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절히 기원합니다.

아시아섭에서 Kor_KuWan 으로 활동중인 인디 유저입니다.

모두가 고통받는 미항모 인디.

상대적으로 동티어인 일본항모 류조의 물량 편대에 고통받는 분이 많습니다.
이 글은 그런 분들에게 적게나마 고통을 덜 받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A. 준비물
 1. 랭글리 때부터 쌓아놓은 자유경험치 + @ 
    랭글리때부터 자유경험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서브로 키우는 타함선에서 얻는 자유경험치도 모아주세요.
 
 2. 랭글리때부터 일반적인 항모유저들의 행동패턴 및 플레이패턴을 잘 외우셔야 합니다.

B. 과정
 1. 함장 스킬? 저는 그냥 만원 지불하고 1레벨 함장부터 다시 키웠습니다.
 2. 이큅. 정확히는 업그레이드? 라고 해야할까요? 대공이 아닌 전투기 강화 2개를 최우선으로 해줍니다.
 3. 배치는 스톡배치를 사용합니다. 그동안 쌓인 자유경험치로 인디를 구매하자마자 
        선체 업그레이드, 전투기 업그레이드를 해줍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적겠습니다.

C. 요령
위 과정은 '내 전투기는 미끼' 라는 생각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저 아무것도 없는 허공에서 3:1을 하면 이길 수 없습니다.
워쉽은 팀플레이 게임입니다. 인디는 유난히 클리블랜드, 아오바와 자주 픽을 잡히는데요. 이 부분을 이용하셔야 됩니다.
내 전투기는 게임시작시 아군의 순양함이 향하는 방향은 피합니다. 순양함들이 커버하지 못하는 빈 공간으로
전투기를 날려줍니다. 그곳으로 적 함재기들이 날아들면 대처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여기서 알아야할 것이 적 류조도 사람이자 유저입니다. 가볍게 판단해서 던지지않습니다.

1. 최우선적으로 우리 순양함이 커버하지 못하는 곳에 전투기를 띄우고 시야 확보 및 함재기 견제를 합니다.

2. 뇌격기,급폭기는 함께 뭉쳐놓되, 아군 순양함 위에 매달아놓습니다.

3. 적 비행기들이 포착되기 시작합니다. 적 전투기는 신경쓰지말고 적 급폭기와 뇌격기가 이동하는지를 확인하세요.

4. 위의 123이 진행될 상황이면 아군의 구축함,순양함들이 초기포격전을 시작합니다. 첫 조우전입니다.
    이때 다른 방향에서 적 급폭기,뇌격기를 지도에서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5. 그렇지만 류조는 전투기를 이동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내 급폭기와 뇌격기를 노리기 위해서 말입니다.
   이제 내 전투기가 일해야 될 시간입니다.  적 급폭기, 뇌격기가 향하는 방향으로 전투기를 이동시킵니다.

6. 해당 방향의 아군 순양함의 위치를 재확인합니다. 내 전투기가 자신의 급,뇌격기를 향해 날아가면 류조의 전투기도 
            따라옵니다. 이때 내 뇌격,급폭기는 멀리 돌려서 반대방향으로 비행시킵니다.

7. 보통 억지로 투하하는 유저, 비행기 한대라도 아끼려는 유저. 둘로 나뉩니다.  이 인디 플레이에 그건 신경 안씁니다.

8. 아끼든 안 아끼든 상대 뇌격기는 공격을 감행하는 타이밍이 오게 됩니다.
      만약 아예 후퇴해버리면 위와 같은 상황을 재반복 하시면 됩니다.  내 뇌격기, 급폭기도 마찬가지입니다.

9. 내가 공격을 감행하는 뇌격기에 달라붙으면 상대의 전투기도 달라붙게 됩니다.
   그 잠깐의 차이를 이용해주세요.  1초라도 달라붙으면 상대에겐 뇌격기 편대가 공격받는다는 사운드가 울립니다.
   본인 또한 뇌격기의 후방기총으로 공격받는다는 신호가 울립니다. 그 신호가 울리자마자 땅을 클릭해서 취소합니다.

