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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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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스탠리 우화' - MAN vs STORY, 끌려갈 것인가 끌고갈 것인가?

Zerasion 기자 (@zerasion)

인벤에서는 Zerasion님이 작성한 '(The Stanley Parable) MAN vs STORY, 끌려갈 것인가 끌고갈 것인가?' 리뷰를 소개해 드립니다. Zerasion님은 현재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리뷰와 칼럼 등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Zerasion님은 현직 게임업계 기획자로서 다양한 장르의 게임과 플랫폼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Stanley Parable'에서 다루고 있는 핵심을 게임 디자인 적인 측면에서 풀어내고자 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0. 들어가기에 앞서...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낯선 이름의 게임 하나를 추천받게 됐다. 우선 이 게임의 플레이 소감부터 짤막하게 말하자면, 그야말로 "충격!!" 그 자체였다.

조금 더 풀어서 설명을 해보자면, 적어도 내가 판단한 이 게임은 "게이머에게 게임을 한다는 것, 디자이너에게 게임을 만든다는 것에 대한 질문을 넘어, '과연 게임이란 게 뭐라고 생각해?'라는 질문을 하고 있는 게임"이라는 것이었다.

사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과연 내가 이 게임의 리뷰를 감히 써도 되는 걸까?"라는 의문과 "이 게임에 대한 최고의 리뷰는 '닥치고 그냥 해보세요!(Shut up and Play now!)'가 아닐까?"라는 의문이 전혀 해소되지 않고 있다.

그 게임은 바로 이제부터 소개할 '스탠리 우화(The Stanley Parable)'다. 글 실력도 리뷰 경력도 별로 없는 초보 게임 디자이너가 지금부터 오르지 못할 하늘을 쳐다보고 바벨탑을 쌓아올려볼까 한다.

※ 게임의 특성상 리뷰 자체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플레이할 계획이 있는 분 중에 스포일을 피하고 싶으신 분은 먼저 플레이 후에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 스포일을 최대한 줄여보려는 차원에서 스크린샷 첨부는 가급적 아끼고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절대로 제가 스샷을 찍어 넣기 귀찮아서가 아닙니다. Trust me.



1. 첫인상

사전에 소개해 준 지인에게 아무런 정보도 얻지 못한 채, 그저 스팀에서 판다는 이야기만 듣고 정보를 얻기 위해 데모(Demo) 버전을 먼저 플레이해봤다.

비록 영어라 정확한 내용을 이해하기는 불가능했지만 전체적인 분위기가 상당히 유머러스하고 독창적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데모 버전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대개 GUI로 해결했을 법한 여러 장치들을 레벨디자인으로 표현해냈다는 것. 그 참신함만으로도 이 게임의 본편을 플레이해보고 싶다는 열망과 호기심의 방아쇠를 당기기에는 충분했다.

첨언하자면, 데모 플레이와 본편 플레이는 전혀 다른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으므로 본편만 해본 분이라면 한 번쯤 데모 버전을 플레이해보는 것도 유익한 경험일 것이다.

스탠리 우화 메인 메뉴 화면. 액자식 구성이 인상적이다


위 그림에서 보다시피 스탠리 우화는 시작화면부터 범상치 않은 인상을 풍긴다. 그림으로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실제 마우스 포인터의 이동이나 메뉴의 이동까지도 화면 속 '모니터 속의 모니터 속의 모니터'에까지 반영되는 모습은 무척이나 신선하다.

내가 이 장면을 보고 문득 떠올린 영화는 고전 명작인 매트릭스(MATRIX)였다. 하지만 그 연상이 결코 개연성 없는 것만은 아니었다.

게임을 시작하면 오프닝 시네마틱이 재생되면서부터 바로 알게 되는 사실이지만, 이 게임은 '스탠리(Stanley)'라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다. 매트릭스의 네오가 한 때 매트릭스의 일부인 앤더슨이었던 것처럼, 스탠리는 기계 부품처럼 근무하는 한 명의 화이트 칼라 사무직 노동자다. 그리고 갑자기 일어난 사건이거나 아니면 알 수 없는 누군가의 계획처럼, 트리니티와 모피어스를 만난 앤더슨의 일상이 파괴된 것과 무척이나 닮은 낯선 상황에 마주치게 된다.

