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 항공모함이론

<1차수정> 항공모함이론 >초보 일 항모님들을 위한 메뉴얼 메뉴얼로 변경


머리말.

안녕하세요 월드 오브 워십의 함장님 여러분. 항공모함을 즐겁게 타는 이슈바라라고 합니다.

이 글을 쓰게된 이유는 제 학우 한명이 항공모함을 하는데 매우 어려워하며 자동뇌격만을 쓰는 모습을 보고 기존으로만 주어지는 정보로는 다소 한계를 느끼고 누구나 쉽게 교과서적으로 접근하여 이렇게도 할 수 있구나또는 이거 할 만 하겠는데’ , ‘알겠는다!’라는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해서 메뉴얼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붙여가며 만들어 보았습니다.

 

몇 번의 수정을 거쳐 만들었지만 아직도 정보가 간간히 누락되거나, 표현의 문제로 기재되지 않은 정보가 은근히 있습니다만 차근차근 내도록하고 일단 슈퍼테스트를 맞이하여 초보 함장님들이 적함이나 함재기 하나라도 더 잡기 위해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적어놨으니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신다면 크게 기쁠 것 같네요. 1항부터 약 5항까지의 내용을 서술해 놨으며

각 항마다 깨알 같은 팁이나 크게 한번 생각해볼만한 정보들을 적어 놨으니 두눈 크게 뜨시고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록 이글의 목적이 초보 함장님의 가이드가 되고자 하였지만, 일명 항모 권태기에 빠지신 분들도 읽어보신다면 권태기. 암흑기 탈출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1.항모편재 요약 및 비교

1-1 각 국가별 함선정보 ( 전투기 / 뇌격기 / 급폭기의 편대수)

일본 미국

4티어  호쇼 24기                        랭글리 24 / 30

편재 (Mod 1) 1 / 2 / 0                     (Mod 1) 1 / 1 / 0

 

5티어  즈이호 30기                       보그 24 / 28

편재 (Mod 1) 1 / 1 / 2                      (Mod 1) 1 / 1 / 0 

       (Mod 2) 1 / 2 / 1                       (Mod 2) 0 / 1 / 2

                                                       (Mod 3) 2 / 0 / 1

 

6티어    류조 48기                        인디펜던스 30 / 37

편재 (Mod 1) 1 / 1 / 2                     (Mod 1) 1 / 1 / 1

       (Mod 2) 1 / 2 / 2                     (Mod 2) 0 / 1 / 2

       (Mod 3) 3 / 1 / 1                     (Mod 3) 2 / 0 / 1


7티어    히류 72기                         랭저 58 / 73

편재 (Mod 1) 1 / 2 / 2                     (Mod 1) 1 / 1 / 1

       (Mod 1) 2 / 2 / 2                     (Mod 2) 0 / 1 / 3

       (Mod 1) 3 / 1 / 2                     (Mod 3) 2 / 0 / 2

  

8티어  쇼카쿠 72기                      렉싱턴 72 / 72

편재 (Mod 1) 1 / 2 / 2                     (Mod 1) 2 / 1 / 1

       (Mod 2) 2 / 2 / 2                     (Mod 1) 0 / 1 / 3

       (Mod 3) 3 / 1 / 2                     (Mod 1) 2 / 0 / 2

 

9티어 타이호 83기                       에식스 75 / 90

편재 (Mod 1) 2 / 2 / 2                      (Mod 1) 2 / 1 / 1

       (Mod 2) 2 / 3 / 2                      (Mod 2) 1 / 2 / 2

       (Mod 3) 3 / 2 / 2                      (Mod 3) 3 / 0 / 2

 

10티어   하쿠류 100기                    미드웨이 136

편재 (Mod 1) 2 / 3 / 2                      (Mod 1) 2 / 1 / 2

       (Mod 2) 2 / 3 / 3                      (Mod 2) 1 / 2 / 2

       (Mod 3) 4 / 2 / 2                      (Mod 3) 3 / 0 / 2

 

 

 

 

1-2 국가별 함선의 비교. (고수님들 의견을 다수 반영)

+ 전투기 성능 링크 참고자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11&l=177

일항모 성능링크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44060&site=wows

국가별 항모비교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11&p=2&l=120


초반에는 일본의 함재기 보유량이 많다가 7티어에서 똑같은 숫자가 되고 위로 올라갈수록 함재기가 많아 지는 현상이 나타나고있습니다만, 이 현상과 반비례로 항모싸움의 힘은 일본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4티어와 5티어는 미국이 전투기로 승기를 잡는 것으로 나타나고

-6티어에 들어와서는 미국 전투기와 일본뇌격기또는 일본전투기의 싸움이 팽팽여 우열을

가리기힘듭니다.

