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추종자가 달라졌어요!"

디아블로3 확장팩에서 새로운 추종자가 추가되지는 않지만, 기존에 있던 건달과 요술사, 기사단원에게 상당히 큰 변화가 있다.

사실 과거의 추종자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능력치 보조나 사냥에 유용한 부가적인 효과를 얻는 용도로 그림자 마냥 데리고 다녔는데, 확장팩에서는 좀 더 높은 생존력을 기반으로 전투를 도와주기에 충분할 만큼 능력과 스킬이 개선되었다.

또한 마을에서만 스킬을 재분배할 수 있던 불편함이 개선되어 언제 어디서든, 심지어 전투 중에도 자유롭게 추종자 스킬 변경이 가능하다.




▲ 한때 유행하기도 한 사냥 보조 건달 세팅의 핵심 무기들!(하지만 현실은 매찬/치명타 셔틀…)


▲ 재분배가 사라졌지만, 이제 클릭만으로 전투 중에도 스킬 변경이 가능하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월등히 높아진 공격력과 늘어난 생존력이다.

확장팩 추종자는 디아블로3 오리지널 추종자가 가지고 있던 생명력과 방어도가 맷집이라는 능력치로 통합되었는데, 이 능력치는 최대 생명력과 방어도, 회피 확률과 같은 방어적인 부분을 기반으로 결정되는 생명력이라고 보면 이해가 쉽다.

이렇게 늘어난 기본 능력치는 과거에 비해서 높은 생존력과 공격 및 보조 능력을 추종자에게 부여해주기 때문에 레벨업 과정에서 상당한 도움이 되는 편이고, 확장팩에서 드랍되는 장비들을 통해 좀 더 강력하게 성장시키는 재미도 있다.

실제로 동일한 레벨과 아이템을 착용한 추종자 건달을 오리지널과 공개 테스트에서 비교해보니, 공격력과 생명력 부분이 약 3배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동일한 레벨과 장비의 건달, 오른쪽이 공개 테스트 서버


▲ 사냥하며 주워 먹은 아이템을 대강 착용시킨 요술사, 맷집 수치가…



다음으로 중요한 변경점은 스킬의 개편이다.

기존 스킬의 컨셉 자체가 변경된 것은 없지만, 군중 제어(CC) 기술이나 일부 공격 스킬의 데미지 부분이 확장팩의 몬스터 난이도에 맞게 상향 조정되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나 지속시간에도 변화가 있다.

특히 요술사의 경우 지속시간이 2배 늘어난 매혹 스킬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대폭 줄어든 혼란, 대규모 제어 스킬로 인해 끊임없이 적들을 무력화시켜 보다 안정적인 사냥이나 생존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기다리는 공백을 훌륭하게 메꿔주기도 한다.




▲ 오리지널과 비교해 대규모 제어와 혼란 스킬 사용 빈도 자체가 다르다!





기사단원 역시 방어적인 컨셉에 좀 더 적합하도록 회복량이나 보호 스킬 대다수가 상향되었다.

유일한 도발 기술인 '개입'은 과거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에 1초 도발이라는 버려도 좋을 성능의 유명무실한 기술이었지만, 이번 확장팩에서는 3초 동안 주위 10미터 안에 있는 적을 도발하면서 재사용 대기시간은 6초로 줄어들었다.

여기에 대상에게 돌격하여 주변 몬스터들을 3초간 기절시키는 '돌격'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대폭 줄어들어 도발과 기절을 활용한 적 무력화 시간이 비약적으로 증가했으며, 초당 생명력 회복이나 자원 생성량 증가와 같은 지속 기술의 효율도 2~3배 향상되어 좀 더 안정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건달은 보조적인 성향이 강화된 요술사나 방어적인 특징이 강화된 기사단원과 달리, 기술의 공격력 부분 상향이 주로 이뤄졌다.

마비/독 화살은 오리지널에 비해 전반적으로 공격력 부분이 강화되었으며, 재사용 대기시간도 6초에서 절반으로 줄어들어 평타 의존도가 높았던 전작과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적을 실명이나 기절 상태로 만드는 야비한 전투와 강화 사격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이 대폭 줄어들어 쓰임새가 많아졌고, 다발 사격은 기술 동작 방식이 변경되어 지속/사용 효과로 나뉘어 재설계 되었다.

하지만 가장 핵심 기술로 평가되는 해부학은 극대화 확률 증가 수치가 기존 3%에서 1.8%로 하향되었고, 히스테리 역시 공격력 증가 수치가 감소했다.







이처럼 앞으로 만나게 될 추종자는 단순한 매찬/능력 셔틀이 아닌, 유용한 스킬들을 이용해 전투에 좀 더 도움을 주는 서포터로서 손색이 없다.

실제로 70레벨까지 육성하면서 오리지널과는 달리 "상당히 쓸만하다."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았다.

특히 확장팩에는 재미있는 발동 효과나 유용한 특수 능력을 가진 아이템이 상당히 많은데 추종자에게 착용 시켜도 해당 능력들이 발동하는 만큼, 독특하고 특색있는 스타일의 추종자를 만드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