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팁을 쓴 줄 알았는데, 다시 보니 언급한 적이 없었습니다.


오늘은 레이드 보스전 위주의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글상자의 글만 확인해도 중요 정보는 획득하는 셈이니 글상자만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낮은 레벨의 번화를 쓰면 딜이 반토막 나고 딜러로서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 - 주술사 게시판의 누군가


틀린 말은 아닙니다. 낮은 주문력에서는 그게 블리자드의 의도대로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주술사는 설계 미스의 소외되었던 클래스입니다. 이 과거를 인정해야합니다.

온갖 오류가 난무하고, 클래식에 와서야 수정된 버그도 많습니다.

그 중 버그는 아닌데, 꽤나 밸런스가 맞지 않았던건 번개화살의 주문력 계수가 높다는 점입니다. 

이건 2.4.0 패치에서 수정됩니다.



700 쯤 딜이 나오는 10레벨 번개화살을 400 딜 떨궈서 300짜리 4렙 번화를 쏜다고?
와~ 딜 포기하는 소리 맞죠. 물론 복술 수준의 번화 데미지에서 말이죠.

번개화살이 1300쯤 데미지가 나오고, 4레벨 번개화살이 900 정도라면 어떨까요?
이 정도면 괜찮지 않습니까? 증뎀 750 정도일 때 얘기긴 한데, 도핑시엔 기본 스펙입니다.

현재 "웬만한" 레이드 정술 스펙으로, 4레벨 번개 화살은

딜은 30% 가량 떨어지는데, 마나는 72% 세이브됩니다. 이건.. 정말 미친 기술입니다.

사실 쌍둥이전에서 광폭화를 보고 쑨 2페이즈를 영원히 지속하던 오리지날 시기에 화법들이 썼던 기술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라면 화법이 굳이 저레벨 화염구를 쓸 일이... 도적전 화염구 도트정도? 여튼 잘 없을겁니다.



기본적으로 500 정도의 증뎀을 가지고 있는 현재 페이즈에선 

아, 정술로서 지금 이 정도 못 맞추면 안 됩니다. 줄구룹급 템에 로크아미르만 들어도 나와요.

번개화살이 슬슬 과하게 강해지기 시작합니다.
오리지날때 극소수만이 보았던, 그래서 알려지지 않았던, 고 주문력 정술이 등장합니다.




이제 번개화살 레벨별 특징을 보겠습니다.


10레벨 번화 : 마나를 태우는 최대 딜링용. 
9레벨 번화 : 마나를 14% 가량 아끼고 딜을 100 가량 낮춤. 
8레벨 번화 : 마나를 15% 가량 아끼고 딜을 90 가량 낮춤. 
7레벨 번화 : 마나를 15% 가량 아끼고 딜을 80 가량 낮춤. 
6레벨 번화 : 마나를 18% 가량 아끼고 딜을 70 가량 낮춤. 
5레벨 번화 : 마나를 22% 가량 아끼고 딜을 60 가량 낮춤. 
4레벨 번화 : 마나를 28% 가량 아끼고 딜을 50 가량 낮춤. 
-------------------------------------------------- 
** 4레벨 시, 마나를 총 71.6%, 즉 171 절감하고 딜(크리포함)을 500 정도 떨어뜨리는 극한의 마나 세이브 가능.  

3레벨 번화 : 1.5초 시전. 마나를 좀 더 아끼지만, 주문력 효과를 22%쯤 덜 받습니다.
2레벨 번화 : 안 씁니다. 
1레벨 번화 : 0.5초 시전. 시전이 거의 즉시시전급인 게 장점이자 단점. 주문력 효과는 기대하기 힘듭니다.



3레벨 번화는 안정적으로 시전이 가능한 상황에서 어글탐을 할 때, 우겨넣으면서 정집발동을 노리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주문력 500이 넘는 주술사는 4레벨 번개 화살에 비해 DPS가 심하게 많이 떨어집니다. 

1레벨 번화는 효자 기술입니다.
0.5초 시전인 걸 이용해 풀링을 할 수도 있고, 멀리서 은신하려는 도적에게 전투를 걸어버릴 수도 있고, 상대방의 토템도 원거리에서 깔끔하게 처리해 낼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무빙하는 상황에서도 중간중간 섞으며 정집발동을 노릴 수 있습니다. 체력이 100 가량 남은 몹을 평타 대신으로 잡는데도 유용합니다.




다양한 레벨의 번개 화살을 쓰는데 유용한 매크로입니다. 쓰고 싶은 레벨을 넣으시면 됩니다.
다만, 1레벨 번개 화살은 마우스오버 시전, 탱커 대상 시전이 가능하게끔 만들어 두었습니다. 써 보면 헤어나올 수 없을겁니다.

