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성격딜사제에 관한 글을 2번 올렸었습니다.


레이드 후기를 적어볼까 하다가 수양딜러에 다들 관심 없으신것 같아서 말았는데.


아래 수양딜관련 글 보고 저도 후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1. 특성


힐 수사와 비교해서 의지의 힘 5포(극대5%, 공격력5%) 성스러운 일격 데미지 10%증가를 찍었습니다.


2. 딜링

신성계열 공격 스킬 계수가 낮은 관계로 주문력이 올라갈 수록 성격딜이 젤 잘나왔기에 성격으로만 딜했습니다.


3. 암사와 비교

암사에 비해 수사딜은 미약한 편이죠. 누구나 아는 사실 입니다. 다만 수사가 딜량의 차이를 극복할만한 부분이 있습니다.


(1) 주문극대화

암사는 외부버프가 큰 도움이 되지 는 않습니다.


대신 수사는 파밍정도와 특성, 외부 풀버프까지 하면 주문크리가 42프로까지는 나오더라구요.


크리가 잘터지니 숫자보는 재미가 좀 더 있는 것 같습니다.(암사보다 단순한 스킬 사용은 노잼이긴 하구요.) 


(2) 도트 밀릴 걱정이 없다

막공에서 도트 밀리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암사님들 많으실텐데요.. 저도 그랬구요.


수사는 성격으로만 딜하니까 그런점은 편합니다. ㅎ


(3) 단일딜

사실 동일템으로 암사 수사를 비교하진 못해서 뭐가 확실하게 쌔다고 말은 못하겠지만


단일딜 부분에서 로그 갱신이 몇개 이뤄진걸로 보아.. 단일딜에서는 수사도 암사 못지 않은것 같다라는 기대감이 들었습니다.(킬탐에 따라 달라진것일 수도 있지만요)


(4) 주문적중

수사의 가장 큰 약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적중관련 특성이 없어서 적중 맞추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다른 캐스터를 해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아무리 주문력 높고 크리율이 높아도 적중이 안되면 딜이 나락으로 갑니다.


적중 12프로까지는 빡쌔게 맞춰볼만 하나.. 그 보다 높게 맞추기는 쉽지는 않을겁니다.


4. 기타 수사딜러의 장점

수사딜러는 수사힐러와 특성 트리를 거의 공유하기 때문에 수사 힐러로 레이드를 가도 됩니다.


실제 저는 검둥은 힐러로(검둥도 딜로 가고 싶지만 크로마구스 약점 속성에 신성이 없어서..) 화심은 딜러로 가고 있습니다.


지난주는 로그작을 해보려고 특성을 저렇게 찍었고 지금은 사거리 2개와 수양쪽 1개를 빼서 치유시전시간 감소 3포를 찍어줬습니다.


5. 딜량

각자 템 상황이 달라서 공대에서 이정도 수준이다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동일한 템으로 단일넴드 기준 암사의 90%정도 딜을 뽑은 것 같습니다.


(1) 암사로 제일 잘했던 레이드


(2) 지난주 수사


6. 수사딜 화심 후기

힐이 너무 재미가 없고, 암사는 레이드 가기도 쉽지 않고 해서 부케 위주로 놀았는데


색다른 경험하면서 2주정도 재밌게 파밍도하고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딜이 암사에 비해 크게 안밀린다고 해도 사실 암사는 시너지때문에 데려가는거니까 비교 자체가 안되겠죠.


그냥 신성딜은 이정도구나 하는 체험해봤습니다.


당분간 화심정도는 수사로 다닐 계획이고 특성 덕분에 필드사냥이 쉬워져서 악룬작업좀 많이 해놔야겠습니다.


이상 허접한 수사딜 후기였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