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치매이커는 양 팀의 함종, 티어 간 균형이 맞도록 플레이어들을 나눠주는 시스템입니다.

함선들을 나누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전투에 참여하는 함선 중 가장 티어가 높은 함선의 티어인 "배틀티어"입니다.
예를 들어, 5~7티어 함선이 참여하는 전투의 배틀티어는 7티어입니다(그리고 이걸 7탑이라 부르죠). 
각 함선이 참여할 수 있는 최고 배틀티어는 정해져 있습니다.


2. 매치메이커는 공방을 구성할 때 정해진 규칙을 따릅니다.

- 양 팀의 인원은 동일해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공방은 12대 12입니다만, 대기열에 가장 먼저 들어온 플레이어가
3분 이상 기다리기 시작할 경우 양 팀의 인원수가 감소하기 시작합니다(그래서 항모가 있으면 5대5가 잡히는 겁니다).

- 2~4티어 함선들은 배틀티어가 +-1단계로 조정되어 있습니다(즉 4티어는 최대 5탑까지만 갑니다).

- 7탑부터는 배틀티어가 +-2단계로 조정됩니다.


*참고 : 이 글은 매치매이커가 공방을 잡아주는 규칙을 설명합니다. 다른 전투(랭전, 클전 등)를 잡아주는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0.9.3.1을 기준으로 합니다.


티어별로 가능한 배틀티어


3. 매치메이커의 기능

매치메이커는 월드 오브 워쉽의 필수요소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그 알고리즘을 개선하기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매치메이커는 가장 효율적이고 균형잡힌 팀을 구성하면서도 대기 시간을 너무 길게 만들지 않기 위해 구성되어 있습니다.


4. 함종과 티어

매치메이커는 함선의 티어뿐만 아니라 함종도 고려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고려됩니다 : 

- 매치메이커는 일단 티어와 함종 배분이 완벽하게 동일한 두 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만약 매치메이커가
이 방법으로 전투를 구성하지 못하면, 저티어 함선들을 함종에 상관없이 같은 티어로 맞춰주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예를 들어, 8탑에서는 6티어 전함이 6티어 순양함, 혹은 6티어 구축함과도 싸우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규칙은 항공모함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즉, 6티어 전함이 6티어 항모와 매칭되지는 않습니다).

- 매치메이커는 특정 함종의 숫자를 제한합니다. 전함으로만 구성된 두 팀이 신나게 치고박고 싸울 수는 있겠지만,
그 전투 방식이 흥미롭거나 다양하다고 말할 수는 없겠죠. 예를 들어, 대기열에 기다리는 플레이어 수가 충분하다는
가정 하에 구축함은 양 팀에 4척, 전함은 양 팀에 5척 이상 배치되지 않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배틀티어가 어떻든 간에 항모의 수는 양 팀에 2척을 넘어가지 않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 또한 티어 제한도 존재합니다 : 0.9.3 패치에서 저희는 양 팀에 배치되는 배틀티어보다 두 티어 낮은 함선의 숫자와
최고 티어 함선의 숫자에 제한을 적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8티어 배를 타고 10탑에 끌려간다고 해도, 당신은
여전히 일정 숫자 이상의 8티어 배들을 만나게 됩니다. 10탑을 기준으로 했을 때, 대기 중인 사람 수가 충분하다는 
가정 하에 8티어는 3척 이상, 10티어는 5척 이하로 잡히게 됩니다. 

- 만약 가능하다면, 국가별 함선들도 양 팀에 같은 숫자로 잡히도록 합니다.


*참고 2 : 위의 규칙은 상황에 따라 완화될 수 있습니다. 각 배틀티어마다, 대기시간에 따라 규칙이 바뀝니다. 
대기시간이 길수록, 제한이 점점 풀립니다. 

*참고 3 : 매치메이커는 함선에 장착된 이큅과 모듈, 함장 레벨과 스킬, 플레이어 전적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5. 전투 기록

팀을 구성할 때, 알고리즘은 당신의 전투 기록 또한 반영합니다. 다시 말해서, 당신의 함선이 최고티어였고 하위티어
함선들이 있었던 전투와, 당신이 바닥티어로 참여한 전투, 같은 티어만 있었던 전투의 숫자를 반영한다는 말입니다.
또한 저희는 티어별, 게임모드별 통계를 수집합니다. 짧은 계산 후, 매치메이커는 당신이 더 높은 티어의 함선들과
계속 싸우는 일이 없도록 특정 티어가 참여하는 전투의 비율을 조정합니다. 플레이어가 전투에 참여하기 위해
대기열에 들어갔을 때, 매치메이커는 플레이어의 지난 20번의 전투를 고려하여 팀을 짜줍니다.

예시 : 8티어 함선을 기준으로 했을 때, 8티어가 10탑방에 끌려가는 빈도는 전체 전투의 40%를 넘지 않도록
조정되어 있습니다. 최근 20판 동안 8티어를 탔다면, 그 중 8판만이 10탑이었을 겁니다.

역주) 이 기능은 비교적 최근에 추가된 기능입니다(0.9.0 이후였나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그 이전에는
8티어로 줄기차게 10탑에 끌려가는 게 가능했다는 이야기입니다.


6. 전대로 플레이할 때

전대로 플레이할 때는 다음 규칙이 적용됩니다 : 

- 전대에 참여하는 함선들의 티어 차이는 1티어를 넘길 수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7티어를 골랐다면, 
전대원들은 6티어와 7티어, 혹은 7티어와 8티어 함선만 고를 수 있습니다.

- 전대에는 딱 한 척의 항모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매치메이커는 원래 공방을 짜줄 때 플레이어의 배틀티어를 고려합니다. 하지만, 만약 플레이어가 전대에
참여해 있다면 저티어에 한해 이 규칙을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에 당신이 7티어를 플레이하고 있고
8티어를 탄 사람과 전대를 하고 있다면 10탑방에 끌려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 양 팀에 포함된 전대의 숫자는 같거나 한쪽 팀에 전대가 하나 더 있는 것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한쪽 팀은 어중이떠중이만 모여 있고 반대쪽 팀엔 CCTV 핵쟁이 3인 전대가 있는 것도 가능하지요.


7. 신규 플레이어들을 위한 매치메이킹

워쉽에는 샌드박스 대기열이라고 불리는 신규 플레이어들을 위한 매치메이킹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 1~4티어 함선들을 플레이할 때, 신규 유저들은 70판 넘게 플레이한 사람들과 매치되지 않는 특별한 대기열에 들어갑니다.

- 만약 플레이어의 대기시간이 1분을 넘어가고, 대기열에 같은 함종과 티어의 함선을 타는 사람이 적어도 한 명이라도
있다면, 바로 전투가 구성됩니다. 필요하다면, 팀은 봇 함선들로 채워집니다.

- 만약 플레이어의 대기시간이 1분을 넘겼음에도 불구하고 전투를 구성하는 데 실패했다면, 플레이어는
샌드박스 대기열을 벗어나지 않은 채 일반 대기열에 들어갑니다. 즉, 70판 이하로 플레이한 플레이어가 1분 이상
기다릴 경우 1티어만 3,000판 넘게 탄 양학러와도 매칭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 전대 중인 플레이어들은 전대에 참여한 모든 플레이어가 신규 유저일 때에만 샌드박스 대기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