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로 인하여 전쟁노래 협곡 사절이라 입문은 해 보았지만 금세 흥미를 잃었거나 해보고 싶은데 
들어가도 맨날 욕만하고 제대로 알려주지도 않고 응안가 들이 옳게 유도되고 
신청을 장려하여 인원풀이 늘고 노래방이 조금이라도 흥하길 기원한다.


두 팀이 각각 깃발을 가지고 있으며, 승리 목표는 팀의 베이스에 아군의 깃발을 되찾거나 내보내지 않은채로
상대팀의 깃발을 쟁취하여 승점을 쌓는방식의 전통 야외 스포츠로써... (출처:Wikipedia)
쉽게 말해 미주 애새끼들 민속놀이느낌으로
여름캠프같은곳을 가면 놀이 프로그램으로도 편성되있고 
체육시간에도 자주 하는 한국에서는 아닐지언정 서양권에서는 매우매우 친숙한 놀이다. 
초기의 미식축구는 1860년대에 탄생 하였는데 
영국식 축구에서 이 CTF(Capture The Flag)가 묻어서 현재의 미식축구가 되었는지도 모른다. (내생각)

아군깃발수호와 적군깃발쟁탈
이 단순한 룰과 10가지 직업, 적절한 각종 장신구류 및 소모품사용, 그리고 전략이 배합되어 
전쟁노래 협곡, 일컫어 클래식 앤드컨텐츠라 불리운다.
그리고 팀대팀 단위의 방식이 기본이기때문에 개개인의 실력보다는 팀플레이나 전략이 
훨씬 중요하지만, 개인신청 및 팀신이 난무하는 한국형막공에 서는 
어느정도 개념있고 피지컬도 되며 적절한소모품사용, 
적재적소 맵리딩등을 하는 인원숫자가 많은 팀이 대부분 승리한다.

하지만 클래스를 불문하고 남다른 캐리력을 가진사람들이 있고 
이들의 캐리력은 0:2로 지고있는판도 누군가의 자리비움으로 들어가서
순식간에 상황에 적응하고 3:2로 역전시키는, 진판도 이기게 만들 능력이 있다.
서술하려고 하는 한국형 개신 노래방에서는 궁극적으로는 그런 사람이 되는게 목표이다.





1. 피지컬 및 뇌지컬
일정량의 피지컬은 필요하다 와우가 1.5초 턴제게임이란 소리가 있는데 
체스따위를 플레이할때 1.5초에 한번씩 수를 두는건 불가능하다.
보통은 1.5초 즉 1글쿨이 아니라 3~4글쿨정도의 수를 미리 머릿속에 대기시키고 있다가 
현재의 상황에 대입시켜 실행하는게 와우식 플레이다.
만약 캐스터라면 미리 생각해 놔야 할 글쿨이 소폭 증가하며 
상황대처에 따른 다음글쿨테이블 교체에도 능숙해야한다.
와린이라면 pvp에 입문이 힘든 이유가 이 논리구조는 경험으로 8~90% 커버가 가능하고 
쌩 피지컬로만 접근하려고 하면 매우 힘들기떄문이다.
특히나 피지컬 및 동체시력이 중요한 상황이 있는데 이상의 sequence들을 
머릿속에 굴리면서 깃클이란 요소도 놓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우스 에임의 fps적 요소까지 포함되어있기때문에 힘들지만 누군가는 또 그걸 해낸다.


2. 성향
한국형 노래방에서 가장 한국형(?)인게 이 성향인데, 눈앞에 움직이는 것만 죽이는게 전부인 
데스매치 스타일이 본능에 가깝고 단순하며 개인의 욕구충족 및 멘탈보호에는 이롭기 때문이다. 
롤로따지면 탑신병자 표현이 적절한것 같다. 사회에서도 그렇지만 감정적으로 접근하면 될것도 안된다.
상대를 엿맥이고 빡치게 하는일 따위에 이끌리지 않으려고 해야 게임이 잘 풀리고 
나로 인해 팀이 승리한다. 대부분의 뻔한 상황은 본인이 질것같은 판에서 나온다. 
어짜피 질꺼 나 하고싶은대로 하고 유치한 욕구나 해소하려하는 이기적인 마인드를 갖고있는건 
같은 팀 열심히 하는 누군가에 대한 리스펙트가 없다고 비판한다. 
상대 노력의 결과를 비웃고 조롱하는 분위기가 팽배하면 할수록 이런 유저층이 두터워지며 
일명 쿨찐만 남는게임이 된다. 또 대개는 이런스타일의 유저는 수비적이며 유리한 위치에 자리잡고 
쿨기도 유리하며 항상 유리한 싸움을 선호한다.
내 계정비 내고 나 하고픈대로 할라요~ 하는 사람과 얼마전 호드오토법사들은 다를바가 없다 
걔들도 계정비내고 하고픈거 하는것.
장담하는데 정신승리보다 팀으로 협력하여 일궈낸 승리가 훨씬 값지고 성취감있다.


