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21일 프랑스에서 선임 인카운터 디자이너 '이언 해지코스타스(Ion Hazzikostas) - WatcherDev'가 참여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던전, 레이드, 야외 보스, 90레벨 부스트 등 확장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공개되었는데, 프랑스 웹진 JudgeHype이 이언 해지코스타스와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 정보는 프랑스어로 된 JudgeHype의 포스팅을 Flaskup에서 영어로 번역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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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선임 인카운터 디자이너 이언 해지코스타스
(이미지 출처 : mamytwink.com)



◆ 던전

  •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검은바위 첨탑 상층은 새로운 던전을 만드는 것과 비슷했습니다. 던전의 원형은 있지만, 블리자드는 증가하는 몬스터의 체력이나 피해량에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매커니즘이 유저가 과거 던전에서 느꼈던 기억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도전이었습니다.



    ◆ 수련의 장

  • 수련의 장은 확장팩을 위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블리자드는 수련의 장을 좀더 기능적으로 확장시키고 싶습니다. 레이드를 위한 사전준비처럼 말이죠.

  • 예를 들어 유저는 던전 대기열에 등록하기 위해서 수련의 장의 은메달 이상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친구들과 함께 만들기 원한다면 그런 제한을 주진 않겠죠. 그러나 무작위 그룹에서 유저들이 자신의 실력을 증명하기 위한 용도로 수련의 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이는 확장팩 출시를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무작위 던전이나 공격대 찾기에서 모든 유저들이 보스와 마주치기 전에 최소한의 지식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 블루포스트로 추가된 내용

  • 최고 레벨을 위한 일반ㆍ영웅 던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판다리아는 90레벨 일반 던전이 없었습니다.)

  • 무작위 일반 던전과 공격대 찾기에 캐릭터 레벨과 아이템 레벨을 제외한 다른 특별한 조건은 없습니다.

  • 레벨업을 통해 획득하는 아이템으로 무작위 일반 던전과 시나리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던전과 시나리오 아이템으로 공격대 찾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영웅 던전은 일반 던전보다 더 어렵습니다.(심각하게 어려운 난이도는 아니며 좀더 요구사항이 많습니다.)

  • 확장팩에서 무작위 영웅 던전의 대기열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수련의 장에서 은메달을 획득해야 합니다. 만약, 파티를 만들어서 해당 던전에 입장한다면 은메달 획득과 같은 특별한 조건은 필요 없습니다.

    ☞ Crucible Silver Medal required for LFD/LFR



    ◆ 공격대

  • 이제 여러분들은 최고의 PvE 길드가 어느 길드인가를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는 10인 길드와 25인 길드 사이에서 어떤 길드가 최고인지 구분하기 쉽지 않지만, 전설 난이도의 등장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게 될 것입니다.

  • 오름망치 공격대 던전은 판다리아의 모구샨 금고처럼 확장팩 직후에 열릴 것입니다. 레이드에 대한 부담으로 100레벨을 빠르게 찍지 않아도 되게끔 확장팩이 서비스된 2주차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오름망치는 나그란드에 위치하며 7명의 보스가 있습니다.

  • 두번째 공격대 던전인 검은바위 제련소는 몇 주 후에 열릴 것이며 10명의 보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첫번째 공격대 티어는 오름망치와 검은바위 제련소의 17명의 보스가 드랍합니다.

  • 레이드 던전이 열리면 모든 보스를 만날 수 있지만, 공격대 찾기는 판다리아처럼 일정 주기에 맞춰 순차적으로 공개됩니다.

  •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가장 성공적인 보스는 레이션입니다. 레이션의 매커니즘은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지만 직접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레이드를 재미있게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매커니즘을 적용시킨 드레노어의 몇몇 보스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공격대 던전은 판다리아처럼 선형적인 구조가 아닙니다. 울두아르처럼 공격대 구성 인원에 맞춰 보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를 위해 레이드 던전을 몇 개의 구조로 나눴습니다.


    ▲ 검은바위 제련소 지도 (이미지 출처 : worldofwarcraft.judgehype.com)


  • 직업과 역할에 따라 다양한 매커니즘과 만나게 됩니다. 특히 힐러들의 경우죠. 드레노어에서 블리자드는 유저들이 모든 시간 내내 동일한 스킬을 기계처럼 누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역할에 맞춰 움직이도록 흥미로운 매커니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야외 우두머리

  • 야외 우두머리는 드레노어의 거대하고 야만적인 생명체를 대표합니다.

