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보성이 뛰어난 프로토스전 실력을 선보이며 결승에 진출했다.

염보성은 9일 위메프 곰클래식 시즌4 4강 B조에서 김윤중을 3:0으로 완파했다. 행운의 승리로 기선을 제압한 염보성은 탄탄한 프로토스전 실력을 자랑하며 현역 시절 약점을 극복한 모습을 보여줬다.

염보성은 1세트 투혼에서 행운의 승리를 거뒀다. 노배럭 더블을 시도한 염보성은 중앙 전진 게이트를 시도한 김윤중의 질럿이 자신의 진영으로 걸어오는 것을 보고 한숨을 내쉬었다. 하지만 김윤중은 염보성의 주요 건물이 본진 안쪽에 배치한 덕분에 정찰 실수를 범하며 혼란에 빠지고 말았다. 반면 다행스럽게 위기를 넘긴 염보성은 급격히 좋아진 자원 상황을 바탕으로 김윤중의 공격을 막고, 강력한 마린-시즈탱크-벌처 역습으로 승리를 따냈다.

2세트 파이썬에서는 전형적인 프테전 양상의 경기가 펼쳐졌다. 김윤중은 리버 드롭과 7시 섬 멀티를 확보하면서 지상 물량을 확보했고, 염보성은 수비에 집중하며 메카닉 체제에 사이언스 베슬을 조합하며 11시 지역으로 확장을 늘렸다. 이후 두 선수는 '파이썬'의 중앙 지역에서 거한 힘싸움을 펼쳤고, 염보성이 먼저 김윤중의 앞마당을 위협하며 주도권을 잡았다. 하지만 김윤중도 침착하게 주력 병력을 우회시켜 후방을 공격하며 맞섰다.

후반 운영에서 우위를 보인 쪽은 염보성이었다. 지속적인 벌처 견제와 7시 멀티 견제로 김윤중을 흔들었고, 메카닉 병력의 3-3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완료했다. 골리앗을 미리 조합하고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등장한 김윤중의 캐리어에도 놀라지 않았다. 아비터 없이 캐리어를 확보한 김윤중은 염보성의 주력 병력에 맞서지 못하며 주요 멀티를 내줄 수 밖에 없었다. 결국 염보성은 수세에 몰린 김윤중의 마지막 7시 공격을 막고 GG를 받아냈다.

3세트 타우크로스에 나선 김윤중은 조급한 플레이를 펼쳤다. 0:2로 몰린 탓에 초반 질럿, 드라군 압박으로 이득을 보려다가 오히려 손해만 보고 말았다. 매치포인트를 만든 염보성이 침착하게 방어한 뒤 병력을 진출시켜 최전방에 조이기 라인을 구축한 것과 다른 모습이었다. 조이기 라인을 발견한 김윤중은 셔틀-리버를 활용해 걷어내려고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이로써 염보성은 3:0 완승과 함께 결승전에 오르며 우승에 도전할 수 있게 됐다. 오는 16일 열리는 결승전에서는 구성훈과 염보성이 우승 상금 500만원을 두고 맞붙는다.

위메프 곰TV 클래식 시즌4 4강

B조 염보성 3 vs 0 김윤중
1세트 염보성(테, 7시) 승 vs 패 김윤중(프, 11시) 투혼
2세트 염보성(테, 2시) 승 vs 패 김윤중(프, 12시) 파이썬
3세트 염보성(테, 1시) 승 vs 패 김윤중(프, 7시) 타우크로스

다음은 곰클래식 시즌4 결승에 오른 염보성과의 일문일답.

Q. 3:0 완승을 거두고 결승전에 올랐다. 기분이 어떤가?

프로토스전이기 때문에 긴장을 하기는 했다. 그래도 빌드 준비를 많이 하고 있었다. 프로게임단 생활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정말 많은 생각을 했다.

Q. 미국 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알고 있다. 전략 구상을 많이 했을 듯 하다.

비행기에서는 아무래도 생각하기가 힘들더라. 호텔에서 잠들기 전에 전략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었다.

Q. 1세트에서 행운의 승리를 거뒀다.

야심차게 준비한 생더블이었다. 질럿이 내 진영으로 걸어오길래 한숨을 쉬었다. 하지만 오지 않길래 '아, 정찰 실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운이 좋았다. 솔직히 조금 생각은 했다. 안 믿을 수도 있지만 이렇게 정찰 실수가 나올 수도 있으니, 커맨드센터를 구석에 지은 이유도 있다.

Q. 2세트에서는 이번 대회에서 가장 멋진 승부가 나왔던 것 같다.

맵의 특성을 살려서 잘 준비했다. 오랜만에 대회에서 이렇게 장기전을 하니까 재미있었다.

Q. 결승전에서 구성훈과 맞붙는다. 구성훈은 테란전을 부담스러워 하던데.

테테전을 가장 좋아하고, 자신도 있다. 잘 된 것 같다. 준비를 하는 과정 자체도 재미있을 것 같다. 테테전은 빌드를 짜는 즐거움이 있더라.

Q. 구성훈은 개인방송 시청자들과 이야기를 해서 세리모니 준비를 한다고 했다.

솔직히 그런 것을 생각할 여유는 없을 것 같다. 경기 준비만 해도 바쁘다. 일단은 이기는데 집중하고, 이기고 나서 즉흥적으로 세리모니를 하겠다.

Q. 결승 진출자들이 나란히 개인방송을 하는데, 전략 노출을 최소화해야 하지 않을까?

바보가 아닌 이상 어느 정도 그런 부분은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서로의 개인방송을 본다고 해서 전략을 예상하기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다른 부분은 생각하지 않고 내가 할 일만 열심히 하겠다.

Q. 개인방송에서 곰클래식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는지 궁금하다.

그렇게 화제가 되는 것은 아닌데, 요즘에는 많은 이야기를 해주신다. 우승을 바라시는 분들이 많더라. 부담도 되지만 고맙기도 하다. (구)성훈이 형도 개인방송을 하기 때문에 이번 주는 곰클래식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될 것 같다.

Q. 우승 가능성은 얼마나 보고 있나?

이번에는 꼭 하도록 노력하겠다. 뒤가 없다. 우승 밖에 없다. 상금 차이가 너무 심하더라.

Q.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응원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 꼭 우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