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뉴비입니다 개인적으로 특성및/ 치유량 계산법이 제가 하던 다른 게임의 피해량 증가 하고 다르지 않아서 적어봅니다.

일단 스킬마나 계수가 다들 다르신건 아실텐데요 

보통 사람들이 많이 쓰는 힐을 
치기 만렙 계수 0.286 1041 to 1099

순치 1렙 계수 0.429 기본값 193 to 237
순치 5렙 계수 0.429 기본값 518 to 616
순치 7렙 계수 0.429 기본값 812 to 958

소생 3렙 계수 1 기본값 175 (소생은 1렙이 클래식 기준 계수가 0.55) 이라서 3렙을 자주 사용하시는거 같습니다 
소생 9렙 계수 1 기본값 970

보막 10렙 계수 0.1 기본값 942

치유 4렙 0.854 기본값 714 to 804
상치 1렙 0.857 기본값 899 to 1013
상치 5렙 0.857 기본값 1966 to 2194

이런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각 스킬 계수의 출처는 와우 헤드입니다 

뭐 중요한건 계수가 아니라 계산법입니다 보통 특성들 보시면 영혼의 치유라는 특성으로 인해서 치유량 증가 10%을 얻게됩니다. 그럼 계산식의 마지막에 들어가게되는데요 

만약 내가 치유량 600 영혼의 치유 특을 다찍은 사제라고 하면 치유 4렙의 힐량의 평균점이 이렇게 됩니다 
1.치유 4렙 {(714+804/2)+(600*0.854)}*1.10 = 1398 이라는 평균값이나옵니다

만약 영혼의 치유를 찍지않는 사제라면 
2.치유 4렙 (714+804/2)+(600*0.854) =1271 정도의 평균값이나오고요

항상 특성이 젤 나중에 곱해진다는것만 알면 평균값이 쉽게 구해집니다.

보호막이나 소생 같은 경우에는 특성으로인해 15% 증가 합니다 그럼 위처럼 특성을 젤 뒤에 두면됩니다 
3.보호막 10렙 {947+(600*0.1)} * 1.15 = 1158
4. 소생 9렙  (970+600) * 1.15 = 1575

아 그리고 와우는 소수점은 생략하더라고요 저도 그래서 소수점은 버림으로 계산 했습니다.
그리고 힐에 들어가는 주문 치명타도 궁금하실꺼같은데 주문치명타는 특성보다 뒤에 150%를 해주시면됩니다 

그렇게되면 1번 공식에서 예를 들면 
1398이라는 1번 결정값에 1.5만 곱해주시면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치명타시 평균 2097정도의 힐량이라고 보면됩니다 .

치유량이랑 특성으로 인해 HPM 차이가 나기때문에 자신의 치유량으로 대립해보시는건 어떨까 하고 적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