-7티어 부터는 일본 뇌격기의 강세가 조금씩 나타보입니다.

-10티어 일항모 하쿠류의 4 / 2 / 2 조합이 미드웨이의 가운터 함선이라고 말 할 수 있습 니다.

, 고티어로 올라올수록 일항모는 아주 강해지며 미항모를 윗도는 화력을 내 비칠 수 있습니다.

 

각 나라별 함선의 특징은 일항모는 난전에 강하고, 미항모는 적 라인을 부수는데 특화되있다고 무방합니다. 미항모의 12뇌격공격이 아주 강력하기때문이죠. 특히 10티어 미드 웨이의 적은 10티어 하쿠류라고 하니깐요 *^^*



2.항모의 운용

2-1 일항모의 특성


일본 항공모함(이하 일항모)은 한 편대당 함재기 4대를 기준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미국은 6대가 한 편대) 편대편성 함재기의 수가 적은 대신 편대수가 많고 함재기 정비시간이 미국 항공모함의 함재기 정비시간보다 짧습니다.

고로 일항모는 함재기의 순환시간이 빨라 빠른 전장 재투입이 가능한 체제로 이루어져있으며 그에 따른 운용법이 필요합니다.


2-2 일항모의 전선 배치


.일반 전선 (다수 vs 다수)


기존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 할때만 해도 많은 항공모함들이(당시엔 미 항공모함밖에 없었다.) 최후방에서 비행기를 보내어 함선은 안전하게 대피시켜놓고 저 멀리서

함재기를 보내는게 정석플레이였으나.

특히 함재기의 순환으로 효과를 봐야하는 일항모의 특정상 전선배치를 최후방이 아닌 전함 뒷라인으로 위치하면 될 것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전함의 평균 사거리가 25km내외이기 때문에 가장가까이 있는 전함의 사거리보다 밖에만 존재해준다면 아주 훌륭한 배치라 생각됩니다. 더욱이 섬이 많은 맵일경우 전함의 사거리안이나 섬이 막아주는 자리가 있다면 아주 좋은자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쉽게말해 적 함선과 가까이 위치하라는뜻

그 밖에도 맵 특정상이나 전투 참여인원에 따라 상황에 맞추어 유동성있게 기동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살짝 극단적이긴 허나 나름 좋은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전함이 대신 맞아 주네 ^오^


. 소수 vs 소수


소수 싸움에서 중요한건 누가 먼저 적함을 침몰시켜 기세를 잡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항모를 움직일실 때 순양함 근처나 전함근처에 딱 붙어 같이 이동하시는 편이 좋으 며 예상진로와 예상적항모 위치에 전투기로 항공정찰을 하시는것도 매우 좋은 활동입니다.

. 항모 vs 항모

평일 아침시간대 들어가면 간혹 격을 수 있는 상황으로서 티어차이가 많이 날 수 있는 극 악의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티어 차이가 곧 승리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됩니다. 7티어,9티어가 각 티어가 분기점이며

7티어로 9티어를 이기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이기고 싶다면 한번에 끝내는 수 밖에 없습니다.


2-3 함재기 운용시


항공모함이란게 다 그렇지만 특히 일항모의 경우 함재기편대가 많다보니 저쪽에서 한무리 저쪽에서 한무리 등등 같이 몰려다니지 않고 뿔뿔히 흝어져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시선이 미니맵을 지속적으로 봐줌으로서 그저 한 자리를 뱅뱅도는 모션이 없게하 면서 적 전투기나 순양함의 먹잇감이 되지 않도록 주의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4 일항모의 함재기 셋팅 및 키셋팅

함재기의 셋팅은 두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변태조합이라고 하는 항공집중편성과

뇌격중심편성이 있습니다.


