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읽을 것들. (전함 분산도, 경험치 클딧계산)

먼저 분산도에 대해.
순양이나 구축들은 솔직히 별 신경 안쓰는데, 전함들은 예민한 요소중 하나다. 

일단 기본 수치들. 즉 공식
(R=Range in km) Result in meters

일본은 거리당 곱해지는 상수가 7.2이기에 다른 국가의 x10이나 x9.8등보다 장거리 분산도가 낮다. 

IJN(일본) BB: R x 7.2 + 84
(일뽕설..)

USN/RN/Russian(미국/영국/러시아) BB: R x 10.0 + 60
Other(프랑스 독일과 기타) BB: R x 9.8 + 66
CL/CA(순양들): R x 6.9 + 33
DD(구축): R x 7.5 + 15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다만, 워게이에서는 모든 값을 공개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실제로 느끼는 것과는 다른데.. 
그래서 한 유저가 실험을 해봤다. 

이건 오피셜이 아니기에 참고용으로만 생각하시면 될 듯. 
대충 각 지점별로 200발 정도 쏴서 얻은 자료라고 한다. 
실험방법은 아래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각각의 거리에서 포를 쏴서 수직(V값) 수평(H값)을 측정한 후에 최종 분산도를 구하였다. 




그럼
10티어 분산도 ↓




명불허전 야마토. 

특이사항은 컨커 457미리가 정확도가 매우 높다. 
이는 위키에도 언급이 되어 있긴하다. 419미리에 비해 457미리의 정확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고 되어 있다. 실제 실험결과 야마토보다 좋은건 의외긴하다.

사실 예전 컨커 처음 나왔을 때 플라무가 간접적으로 실험하긴 했다. 

프랑스같은 경우는 아는사람은 알겠지만 경순한테 불타죽는게 문제여서 그렇지 주포 자체는 매우 좋은 편이다. 

그리고 독일..
이게 그래프로는 잘 티가 안나긴한데, 옆의 수치를 보면 16~18키로 지점(보통 제 기준으로 전함탈 때 자주 쏘게되는 지점)에서 야마토와 독일은 1.5배정도 차이가 난다. 

이 그래프는 본인 스타일을 파악하는데 사용해도 되긴하다. 예로 본인이 저격위주로 한다면 야마토나 컨커 457미리, 혹은 프랑스 전함을 타면 될 것 같고. 약 15키로 정도에서 플레이를 한다면 몬타나도 나쁜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탄속이나 그 밖의 수치에 따른 관통력은 별개긴하다. 



이 아래는 9티어 전함들.


더이상 볼 수 없는 미주리와.
라이언 419미리가 상당히 좋음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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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돈과 경험치 산정 방식인데 
위키에 있는 것들.
자주 접하는 것들위주로 체크 해보자.
한글만 읽어도 된다. 

Factors affecting the base amounts are listed below. [7]  N.b. that while these factors are used to calculate both XP and Credits, how they are used is not identical between the two.


Rewards scale with the tier of your ship. For XP, a two-fold difference is possible between Tiers I and X for the same actions. For credits, the difference may be even greater.

Damage is rewarded by the percentage of a ship's hit points removed, not the amount of raw damage done. Thus, 10,000 damage done to a destroyer is worth more than 10,000 damage done to a battleship.
(일단 이부분은 많이들 알고 있는 것들. 즉 동일 데미지를 줬다고 하더라도, 더 HP가 작은 함선들. 즉 전함을 공격할 때보다 구축이나 순양을 공격할 때 더 많은 돈과 경험치를 얻는다.
즉 데미지가 자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떠한 배에 몇 %의 데미지를 입혔느냐가 더 중요)

Frags (enemy kills) award the equivalent of 15% of the target's hit points in damage. Sinking enemy ships is important and awarded accordingly.
(격침을 시켰을 때는 해당 배에게 15%의 데미지를 입혔을 때와 동일하게 보너스를 획득.)

The damage award scales depending on the tier disparity between ships. You earn more for damaging a higher tiered ship than you would a lower tiered ship.
(더 높은 티어를 죽일 수록 더 많은 보너스를 가져옴. 이건 이번 업댓으로 그 효과가 올라갔음. 
패치 후 플레이 해보니 5티어로 7티어를 죽이면 10티에 버금가게 가져오긴함.)

