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나로스 얼라이언스 쪼렙 암사입니다.

요즘 사제 게시판에서 암사가 핫한데, 분위기 전환 겸 힘내보자는 의미로 암사의 스트레스 주범 디버프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호드진영은 해당 안되는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암사는 pvp만', '암사가 빠지면 모든게 해결' 등의 덧글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1. 디버프란?

- 버프(buff)에 '반대의'라는 뜻의 접두사 'de-'를 붙인 말
- 대상에게 일시적으로 해로운 효과 또는 그러한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스킬을 의미합니다.


2. 와우 클래식의 디버프

- 대상의 디버프는 16개로 한정되어 있고, RDPS향상, 생존, 네임드 공략 등의 이유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 디버프가 16개 풀인 상황에서 새로운 디버프가 발생시 우선순위에 의해 디버프가 재편됩니다. 


3. 디버프 우선 순위

- 디버프는 최상위 디버프부터 최하위 디버프까지 5등급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낮은 등급의 디버프는 보다 높은 등급의 디버프를 지울 수 없고, 같은 등급은 밀어내기가 가능합니다.
- 도발 스킬류는 최상위 등급이기에 디버프 빈칸 유무 상관없이 무조건 박힙니다.
- 디버프 등급은 블자에서 오픈하지 않아, reddit, wowhead 등 유명 사이트에서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1) 최상위 (Highest)
- CC 계열 스킬 (변이, 현혹, 후려치기, 겨울잠 등)
- 도발 스킬 (도발, 도발의 일격, 도전의 외침 등)

2) 상위 (High)
- 흑마 저주 스킬 (무모함, 원소, 어둠 등)
- 방어구 가르기, 천둥 벼락, 우레폭풍(자저/공속 감소)
- 사기의 외침, 요정의 불꽃, 사냥꾼의 징표

3) 중위 (Medium)
- 취약 스킬 (혹한의 추위, 어둠의 매듭, 불태 연마, 어활 연마 등)
- 흡혈의 선물, 아서스의 선물, 죽음의 일격
- 사냥꾼 쐐기류, 도적 맹독, 마법사 작열

4) 하위 (Low)
- 도트 스킬 (지속 시간이 높을수록 우선 순위 높음)

5) 최하위 (Trash)
- 화염구 도트, 치명상 등
- 무기, 아이템으로 발생한 디버프


4. 디버프 관리




3인 흑마법사를 보유한 공격대에서 사용 중인 가장 일반적인 디버프입니다. <표1>은 암사가 없는 파티이며, 남은 3칸은 흑마법사의 부패로 채워집니다. <표2>는 암사가 포함된 파티이며, 암사의 매듭, 고통, 채찍으로 채워집니다.

문제는 나열된 이외의 디버프 발생으로 암사의 스트레스는 시작됩니다. <표2> 디버프 상태에서 어둠의 권능: 고통보다 등급이 높은 기사 심판류, 사냥꾼 쐐기류, 용추 결점노출 등 또는 동급의 흑마 부패가 시전되면 암사의 고통은 지워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사의 지심, 빛심이 동시에 박히면 암사의 고통은 지워지고, 리필하여도 시전 즉시 순삭됩니다. 암사 입장에서 기사의 심판 2개가 동시에 박히면...(생략)


"암사는 왜 고통 스킬이 지워지는 것이 스트레스인가"

암사의 딜은 어둠의 권능: 고통, 정신 분열, 정신의 채찍 3가지 스킬로 이루어집니다. 

단일몹 기준 고통은 암사 전체딜의 20~30%를 차지하며, 와우 클래식내 도트 스킬 중 가장 높은 DPS를 보여줍니다. 불 필요한 고통 리필은 암사의 마나부족을 가속시키고, DPS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암사가 있는 공대라면 디버프 조율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몇가지 예를 표로 나타냈는데 공대마다 상황이 다르니 참고만 하시면 될 듯합니다. 단, 고통의 업타임을 100% 유지하는 것이 아닌 디버프 밀림을 최소화 하는 방안이며 정답은 아닙니다. 도발, 결점노출 등으로 인한 고통 밀림은 존재합니다.





5. 나는 암사다

제가 플레이중인 라그나로스 서버에는 타섭에 비해 암사 pve 잘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디버프의 중요성, 우선순위를 알지 못해 암사로 막공을 가면 생각지도 못한 돌발 변수가 항상 나타나고 멘탈은 탈탈 털리게 됩니다.

네. 암사는 탱 윗딜 맞습니다. 암사가 없는게 스피드런 등 더 좋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현실 때문에 많은 암사들이 화산 심장부에서도 암강비, 상신비, 오일, 음식 등을 도핑하고 플레이를 합니다. 

공대에 암사가 있거나 암사가 필요하여 구인하였다면 고통 밀림을 최소화 하려는 암사유저의 말을 귀 기울여 주시고 이해해 주셨음 하는 바람입니다.  

두서없이 생각나는 대로 적었는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암사님들 힘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