 가.항공집중편성 (일명 변태조합)


흔히 6티어인 류죠부터 이조합을 이루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다소 좋은 실력을 나오기엔 한계가 있으며 대부분 청명하나만을 보고 가는조합이면 개인적으로 미항모에 많이 당한 분들이 채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뇌격중심편성


타함재기보다 뇌격기편대의 숫자가 많은 편성법이며, 많은 함장님들이 사용하시는 편성입 니다. 꾸준하게 뇌격딜을 넣을 수 있지만 극후반을 가기전까지 적전투기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도 있기에 적 전투기에 유의하면서 플레이합시다.


. 키셋팅


항공모함을 타시는 분들은 숫자키 1~9번까지의 많은 수의 숫자키를 누릅니다.

기본 셋팅인 1은 항공모함 2번부터는 순차적으로 편대로 셋팅되어있는데

급작스러운 상황에 머리보단 몸이먼저 1번편대가 위험하다하면 2번을 누르지 않고 1번을 누릅니다. 그러면 전투화면에서 평화로운 자신의 항공모함을 보게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런 불상사를 막기위해선 다음과 같은 셋팅을 추천드립니다. 1~8번까지 함재기 편대

항공모함 호출키는 자신의 왼손이 쉽게 갈 수 있는 곳으로 셋팅해 주시면 편리하겠습니다.

Shift를 편대를 부대 지정한다고 또는 자동 이동을 한다고 누르다가 갑자기 전투기나 함선이 확대되는 일이 없도록 다른키로 하는것도 추천드립니다.

 

2-5 전투시


전투시 전투기로 뇌격기, 급폭기의 공격 진행로에 있는 방해물을 제거나 저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공격기(뇌격,급폭)으로 하는 몇가지 정석적 플레이가 있는데 알려드리겠습니다. (주 딜은 어뢰라는점을 명심하세요!)

 

 가. 선 급폭 후 뇌격


 급폭기로 상대 함선에 화재를 발생시키고 뇌격기로 어뢰공격과 그에 동반되는 침수어택으로 상대 함선을 침몰 또는 좌초를 시키는 방법

 

 나. 선 뇌격 후 급폭


 뇌격기로 상대 함선에 침수를 발생시키고 급폭기로 폭탄공격과 그에 동반되는 화재어택으로 상대 함선에 침몰시키는 방법

 

위와 같은 방법은 선 공격에 수리킷이 빠지거나 이미 수리 킷을 사용하여 수리할 방법이 없을 때 는 침수대미지와 의 화재대미지를 줌으로서 공세 후 지속 타격을 목적으로 하는데 침수냐 화재냐의 차이입니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공세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반대의 상황이 만들어 지지 않으라는 법은 없으니 알려드립니다. 상대방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않고 선 공격기로 자신에게 화재나 침수를 발생시켰다면 주저없이 r을 눌러 수리하는 모습은 절대로 있어선 아니되겠습니다.


미니맵상에 모든공격기가 공격하고 본진으로 귀환하는 모습을 보지 못하셧다면 절대로 쓰셔선 안됩니다. 화재의 대미지와 뇌격의 대미지는 무시 못 할정도이기 때문입니다만 화재는 많은 중첩이 쌓여야지 화끈한 대미지를 받을 수 있고 뇌격의 침수는 하나만으로도 아픕니다. 기리고 자연 치유시간도 뇌격으로인한 침수가 급폭으로 인한 화재의 진압시간보다 아주길기 때문에 저는 화재보단 뇌격공격에 의한 침수에 많이 수리 킷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적 함선(항공모함 제외)에 의한 고폭탄 피격으로 생긴 화재는 급한것이 아니면 소화하지 마시고 함재기의 복귀나 출격에 맞추어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6 주요 암살 함선별 차단 법(적항모와 적 구축함)


. 적 항공모함


일단 중요한건 적함재기가 오면 Crtl을 눌러 가장가까이에있거나 위험한 함재기를 마우스로 눌러 대공이 집중되게 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a.미국

뇌격기 6대의 어뢰를 피하셔야합니다, 다맞으면 한번에 항구로 돌아가실 수 도 있기 때문이죠. 항모를 타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뢰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뢰가 공격해오는 쪽으로 머리를 들이 미는것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어뢰 진행반향의 정반대방향으로 선수를 돌리시면 최소한의 피해를 보실겁니다. 속도의 줄입과 늘립은 그렇게 많은 도움이 안되면 차라리 그냥 최고속도로 회전하시는게 어뢰를 크게 피하실 수 있는 기회가 더 많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b.일본

수많은 공격기가 들어온다면 적 전투기의 공세에 아랑곳 하지 않고 적 뇌격기만 물어주시면 되시겠다입니다.

