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는 질문글이 가끔 보여서 한번 써봅니다. 스킬에 절대적인건 없지만 뭐가 좋은지 모르겠다 하시는분들은 보고 

참고하시기바랍니다. 

10/19 약간의 내용 변경 및 추가 했습니다.
10/20 생각이 바뀌어 내용 약간 수정...
11/4  스킬 변경 업데이트 공지가 떳네요. 공지대로 바뀔거같으니. 업뎃도 고등사격빼면 크게 변한건 없는거같습니다.
제가 해석 잘못해서 잘못 적었거나 업뎃때 다시 바뀔수도있으니 업뎃후 보고 수정할거있으면 다시 하겠습니다.
11/7 패치가 되긴했는데 스킬은 아직 안건드린거같습니다. 다시 글 바꾸기도 귀찮고 업뎃전 수치도 적어놔서 일단은 
이대로 두겠습니다.

16/08/08  한 8개월만에 복귀인거같네요. 전에 아시아섭하다 북미로 새로해서 30판정도한거같은데
             예전경험이랑 지금 경험 그리고 눈팅하면서 얻은 정보로 변한 내용은 간단히 적겠습니다.
08/19      10일정도 굴려본후 조금 수정합니다.
09/02      수정. 초보 추천트리예시 작성.

1스킬

주무장 - 모든 주포가 장전완료시 탄종변경시간 50% 감소 
찍을일이 거의 없는 스킬입니다만 4스킬 이상을 아예 안찍는다면 찍을만은 합니다.

부무장 - 구경139mm이하의 함포 장전시간10%감소 및 대공효율 10% 증가
예전엔 155mm이하라 순양들이 좋아라 했지만 너프후 효과받던 몇몇 순양이 죽었습니다.
주무장 139mm이하의 저티 순양이나 대공순양,구축,부포전함,대공전함시 찍으면 됩니다.

생존 - 화재나 침수의 자연복구 시간이 15% 감소
불에 자주타는 전함이나 대공포기한 순양에게 좋습니다.
 
항공 - 함재기의 후방기총효율 10% 증가
저티어 기준으론 후방으로 쏠쏠하게 투기 잡기때문에 좋습니다. 고티가면 저격대비해야하고 대공도 쌔지기때문에
부무장 찍는것이 좋습니다.

2스킬

주무장 - 주포 크기에따라 회전속도가 각기 다르게 증가
포쏠일이 없는 항모 말고 찍으면 무난한 스킬입니다.
순양함,전함,어뢰보단 주포로 먹고사는데 포회전이 겁나게 느린 몇몇 구축 찍습니다.

부무장 - 어뢰장전속도10%,뇌격기 준비시간 20% 감소 * 어뢰시간은 그대로 뇌격기 시간만 10%->20%로 상향
항모는 무조건 이거 찍고 구축의 경우 일구축으로 미,소구축이랑 포로 맞다이까실거 아니면 이거 찍으면 됩니다.
그 외 다른국가 구축도 찍으면 무난합니다.

생존 - 화재확률-7%
이거 찍어도 갑판에 기름부어놔서 잘 타는거같지만 4스킬 이상 안간다면 전함이나 순양에게 쓸만합니다.

탐지 - 6초이상 걸리는 사격 감지시 경고창 생성(시간은 현재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실력 좋으신분들은 실력으로 커버 가능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식이 패시브로 바뀌면서 
순양함에게는 쓸만한 스킬이 된거같습니다. 포회전이 느리지 않다면 찍어서 나쁠것 없어보이네요.
조금 고티어가면 순양들이 이거 찍어서 포쏘면 무조건 틀고봅니다. 

특수 - 모듈 파괴되어도 이동가능.
이건 잘 모르겠네요...찍는다면 구축이 찍을까요? 함정 장비로 커버가 조금 가능하기도해서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찍을일 거의 없다고 봅니다.

3스킬 

부무장 - 뇌격기어뢰,어뢰5노트증가 및 거리 20퍼 감소
구축의 경우 이걸 찍고도 사거리가 어느정도 나온다면 찍고 아니라면 안찍습니다.
항모의 경우 거의 항공스킬이랑 이거 둘중찍는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부무장쪽이 효율 좋습니다.

생존 - 수리반 쿨타임 -10%
유로수리킷이 갯수도 한개 늘어나서 나쁘진 않은 스킬이 됐습니다. 
전함,순양이 4스킬 이상 안찍으면 좋습니다. 4스킬 이상 안가면 스포가 꽤 남아서 왠만한건 다 찍을수있습니다.

탐지 - 어뢰의 탐지거리 25% 증가 
항모 제외하고 있으면 좋은 스킬입니다. 고티어로 갈수록 어뢰 사거리가 증가해 갑자기 갑툭튀할 어뢰 조금이라도 빨리 보면 피할확률이 증가하고 근거리접전시도 마찬가지...근거리는 어느정도 예측은 가능하지만 심리전 들어갈수도있기
때문에 있어서 나쁠건없습니다. 저티어 순양같은경우는 찍으면 생존보다는 꽤 유용하다고 봅니다. 
구축의경우 기본으로 주는 연막이나 부스터 다쓰기전에 죽는다 하면 이거 찍으면 됩니다. 

항공 - 적투기보다 티어가 낮을시 강화
7티어대에서 사이판 견제할려고 찍는경우가 대부분인거같습니다. 무난한건 부무장인거같네요.