10. 하지만 비행기가 공격을 멈춰도 초근접 상태이기에 상대 류조는 아직 내가 공격을 멈춘것을 모릅니다.
    또한 근처에는 상대 뇌격기의 대상이 되어있던 아군 전함이나 순양함이 있습니다.
     그 정도 거리에 있을 경우에는 전함의 AA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바로 상대 류조 3편대와 전투를 시작합니다.

11. 전투기가 전투에 돌입하자마자 나의 뇌격, 급폭기를 상대 전함쪽으로 보내버립니다. 물론 지도 반대편입니다.
    의외로 3:1 전투이지만 내 전투기가 3~4기 남아있을 때  류조 편대 1개는 날려버리는 결과가 나옵니다.
    전투기가 편대 하나를 제거하면 바로 다른 편대를 클릭해주셔야 되기 때문에 집중해주셔야 됩니다.

12. 상대는 선택해야 됩니다. 여기서 내 전투기를 끝까지 조져야하는가? 빠져서 전투기를 보존해야 하는가?
    뭘 골라도 나랑은 상관 없습니다. 우리 아군이 센스가 있을 경우 순양함들이 전투기들이 싸우는 곳으로 이동해옵니다.
    6티어 AA가 가세할 경우에는 적 전투기는 몰살됩니다.겨우 살아남는다하더라도 탄약이 없어서 보충하러 가야합니다.

13. 반대편에선 이미 나의 급폭기와 뇌격기가 공격을 할 것입니다. 컨트롤이 여유가 되시는 분은 뇌격은 수동을 이용.
     물론 적 순양함 근처에는 가시면 안 됩니다.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14. 내 전투기는 여유로 1개 편대가 남았습니다. 류조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이 쯤되면 초반에 형성되었던
     적과 아군의 전투라인이 변형되기 시작합니다.  이제 나 혼자 놀 때가 아닌 것이죠.

15. 전투기와 급폭기를 아군 정찰에 이용합니다. 너무 멀리 나가지않되. 적 구축함을 포착해주는 것입니다.
    연막을 핀 구축함은 대공포를 사용하지 못 합니다. 사용하면 함포사격에 사망하거든요.
    이 후 급폭기는 적 구축함을 주 타겟으로 폭격을 해주세요. 스트레스 받으니까 자동폭격 추천.

16. 나의 전투기는 적의 함재기 주시 및 정찰이 주 목적입니다. 상대도 내 전투기가 단단맨이라는걸 알았기 때문에
    섣부른 공중전 시도는 하지않게됩니다. 만약 계속 물려고하면 아군 순양함 근처에서 뱅뱅 도시면 됩니다.
    적 뇌격기는 싫어도 아군 함선으로 오게되니 이 부분을 이용하세요. 뇌격기 지키려면 전투기를 던지게 됩니다.

17. 결정의 시간 - 적 함재기 편대가 1~2대가 될 경우에는 내가 먼저 전투를 시도해도 됩니다.
    또한 라인이 무너지면서 서로의 항모가 움직이게 되는데 빈 공간을 이용한 항모 본체를 노리셔도 됩니다.

열여덟. 물론 이것은 사람구실 할 수 있는 정도의 플레이 입니다. 게임을 승리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전 이기든 지든 1000점 이상을 추구합니다.

기타- 가끔 항모 22 전투에서 상대로 2류조 6전투기일 경우에는 양손을 눈 앞에 모은 다음에 눈물을 흘리셔도 됩니다.

이 플레이 방법은 전투기 1대를 효과적으로 오랫동안 버티게 만들어서 상대에게 손실을 주고자 생각한 방법이며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2전투기 인디일 경우에는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점수 수급이 매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