 

 나. 구축함

 a. 구축함을 살려두면 두고두고 후회하게됩니다. 그래서 초반에 끝장을 보는것일 좋으면 초반에 없애는 방법은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구축은 구축자인에 가서 서로싸우게 됩니다 그럴 때 전투기 하나를 뿅하고 보내주어 아군의 구축함에게 적군함의 스팟을 띄어준다면 적구축함은 상당히 고전할태고 초반에 침몰될 가능성을 많이 올려줍니다.


 b. 수반함근처에있어야 고맙게도 후방에 있어도 호위를 위해 옆에 계시는 순양함분들이 가끔식있지만 대부분은 홀로서기르 해야합니다. 그래서 제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전선 바로 뒤에 위치해있으면 곧바로 아군함선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기에 기습공격하는 구축함을 막을 수 있겠습니다.


2-7 주의사항


게임에 들어가기 앞서 주의사항이 몇가지 있습니다.

. 고티어 전함(대공이 좋은 전함)을 상대할땐 급폭이나 전투기를 먼저 밀어넣어 재물을 바친다음 들어가는 것이 딜을 넣기 편합니다. 그럼 재물이된 함재기가 불쌍하다고요? 전함을 못 박살내서 함모가 터지는게 더 불쌍합니다.

 

.미전함의 함재기는 설사 하위 전투기에다가, 편대수가 적다고해서 얕잡아보다간 큰코 다칠수 있으니  끝가지 신경 써주세요

 

.자동 항해에 신경 써주시고 부득이하게 빙둘러서 함재기르 보낼 때 자동이동을 이용하시면 편하실겁니다 또한 상대팀도 빙둘러 우회공격을 시도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구요

 

. 아군 전함을 많이 신용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최대 사거리에서 운 좋으면 맞고 아니면 말고 사격 하는 전함은 전력 외로 생각 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공격할땐 급폭인 저기 뇌격은 저기 따로 하지 말고 한 함선으로 집중해서 공격해주시기 바랍니다.





3.전투기의 운용


3-1 공격


기총소사는 이번 슈퍼테스트에서 나온 전투기의 스킬이다. 함재기들은 후방에 작은 기관총이 달려있어 자체적은 방어가 가능하다 그래서 전투기들이 공격시도시 그 과정에서 의외로 많은 전투기들이 손상을 입는데

이 기총소사 능력은 직접공격(마우스로 클릭하여 공격당하는 함재기 위에 공격마크가 있는경우)이 있어야만 자체방어를하는 후방 기총을 무시할 수 있어 손상걱정 없이 일정범위내에 위치한 적 항공기를 대량으로 격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스킬이다.


중요점은 기총소사할때 시전하는 전투기 앞에서 적 함재기가 머무는 시간이 증가할수록 피해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심지어 속도도빨라집니다!





.상대방의 전투기를 제외한 함재기(뇌격기,급폭기)를 만날경우


 a.아군 전함에 접근할때 (근접)

상황이 촉박하다보니 기총소사의 거리와 시간등이 적절치 못한경우, 일단 접근하는 뇌격기나 급폭기를 직접공격을 시도해서 공격이 분산되게 방해한후 후퇴하는 함재기에게 기총소사


 b.아군 전함에 접근할때 (중거리)

상황이 급하지 않으니, 접근하는 함재기들의 거리와 방향을 기총소사 조건에 맞추어 적 함재기 맞은 편에서부터 기총소사 후 뒤에서 직접공격으로 공격 방해


 c.아군에게 공격시도나 시도후 복귀할때(원거리)