스탠리 우화 시작 지점. 배경은 무언가 평소와는 다른 스탠리의 사무실이다.




2. 스토리텔러와 인터랙션 플레이의 양립

스탠리 우화는 사무실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스탠리 1인칭 시점의 게임이다. 게임이 시작되면 스탠리는 갑자기 중단된 업무 지시에 이상함을 느끼고 방 밖으로 나가게 되는데 사무실의 모든 직원이 사라져버린 희한한 광경을 목격하게 된다. 그리고 이 모든 상황을 스탠리 또는 플레이어에게, 어쩌면 둘 모두에게 설명해주는 스토리텔러의 내레이션을 따라 스탠리와 플레이어는 사무실 모험(Adventure)을 떠나게 된다.

스탠리 우화는 이같은 '인터랙트 드라마'로 불리는 장르의 모습을 띠고 있으며, 전체적인 흐름도 지시를 따라가는 것으로 이뤄져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게임을 '1인칭 어드벤쳐' 장르로 보는 것이 더 알맞지 않을까 생각한다. 방금 전 굳이 괄호를 써서 강조한 것도 그 이유에서다.

게임 개발자 포럼(GDF)에서도 한 차례 논의된 바 있는 인터랙트 드라마와 어드벤쳐의 차이는 '[대화] 스토리텔링 게임의 현재'에서 볼 수 있듯이 '선택과 그에 따른 체감' 여부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단적으로 정리해보자면 인터랙트 드라마는 투 더 문(To the Moon)이나 곤 홈(gone home)과 같은 선형 구조로 이뤄져 플레이어가 정해진 이야기를 끊임없이 따라가는 '게임의 형식을 띤 소설 또는 영화'에 가까울 것이다.

이 때 사용된 인터랙트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 세계에서 무언가를 조작하고 그에 따라 이야기가 진행되는' 의미로 해석되며, 샌드박스류에서 사용하는 '인터랙션'과는 차이가 있다. 마치 '다음' 버튼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가 재생되는 e-Book을 보는데, 그 다음 버튼을 누르는 행위가 좀 더 복잡하게 설계된 느낌과 유사하다.

이는 분명 게임이라는 능동적인 매체의 장점을 통해 이야기의 전달력을 강화한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게임이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다른 매체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고유한 장치의 활용은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 이러한 정의는 결코 인터랙트 드라마 또는 선형 스토리텔링 게임을 비하하는 것이 아니며, 단지 "정해진 이야기를 선택의 여지 없이 받아들여야만 한다"는 입장에 대한 표현이다. 인터랙트 드라마는 대개 플레이어의 선택이 게임에 개입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 게임을 어드벤쳐로 보고자 하는 이유가 '선택과 그에 따른 체감'이라는 점에서, '스탠리 우화는 플레이어의 선택이 이야기의 흐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어드벤쳐 게임에서 이런 플레이 경험을 충분히 제공해줬기 때문에 '스탠리 우화가 어드벤쳐 장르니까 플레이어의 선택이 유의미하게 동작하는구나'라는 부분은 받아들이는 데 큰 무리가 없다. 문제는 문단의 시작에서 잠시 언급된 '스토리텔러'의 존재다.

스토리텔러가 존재한다는 건, 너무도 당연하겠지만 정해진 스토리가 있고 그것을 읽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의미다. 그러면, 정해진 이야기가 있는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그 진행이 바뀐다면? 뭔가 논리에 문제가 생기는 기분이다. '정해져 있다'는 건 '바뀔 수 없다'는 이야기인데, 선택에 따라 바뀐다는 건, '안바뀌는 건데 바뀌어'와 같이 앞뒤가 안 맞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스탠리 우화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봤다.

그것은 바로 '게임북'이다.

