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벌써 낙스라마스도 탱 많이 필요하다고 곰을 두마리씩이나 데려간다는 공대장들 꽤 보이던데
내가 이전글에도 썼지만 전사의 2.5티어 이전 곰은 클래식 생태계에서 꽤 준수한 탱커였다.

심지어 특정 구간은 전사를 제끼고 메인탱을 해도 될 정도로 무난한 자원이었다.
특히 보수적으로 방밀탱커를 메인으로 썼던 얼라이언스라면 더더욱 전사보다 좋았어.

생존기가 필요없을 정도의 높은 체력과 적당한 감소율,
적당한 어그로 + 압축기를 쓴다면 폭발적인 어그로도 가능했고.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 공대에서 아무리 곰탱이 상상 이상으로 좋다 좋다 해봐야
오리지널은 전사만 탱커라는 오랜 편견이 팽배했기 때문에
잘 쳐줘봐야 2탱이고 쫄탱 뿌탱 날먹 77ㅓ억~으로만 활용된 것이 사실이긴 하다.

확장팩적인 시각으로 보면 모든 능력치가 골고루인 무난한 탱커. 그게 야드 탱커였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위에도 언급했듯 그건 딱 5페이즈. 전사 2.5티어 파밍 전까지다.

사원에서 야드 아이템이 좋아졌다지만 전사는 더 좋아졌다.
이제 굳이 곰이 메인탱 할 거 아니면 곰이 보던 그 날먹 자리는 정복자 입은 분무들이 하면 된다.

야드딜러 거르고 곰만 데려가는 공대장?
그건 시바 정복자 걸친 분무들이 탱 안해요 탱 못해요 저는 딜만해요 ㅇㅈㄹ 떠니까 그러는 거고.
굳이 딜역할이 떨어지는 탱특을 더 데려가야할 이유는 없다.
쫄탱 정도는 퓨어곰특이 아니라 분무나 딜야드가 하면 될 역할이라는 거지.

그러니까 야드도 낙스가서 메인탱 볼 거 아니면 딜이 가능해야 한다. 

낙스가서도 정복자 전사 10명 사이에서 곰특으로 원탱 네임드 구간에서 우워우워하고 싶은가?
또 그 방밀깡깡이들 마냥 탱커급사를 대비해야해! 2어그로 같은 쌉소리하면서 우워우워할 건가?
곰 두마리 데려가는 공대는 사피론 밑에서 곰 두마리가 씰룩거리겠네? ㄹㅇㅋㅋ
방밀깡깡이도 데려가서 3오프탱커가 그러고 있으면 볼만 하겠다.

너네 레이드가서 오프탱한다고 깡깡거리는 방밀깡깡이 있으면 속으로 욕하냐? 안하냐?
우워우워충 중에도 방밀보면 저 쓸모없는 새끼 이러면서 욕하는 사람 있지 않나?
그 방밀깡깡이가 우워우워하고 있는 너랑 똑같은 거라니까.

낙스는 엔드컨텐츠고 총력전이다. 단 한명 정도만 오프탱커로서 방태로 위협수치를 쌓고
나머지 오프탱들은 딜을 하고 있는게 맞다. 그냥 만약의 상황이 생기지 않게 메인탱은 그냥 무조건 살려야 한다.
메인탱 죽으면 다시 하는 거지. 내가 탱커 급사 대비해서 2어그로 잡아서 다시 어케어케 해야지. 그딴 거 없다.
메인탱을 눕히는데 오프탱이 이어받으면 살 거 같애? 아니 이어받아지긴 할 거 같애?
그냥 딜 제일 쌘 분무가 받거나 딜러들 순서대로 뒤지고 핑퐁하면서 잡는게 현실적이지.

라떼시절 레이드가 힘들었던 이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8방밀을 데려간게 제일 크다.
메인탱을 제외하면 딜로스가 7명이나 됐다. 우워우워충을 하는 건 딜로스다.

이렇게 말을 해도 나는 죽어도 야드탱'만' 하고 싶다, 나는 딜은 할 줄 모른다 그런 사람들 있을 거다.
뼛속부터 우워우워충이 되어버린 거니까 어쩔 수 없는 거니 그렇게 하고 싶으면 꼭 낙스에선 메인탱해라.
야드 메인탱 안되는 거 아니니까. 자신있게 메인탱 해. 고집인지 자부심인지 하고 싶으면 메인탱도 좀 해.

난 실제로 지금까지 꽤 많이 메인탱했다.
내가 공대장일 때도 했고 모출일 때도 압축기 네임드 갯수만큼 꺼내서 한다고 하고 했지.
해외 상위 로그도 많이 있듯이 아무 문제 없어. 자신있게 해.
맨날 쫄탱 77ㅓ억~ 네임드 우워우워하면서 인식깎아먹지 말고.
탱커를 할거면 꿀리는 거 없이 당당하게 해야지.

메인탱도 안해, 딜지원도 안해 할 줄 아는 건 우워우워 엉덩이 씰룩씰룩 분배금 77ㅓ억인가.
참 여러모로 안타깝다.



아무튼 이번에도 썰이 꽤 길었네.
제목에서 하고 싶었던 이야기, 본문을 드디어 시작해보자.

낙스에서 야드 자리가 여전히 한두자리 있다면 기대하는 바는 파티 시너지와 요불.
그리고 아무튼 필요할 땐 탱커겠지. 올타임 탱커가 아니고.
필요에 따라 증오의 일격 탱커로 효과적일 수 있고 일부 네임드 구간에선 역시 추가 탱커가 필요하긴 하니까.

야드가 이 조건부 탱커 역할을 완벽히 수행하려면 어떤 특성보다 가장 최우선이 되는 것이 두꺼운 가죽이다.
이 두꺼운 가죽은 아이템에 의한 성장 스케일링을 직빵으로 받고
와우 오리지널에서 산술상 가장 높은 감소율 방어력캡까지 도달하게 해주는 강력한 특성이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그렇다고 곰야드가 필요하다는 건 아니다.
곰특을 다 찍어야 할만큼 강력한 어그로는 필요가 없다.

쫄들은 도발이 되고 4기사단도 도발 로테가 핵심이지. 높은 어그로를 가져갈 필요는 없다.
패치워크 증오의 일격은 맞기 시작하면 분노 + 위협수치도 함께 쌓이니까 어그로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그러니 기타 나머지 원탱 구간에서 잉여가 되고 싶지 않다면 우워우워하지말고 딜을 해야 한다.

야드의 단단함 + 딜 능력
이 두가지 빠지는 거 없이 다재다능하게 활용하고 싶은 사람은 위 특성이 좋다.

보다시피 일반적인 퓨어딜 특성인데
은신+위협, 후려치기+할퀴기, 돌진 특성까지 빼고 두꺼운 가죽에만 5포인트 줬다.

저 특성으로 지금 사원 검둥 쫄탱까지 당연히 아무 문제 없다.
위협수치 + 후려치기 특성이 빠지기 때문에 오프탱이 2어그로를 반드시 가져야 하는 네임드에선
어그로가 딸려서 안되긴 하겠지. 하지만 클래식에 그런 네임드가 어디있어? ㅋㅋ

있어봐야 검둥은 크로마구스, 사원은 아우로인데
저 특성으로 굳이 2어그로 잡는다고 우워우워할 필요가 없다.
그냥 퓨어딜 특성이므로 원탱 네임드에선 템 갈아끼고 재변딜 열심히 하면 된다.



요약 : 야드는 탱딜 하이브리드다. 방밀깡깡이마냥 클래식 끝날 때까지 우워우어만 할거면 메인탱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