3. 소모품 사용
현재 노래방은 과도한 소모품 남용으로 본연의 순수한 노래방이 변질되었다는 평을 듣고 있지만
예전에도 소모품 쓸꺼 다 쓰면서 하는사람 있었고 그시절와우와 현재와우가 다른데 비교하는건 
심한말로 궁상이다.
소모품이 없는 노래방은 매우 단순하며 오히려 한방싸움화 되고 서로 깃빼기도 매우 힘들고 
대치가도 서로 못뺏고 오히려 더 극심한 노잼일뿐이다.
노템전보다 템전이 훨~~씬 변수도 많기 때문에 재밌고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갈리는 승패도 괄목할만 하다.
투기장은 조합빨이란게 있고 클래스의 한계를 넘기 힘들지만 전장에서는 소모품제한이 없기때문에 
본인이 미친듯이 포텐터지면 혼자 2~3인분도 가능할 수 있다. 
1~2분짜리 수류탄이나 물약쿨기부터 30분짜리 정신지배 모자까지 
최대한 승점획득의 수단으로 쓰려고 노력하는게 적절하기때문에 
가급적 그외 상황에선 아껴야 하고 이건 소모품 뿐만아니라 본인의 클래스 쿨기도 마찬가지이다.
소모품사용에 재미들려봐라.

소모품 리스트 (착용/사용 제한 없음)
-자유 의지의 물약 
 30초 동안 기절 또는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생깁니다. 이미 걸려 있는 효과를 제거하지는 못합니다.
-자유 행동의 물약
 5초 동안 기절 및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또한 현재 걸려 있는 기절 및 이동 방해 효과를 해제합니다.
-신속의 물약
 15초 동안 달리기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복원의 물약
 30초 동안 매 5초마다 1개의 마법이나 저주, 독, 질병 효과를 제거합니다.
-제한된 무적 물약
 5초동안 물리 공격에 대해 어떤 피해도 입지 않습니다.
-독 저항의 비약
 최대 50레벨의 독 4개를 치료합니다.
-정화 물약
 저주 1개와 질병 1개, 독 1개의 제거를 시도합니다.
-고양이눈 비약
 10분 동안 은신 감지 능력이 약간 증가합니다.
-하급 투명체 감지의비약
 10분 동안 하급 투명체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노겐포저의 비약
 트레쉬버프용 비약.
-투명 물약
 18초 동안 투명 상태로 만듭니다.
-하급 투명 물약
 15초 동안 투명 상태로 만듭니다.
-해독제
 본인 또는 대상의 독을 치료합니다.
-강한 해독제
 본인 또는 대상의 독을 치료합니다.
-강력한 해독제
 본인 또는 대상의 독을 치료합니다.
-마법의 티끌
 적을 최대 30초 동안 잠재웁니다.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깨어납니다. 한번에 하나의 대상만 잠재울 수 있습니다.
-섬광탄
 10초 동안 5미터 반경의 모든 야수를 도망치게 만듭니다.
-고블린 로켓 장화
 20초 동안 달리기 속도를 비약적으로 증가시켜주는 위험해 보이는 장화입니다. 사용중 폭발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유전자 역결합 광선
 대상을 오염된 노움으로 변이시켜 근접 및 주문 공격력을 40만큼, 이동 속도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12초 동안 지속됩니다.
-거미줄 허리띠
 현재 걸려 있는 이동 불가 효과를 해제하고 5sec 동안 이동 불가 효과에 대한 면역 상태가 됩니다.