  • 그들 중 하나는 우리가 알고 있는 그론의 조상으로, 3배~4배 정도 더 큽니다. 이 우두머리는 돌로 만들어졌으며 신비한 힘을 사용합니다.

  • 두 번째 야외 우두머리는 드레노어 정글에 살고 있는 거대한 식물의 일부입니다.

  • 야외 우두머리는 점진적으로 활성화됩니다. 첫번째 야외 우두머리는 확장팩 서비스와 동시에 나타날 것입니다.

  • 아이템은 야외 우두머리가 등장하는 시점의 티어에 맞춰질 것입니다. 블리자드의 세 번째 야외 우두머리가 드랍하는 아이템의 목표는 현재 PvE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맞출 예정입니다.



    ◆ 레벨 90 부스트

  • 레벨 90 부스트는 높은 레벨 캐릭터의 유무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 만약 처음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접하는 유저가 레벨 90이 되기 원한다면 게임 진행과 직업 이해를 위한 튜토리얼이 제공됩니다.

  • 튜토리얼을 수행하면 점진적으로 스킬이 열리게 됩니다.

  • 레벨 90 부스트는 확장팩 이전에 사용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블리자드는 이렇게 될 경우 발생할 문제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 이는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블리자드는 유저들이 레벨 90 부스트를 최대한 빠르게 사용해서 이득을 취하기를 원하지만, 이와 동시에 캐릭터 이해도가 떨어지는 부분에서 생기는 위험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 PvP 지역과 가로쉬 헬스크림

  • 아쉬란은 알터랙 계곡과 유사합니다. 여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대략 30~40시간이 소요됩니다.

  • 유저는 이 곳에서 유저가 속해 있는 세력을 위해 자원을 회수하는 임무와 같이 PvP와 관련된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반대편 세력에 속한 유저도 동일한 일을 할 수 있으니 자연스럽게 PvP가 일어나게 됩니다.

  • 만약 가로쉬가 확장팩에 등장해도 유저들이 그와 다시 싸우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확장팩에는 많은 적들이 있기 때문이죠.


    ▲ 아쉬란 전경 (이미지 출처 : worldofwarcraft.judgehype.com)



  • ※ Mamytwink의 인터뷰 내용(2월 24일 추가) ※


    ■ 각 전쟁군주는 공격대에 등장합니까?

  • 2명의 전쟁군주가 하나의 티어에 있을 것입니다. 넬쥴은 어둠달 매장 지역(Shadowmoon Burial Grounds-레벨 100) 던전에서 싸우게 될 예정입니다. 전쟁군주가 어디에 등장할지 특별한 규칙은 없습니다. 확실한 부분은 블랙핸드가 6.0 패치의 마지막 보스가 됩니다. (검은바위 제련소의 최종 보스)


    ■ 드레노어 전쟁군주에 업데이트된 아이템 획득 시스템이 있습니다. 어째서 탄력적인가요? 탄력적 공격대 방식을 차용한 것인가요?

  • 이는 필요한 변화입니다. 우리에게 탄력적 공격대 방법을 다른 난이도(일반과 영웅)에 적용하는 것은 큰 도전이었습니다. 개인 획득은 공격대 찾기나 공격대를 구성하는 것에 좋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친구나 길드원과 함께할 때는 그렇지 않죠. 해당 아이템을 원하는 공격대 구성원에게 주는 것은 필요한 사항입니다. 이는 게임의 사회적인 면이므로 우리는 무시하고 싶지 않습니다.

  • 문제는 아이템의 숫자입니다. 만약 아이템의 숫자를 고정한다면, 유저 숫자에 문제가 생깁니다. 우리는 획득 가능한 유저의 숫자에 아이템 숫자를 맞추기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10명의 유저는 2개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20명의 유저는 4개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만약 18명이 해당하는 주에 아이템을 획득했다면, 2명의 유저만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이때는 0개의 아이템이 드랍됩니다.


    ■ 주둔지는 장기적인 계획인가요? 아니면 드레노어 전쟁군주에 특화된 기능인가요?

  • 주둔지는 드레노어 전쟁군주를 위한 기능입니다. 강철 호드에 맞서기 위해 각 유저들이 거점을 만드는 것이지요. 목표는 각 유저가 자신만의 군대를 가지는 것입니다.

  • 그러나 우리가 주둔지에 적용한 기술은 향후에 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드레노어 전쟁군주의 영웅 던전 난이도를 올리겠다고 했습니다. 이 난이도는 리치왕의 분노/판다리아의 안개와 비슷한가요? 아니면 대격변과 비슷한가요?

