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국가다(요새 문읍읍이 때문에 좀 의심스러워지긴 한다만) 자본주의 국가에서 제일 중요한건 자유경쟁을 할 수 있는 시장이다. 그리고 그 시장의 핵심인 공급자와 소비자다. 소비자가 일반 국민이라면 공급자는 기업으로 대표된다.

그런데 그간 우리나라의 기업가들은 대한민국을 이만큼이나 발전시킨 큰 공로에도 불구하고 비리나 탈세, 불법행위 등이 문제가 되어 존경은 커녕 욕을 먹기 바빴다. 본인이 이런게 없어도 자기가 한게 아니고 물려받았다며 애써 폄하하고 욕하는 인간도 많았다.

그럼 백종원은 어떤가? 내부사정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비리, 탈세, 부정행위 이런게 크게 드러난게 없다. 백종원의 아버지는 교육공무원이기 때문에 백종원의 기업은 물려받은게 아니라 자신의 능력으로 이룬 것이다.

자본주의적 발상에서 봤을 때 백종원을 욕할 건덕지가 있나? 조미료와 설탕을 많이 써서 맛이 아주 좋은게 아니고 그냥 먹을만한 수준이다? 그래서 싸잖아. 더 좋고 맛있는거 먹으려면 비싼데 가서 먹으면 되지 그게 백종원 개인이 까일 이유는 아니지.

프랜차이즈 때문에 소상공인이 위협당한다고? 백종원 가게 때문에 망할 수준의 가게면 이미 최저임금 때문에 문닫았을거다. 그리고 설사 백종원 가게 때문에 소상공인이 위협당하는게 백종원이 욕먹을 이유인가? 백종원이 무슨 불법행위가 아닌 정당한 경쟁으로 승부에서 이긴거고 여기서 져서 망하는거면 자본주의 질서하에서 맞는거 아닌가?

백종원은 기업가지 자선사업가가 아니다. 이런 백종원에게 상생이니 이딴 개소리 운운하는건 그야말로 반자본주의적 발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