무리하게 전방에 기총소사를 시전하지말고 간단히 좌클릭으로 꼬리를 잡은다음

적의 함재기 방향을 인지한후 공격중인 함재기의 방향과 공격당하는 뇌격기나 급폭기의 동선을 맞춘후 잠시 전투를 중지후 기총소사시전 (잠시 멈춘이유는 기총소사의 거리를 벌기위한것이며 앞서말한듯이 기총소사시 적 함재기가 공격중인 전투기앞에 오래 있을 수 록 피해가 크기 때문이며 기총소사를 시작하면 전투기 속도가 빨라짐으로 거리에 살짝 차이가 있어도 무방하다 오히려 이거리가 아까워서 그냥 시전하면 속도가 빨라져 직접공격으로 꼬리를 문 함재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


. 적전투기를 만날경우


 a.아군전투기 다수와 적군전투기 다수

미끼를 던져 다물들면 뒤에서 기총소사를 긁어주면 됩니다. 하지만 전투기는 타 함재기에 비해 단단하기때문에 많이는 떨어지지않지만 각 편대당 2~3대는 기대해볼만해서 많을수록 좋습니다.


 b.아군전투기 다수와 적군 전투기 소수

그냥 직접공격으로 공세하는 편이 낫습니다. 왜그러냐? 전투기를 집어 넣었다는것은 뇌격기나 급폭기가 공격할 시간을 버는것으로 오래끌면 좋으며 기총소사시 소모되는 탄약을 낭비하는것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중요점은 상대팀 기총소사에 대비하는것이 좋다. 기총소사 방어 방법은 아래서 확인가능하다!


 c.아군전투기 소수와 적군 전투기 다수

상당히 피하고싶은 상황이나 뇌격기와 급폭기의 공격을 위해선 어쩔 수 없이 공격을 감행해야하는 순간이 온다. 전투방법은 a와같이 미끼를 쓰면 나름 수월하게 할 수 있지만 기총소사방어를 알고있는

상대를 만나면 피해량이 알짤없이 늘어나기때문에 뇌격기와 급폭가 적 함선에 접근 할때 같이가서 상대 전투기나 수상전투기에게 11 커버형식으로 써야한다. 그리고 전투기는 ㅂㅂ하는 마음가집을 가지도록하자

모든 것을 다 살릴 순 없다.


3-2 정찰


전투기는 타 함재기인 뇌격기,급폭기의 내구도보다 압도적이며 그로인해 쓰임이 살짝 더 추가됬다고 보면 된다. 적 함모가 격침되었다면 걱정없이 탄약이 없어도 정찰을 돌면 되시겠다.


. 구축을 제일 우선순위로 정찰을 시행하자!


워십을 해본사람은 알겠지만 구축하면 전함과 항모 잡는 킬러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 소문 따라 수많은 항모나 전함이 어느 순간 잠입해온 구축함에 소리 소문 없이 끔살 당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항모는 제일 주의를 많이 해야하는 함선입니다!!


. 적 항공모함의 스팟


적항공모함을 스팟을 잡는 이유는 앞서 말했지만 ''에서 구축은 항모의 제1순위 위험대상인것을 말했듯이 그것은 피아를 구분치않고 나타나는 현상이기에 스팟을 올려주만 아군 구축은

좀더 편하게 적항모에게 접근해주는 어시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 한판당 시간은 20분가량 처음에는 넉넉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후반으로 접어들면 어딘가에 숨어서 무승부나 점수 승리를 위햇 숨어있는 함선들이있어 패하는 경우가있기에 전투기를 사방팔방으로

뿔려주어 그런 암울한 상황에 대처하자(여기선 뇌격기와 급폭기는 탄약을 가지고 같이 동서남북 뿔려주도록하자)


3-3 방어


기총소사방어


기총소사에 문제점이 하나가 있는데 이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 적 전투기가 공격을 하여 물릴경우 적 전투기가 전투를 종료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어 목덜미잡히고 맞기만 해야합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적이 기총소사를 이용할려고 한 전투기를 밀어넣고 뒤에 오는 전투기로 기총소사를 할것인데 그럴땐 밀어넣은 전투기에 모든 공격을하되 기총소사를 할려고 오는 전투기에

한대의 전투기 편대를 붙여주면 어느정도 피해는 있을지라도 그냥 다 잡는

좋은기회가 있습니다.