특수 - 배에 장착되어있는 특수스킬 +1
구축의 연막이나 엔진부스터, 전함의 회복스킬,정찰기,전투기, 순양의 정찰기,전투기의 사용가능횟수가+1회 됩니다.
전함의 경우 회복스킬1회늘어나서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만 스타일이 돌격이라 쓰기전에 죽는다면 탐지 찍읍시다.


4스킬 

주무장 - 고폭탄의 화재유발+3%
고폭질을 많이하는 구축에게 유용하고 순양도 있어서 나쁠건없습니다.
미,소구축같은경우 사거리업이랑 화재 둘중 취향것 찍으시면 됩니다.
몇몇 불질러야하는 순양같은경우 필수스킬입니다.

부무장 - 139mm이하 함포의 사거리20%증가 및 대공거리20% 증가 
하향을 먹어서 순양의 경우 대공외에는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구축에겐 여전히 유효합니다만 사거리 늘어나도 못맞춘다 하시는분은 주무장찍으시면 되겠습니다.
전함의 경우 타는배가 대공이 워낙 똥이여서 특수 안찍는다면 찍어도 나쁠건 없어보입니다.

생존 - 티어당 내구도400
구축말고는 딱히 효율볼만한 배는 없다고 봅니다. 주로 랭전 뛰는 구축이 자주 찍습니다.

항공 - 항모는 이거 찍으면 됩니다. 부무장 찍어서 대공 강화를 할수도있습니다만 이게 무난합니다.

특수 - 85mm이상 대공포의 공격력,대공 표적지정시 강화.
자신이 타는배에 85mm이상의 대공이 주렁주렁 있고 대공강화를 하고 싶으면 찍읍시다. 
항구-장비-대공능력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5스킬

주무장 - 체력이 10%이하일때 모든무장 장전속도30% 감소 
구축,순양같은경우 쓸모있을지 모르겠으나 5스킬찍기까지 정말 오랫동안 키워야되기때문에 최고효율 스킬 찍는것이 좋습니다.쓸모있다 하더라도 체력 10%이하시에만 발동이라 좋을지는 모르겠네요.
구축 고수분들은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위장력대신 이게찍어서 딸피시 화력 높이는 플레이를 할 수 도 있겠네요.
...그냥 없는스킬로 칩시다.

부무장 - 부포 표적지정시 분산도 감소
요즘 부포셋이 좀 보이는거같네요. 비스마르크 기준으로 세팅하면 거리가 10.6km인가 까지 나옵니다.
6티어 이하는 효율안좋으니 찍을일없을거같네요.

생존 - 모듈 손상확률 50% 감소
딱히 쓸모없어보입니다. 

탐지 - 각 배마다 각기 다른 비율로 피탐지거리를 감소시켜줍니다.(좀 더 가까이가야 스팟됨)
구축이라면 필수고 순양이라면 많이 찍고 전함은 5스킬찍을정도면 고티몰테니 나쁘지 않습니다.

항공 - 전투기,급폭기 편대의 함재기 숫자+1
항모는 이 스킬을 위해 5스킬까지 앵벌을 합니다. 항모라면 거의 찍는다고 보면됩니다. 
전함,순양 타면서 이걸 찍어 수상전투기 두대를 띄운다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직접 찍고 실험해보질 않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사실이라면 재미는있겠지만 효율은 많이 떨어지겠네요. 

특수 -  모든 특수 스킬의 사용대기시간 15% 감소 
이거 찍을바엔 그냥 돈 주고 좋은거 장착합시다...상황에따라 줄어드는 몇 초차이로 죽고 살기도 하겠지만 
5스킬치곤 효율이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한 30%정도면 전함한테 꽤 유용할거같긴한데...
시간 몇초가 아쉬운 경우가 많이 나오긴하는데 5스킬이라 아쉬운거같습니다.



전함 (개인적으론 7티어 이하는 1,2,3스킬쪽에서 많이 찍는게 좋다고봅니다)
1생존or1부포(대공이 강하다면 부포 아니면 생존)  -> 2주포 -> 3수리or3탐지or3특수(오래살아남아서 수리킷하나가 아쉬우면 특수,그외는 수리or탐지) -> 4부포or4특수or1,2,3스킬(85mm이상 대공이없는데 대공포가 많다면 부포,있다면 특수,이도저도 아니다 싶으면 1,2,3에서 못찍은스킬 찍으시면 됩니다.) 

순양 (순양의경우 4스킬화재, 5스킬은신이 좋긴한데 7티어쯤 이상돼야 효율 좋다고 봅니다.)
1부포->2주무장(포탑회전이 좀 느리다.)or2탐지(길가다 한방에 자주 죽는다)->3탐지->4주무장(고폭질을 자주한다)
or4부무장(대공거리늘리고싶다)or4특수(85mm이상 대공포가 많다.) ->1,2,3쪽에서 생존,주무장 등 못찍은 스킬들

항모
1항공or1부무장->2부무장->3부무장or3항공(7티타는데 사이판이 아니다)->4항공->5항공->3항공or3부무장

구축
1부무장->2주무장(미,소구축인데 회전이 너무 느리다)or2부무장(일구축or회전무난하면)->3탐지(구축이랑 어뢰 맞다이를 자주 깐다)or3특수(좀 오래 살아남아서 소모품이 모자라다)or3부무장(이거 찍어도 어뢰 사거리 만족시)
->4주무장(사거리충분하고 불잘내고싶다)or4부무장(주포 사거리가 너무 짧다)or4생존(구축끼리 맞다이를 자주한다)
->5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