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제 글은 회복 드루이드를 위한 전반적인 글입니다 로그라는 개념이 클래식에 적용되어 회복 드루이드끼리 순위가 나눠지고가끔 로그에 집중하는 분들도 보이고 있습니다만 제 전반적인 의견은 열심히 한다면 자신이 필요한 만큼의 로그는 나온다는 생각입니다.


들어가면서


안녕하세요클래식을 즐기는 와우저 여러분들그중에서도 특히 회복 드루이드 여러분을 위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이 글은 회복 드루이드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야드에서 회드로넘어오시거나 레이드에서 어떻게 힐을 해야 할지어떤 특성으로 가야할지 막막한 분들을 위해 쓴 글입니다.

이미회복 드루이드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이 읽어보실 글이기에는 많이 부족한 점도 있습니다만읽어보시고수정정정첨가할 내용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로그라는개념이 클래식에도 적용되고 저보다 많은 고수 분들이 계시고 의견이 엇갈릴 수 있으니 피드백을 통해 좀 더 좋은 가이드가 되었으면 합니다.

 

특징


흔히회복 드루이드(이하 회드)를 생각할 때 회드의 가장 큰 특징은강력한 도트힐(HOT=heal over time/편의를 위해 지금부터 도트힐이라 부르겠습니다)입니다.

회복이라는즉시 시전 중간 길이의 무빙가능한 도트힐과 재생이라는 즉힐과 긴 길이의 도트 힐링을 통해 탱커의 급사를 방지하고 공대원의 안정화를 책임집니다.

또한단일 힐링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다른 클래스에 비해 시전 시간이 긴 만큼 스킬의 치유량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아래의내용은 각 힐러 클래스별 단일 스킬의 시전시간 마나소모량 힐량을 수치화해서 나타낸것입니다기본적으로다른 힐에 비해 긴 캐스팅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기:빛의 섬광 1.5 140마나 343-383
신기:성스러운 빛 2.5 660마나 1590~1770
사제:순간 치유 1.5 380마나 812-958
사제:상급 치유 3 710 마나 1966~2194
드루이드:치유의 손길 3.5 800마나 2267-2677
복술:치유의 물결 3 620마나 1620-1850

 

사제의상급 치유보다 높은 힐량을 자연의 신속함이라는 특성과 함께 즉시힐을 통해 공대원의 급사 방지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드루이드의스킬 중 정신자극은 많은 캐스터들에게 사랑받는 스킬로써 대상의 정신력을 기반으로 전투 도중 상당량의 마나 회복에 도움이 되기에 레이드에서는 없어서는안 될 스킬 중 하나입니다.

드루이드의여러 스킬들 휘감는 뿌리는 전장에서 아주 유용한 스킬이 될 수 있고 겨울잠은 검은 날개 둥지와 같이 용족이 나오는 인던 및 레이드에서 아주 유용하게쓰일 수 있는 스킬입니다. 

또한드루이드는 오리지널의 유일무이한 전투부활 <환생>이라는스킬을 통해 탱커나 힐러가 사망하더라도 다시 전투에 합류할 수 있도록 하기에 레이드에서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신기정화

사제:마법 무효화질병해제

드루이드독해제 저주해제

정화는독,질병,마법을 1개씩해제가 가능하고 마법무효화는 한번에 2개의 마법해제 및 적에게도 가능하고 드루이드의 독해제는 한번해제후 2초마다 1번씩 총 4번을더 해제 하게 됩니다.

드루이드의특징은 법사와 더불어 저주해제가 된다는 점이기에 루시프론 등 저주해제가 필요한 네임드에서 큰 빛을 발하게 됩니다.