게임북에서는 모든 선택의 경우에 대해 이미 책 전체에 다 그려져 있고 독자의 선택에 따라 지정된 페이지로 이동하는 식으로 읽어가게 된다. 1 page 에서 시작해 한 장씩 장을 넘기며 끝 페이지까지 진행하는 것을 선형 진행으로, 이처럼 필요에 따라 임의의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비선형 진행으로 놓고 본다면 '스토리텔러와 인터랙션 플레이의 양립'이라는 낯선 개념이 훨씬 쉽게 이해될 거라 생각한다.

그렇다. 스탠리 우화의 스토리텔러는 '플레이어의 선택을 읽어주는 존재'인 것이다. 앞서 말한 게임북으로 표현하자면 내가 어느 페이지를 펼친 것인지를 설명해주는 것을 기본으로 해서, 심지어 펼치지 않았던 곳에서 대략적으로 어떤 일들이 벌어졌을 것인지까지도 읽어준다. 플레이어가 선택을 하도록 읽어주든, 아니면 플레이어가 이미 내린 선택을 읽어주든, 이1러한 게임북같은 방식을 통해 선택과 스토리텔링이 반복되는 것이 스탠리 우화가 제공하는 플레이 경험의 중심이다.



3. 치열한 선택 싸움

게임북이 아닌 전자 게임에서 인터랙션 플레이와 스토리텔링이 결합된 예시를 쉽게 떠올려보자면, '멀티 엔딩을 지원하는 비주얼 노블'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20~30 대의 남성 게이머라면 흔히 알고있을 법한 Leaf 사의 '투하트'를 대표적 예로 들 수 있는 바로 그 장르 말이다. (Elf 사의 다른 게임들은 대체로 연애시뮬레이션으로 분류되니 그 것은 모두의 마음 속에 고이 넣어두도록 하자.)

하지만 이런 비주얼 노블은 동등한 조건들을 나열해놓고 취향에 따라 선택하거나(공략 캐릭터 선택), 정답이 정해져 있는 다항 객관식 문제를 선택하거나(시간에 맞춰 이벤트 장소를 찾아가는 선택) 하는 식이다. 전자의 선택은 그야말로 무엇을 골라도 의미가 없고, 후자의 선택은 정답이 아니면 실패해버리기 때문에 이 또한 의미가 없다.

아는 분들 사이에서는 꽤 알려진 '게임 기획 실패 사례'라는 시리즈 중에도 선택에 대한 비슷한 구절이 있어 잠시 인용해보겠다.

경우의 수가 자유도가 아니라는 웃긴 사례를 언급해 보겠다. 어떤 마을에서 물약을 팔고 있었다. 여기서 유저는 5가지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그렇다면 자유도가 있는 컨텐츠일까? 보기는 다음과 같다.

a) 초급 힐링포션을 100골드에 산다.
b) 초급 힐링포션을 200골드에 산다.
c) 초급 힐링포션을 300골드에 산다.
d) 초급 힐링포션을 400골드에 산다.
e) 초급 힐링포션을 500골드에 산다.

조건 : a~e NPC 는 같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힐링포션은 100% 똑같다.

여기서 유저는 5가지 '경우의 수' 중 하나를 선택할수 있지만, '자유도'는 없다고 할 수 있다. 똑같은 힐링포션을 100원 주고 살 수 있는데 비싼 값을 낼 사람은 아무도 없다. 따라서 위의 힐링포션을 구입하는 상황은 자유도가 없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 출처: 블로그 '나의 게임 개발 회고록', 기획 실패 사례: 자유도가 높은 기획


'스탠리 우화'에서는 비교적 높은 자유도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들이 어떻게 의미 있는 인터랙션 플레이로 동작할 수 있었을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게임은 겉보기에 스탠리의 일화를 그린 흔한 주인공의 일대기처럼 포장되어 있지만, 사실 그 내면에서는 '스토리텔러'와 '스탠리를 조종하는 플레이어'라는 두 남자의 치열한 머리 싸움을 그리고 있다(게임 속 스탠리의 성별이 남자이므로 실제 플레이어 성별과 무관하게 '두 남자'라는 표현을 사용함).