함선중심 방어


함선의 지원을 받으면 방어를 하는 방식 (뇌격기가 그상태에서 물리면 속도저하 조준 하락 2중디버프)

이것만 명심하자 적은 전투기가 떨어지는것보다 함선에 피해를 줄 뇌격기의 피해가 아주 아프다는것을! 앞서 말한 3-1 abc를 참고로합시다. 뇌격기 우선 퇴치!



4.뇌격기의 운용


 일뇌격기는 빠른 어뢰속도와 적은 투하량을 가지고 움직이는 함재기입니다. 뇌격기의 특별한 이벤트중하나는 유폭입니다. 단 한발의 어뢰로 적을 보낼수 있는 것이죠! 유폭에 관한것은 밑을 참조하세요

또다른 이벤트는 침수입니다 초당 소모 내구도도 크고 수리도 자연적으로는 거의 불가능이기에 놓친 함선들이 좌초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뇌격기의 어뢰 투하시 적 함선의 움직이에 유의하면서 진입해야합니다. 급하다고 뒤에서 투하하면 한발도 안맞는경우가 발생되닌 급한경우가 아니면 함선 측면에서 공격하는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함선의 뇌격 대처방법은 3가지 정도가 있는데 정지,어뢰 진입방향으로 회피 그리고 어뢰 집입방향으로 꺽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꺽어 들어오는 경우는 상단히 까다라로운데요

 함재기의 빠른속도를 이용해서 적 함선 보다 먼저 코너를 돌고 어뢰를 투하합시다. 쉽게 말하면 코너도 범위를 예상하여 뿔리는경우죠 또한 어뢰 방향으로 꺽는사람들, 쉽게 말해 어뢰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할때

함선이 그것을 보고 오른쪽으로 꺽는 행위를 말하는데 이런경우는 한번에 4발까지도 가능합니다.


4-1 자동뇌격


말그대로 적함선을 마우스로 좌클릭을 하면 뇌격어뢰의 방향과 그 방향을 선택조정할수있는 원이 나온다. 자동뇌격은 적함선에 맞을 확률이 매우 낮다는건데 그래서 많은 항모의 함장들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내 항모가 격침 되기 직전


그럴땐 함재기를 모조리뽑거나 이미 뽑혀져 있는 함재기들을 적함선에 자동공격을 하도록 지시를 내리는것이 가장 현명한 판단이되시겠다.

함공모함이 격침되는 순간 적 함장들은 방심하게 되는데 이상황에서 자동공격에 당하는 함선들이 은근히 있기에 혹시모를 상황을 만드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ps.이 상황은 미드웨이(미항모)를 만나 한번에 저격 당하기전에 첫 출격했던 함재기에게 상대팀 전함에게 자동공격을 해놨는데 이룬성과입니다  증거 보여드렸죠?



.벽타기하는 함선들


 이런 함선들은 맵의 가장자리에서 움직이기에 수동되격을 할려고하면 최대 사거리가 되어 맵안쪽 180도 범위안에서만 공격해야해서 제한 되었지만

자동으로 할 경우 범위조정 범위가 360도로 바뀌기에 맵 밖같쪽으로 공격을 시도할 수 있어 상대팀에게 혼란을 유도할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4-2 수동뇌격


뇌격을 하시는 분들의 손의 실력등급과 함모의 꽃이라 불리는 수동뇌격입니다. Alt를 눌러 공격거리를 잰다음 공격하는 방식으로 자동뇌격에 비해 어뢰와 함선에 닿는 어뢰의 수를 늘 릴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수동뇌격시 유의 하실점은 안전거리인데 이 안전거리 안으로 들어오면 어뢰가 작동을 안하기에 조심하셔야됩니다. 그리고 뇌격을 할때 안전거리보다 띄우고 투하하시는게 3발 맞출확률이 높습니다.(일항모 전용 롱피트[Long-ft]뇌격에 대한 것은 맨아래참조)

어뢰의 집입속도와 공격대상 함선의 이동속도가 있기에 1,2번 어뢰를 맞고 전진하던 함선에 3,4번이 맞을 수 있기 때문있는다.(동시에 다 맞지않다는걸 이해하세요)


.전함, 항공모함


동작이 느리며 관성의 법칙이 과할정도로 작용되는 함선들입니다. 한번 방향을 틀면 반대반향으로 돌리는게 느린 점을 이용합시다.


 a.이동시

뇌격을 실시활 때 어뢰가 투하되는 그순간에 부채꼴 범위안에 전함의 1/3이나 절반 정도가 진입해있으면 3발까지도 가능합니다.


 b.정지시

뇌격범위 안에 함선이 다들어오게 하되 목표물이 좌측이나 우측의 뇌격범위한계선에 선수나 선미가 닿게끔 해놓으면 3발까지도 가능합니다.