  • 영웅 던전 난이도는 그들 사이가 될 것입니다. 대격변의 소용돌이 누각이나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는 쉬운 난이도이지만 검은바위 동굴이나 그림 바톨은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어려운 곳이었습니다.


    ■ 더 좋은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 공격대 찾기가 영웅 던전에 부정적인 효과를 줄까요?

  • 확장팩이 시작되었을 때는 공격대 찾기가 활성화되지 않으며 하나의 지역씩 열리게 됩니다. 영웅 던전은 열리는 즉시 레이드를 위한 아이템을 획득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 추가적으로 도전 모드의 일일 퀘스트로 흥미로운 보상을 획득하게 할 예정입니다. 에픽 아이템이나 공격대 찾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과 동일한 보상이죠. 일정 이상의 수준에 도달하면(최소 동메달) 일일 퀘스트는 에픽 아이템을 줄 것입니다. 은메달과 금메달은 여전히 형상변환 아이템을 줄 것입니다.


    ■ 아쉬란은 서버 통합인가요? 배틀넷 통합인가요?

  • 현재 계획은 각 서버 개별적으로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서버 통합으로 진영 간에 인원을 맞출 예정입니다. 우리는 겨울손아귀와 같은 상황을 반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 아쉬란은 100레벨 지역인가요?

  • 네. PvP의 최종 지역입니다.


    ■ 6.0 패치에 대해 이야기해주실 부분이 있나요? 시나리오나 이벤트가 있나요?

  • 일반적으로 6.0 패치는 드레노어 전쟁군주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게 됩니다. (새로운 모델, 아이템 축소, 새로운 공격대 구성) 오직 드레노어만 활성화되지 않는 거죠.

  • 패치는 또한 인게임 이벤트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인지 아직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 새로운 캐릭터 모델은 멋집니다. 그러나 종족 탈것은 오래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계획이 있습니까?

  • 우리는 지속적으로 모든 면에서 게임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스킬 업그레이드가 그렇죠. 마법사의 화염구는 7년 전보다 더 나아졌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한 번에 할 수는 없습니다.

  • 지난 몇 년 동안 공개된 새로운 탈것은 좀더 세부적입니다. 그러니 종족/진영 탈것도 새로운 모델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는 우리가 미래에 할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 천둥의 왕좌의 라덴 처럼 전설 난이도에 "보너스" 보스가 추가될 계획입니까?

  • 어쩌면요. 과거에 영웅 보스들에게 우리가 했던 것처럼, 일부는 추가 단계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가로쉬의 스톰윈드 단계) 우리는 또한 알갈론, 시네스트라 또는 라덴과 같은 부가적인 보스를 넣을 수 있지만 이는 적합할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 우리는 전설 난이도에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6.0 패치에서 리뉴얼되는 오그리마 공성전을 기대해주세요. 놀라운 사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 많은 유저들이 각 직업의 스킬과 능력치 축소에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 진행할 계획인가요?

  • 우리는 게임에서 필수적이지 않은 스킬과 능력치를 삭제할 것입니다. 많은 DPS 직업들이 비슷한 스킬을 매크로로 묶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전사는 무모한 희생과 해골 깃발을 묶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골 깃발과 무모한 희생의 효과가 겹치는 부분을 삭제해야되는 이유입니다.

  • 우리는 직업 스킬과 능력치의 약 20%를 삭제할 것입니다. 설령 그러한 조정으로 많은 스킬이나 능력치를 추가해야 한다고 해도 말이죠. 유저는 이를 베타 기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과적으로 우리는 게임을 위해 필요한 단축키의 숫자를 조정하기 원합니다. 이는 새로 복귀하는 유저가 게임을 쉽게 하기 위함입니다. 모든 유저가 게임을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목표입니다. 각 단축키가 확실한 기능을 지니도록 말이죠.


    ■ 지난 패치 동안 카라잔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확장팩에서 이를 재개할 예정인가요?

  • 카라잔은 향수와 즐거운 기억으로 가득한 장소입니다. 우리는 카라잔은 다시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 사실 카라잔을 드레노어 전쟁군주 이전의 이벤트 장소로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카라잔에서 단계적인 시나리오를 진행하는 식으로 말이죠. 카라잔은 어둠의 문 파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니 그곳에서 이에 대해 조사하는 스토리였습니다.


    ■ 미안하지만, 이 질문은 꼭 해야겠네요. 드레노어 전쟁군주의 베타는 언제 시작하죠?

  • 곧입니다. 당신이 꼭 이 질문을 제게 해야 하듯이, 저도 이런 대답 밖에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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