이 게임의 등장인물은 총 세 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앞서 말한 스토리텔러, 스탠리, 그리고 그 둘의 싸움을 관조하는 의문의 여성이 그들이다. 이 게임은 사실 두 남자의 자존심 싸움이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한심하다는 듯한 여성의 내레이션이 게임 내에 실제로 존재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획 실패의 인용 사례나 비주얼 노블과는 다른, 동등한 조건의 선택지가 지속적으로 제공된다는 점, 그리고 그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이야기로 흘러가게 된다는 점이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선택이 의미있게 반영되는 큰 그림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남자의 심리전을 노골적으로 보여주는 선택지는 항상 아래의 규칙을 따른다.


1) 순응: 스토리텔러의 지시대로 진행한다. (스토리텔러의 승리)
2) 저항: 스토리텔러의 지시와 반대로 진행한다. (스탠리를 조종하는 플레이어의 승리)
3) 무반응: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무승부. 지시거부로 스토리텔러에게 저항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가 얻을 수 있는 변화도 없다.)


여기서 진행이 불가능한 세 번째 무반응을 제외하면, 플레이어는 게임이 진행되는 내내 둘 중 하나의 선택을 강요받게 된다. 따라서 이 게임은 끊임없는 2지선다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전체적인 분기는 크게 여러 갈래로 갈리지만, 매 순간 순간의 선택지는 항상 두 가지로 일관되게 제공된다.

그러한 끝없는 두 갈래 길의 미로와 같이 펼쳐진 선택들의 흐름은 전혀 다른 결과로 이어져 이야기의 흐름을 급격히 바꿔나간다. 그리고 이것은 플레이할 때마다 전혀 다른 이야기로 진행되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스탠리 우화가 보여주는 최고의 인터랙션 스토리텔링이다.

이것이 이 리뷰의 제목이자 스탠리 우화의 핵심적인 풀이 방식인 스토리 주도권의 전쟁, 'MAN vs STORY'의 실체다.

자꾸만 자신을 거부하는 플레이어를 어떻게든 자신의 스토리로 이끌고야 말겠다는
스토리텔러의 강려크한 의지의 발현.jpg




4. 선택을 보다 의미있게 만드는 장치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야기한대로, 스탠리 우화의 인터랙션은 '선택'을 통해 발생한다. 이 게임에서는 위에서 말한 '선택 = 두 남자의 자존심 대결'이라는 은유적인 의미 부여 외에도, 직접적으로 선택을 보다 의미있게 만드는 게임 디자인적 장치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고, 또한 멋지게 동작하고 있다. 이번에는 이런 디자인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강력한 피드백

모든 종류의 선택은 반드시 거기 따르는 결과를 초래한다. 우리는 그것을 흔히 '결과'라고도 부르지만, 작용에 의한 '반작용'으로 부르기도, 혹은 어떤 행동에 대한 '피드백'이라고도 부른다.

문학은 이야기를 통해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림과 음악은 각각 시각과 청각을 이용해 직접적인 감정을 자극한다. 그리고 영화는 이러한 이야기와 시청각 효과를 버무려 복합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단방향적인 흐름에 피드백이라는 단어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렇다. 피드백. 피드백은 플레이어의 행동이 게임에 개입되고, 게임이 플레이어에게 응답하는 과정이다. 바로 이러한 인터랙션은, 앞서 언급한 다른 매체들에서는 볼 수 없는 게임이 가지는 가장 큰 무기일 것이다. 그리고 피드백은 바로 그 인터랙션의 가장 큰 증거이기도 하다.

스탠리 우화는 바로 이 선택에 대한 피드백이 상당히 강력하게 제공된다.

일반 선형 스토리텔링 게임처럼, 스토리텔러의 지시를 따라 끝까지 진행하면 'Beat the game'이라는 업적을 달성하게 되면서 상당히 무난한 엔딩까지 도달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는 별다른 '피드백'이라는 요소가 드러나지 않는다.

