕/구  버프가 들어옵니다.

보통 지/힘 같이 돌리는데 회드2야드1이면 당근 지축이 들어오죠. 

이럴땐 빛축 돌리시는 기사분께 물약이든 뭐든 성의를 표하시고

귀찮더라도 야드인 저는 빛축말고 작은 힘축으로 부탁한다고 로비를 하세요.

지금은 저 먹을 물약도 없어서... 못드리는 관계로 그냥 버프 들어오는대로.. 주시는대로 받습니다....

또한 밀리 팟에 속하기에 지능와 정신 못받을때가 자주 있습니다. 챙기세용



○ 왠지 물어볼 것 같은 Q&A


※ 맹공격은 언제 쓰나?

  • 호분은 찢발 오프닝시 첫번째 쓰고 안씁니다. 공격력 상승 6초인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30기력이면 1틱 채워서 칼발 쓰는게 더 이득입니다


 ※ 4버블 흉포는

  • 딜하다 보면 4버블에 기력15가 남을때 있습니다. 
  • 이땐 기력1틱 기다린후 4버블 흉포 쓰고 깜끔하게 넘어갑니다.
  • 그왼 5버블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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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생각나는대로 허접하지만 몇글자 적어보았습니다.

스압을 견뎌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만에 트라이 하니깐 재미는 있더라구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