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리니지를 시작하면 기본 장비만 지급받은 채 아무 튜토리얼 없이 게임을 해야해서 막막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일부 유저들은 이런 초반의 막막함을 이겨내지 못하고 리니지를 외면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리니지의 시스템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상아탑 시리즈 아이템을 인챈트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40레벨을 전후로 업그레이드된 상아탑 시리즈 아이템을 계속 사용할 수도 있다. 심지어 상아탑 세트만으로도 -50 AC의 방어도를 갖출 수 있게 됐다.

또한, 현재도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데스나이트로 변신할 수 있는 레벨인 52레벨까지 성장하는 기간이 폭발적으로 단축됐다.





■1~15, 숨겨진 계곡


캐릭터를 생성하면 숨겨진 계곡 마을에서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초보자 도우미와 수련장 관리인, 텔레포터, 마법 전수자 등의 초보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NPC가 존재하는 지역이며 1레벨부터 15레벨을 달성할 때까지 주로 머무는 지역으로 초보자들을 위한 상점을 통해 저렴한 소모성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숨겨진 계곡 필드, 출처: 공식홈페이지



숨겨진 계곡 마을에 있는 초보자 도우미와 대화를 하면 소모된 HP가 모두 회복되고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빨라지는 헤이스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잡화상 프라운은 각종 소모성 아이템과 상아탑 장비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마법 전수자 페이하스를 통해 1~3단계 마법을 배울 수 있다. 요정 클래스는 동쪽 계곡에 있는 정령마법 전수자 샤베스를 통해 자신의 정령마법 속성을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상아탑의 소모품은 51레벨까지만 사용가능하며, 숨겨진 계곡 귀환 부적은 45레벨이 되면 사용할 수 없다.



■15~30, 은기사 마을


은기사 마을은 15레벨을 전후하여 캐릭터가 머물게 될 마을이다. 숨겨진 계곡과 마찬가지로 저렴한 가격에 각종 소모성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51레벨 이후에는 사용이 제한되니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는 것이 좋다.

은기사 마을 주변은 15~35레벨 캐릭터가 사냥하기 적당한 6개의 사냥터와 수련 던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에 있는 텔레포터에게 말을 걸어 이동할 수 있으며, 사냥터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사냥터에 등장하는 몬스터나 주의할 점과 같은 간략한 정보도 알 수 있다.


▲ 은기사 마을 주변 필드, 출처 : 공식홈페이지


그리고 일일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일일 퀘스트는 최초 15레벨을 달성하면 1일 1회, 최대 7회까지 수행할 수 있다. 특정 사냥터에서 사냥하여 퀘스트 아이템을 모와오는 구조로, 클리어할 때마다 대량의 경험치를 보상받는다.

또한, 45레벨 이후 2차 일일 퀘스트를 통해 빠르게 52레벨을 달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마찬가지로 서브 퀘스트는 15레벨 이후, 5레벨마다 유용한 아이템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수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레벨관련 NPC관련 지역보상 아이템
10 레벨초보자 도우미숨겨진 계곡 마을상아탑의 무기 마법 주문서 1장
상아탑의 무기 갑옷 주문서 4장
15 레벨기초 훈련 교관은기사 마을- 공통 보상
상아탑의 무기 마법 주문서 1장
상아탑의 무기 갑옷 주문서 4장

- 클래스별 보상
군주: 마법서(트루타겟)
요정: 정령의 수정(바디 투 마인드, 텔레포트 투 마더)
마법사: 마법서(헤이스트, 메디테이션)
다크엘프: 흑정령의 수정(브링 스톤)
용기사: 용기사의 서판(드래곤 스킨, 포우 슬레이어, 버닝 슬래쉬)
환술사: 기억의 수정(큐브(이그니션), 미러 이미지, 컨퓨전)
20 레벨기초 훈련 교관은기사 마을 부근 숲상아탑의 무기 마법 주문서 1장
상아탑의 무기 갑옷 주문서 4장
25 레벨기초 훈련 교관고요한 숲, 사막 경계상아탑의 무기 마법 주문서 1장
상아탑의 무기 갑옷 주문서 4장
수련자의 반지
30 레벨기초 훈련 교관수련 던전 1층- 공통 보상
상아탑의 무기 마법 주문서 1장
상아탑의 무기 갑옷 주문서 4장

- 클래스별 보상
군주: 마법서(콜 클랜)
요정: 정령의 수정(서먼 레서 엘리멘탈)
다크엘프: 흑정령의 수정(무빙 악셀레이션)
용기사: 용기사의 서판(블러드러스트)
환술사: 기억의 수정(큐브(쇼크))
35 레벨기초 훈련 교관수련 던전 2층상아탑의 무기 마법 주문서 1장
상아탑의 무기 갑옷 주문서 4장
수련자의 목걸이
40 레벨기초 훈련 교관은기사 마을+4까지 인챈트된 상아탑 시리즈를 상위 장비로 교환