하지만 위의 그림(스탠리 패러블 어드벤쳐 라인 tm)에서도 보이는 것처럼,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저항'하는 선택을 하게되면 이를 어떻게든 제어하려는 스토리텔러의 의지에 의해 세계가 급변하게 된다. 그러면서 급기야 게임의 룰을 파괴해가면서까지 플레이어를 또다른 선택으로 몰아넣는다. 자신의 선택에 따라 세계가 바뀌고, 바뀐 세계에 의해 다시 플레이어의 플레이가 변화하게 되는 아름다운 인터랙션은, 바로 이 저항 선택지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저항 루트 선택의 1차적인 피드백은 스토리텔러의 부정적인 반응에서 나타나고, 이런 종류의 선택이 누적되면 2차적으로 게임의 흐름이 바뀌면서, 종국에는 엔딩까지도 모두 바뀌어버리는 장치들은 스탠리 우화의 피드백이 주는 훌륭한 플레이 경험이다.


2) 번복 불가

많은 선형 게임들이나 FPS에서 디자인 또는 기술 상의 이슈로 이미 지나간 스테이지로 되돌아갈 수 없게 만드는 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스테이지 구분이 명확한 경우엔 이전 스테이지로 진행하는 루트가 원천 봉쇄되거나, 방 형식인 경우 도어를 차단해 퇴로를 막아버리는 경우를 여타 게임에서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스탠리 우화도 마찬가지로 선택을 번복할 수 없도록 들어온 방 문을 닫아버리거나, 아니면 A라는 버튼을 누른 뒤에는 B라는 버튼을 누를 수 없게 만드는 등의 번복 방지 장치가 계속해서 사용된다. 이는 방금 말한 디자인 또는 기술 상의 예기치 못한 이슈를 방지하는 적절한 방법임과 동시에, 선택의 무게를 더해 자신의 선택에 따른 결과를 책임지게 만드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불러올 수 있다.



5. 롤플레잉의 금기, 메타 게이밍

글 초반에 스탠리 우화를 1인칭 어드벤쳐 장르에 가깝다고 표현했었는데, 사실 이야기를 진행하다보면 전투와 성장이라는 최근 RPG라는 상징성과는 다른, '고전적인 역할 놀이'라는 측면에서의 RPG라는 것을 알게 된다.

최근에 배우게 된 롤플레잉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에는 '메타 게이밍(Meta-gaming)'이라는 것이 있다.

쉽게 예를 들자면 이렇다. RP(롤플레잉) 서버에서 MMORPG를 플레이할 때는 모두 각자의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이 RP의 룰이기 때문에, WoW를 하면서 뜬금없이 "아, SBS에서 상속자들 할 시간이다. 가서 TV보고 와야지"와 같이 게임 바깥 세계의 이야기를 언급해서는 안 된다는 모종의 규칙이 있다. 게임 바깥의 것들을 게임으로 가져오는 행위를 '메타 게이밍'이라고 부르면서 일종의 나쁜 행위로 규정짓고 있는데, 스탠리 우화에서는 이 메타 게이밍을 게임 스스로가 하고 있다.

초반에 '과연 게임이란 게 뭐라고 생각해?라는 질문을 게임이 하고 있는 게임'이라는 이야기를 했던 것은, 바로 스탠리 우화의 메타 게이밍 때문이다. 예를 들어, 데모 버전에서는 스토리텔러가 원래 준비된 엔딩 씬을 찾지 못하겠다며 허름한 공간에서 "자 이게 엔딩이야"라고 설명한 다음, "엔딩... 엔딩이 어디갔지? 엔딩 보신 분?" 같은 대사를 들려주기도 한다. 그리고 본편의 스토리텔러는 자꾸만 자신의 지시를 거부하는 스탠리가 사실 '스탠리가 아닌 그를 조종하는 게임 바깥 세계의 플레이어'라는 것을 인지하게 된다.

1. ~ 4. 까지의 내용만으로도 스탠리 우화는 충분히 잘만들어진 비선형 인터랙션 스토리텔링 게임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마치 아이폰이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혁신'이라는 표현을 듣지 못하는 것처럼, 처음에 말했던 '충격'이라는 표현까지 쓰기에는 과찬일 수도 있었을 것이다.