2-1 회복 드루이드의 주문력 계수


치유의 손길 HealingTouch - 3.5/3.5 - 100%

평온Tranquility - 3.5/3.5/3 - 33%- 6.6% per tick (5)

회복Rejuvenation - 12/15 - 80% -20% per tick (4)

제생즉힐Regrowth Direct:(2/3.5)*(2/3.5) / (2/3.5 + 15/15) = 18.65%

재생지속힐Regrowth HoT: (15/15)*(15/15)/ (2/3.5 + 15/15) = 63.63% (9,09% per tick) (7)

2-2 특성과 치증의 관계


와우 클래식에서 회복 드루이드의 가장 큰 문제점중 하나는 바로 회복이 밀린다는 건데요
'
이미 더 강한 효과'로 시작되는 문구를 부캐로 회드를 키우시는분들은 많이 보셨을듯 합니다
그저 단순히 치증이 밀려 회복이 밀리는게 아닌 '이미 더 강한 효과'라는건 치증과 특성 모든 것을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예시를 드는게 더 이해가 잘 되지 않을까 해서 예시를 통해서 설명하겠습니다.


ex) 저는 지금 4대인던비스셋팅을 거의 완료해서 치증이 561이 나옵니다
특성은30/21특성이고 회복연마나 자연의 선물같은 힐량을 올려주는 특성은 찍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오닉을 가서 사람들 템을 둘러보니저보다 치증이 높은 아이템들이 아니더군요.
자신만만하게 오닉 시작하면서 맨탱에게 회복을넣는데 왠걸안들어가는겁니다더 강한 주문이 있다면서요.
어이가 없었고 오닉잡고 나서 다른 드루들 템들을하나하나 확인해서 치증을 계산해봤더니 젤 높은 분이 363이더군요.


이 글에 대해서 분석해보자면

현재 회복은 기본적으로 12초에 걸쳐756 힐이 들어갑니다 만렙 기준
그리고 회복의 주문력 계수는 80%입니다 틱당 20%
그리고 특성을 통해  올릴  있는 힐은 전체 치유 10%증가와 회복 효과 15% 증가가 있습니다
이때  특성을 모두 찍었다고   12초에 걸쳐 1221  힐이 들어갑니다
이제  작성자 분의 치증  561 80% 그리고 다른 드루분의 치증 363 80% 비교하면
각각 449/290  나옵니다
888+449=1205
1221+290=1379
최종적으로 특성을 찍은 드루분한테 밀릴  밖에 없게 되는거죠


3-1 힐 로테이션

레이드에서회드의 힐 로테이션은 기본적으로 두가지입니다탱커에게 고렙 회복과 재생을타 공대원에게 저렙 회복과 재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회드의 스킬은긴 시전 시간의 치유의 손길과 마나 소모가 큰 회복과 재생으로 인해서 자신에게 맞는 스킬의 다운그레이딩이 필요합니다

탱커에게만렙 회복 + 3 or 6렙 재생타 공대원에게 저렙 회복 4~5or 3렙 재생 or 3~4렙 치손 등을 써가며 탱커의 도트힐이 끊나지 않도록 신경써야합니다.

도트힐의특성상 회드는 탱커에 대한 예측힐이 타 클래스에 비해서는 좀 덜할 수 있으나 그만큼 공대원 전체의 안정화에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인스턴스던전에서는 회복과 치손을 통한 힐과 가끔 재생이 필요한 상황에서 재생을 써가며 마나 관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2 특성

특성설명에 앞서 특성은 개인의 힐 택틱취향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이 특성을 100% 따라가라는 것은 아닙니다상위권 회드 분들 중에는 이와다른 특일 수도 충분히 있습니다하지만 대체적인 조언 정도로 보셔주시면 감사할꺼 같습니다.

이특을 베이스로 한또는 아니더라도 자신의 팁을 공유해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3-2_1 PVE <자연의 은혜/달빛회복 드루이드


해당트리는 조화 24 회복 27의 트리로써 달빛과 평온한 정신을통한 스킬의 마나 소모 감소와 자연의 은혜를 통한 시전 시간 감소를 노리는 트리입니다

해당 트리는 회드의 가장 베이스가 되는 트리로써 치손이라는 단일 힐량의 효율을 최대한 뽑아낼 수 있으며 회복 또한 특성에 포함되 힐에 있어 기대값이 좋습니다

이트리에서 조화 부분의 가시와 자연의 테두리를 찍는 것은 개인 취향이지만 인던에서 가시를 통한 탱커의 광역 어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거나 요불의사거리 증가를 위해 자연의 테두리를 찍는 것을 고려하였습니다

