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적인 암사의 딜 마지노선은 1분 30~50초 정도임 빨수있는 도핑을 다 빨고 이용할수 있는 소모품을 다 이용해도 이건 극복이 안됨

암룬이나 악룬을 안먹으면 10~20초정도 딜타임이 짧아짐

호드는 지축+왕축 부재로 대략 10~15초정도 딜타임이 짧아질 것으로 예상되나 마나해일 받으면 대충 비슷할듯

이걸 자력으로 극복 할수 있는 방법은

1. 일마크리

2. 지혜영약

으로 2분10여초를 넘겨서 2번째 암룬 일마 쿨까지 마나를 남기면서 다음 일마 크리시 3분 10~30초 노크리시 2분 30~40초까지 풀딜 가능

혹은 자극을 받아서 3분40초~4분30초정도까지 풀딜 가능

자극을 두번 맞으면 현존하는 모든 보스 킬까지 풀딜 가능

일단 풀딜을 할수 있는 환경에서는 자리값을 함 딜 자체도 법사 따라갈 정도는 됨

어차피 암사를 쓰는 공대라면 3저주를 다 박을거고, 동템 기준 부패 넣는 흑마딜은 법사딜이 안 나오지만, 부패 빼고 매듭 받는 흑마딜은 법사딜이 나옴

에당초 2흑마를 쓰는 팟에서 암사는 의미가 없으니 논하질 않겠음

3흑마 혹은 4흑마 기준으로 볼 때 공대 입장에서 순수한 딜러로서 암사는

회드자극압수로 인한 rhps감소 vs 흑마시너지로 얻은 rdps향상임

동급 스펙(유효옵 기반 동급 템렙)이라는 가정 하에 3흑마+1암사 vs 3흑마+1법사에서 후자가 이긴다는건 말이 안되니까 이 역시 언급하지 않겠음 어디 저주의지팡이 들고 넬타,사피론정수, 켈투장신구 셋중에 하나도 없는 병신암사 예로 들면서 지랄하지 말길


일단 여기까지만 보면 일장일단이 있는것 역시 인정함, 풀딜을 4분30초 이상 하는 보스라곤 사피론 켈투밖에 없긴 하지만, 4분 30초가 넘어가면 4법봉1정분 치면서 매듭이나 유지하는 병신이 되는것 또한 팩트니까 


추가 경쟁력이 없다면, 그냥 2흑마 넣고 암사 뺀다는 주장도 어느정도 납득이 되는 부분일테니 이번엔 추가적인 경쟁력에 대해 다뤄보겠음

1. 로데브에서 존나 좋음 : 이건 뭐 널리 알려진거라 따로 말할 필요 없으니 넘어감

2. 4기사에서 존나 좋음 : 순수하게 딜량 자체에 경쟁력이 있음

아까 말했다시피 풀딜을 할수 있는 상황에서는 법사 딜 따라갈수 있고, 4기사는 쉬는시간과 딜하는 시간이 나눠져있는 패턴임

그리고 나올때 도트 한번 더 걸어주면서 이 격차를 좁히는걸 넘어 뛰어 넘을수도 있음

또한 징표딜, 유성딜을 흡선힐로 커버 가능

매듭 시너지를 제외하고 보더라도 1인분 이상의 딜에 0.7인분정도 힐 가능

3. 사피론에서 존나 좋음 : 4기사와 비슷함

일단 사피론도 공중페이즈라는 엠탐시간이 존재함 

그리고 초월8 사제가 본인 포함 6명정도를 커버 할수 있는데, 암사가 본인 포함 5명 커버 가능 거기에 딜이 덤으로 들어감

드루 자극 2개 밴 해서 힐러 하나 추가+딜

정상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라면 뭐가 이득인지 판단은 설꺼임


그래서 캘투는요?

일단 광역얼화 상쇄 할 정도의 흡선힐량은 나옴

근데 4분 이상 장기전 가면 깡통임


그래서 결론은요?

3흑마 이상 팟이면 로데브 4기사 사피 날먹을 위해 대려갈만 함 자극 하나 던져주더라도 공대 차원에서는 이득임

2흑마 이하 팟이면 병신임

자극 지원 없으면 2분 이상 전투에서 구림 그 전까진 1인분은 함 1자극당 유효기간 1분30초 늘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