스탠리 우화가 게이머와 게임 디자이너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강력한 메시지, 즉 게임이 스스로 메타 게이밍이라는 룰 브레이킹을 통해 게임을 정의하고 있다는 것이야말로 개인적으로는 근래에 느껴본 적 없던 충격 그 자체였다.

말을 안듣는 플레이어에게 스토리텔러가 보여주는 '선택에 대한 교육용 시청각 자료'.
선택의 의미가 이처럼 큰 게임이, '선택은 의미 없으니 제발 시키는대로나 하라'고 직접 가르치고 있다.


스탠리 우화의 역설은 거시적으로 메타 게이밍으로 게임의 정의하기도 하지만, 미시적으로는 롤플레잉을 파괴해서 롤플레잉을 '교육'하고 있다. 위 그림에서처럼 어떤 루트에서는 플레이어가 무의미한 저항(스토리텔러 입장에서)을 선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교육용 시청각 자료를 뜬금없이 틀어주기도 한다.

그리고 수 차례 플레이를 지속하다보면, 스토리텔러가 "진행이 꼬였다"면서 게임을 재시작시키는 일도 비일비재하며, 게임 안에 게임 제작 세트들이 구비되어 있기도 하다. 스탠리 우화는 이와 같은 룰 브레이킹을 통해, 이전 게임들에서는 볼 수 없었던 강렬한 메시지 전달에 성공하고 있다.

"이봐 플레이어! 니 의지대로 행동하는 것은 '너'이지 더 이상 스탠리가 아니야! 스탠리의 입장을 헤아려보라고! 롤플레잉은 그런 거야!"와 같은 직접적인 메타 게이밍 대사는, 얼마 전 게이머들 사이에서 크게 논란이 됐었던 라스트 오브 어스(The Last of Us)의 결말 씬이 플레이어의 입장과 캐릭터의 입장에서 각기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한 편으로는, 매트릭스 시리즈의 두 번째 편에서 아키텍처를 만난 네오가 느끼는 당혹스러움과도 오버랩되기도 한다. 세계관의 매커니즘을 직접 설명해주는 캐릭터라니...!



0. 마치며...

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난 뒤에, 한 사람의 게이머이자 게임 디자이너로서, 항상 답을 내릴 수 없는 문제라고 여기면서 한 켠으로 제쳐두었던 그 질문이 다시금 눈 앞에 던져진 기분이다.

"게임이란 건 뭘까?"

나는 이 질문에서 서두부터 끊임없이 연결지으려 애썼던 매트릭스의 테마가 겹쳐보인다.

"매트릭스란 건 뭐지?(What is the Matrix?)"

모피어스는 매트릭스가, 세계를 구성하는 모든 것. 규칙이자 세계 그 자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스탠리 우화는 게임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었던 걸까? 어쩌면 이제는 클리셰에 가까운 짤방인 원사운드 님의 카툰 짤이 다시금 인용될 차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RPG는 ㅇㅇ여야지!" / "RTS는 ㅇㅇ가 생명이야!" / "MMO는 ㅇㅇ가 없으면 안돼!" 와 같은 모든 이야기들을 뭉뚱그려보면, 우리는 말로는 답이 없다고만 했던 게임에 대한 정의를 사실은 "게임은 당연히 ㅇㅇ지"라는 식으로 축약해 재단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어쩌면 게임이라는 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플레이어에게 재미만 주면 그걸로 충분한 모든 것'이 아니었을까?

지금까지 스탠리 우화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풀이해보고자 고군분투했으나 전달이 잘 되고 있는지는 자신할 수 없는 것 같다. 사실 (늅늅을 위한) 게임 디자인 분석하기에도 쓰여있다시피, 가장 좋은 경험은 간접 경험보다는 직접 경험이다.

그리고 스탠리 우화라는 독특한 게임은, 그 독특함 덕분에 간접 경험만으로 온전히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나의 문장력이 부족한 탓은 굳이 말해 입 아플 정도이니 생략하는 것으로 해두고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멋진 게임을 직접 해볼 수 있는 스팀 페이지를 공유하도록 하면서, 신성모독에 가까운 무모한 리뷰를 마쳐볼까 한다.

The Stanley Parable 스팀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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