소모품 리스트 (착용/사용 제한)
-엉겅퀴 차 (도적)
 즉시 10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바이킹 뿔투구 (전사/기사)
  적에게 돌격하여 30초 동안 어리둥절하게 만듭니다. 자신도 짧은 시간 동안 기절 상태가 됩니다.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꺠어납니다.
-화려한 미스릴 장화 (전사/기사)
 현재 걸려 있는 이동 불가 효과를 해제하고 5sec 동안 이동 불가 효과에 대한 면역 상태가 됩니다.
-빛나는 미스릴 배지 (대장기술)
 30 sec 동안 방어도가 50만큼 증가하며 모든 저항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공포에 면역이 됩니다. 
-노움 로켓 장화 (기계공학)
 20초 동안 달리기 속도를 비약적으로 증가시켜줍니다.
-고블린 로켓 헬멧 (기계공학)
 적에게 돌격하여 30초 동안 어리둥절하게 만듭니다. 자신도 짧은 시간 동안 기절 상태가 됩니다.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꺠어납니다.
-고블린 정신 지배 모자 (기계공학)
 성공적으로 인간형 대상의 정신력을 제압한다면. 20초 동안 정신을 지배하여 조종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눈 고글 (기계공학)
 은신 감지 능력이 증가합니다.
-초광자 암흑 반사기 (기계공학)
 5초 동안 암흑 주문을 반사하여 시전자에게 되돌립니다.
-극고온 화염 반사기 (기계공학)
 5초 동안 화염 주문을 반사하여 시전자에게 되돌립니다.
-회전냉각식 냉기 반사기 (기계공학)
 5초 동안 냉기 주문을 반사하여 시전자에게 되돌립니다.
-상급 유전자 역결합기 (기계공학)
 아군 대상으로부터 변이 효과를 제거합니다. 추가로 375~625의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노움 자동그물발사기 (기계공학)
 대상에게 그물을 던져 10초 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만듭니다. 이 그물엔 무수히 많은 갈고리가 달려 있어 걸린 적이 꼼짝할 수 없게 만들지만 가끔은 사용자의 옷에 걸려 딸려 나갈 때도 있습니다.
-노움 은폐 장치 (기계공학)
 10초 동안 투명해 집니다.
-토륨 수류탄 (기계공학)
 3미터 반경에 300~500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피해를 입게 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표적 허수아비 (기계공학)
 표적 허수아비를 지면에 설치하여 근처의 적을 도발하도록 만드니다. 파괴되거나 15초가 지날 때까지 지속됩니다.
-노움 자동경보기 (기계공학)
 10분 동안 노움 자동경봊기를 소환합니다. 파동을 망출하여 주위의 은신이나 투명 상태의 적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소모품 리스트 (퀘스트)
-절망의 해골
 10초 동안 달리기 속도가 60%만큼 증가하지만 매 2초마다 100~500의 피해를 입고 100~500의 마나가 소진됩니다.
-신기한 초시계
 10 sec 동안 달리기 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4. 맵리딩
초보, 중수, 고수 레벨별 가장 차이 많이 나는게 이 맵리딩이다. 
개신에서는 특히나 우리편도 어디있는지 모르기때문에 수시로 맵을 열어서 파악해야한다. 
이를테면 파티프레임에 아군전사의 신독 디버프를 보고 맵을열어 전사가 
우리 무반에 있는걸 적 중통에 있는 내가 파악했다면 수비중인 도적은 없다.
상대 도적이 한명이라는 극단적인 예지만 요점은 맵리딩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상당히 많고 이를 바탕으로 내가 지금 어디로 가야하는가 어떤 쿨기를 써야 하는가 민첩하게 판단할 수 있다.
비단 아군의 위치 뿐만 아니라 상대 어떤클래스의 위치나 어느 쿨기를 썻는지 까지도 알 수 있다.
가장 좋은건 맵리딩이 크게 필요치 않은 활발한 의사소통이다 최대한 채팅하자.
본인판단하에 중요한 정보라고 판단되는건 전부 공유하면 좋다. 이를테면 상대누구의 위치, 쿨기
특히 대부분의 실내 추격전은 맵리딩으로 얻는 정보가 별로 없으니 실시간 제보가 매우 도움된다.

궁극적인 맵리딩이란 나를 제외한 아군9명과 적군10명의 플레이 스타일이나 성향, 깃클레벨, 
소모품사용강도, 현재판세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움직이고 행동하는것이고, 
협조적인 분위기란 가정하에 이런사람이 오더를 보는것이 합리적이다.






불타는 성전이 나오고 투기장이 열리면 더이상 와우에서 전장에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될일은 영원히 없다.
데스브링어, 리란드리스, 엘파란은 항상 있던자리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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