- 군주/기사/다크엘프/용기사
+4 상아탑의 견고한 방어구 시리즈

- 요정/마법사/환술사
+4 상아탑의 신성한 방어구 시리즈
45 레벨기초 훈련 교관수련 던전 3층, 4층기초 수련 증표
상아탑의 귀걸이
50 레벨최종 훈련 심사관은기사 마을-공통 보상
드래곤의 자수정 3개 / 낡은 고서

- 클래스별 보상
군주: 엘모어 한손검 / 황금 지휘봉 / 군주의 위엄
기사: 엘모어 한손검 / 데스 블레이드 / 용기의 벨트
요정: 엘모어 보우건 / 화염의 검 / 화염의 활
마법사: 엘모어 지팡이 / 마나 수정구 / 마나 망토
다크엘프: 엘모어 크로우 / 핑거 오브 데스 / 그림자 부츠
용기사: 엘모어 체인소드 / 소멸자의 체인소드/ 용비늘 가더
환술사: 엘모어 키링크 / 사파이어 키링크 / 환술사의 마법서



■30~45, 수련 던전


은기사 마을 남쪽에 있는 던전으로 수련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처럼 그다지 높지 않은 레벨의 캐릭터들이 레벨업을 하기 위해 찾는 곳이다. 총4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0레벨 이후 서브 퀘스트를 진행하는 장소이다. 은기사 마을의 텔레포터를 통해 각 층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45레벨 이상의 캐릭터는 이곳에서 사냥하여도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으니 참고하자.




수련 던전에 등장하는 몬스터 중에서 언데드 몬스터나 버그베어 등의 몬스터는 선공을 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흑기사는 동족의식이 있으니 주변을 잘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40레벨이 되면 서브 퀘스트로 +4 상아탑 방어구 시리즈를 클래스에 따라 상위 아이템인 견고한 혹은 신성한 시리즈의 상아탑 방어구로 업그레이드 해준다.


▲ 상위 상아탑 시리즈는 +6까지 인챈트가 가능하니 참고하자, 출처: 공식홈페이지



■45~51, 폭풍 수련 지역


45레벨이 되면 은기사 마을의 텔레포터를 통해 폭풍수련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폭풍수련 지역은 45~51레벨의 유저만 입장할 수 있는 특수한 사냥터이다. 초보자 성장 시스템의 일환인 2차 일일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지역으로 다른 지역의 초보자 사냥터처럼 상아탑의 소모성 아이템과 아데나만 드롭되는 지역이며 높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폭풍 수련 지역, 출처: 공식홈페이지



폭풍수련 지역의 일일 퀘스트는 은기사 마을 12시 방향에 위치한 드래곤뼈 수집꾼에게 말을 걸어 수행할 수 있으며 수행 횟수와 관계없이 52레벨을 달성하면 더이상 수행할 수 없다. 수행하면 할수록 더욱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52~60, 용의 계곡 던전 및 기타 사냥터


52레벨이 되면 은기사 마을의 최종 훈련 심사관에게 말을 걸어 서브 퀘스트 보상을 습득할 수 있다. 기초 훈련을 마친 기념으로 캐릭터별 유용한 무기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이제부터 상아탑 시리즈의 소모품을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52~59레벨의 캐릭터가 1일 2시간 동안 입장할 수 있는 용의 계곡 던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오렌 마을에서 새로운 퀘스트인 100일간의 수색작전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용의 계곡 던전은 1, 2층보다 3, 4층의 난이도가 낮은 편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일정 수준 이상의 마법방어가 있다면 5, 6층에 등장하는 서큐버스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변신 조종 반지나, 이동 조종 반지를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층에는 용의 계곡 던전의 보스 몬스터인 버모스가 등장한다. 버모스는 '용의 심장'이나 '론드의 이도류' 같은 초고가의 아이템을 드랍한다.


▲ 용의 계곡 던전의 보스인 '버모스',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


상아탑의 소모품을 더이상 이용할 수 없으므로 아데나를 구할 수 있는 사냥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1일 1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상아탑: 발록진형'은 조금 무리가 있더라고 사냥을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52레벨의 캐릭터라면 보통 하루정도 사용할 물약 비용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 상아탑,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 하루 물약값을 충당하는 사냥터


이외에도 매 주말 9시에 등장하는 샌드웜이나 에르자베 레이드에 참가하여 대박 아이템을 노려보는 것도 추천한다. 1일 3시간 제한 사냥터인, 기란 감옥이나 글루디오 던전 등 자신의 장비나 실력에 따라 알맞는 사냥터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윈다우드 사막 필드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공격속도가 빠른 대신 대미지가 약하기 때문에 충분한 대미지 리덕션을 갖추고 사냥하는 것이 좋으며, 붉은 기사단의 진격으로 서버별 상황에 따라 각 성에 위치한 내성 던전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