또한원래는 회복 연마의 포인트를 빼서 평온한 정신에 주는 것이나 현재 힐러의 수와 스팩이 좋은 상황에서는 회복 연마의 도트힐 증가가 공대의 전체적인안정화에는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3-2_2 PVE <재생 연마자연의 은혜회복 드루이드


해당트리는 조화 21 회복 30의 트리로써 자연의 은혜과 재생연마를 통한 재생의 힐크리와 자연의 은혜를 통한 시전 시간 감소를 노리는 트리입니다

이트리는 재생 크리를 최대한 뽑아내는게 포인트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가장 손이 많이 가는 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템으로 인해서 생기는 크리 5~10%, 오닉 버프를 통한 크리10%, 혈장 버프를 통한 크리 3%,재생 연마로 인해서 생기는 크리 50%를 모두 더해 약 75~80% 사이의 크리로 재생을 터트리는게목표입니다.

하지만아시다시피 템으로 크리를 올리기는 상당히 어려운 편이며오닉 버프와 혈장 버프의 크리가 크다는 것을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회복 연마 3 + 자연의 선물 4회복 연마 2 + 자연의 선물 5포 중 특성 선택에 고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두 특성의 차이에서 오는 회복의 차이량은 25이며 회복의 주문력 계수는 총 80%이기에 치증 약 30, <가시나무 줄기정도의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니 자신의 힐 택틱에맞춰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또한재생은 마나 소모가 심한 스킬에 속하는 편이기 때문에 템 스팩이 상당히 받쳐줘야 하는 편입니다.

약치증 600 안팎마나량5000 이상을 추천드리는 편이며 스킬도 다운그레이딩해서 써야합니다.

처음으로재생 크리를 시작하신다면 3, 6, 9렙을 추천드리며 조금씩 적응되면 스킬을 레벨을 좀 더 올려서 쓰는 것을 고려해보시면 됩니다.

또한재생 저렙 이후 고렙을 쓰는 것과 고렙 이후 저렙을 쓰는 것에 차이가 있기에 세밀한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예시로)

3렙 즉힐-> 3렙 도트힐 -> 6렙 즉힐 ->6렙 도트힐

6렙 즉힐->6렙 도트힐 + 3렙 즉힐

이렇게저렙 재생의 도트힐은 묻혀버리고 이는 다른 드루의 재생에 자신의 재생이 밀려버릴 수도 있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이렇듯템 스펙이 좋아야 하기에 유의하셔야 할 특성 중 하나입니다.

 

 

3-2_3 PVE <재생 연마신속한 치유회복 드루이드


해당트리는 조화 12회복 39의 트리로써 신속한 치유와 더불어치유과 관련한 특성을 모두 찍어주는 흔히 회복 올인 트리입니다.

이트리의 장점은 회복 연마자연의 선물재생 연마를 통한치유 효과 증가자연의 신속함신속한 치유로 인한 즉힐효과평온한 정신으로 인한 마나 소모 감소를 모두 노린다는 것입니다.

신속한 치유라는 특성은 인던 힐에서 즉시 힐이 좋기 때문에 급사를 막기에 좋은 특성 중 하나로 고려할 만합니다.

즉, 자연의 신속함+고렙 치손, 고렙 회복과 신치, 고렙 재생을 통한 3단 급사 방지가 가능한 점에서 이점이 매우 큽니다.

회복연마 3자연의 선물5포를 찍는 것은 안 찍은 특성에 비해 큰 차이가 있습니다바로 회복의 힐량에 약 200 정도의 차이가 기본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이 차이를 치유증가 효과로 환산하면 약 250나 차이가 나게 됩니다즉특성을 찍은 회드와 찍지 않은 회드 사이의 간격이 어마어마하게 벌어진다는 것이죠.

또한신속한 치유의 특징 중 하나는 걸려있는 회복 효과를 신속한 치유 시전자의 힐로 적용한다는 점이 있기에 2회드의경우 유의할 점이 되겠습니다.