#showtooltip
/시전 [mod:Shift] 번개 화살(4 레벨)
/시전 [mod:Ctrl] 번개 화살(9 레벨)
/시전 [mod:Alt] 번개 화살(6 레벨)
/시전 [@mouseover,harm][harm][@targettarget,harm][nomod] 번개 화살(1 레벨)



번화는 아니지만, PVP와 쑨 등에서 유용한 마우스오버 대충입니다. 주술사라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showtooltip 
/stopcasting
/시전 [@mouseover,nomod] 대지 충격(1 레벨)
/use [mod:Shift]토륨 수류탄
/use [mod:Ctrl]
/use [mod:Alt]



최대레벨 번개화살을 탱커 대상 시전이 가능하게끔 만들었습니다. 
필수까진 아니지만, 다중 타겟일 때, 탱커가 보는걸 치기 위해 얼타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showtooltip 번개 화살
/cast [harm,@target]번개 화살; [harm,@targettarget]번개 화살;


그럼 이제 무한히 딜을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4레벨 번개 화살의 마나 소비는 68 입니다. 170의 마나젠이 있으면 무한 말뚝달이 가능합니다.
일급 마나 물약의 마나 회복은 마나젠 75와도 같습니다. 마나샘 토템은 25입니다. (마나샘 자체 마나량은 어...)
마나젠 70은.. 암룬을 먹거나 마나젠을 맞추거나 하면 된다는 이론이 완성됩니다.

이러면 1시간 2시간 수준이 아니라 일급 마나물약이 있는 한 영원불멸하게 딜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이 정도까지 필요가 없습니다. 하루 온종일에 걸쳐서 보스몹을 잡는것도 아닌데다, 버프 시 기본 마나통이 7000 정도는 되기 때문입니다.

이 기본으로 주어진 한정적 자원에서 얼마나 10레벨 번화를 쓰고 모자라는 부분을 4레벨 번개화살로 충당하는가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이는 10레벨 번개화살만 썼을 때에 비해서 마나대비 딜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아, 설명할 필요 없겠죠 이건?

마나가 450 남은 상황이고 모든 마나 회복 수단이 쿨일 때, 
번개 화살을 두 발 날리고 평타나 치는게 나을지. 30% 약한걸로 7발을 날리는게 나을지....

여기서 또 하나의 의문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9레벨 번화나 8레벨 번화를 쓰는 것도 좋지 않을까?

물론 좋습니다.

10레벨 2개, 4레벨 1개로 몹을 잡는 것 보다 8레벨 3개로 몹을 잡으면 더 이득입니다.

확장해서, 레이드 보스전에서도 10레벨을 쓰다가 4레벨을 섞는 것보다 정확하게 8레벨, 혹은 9레벨만 쓰다가 마나를 0까지 태우는게 가장 완벽한 딜링이 맞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들로 꽤나 많이 어려울겁니다. 
무엇보다 별 차이 안 납니다. 이거 신경 쓸 바에야 그냥 타겟팅과 무빙에 신경쓰는게 낫긴 합니다.

그래서 저는 10렙 - 4렙 딜링법을 추천하는데, 9렙, 8렙 딜링법도 분명 있습니다. 


핵심정리. (레이드 보스전 상황)

1. 절대 마나가 없어서 평타나 치며 노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2. 10레벨 번개화살을 전투시간 내 최대한 쓰되, 마나가 부족한 만큼 4레벨 번개화살을 쓴다.
 (8, 9레벨 번개화살을 위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효율은 조금 높고 대신 유연성이 낮다.)

3. 전투가 끝나면 마나가 0 일때 딜을 가장 잘 한 것이다.


그럼 여기서 다른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마나젠을 맞추면 영원불멸하게 딜 가능한데, 증뎀 단명보다 비늘이 낫지 않을까?


이론적인 부분을 설명하자면 논문 한 편이 나올테니 실전압축으로 가겠습니다.

마젠을 맞추면 무한시전이 되지만, 
우리는 말뚝딜을 하지 않습니다. 정신력으로 차는 마나, 시전 안 하고 뜀박질해서 쉬는 마나... 5분 정도 딜을 하면 되는 스펙을 만들면 되는데, 마젠을 맞춰서 10분 20분 딜 할 수 있게 굳이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럼 증뎀 장신구로 뭘 써야 하느냐 물으신다면,
충분히 긴 말뚝딜 전투를 기준으로 단명 = 줄기 입니다. 주술사는 장신구에 몰 수 있는 쿨기가 정깨 하나기 때문입니다.
쌍둥이와 쑨이 가장 긴 전투가 될 텐데, 이 둘 다 전투 내내 말뚝딜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단명 >> 줄기 입니다.

