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소개는 클로즈 베타 0.3.0 버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후 개발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다 적었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빠진 게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주요한 상태 이상의 원인에 대해서는 볼드 처리.
- 위험도 및 상태 이상의 확률은 ///최상으로 나눕니다.

화재
- 효과: 함선 속도 소폭 감소, 지속 시간 동안 체력 지속 감소, 항공모함 함재기 발진 불가
- 상태 이상 요인: HE(고폭탄)/급강하 폭격기 항공폭탄
- 위험도: ~(단, 3중첩 이상시/항공모함의 경우 )
- 상태 이상 확률: 

말 그대로 부리야
유일하게 중첩이 가능한데, 제 기억이 맞다면 4중첩까지 가능한걸로 압니다.(아마 함선이 크면 클수록 화재 부위가 많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3중첩 이상 되면 당장 고치는 게 좋은데, 진짜 순식간에 피가 빠집니다. 3중첩만 되도 1~2초마다 1천 이상씩 빠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전함이 괜히 수리 스킬 아끼다가 순식간에 가라앉을 수 있습죠. 다만 1중첩 상황이고 적의 추가 공격이 들어올 것으로 보이면 왠만하면 안고치는 게 낫습니다. 괜히 고쳤다가 후술할 다른 상태이상이 들어오면 영 좋지 못하거든요.
항공모함의 경우 갑판에 불이 붙으면 함재기를 내보낼 수가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화재 날 상황이 아니면 1중첩이라도 수리 스킬을 바로 써주는 게 낫습니다.

옛날에는 HE 한번 긁었다 하면 심심하면 불이 났던 것 같은데, 클로즈 베타 들어오면서 확률이 좀 떨어진 것 같네요.

침수
- 효과: 함선 속도 감소, 지속 시간 동안 체력 지속 감소
- 상태 이상 요인: 어뢰/충각
- 위험도: 
- 상태 이상 확률: 어뢰 피격시 , 충각시 

원래 워쉽에는 부력 게이지라는 것이 따로 있었고 HP나 부력 게이지가 전부 깎이면 전투 불능 판정을 받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침수라는 것은 원래 부력 게이지를 깎는 것이었습니다만 부력 게이지가 작년 즈음 삭제 크리를 맞으면서(개발자 Q&A에서는 아마 작년 10월쯤 알려진 듯 합니다) HP를 깎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2중첩 이상의 화재에 비해서 체력을 깎는 수치가 낮은 걸로 보입니다만 화재에 비해 함선 속도가 꽤 많이 떨어집니다. 뭐 그건 그렇고, 다들 잘 모르는 사실인데 충각으로도 침수 효과가 일어납니다. 사실 충각이 제대로 맞으면 침수고 뭐고 한방에 훅 가기는 합디다만;; 

주포 포탑/어뢰 발사관 작동 불능
- 효과: 해당 포탑/발사관 일시 사용 불가(수리 가능), 수리 이후 재장전 시간 초기화
- 상태 이상 요인: 포격/급강하 폭격기 항공폭탄
- 위험도: 중, 추후 4연장 포탑 함선 등장시 해당 함선의 경우 
- 상태 이상 확률: 구축함 , 이외 

은근히 자주 일어나고 자주 빡침을 유발하는 작동 불능 상태입니다. 각 포탑/발사관별로 따로 모듈 HP가 있고, 이것이 함체 HP랑은 따로 돌아갑니다.(주포는 파괴되었는데 HP는 하나도 깎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큰 함선일수록 모듈 HP도 높고요. 3연장포나 5연장 발사관이 작동 불능에 걸리면 더욱 큰 빡침을 유발합니다. 수리 이후 재장전 시간이 초기화되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는데, 정확하진 않습니다만 바로 수리를 하면 재장전 시간 초기화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포 포탑/어뢰 발사관 파괴
- 효과: 해당 포탑/발사관 사용 불가(수리 불가)
- 상태 이상 요인: 포격
- 위험도: , 추후 4연장 포탑 함선 등장시 해당 함선의 경우 최상
- 상태 이상 확률: 구축함 , 이외 

위쪽의 작동 불능과 비슷합니다만 파괴의 경우 해당 주포/발사관 재장전 바에 X자 표시가 쳐지면서 아예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소모품이 아직 완전히 구현되지 않아 이것을 수리할 수 있는 수리 키트 같은 것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현재로써는 아예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봐야합니다. 전함 3연장 주포라도 깨지면 눈물...

부포 및 대공포 사용 불가/파괴
- 효과: 부포 및 대공포 사용 불가
- 상태 이상 요인: 포격(주로 HE)/급강하 폭격기 항공폭탄
- 위험도: 중~
- 상태 이상 확률: ~

주포 및 대공포가 쓸려나간 상태입니다. 구축함한텐 잘 없는 상황이고 주로 순양함이나 전함에게 일어나는 상태인데, 생각보다 사용불능이나 파괴가 쉽지 않습니다. 고폭으로 한참 갈겨야 해당 부위가 갈려나가는 수준? HE가 데미지도 적은 편이라 사실 같은 함급과의 싸움에서는 큰 문제가 아닙니다만 이 상태 이상의 문제는 함재기(뇌격기/급폭기) 또는 구축함의 접근이 쉬워진다는 면에 있습니다. 구축함의 경우엔 최근에 좀 많이 힘들어져서 문제가 없습니다만 뇌격기라면?

방향타 고장
- 효과: 함선 진행 방향 수정 불가
- 상태 이상 요인: 포격/어뢰/충각(?)
- 위험도: 
- 상태 이상 확률: 

말 그대로 뒤쪽에 있는 방향타가 고장난 상황입니다. 은근히 치명적인데, 만약 섬 등으로 인해 틀어야 할 때 고장나거나 우현/좌현 전타 상황에서 고장나서 한 자리에서 계속 빙글빙글 돌면 끔찍한 결과를 맞이할 수 있는지라... 격전 중에 고장나면 빨리빨리 고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부 고장
- 효과: 함선 속도 대폭 감소
- 상태 이상 요인: 포격/어뢰
- 위험도: 전함 , 이외 
- 상태 이상 확률: 저티어 , 중~후반 티어 

기관부가 파손되어 속도가 팍 떨어집니다. 약 25~30퍼센트 출력밖에 내질 못하는 것 같더군요. 구축함은 그래도 은근히 속도를 내지만 전함, 특히 후소 같은 경우 거의 떠 있는 표적 수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안좋습니다.

기관부 완전 파괴(?)

있는지 없는지 불명확한 상태이상인데, 클로즈 베타 이후 일부 유저들이 기관이 아예 침묵한다는 제보를 보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 경우 겪어보진 못했습니다만 트위치나 다음팟 등 실황 플레이를 보면 실제로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더군요. 시스템 메시지로 명확하게 나와주면 좋겠는데...

탄약고 유폭/어뢰 유폭(?)
- 효과: 남은 HP 상관 없이 즉시 전투불능
- 상태 이상 요인: 포격/어뢰/급강하 폭격기 항공폭탄
- 위험도: 최상
- 상태 이상 확률: 구축함 , 이외 

굳이 설명이 필요한지? 한방에 쪼개집니다(...) 구축함은 진짜 얇아서 정말 재수없으면 부포 맞고 한방에 쪼개지는 미친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제가 플레쳐로 펜사콜라에게 당해봤습니다;;) 어뢰 유폭의 경우 정확하진 않습니다만 있긴 한 듯 하고, 어뢰가 이미 발사된 상황(즉, 재장전 중)에는 어뢰가 유폭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