. 순양함


동작이 빠르면 어뢰 진행방향 안쪽으로 자주 들어와 안전거리안에서 맞는 경우가 있기에 일부러 거리확보한다고 멀리쏘았다간 속도가 빠르기에 어뢰 집입방향으로 도망칠 수 있습니다. 적당한 거리를

찾으시길바랍니다. 순양함에는 대공화망을 조성하는 스킬이있는데 이스킬은 공격의 조준반경을 엄청늘려주는 황당한 스킬입니다. 급한상황이거나 한발정도만 맞으면 죽는 그런상황이아니면 뒤로빠지거나

새로운 공격함선을 지정하시는게 이득입니다. 그리고 대공화망의 스킬 유지시간은 1~2분이며 사용제한이있으므로 순양함 근처를 슥지나가면서 스킬을 낭비하게 만들어주는것도 좋을듯합니다.

 

a.이동시

뇌격 범위한게선 밖깥쪽 선에 선수가 닿게끔 쏘아줍니다.


b.정지시

어뢰가 한발 이상 맞긴 상당히 힘든 구조입니다 가의 b와 같이 해주시거나 범위안에 중앙에 놓고 쏘시면 됩니다. 갑자기 출발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말이죠


. 구축함


개인적으로 범고래같은 놈들입니다. 상당히 재빨르면 초반에 죽이않으면 후반에 들어서 후회하는 그런 함선입니다만.

구축을 잡을려고 함재기를 보내는것보단 다른 함선을 공격하거나, 정 공격을 할려면 2편대이상의 뇌격기나, 급폭기로 공격하셔야 성과를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a.이동시

범위한계선과 구축함 선수 사이의 거리를 구축함길이의 반정도의 차이를 두고 투하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하한다고 맞을 확율은 아주 어려움을 잊지 마시길바랍니다.

 

4-3 유폭


유폭이란 단 한발의 어뢰로 적의 탄약고를 터트려서 항구로 보내는 가장 강력한 죽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폭은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아래서 나타나면 많이 보기 힘든 것이긴 하나.

몇 번의 유폭으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함선의 선수분분쪽에서 유폭이 날 가능성이 많으며

어뢰를 투하시 어뢰쪽으로 머리를 돌리는 함선에서 유폭이 자주 터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적함선은 한발,두발정도 맞겠는데하고 어뢰 쪽으로 선수를 돌리는데 한발에 유폭이 나는 현상이 은근히 있었습니다.

그 이외의 장소에서 터지는건 보지 못했습니다.

 

진짜 우연찮게 터진겁니다. 이걸론 안터지겠지하며 4번편대로 칠려다가 어뢰한방에 유폭이 터져 딴곳으로 향함



4-추가 일항모 전용 롱피트[Long-ft]뇌격


롱피트뇌격은 앞으로 모든 일본 항모님들의 힘이 될 롱피트 뇌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위의 내용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면 기본 공격방법으로 행하는것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롱피트 뇌격이란 빠른 어뢰 속도를 이용, 공격당 많은 어뢰공격을 위해 만들어 졌으며 기존 미뇌격이 사용하는 최소 안전거리를 이용해서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거리보다 한참 멀리서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동뇌격을 킨수 범위중 세로 범위 즉 어뢰가 가는 거리에 중간보다 살짝 안쪽으로 잡고 위 뇌격 함선별 공격방법을 통해서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롱피트[Long-ft]뇌격이라고 합니다. 이것의 장점은 대공이 강한 한선에 가까이 붙어야만했던 기존의 뇌격방법을 탈피하고 뇌격기의 안전을 올려주며 안전거리가 길기에 상대방이 투하된 어뢰 방향(어뢰가 나아가는 방향)으로 도망치는 경우가 많아  공격당 어뢰 명중률을 욜려주는 방법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저 정도의 거리를 확보하신후 범위색이 초록에서 노랑으로 변할때 적함의 중간이나 1/3에 들어오면 상당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연습이기에 아군에게 실제로 날리진 않았습니다 진짭니다. 만약 진짜 적함이라면 왼쪽으로 꺽을 확율이 높습니다.