전투시간에 따른 증뎀과 마젠(마나)에 따른 딜 기댓값도 산출할 수 있지만, 과정이 워낙 복잡하니 역시 생략하겠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마젠 셋팅을 통해 긴 전투를 기준으로 10렙 번화를 좀 더 쏠 수 있는것도 그럭저럭 괜찮긴 하지만, 그보다 주문력을 올려 모든 번화 딜을 올리는게 더 쉽고 편하고 직관적이며 다양한 상황(특히, 마나가 모자라지 않는 전투)에서도 이득입니다.

이에 따라서 레이드에선 무조건 증뎀입니다. 쌍둥이, 쑨 전투 쯤은 기본 마나통으로 충분히 커버됩니다.

(* 물론 일마를 쓰는게 기본 전제긴 합니다만, 자연보호물약을 먹거나 하는 등으로 일마가 없다면 또 10레벨 대신 4레벨 번화를 11번 더 쓰면 되는 이야기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극단적으로 일마 하나도 안 먹고 4렙만 써도 딜은 30% 정도 떨어지겠지만, 8~10분쯤 말뚝딜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럼 50렙쯤 되는 일반몹을 4렙 번화로 잡으려고 하는데, 잔단스왑일까요 비늘일까요? 하는 질문에는 당연히 비늘이 맞습니다. 5분 딜 할걸 비늘만 끼면 갑자기 20분으로 늘어납니다. 마젠템을 좀 끼면 정말 무한딜까지도 됩니다.

60렙 일반몹을 계속 사냥하는데 잔단스왑이냐 비늘이냐를 물으신다면 그건 또 애매하네요. 그건 좀 상황을 타는 것 같았습니다. 취향대로 해 보세요.



핵심정리.

1. 레이드에선 무조건 증뎀이다. 이제 지능은 충분하다. 너희는 준비가 됐다.

2. 필드 일반몹 등 연속성이 매우 긴 전투에서 저렙번화를 섞을 땐 마젠셋팅, 아니라면 취향껏.

3. 쌍둥이나 쑨전에서는 단명의 마력 부적을 추천. 넬타+단명이 BIS. 90초 이내 짧은 보스는 자연동화수정.







제가 위에 쓴 내용들이 100% 완벽하지는 않지만 거의 확실하며 적용하면 필히 이득을 체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자부합니다.

번개 화살에 대해서는 현재의 클래식 안에서 더 이상 바뀌는 부분은 없을 겁니다. 낙스를 가더라도 증뎀이 화심급에서 검둥, 줄구룹 풀파밍을 할 때처럼 급격하게 오르지는 못하거든요.

여러분은 안심하고 계속 10레벨 번화와 4레벨, 그리고 귀염둥이 1레벨 번개화살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안퀴라즈 사원 극초반인 현재 딜러들의 딜링 순위 통계입니다.
정기술사의 상태가 꽤나 괜찮습니다. 
주문력을 충분히 맞추게 되는 검둥/줄구룹 풀파밍 시점부터 한 사람 몫을 할 만하다고 클래식 초창기부터 예상했던 당연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많지는 않더라도 표본이 이제 충분해 오차가 있는건 아닐테도 정기술사의 딜 편차가 다른 직업에 비해 너무 큽니다. 공대차이 이외의 변수가 있다는거죠. 
즉, 잘 하는 사람은 잘 하는데, 비슷한 스펙으로도 딜이 안 나오는 사람은 어떻게 딜 할 지 감을 못 잡은 겁니다.

이는 오리지날부터 프리서버까지 전혀 연구될 수 없는 직업이었기에 어떻게 셋팅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딜을 해야 하는지 다른 직업에 비해 알려진 것이 적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기술사가 최고의 딜러는 아닙니다. 앞으로도 아닐겁니다. 하지만 지금 퍼포먼스가 100%인 것 또한 아닙니다.
앞으로도 계속 연구하겠습니다.



요약.

1. 캐스터는 딜 해야 하는 상황에서 캐스팅을 못하면 절대 안된다. 마나가 부족하다면 저렙 스킬을 쓸 것.

2. 10렙-4렙 딜링법을 추천한다. 10레벨 번화를 쓰되, 부족한 마나만큼 4렙 번화를 써라.

3. 무조건 증뎀을 맞춰라.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극증뎀이 최고 효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