 

 

3-2_4 PVP <아생의 정수자연의 신속함회복 드루이드



해당트리는 야생 30 회복 21의 트리로써 야생의 정수를 통한지능 20% 증가효과를 노리는 흔히 말하는 잡드루 트리입니다

이트리의 장점은 인던에서 곰탱으로 레이드에서는 회드로 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현재는 오리 시절과는 다르게 힐러의 스펙 상승힐러의 수 증가심지어회드의 증가로 인해서 레이드에서는 크게 각광받지 않는 특성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장에서는 회드와 야드의 역할을 둘 다 훌륭히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좋은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무리의 우두머리 특성의 부재로 치명타가 낮아지기에 표법보다는 곰 세팅이 좀 더 적절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트리의 특징 중 하나는 지능 20% 증가라는 효과로 인한 큰 마나통이 있습니다. 즉 순수한 지혜의 영약과 템이 받쳐준다면 현 페이즈에서 마나통 10000을회드로써 넘길 수 있는 유일한 특성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이 엄청난 마나량을 가지고 스킬 난사를통해 공대원의 급사를 막기 좋기에 템이 좋지 않은 회드라면 이를 활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4 힐 택틱


일단 원래 기본적으로 힐 택틱에 대해서 올릴 생각은 없었습니다. 공대마다 회드의 수가 다르고 정공, 막공 다들 각각의 클리어 택틱이 있기에 기본적으로 거기에 대해 맞추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제가 올리는 힐 택틱은 큰 도움은 사실 되지 않으리라 생각하고 대략적인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현 클래식 회드의 문제에는 지금 회복, 재생의 도트힐이 중첩이 되지 않기에 2회드 이상의 경우에는 상대방의 힐택틱을 보고 서로 반대되는 방향으로 맞춰서 힐을 하시거나 파티를 나눠서 힐하는 방법으로 공대의 힐을 해야 하기에 다회드 공대는 사실 효율적 측면에서는 줄어듭니다. 다만 공장의 입장에서는 공대의 안정성을 위해 회드 2명 정도로 파티를 나눠 힐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클래식 레이드들은 넴드 못지 않게 일반몹의 비중이 상당히 크게 설계되어있기에 전체적인 힐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 회드의 역할은 상당히 보조적인 역할이 큽니다. 물론 레이드를 끝나고 나면 회드의 힐 비중이 상당히 큰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제, 기사 등과 다르게 메인탱을 집중적으로 힐하기에는 아쉬운 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렇기에 회드는 탱커를 비롯한 공대 전체의 상황을 봐야하는 서브 힐러의 역할인 동시에 공대 전체를 아우러 보는 진정한 메인힐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4-1 검둥 힐 택틱

기본적으로 화심과는 다르게 일마와 암흑의 룬, 악마의 룬 사용이 증가해야 합니다. 마나관리가 최우선 시 되어야 할 레이드입니다.


1)폭군 서슬송곳니

마나 관리가 매우 중요한 구간입니다. 맨탱의 급사 방지를 위해 회복과 저렙 재생 정도는 좋으나 나머지는 치손을 통해서 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타락한 밸라스트라즈

밸라스트라즈 자체의 버프로 인해 엠 관리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만, 회복이나 치손보다는 어글이 큰 재생의 특성상 힐 어글이 튀지 않게 재생을 통한 힐을 추천드립니다.

3)용기대장 래쉬레이어

전반적으로 탱의 급사를 막기 위한 회복과 재생을 감아주며 공대 전체의 안정화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화염아귀

마나 관리가 매우 중요한 구간입니다. 맨탱의 급사 방지를 위해 회복과 저렙 재생 정도는 좋으나 나머지는 치손을 통해서 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에본로크

전반적으로 탱의 급사를 막기 위한 회복과 재생을 감아주며 공대 전체의 안정화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플레임고르

전반적으로 탱의 급사를 막기 위한 회복과 재생을 감아주며 공대 전체의 안정화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크로마구스

마나 관리가 매우 중요한 구간입니다. 공대원의 피가 계속해서 빠지며 맨탱의 급사 방지를 위해 회복과 저렙 재생 정도는 좋으나 나머지는 치손을 통해서 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크로마구스의 디버프 중 해제 가능한 것을 해제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8)네파리안

마나 관리가 매우 중요한 구간입니다. 공대원의 피가 계속해서 빠지며 맨탱의 급사 방지를 위해 회복과 저렙 재생 정도는 좋으나 나머지는 치손을 통해서 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네파리안의 치유 감소 저주해제는 회드가 전담해서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