5.급강하폭격기 (급폭기)


급폭기는 고도가 높은곳에서 아래로 내리찍으면 폭탄을 투하하는 함재기입니다. 함재기의 주된 공격목적은 상대방에게 폭탄으로 대미지를 주는것보단 폭탄이 폭발하면서 일으키는 화재현상입니다.

화재로 인한 초당 소모 내구도는 무시할 수 없으며 이로인해 화재진압을 위해 수리 킷을 사용하는 함선이 많습니다. 이걸로 추후에 올 뇌격기의 공격에 발생하는 침수를 방치할 수 밖에 없으며 그로인해

많은 함선들이 바다 속으로 내려앉았습니다. 본인은 급폭기를 사용할때 정지한 상대가 아니면 자동으로 공격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로인한 공격 성공률과 편대당 평균 타격횟수와 화재울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성공률 / 편대당타격횟수 / 화재 발생률 /발당 화재발생률(체감)

전함       70%            2                         80%               50%

항공모함  70%            2                         80%               50%

순양함     50%            1                         50%               50%

구축함     20%            1                         50%               50%


이렇게 측정된 걸로 봐서 맞추기만 하면 어지간하면 화재가 일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발로는 화재가 날 수 도 있고 없을 수 도 있는데 두발정도부턴 거의 화재가 난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함재기들중 비교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함재기라 전투기가 뇌격기 신경쓴다고 있을때 유유히 옆을 지나쳐 함선을 공격할 수 도있으며 중요도가 낮다보니 대공화력이 좋은 함선 특히 미전함에 미끼로 던지고

뇌격이 공격하는 형세로 가시는것이 옳다고 봅니다.


5-1자동폭격


상당히 편합니다. 자동 뇌격수동 뇌격을 한다고 포탄이 아주 다른 곳으로 가는 경우는 거의 업고   대부분 영화의 한 장면처럼 함선에 근접해서 떨어집니다. 그래서 정지한 전함이나 항공모함이 아닌 이상에야

수동으로 하는 거와 비교해 봤을 때 차이가 거의 없고 오히려 자동쪽이 명중률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수동을 잘못할.... 넘어가도록합시다 뇌격만으로도 바쁜손입니다.

함선의 이동방향에 주의 하면서 계속 적으로 공격 방향을 함선 진행 방향에 맞추어줍니다. 뇌격기와 같이가서 손이 바쁠 경우는 함선의 예상 방향으로 미리 공격방향을 수정해둡시다.

그리고 보통 공격 방향을 선수나 선미에 두는데 이는 범위안에 가장 많은 적함선의 면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선수에 공격 방향을 둔 함장님들은 살짝 고려해봐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경우는

급폭기의 공격시 공격에 들어가지않고 제자리를 잠자리 마냥 뺑뺑이도는 상황이 심심치않게 보여집니다. 공격도 못하고 전멸하기 일수죠


이렇게 자동을 설정하고 함선이 움직이는 방향에따라 수정해줍니다 정면으로 다가오고있으면 선수를, 도망가거나 좌측이나 우측으로 이동하면 꼬리를 따라가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2 수동폭격

벽에 부딪치든 좌초되는 잠수든 정지한 함선에 한해서만 사용한는것을 권장합니다. 손에 자신이있으신분들은 언제든 하셔도 무방하지만 자동이나 수동이나 명중률은 크게 차이나 보이지 않습니다.  




[1차수정]

 

이것으로 메뉴얼을 마치겠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메뉴얼이었는데 끝가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타나 부족한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이상 이슈바라였습니다.

 

 

도움을 주신분들 : 마코토?,귀족 튜나님 , 라이온 심장님,로만님,스님,루나님 그 외 인벤너분들

 

감사합니다.


실명언급하면 실례될까봐 살짝 돌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