Total rewards do not scale linearly. As an example, if you destroy one cruiser you get one whole pie. Two destroyed cruisers bring one whole pie and one more with a bite taken out of it. For destroying three cruisers, two whole pies are the reward.
(이건 단순 합연산이 아니라는건데 게임할 때 그런 것 신경쓸 여유 없다. 일단 때리고 불태우자)

Shooting down Aircraft also provides rewards. Shooting down 40 aircraft rewards roughly the same amount as removing 100% of the hit points of a similarly tiered ship.
(항모 패치전 기준으로 비행기 40대를 떨구면 대략 배 한척을 격침시킨 것과 거의 동일한 경험치와 크레딧을 얻을 수 있었음. 이건 패치 후에 산정방식이 좀 바뀌었는지 추후에 공개해준다고 했음.)

Tanking and potential damage is rewarded. Potential damage includes the maximum damage of all shells, bombs or torpedoes that hit the ship or pass within 500m.
(포텐셜 데미지도 경험치와 클딧 산정에 추가가 되긴한다.)

Spotting - detecting a ship that has not been seen for at least 90 seconds rewards:
(이건 단순 스팟. 즉 배를 처음 발견하거나 사라진 후 90초 후에 재 발견할 때의 순간 보너스, 함종별로 다르다.)

CV(항모) receive 0.75% of XP/Credits for full HP damage to a ship.
BB(전함) receive 1.50% of XP/Credits for full HP damage to a ship.
DD(구축) receive 2.00% of XP/Credits for full HP damage to a ship.
CR(순양) receive 3.25% of XP/Credits for full HP damage to a ship.

(초반에 항모로 한바퀴 순회공연할 때 7스팟 8스팟. 심하면 전 함대 모두 스팟하게 되는데 그게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는 부분)


The detection of aircraft and torpedoes also generates a small reward.
(참고로 항공기나 어뢰 발견도 보상이 들어오긴 함)


(아래는 스팟 후 그 배를 아군이 공격했을 시 얻게되는 보너스)
Spotting a ship that is then damaged by your allies (that could not otherwise see the target) gives the following:

BB(전함) receives approximately 10% of the reward for full HP damage to a spotted ship.
(내가 스팟한 배를 아군이 때렸을 시 그 피해의 10%만큼의 보너스를 획득, 이하 동일)
CV(항모) receives approximately 20% of the reward for full HP damage to a spotted ship.
CR(순양) receives approximately 30% of the reward for full HP damage to a spotted ship.
DD(구축) receives approximately 40% of the reward for full HP damage to a spotted ship.

(구축 유저한테는 이 부분이 중요한데, 게임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정찰만 잘해도 점수가 잘나오는 이유 중 하나. 개인적으로 구축은 무리더라도 순양 정도까지는 지속적으로 정찰해주면 좋다고 생각.)


(아래는 점령 활동에 대한 것. 예전에는 이 점령 보너스들이 곱연산 비슷한 방식으로 계산되었는데, 지금은 모르겠다. 어찌되었든 캡을 밟고 무언가를 하면 그 자체만으로도 보너스가 들어오긴한다.) 

The more Base Capture and Base Defense points you earn, the better.

Diversity of activity is rewarded. For instance, a BB that camps at the back doing one task - shooting at long range - will earn less than the BB that accrues the same damage while shooting and also defending a capture point.



Finally, the base rewards increase greatly for the winning team.
(마지막으로 멱살잡고 캐리해서 이기자!)

To these base amounts, modifiers are applied to calculate the final reward amounts (see The Calculations for details). The Post battle report states the final, modified results on the 'Personal Score' tab, states the Base XP on the 'Team Score' tab, summarizes the elements that affected the base rewards on the 'Details' tab, and breaks down the calculation of modified results on the 'Credits and XP' tab.

Friendly fire (dealing direct damage to allies, accidental or otherwise) decreases the amount of credits and experience earned, imposing a fine on the total amount. This will never cause the reward to go below zero, though.


끄읏..
그럼 이제 출근을 하러 가볼까나.

흠냐리 애들 개학이라 이제 다시 지옥 시작이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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