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은 마트렌 폐허는 하카나스 직할령에 있는 24레벨 인스턴스 던전이다. 얼어붙은 폐허 내부에는 마신 사란트의 과거 생가를 지키기 위해 각종 설인들이 위치하고 있으며, 폐허 가장 안쪽에는 대장 산틴이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

※ 모든 공략 정보는 '영웅'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일부 보스 이미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스크린샷입니다.


얼어붙은 마트렌 폐허 공략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얼어붙은 마트렌 폐허 기본 정보

얼어붙은 마트렌 폐허 위치 및 구조

폐허 전반부, 입구부터 은광석 창고 까지
   가시 얼음 방벽 위치 및 주의점
   대장장이 마투콘틴 공략 정보
   설인 대장 산틴 공략 정보

도망간 산틴을 쫓아라, 후반부 공략 정보
   전투가 풀리지 않는다? 얼음 지대
   혹한의 아이렌 공략 정보
   설인 대장 산틴 공략 정보

주요 전멸 포인트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딜러
   힐러





▣ 얼어붙은 마트렌 폐허 기본 정보





ㆍ유형 : 파티 던전
ㆍ위치 : 하카나스 직할령 북부
ㆍ인원 제한 : 시나리오 2인 제한 / 정예 3인 권장(5인 가능) / 영웅 5인 제한
ㆍ제한 레벨 : 24레벨
ㆍ우두머리 몬스터 : 환술사 제페토, 대장장이 마투콘틴, 혹한의 아이렌, 설인 대장 산틴
ㆍ길들이기 가능 펠로우 : 라이루드(정예), 서리발톱 백곰(정예)

마신의 후예 사란트는 원래 하카나스 왕국의 시민이었고 얼어붙기 전의 마트렌 마을에서 살고 있었다. 마침내 마신의 힘이 발현되고 스스로 마신의 부하가 된 사란트는 자신의 과거가 잠들어 있는 이곳을 얼어붙게 만들고 자신의 부하들 중 하나인 서리 군단으로 하여금 이곳을 장악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앞으로 있을 본격적인 하카나스 왕국 침공의 전초기지로 삼으려 하고 있다.






▣ 얼어붙은 마트렌 폐허 위치 및 구조









얼어붙은 마트렌 폐허는 입구부터 설인 대장 산틴과의 두 번의 전투를 포함 총 5번의 보스 전투를 벌여야 하는 25레벨 던전이다. 가시 얼음 방벽을 헤치고 나아가며 산틴이 기다리는 은광석 창고까지가 전반부, 은광석 창고에서 도망치는 산틴을 쫓아 처치하는 것 까지가 후반부이다.

던전 전반부에는 총 3명의 네임드를 상대하며 정예 펠로우인 라이루드가 등장해 길들일 수 있다. 후반부는 2명의 네임드를 상대하며 끊임없이 몰려오는 설인들을 상대해야 한다.





▣ 폐허 전반부, 은광석 창고까지 가는 길



▣ 가시 얼음 방벽 위치 및 주의점

얼어붙은 마트렌 폐허의 몇몇 길목에는 가시 얼음 방벽이 플레이어의 전진을 막고 있다. 이 방벽을 제거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나 방벽 건너편의 몬스터나 새로 등장하는 설인들이 끊임없이 플레이어를 방해한다. 각 방벽에는 수호병들이 있어 방벽을 공격할 때 등장해 플레이어들을 공격하기 때문에 파티원 모두가 합심해 처리하지 않으면 공략이 어려워진다.





① 두 개의 방벽이 위치한다. 첫 번쨰 방벽은 파괴하지 않고 지나갈 수 있으며, 두 번째 방벽을 파괴할 때 다수의 설인전사와 설인 사냥꾼이 등장한다. 탱커가 어그로를 끌고 나머지 딜러들이 광역 공격으로 몬스터들을 정리해야 한다.

② 환술사 제페토가 있는 지역으로 라이루드를 길들이고 싶다면 2-1번 방벽을, 제페토만 빠르게 잡고 벗어나고자 한다면 2-2 방벽을 파괴해 진입하면 된다. 방벽에 근접해서 공격할 경우 지역 내부의 암흑 소환사와 얼어붙은 좀비가 플레이어들을 공격해 급사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석궁 등을 이용해 원거리에서 파괴하는 것을 추천한다.

③ 두 개의 장벽이 위치한다. 첫 번째 장벽을 파괴할 때 후방에서 사냥꾼이 접근하는 경우가 있으니 후방에 위치하는 원거리 딜러 및 힐러는 주의해야 한다. 두 번째 장벽을 파괴할 때는 다수의 설인 전사와 사냥꾼, 주술사가 등장해 플레이어들을 공격한다. 역시 탱커가 어그로를 끌고 딜러들이 공격해 정리하면 되지만, 주술사나 사냥꾼이 마법사, 프리스트를 공격할 경우 급사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이렇게 깔끔하게 모아줘야 진짜 탱커!






▣ 환술사 제페토 공략 정보

▲ 방벽을 파괴하는 순서에 따라 아래쪽과 위쪽을 골라서 들어갈 수 있다.


ㆍ생명력 : 약 26만
ㆍ사용 스킬 : 좀비 깨우기, 어둠의 번개
ㆍ전리품 : 영웅 아이템 1개, 정예 아이템 1개 이상

환술사 제페토는 좀비와 암흑 소환사들의 대장이다. 제페토가 머무는 지역은 좀비들로 가득하며, 전투가 시작되면 이들을 깨워 자신을 돕게 한다. 제페토 자체는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으나 주변에 암흑 소환사와 얼어붙은 좀비들이 애드나게 되면 전투가 상당히 힘들어지니 미리 주변정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페토는 총 2개의 기술을 사용한다. 좀비 깨우기는 자신의 주변에 있는 좀비들을 깨우는 기술이다. 깨어난 좀비는 위협 수준이 초기화되어있어 광역 공격을 펼치는 딜러나 힐러를 공격할 가능성이 높다. 탱커는 좀비들이 등장하면 재빨리 어그로를 끌어 파티원들이 편하게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컨트롤에 자신이 있는 딜러가 있다면 탱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좀비들을 혼자서 처리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단, 한순간의 실수가 급사로 이어지고 이후에 펼쳐지는 난전의 현장을 마주할 각오가 있어야 한다. 좀비 깨우기는 주변에 좀비가 없으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한 전투에서 많아야 2번 정도 사용한다.

어둠의 번개는 위협수준이 가장 높은 대상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입히는 마법이다. 25레벨 가디언을 기준으로 1,000~1,300 정도의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크게 위협적인 기술은 아니다. 안전하게 가고 싶다면 차단을 할 수도 있다.

▲ 어둠의 번개는 차단이 가능하다.






▣ 대장장이 마투콘틴 공략 정보

▲ 가는 길에 따라 제페토보다 먼저 잡을 수도 있다.


ㆍ생명력 : 약 23만
ㆍ사용 스킬 : 차가운 땅울림, 얼음 망치 강타
ㆍ전리품 : 마투콘틴의 목걸이(착용레벨 27), 영웅 아이템 1개, 정예 아이템 1개 이상

대장장이 마투콘틴은 커다란 망치를 휘두르는 거대 설인이다. 공략에 큰 어려움은 없으나 주변을 로밍하는 설인 사냥꾼이 애드될 경우 힐러가 급사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마투콘틴이 있는 위치 안쪽에서 자리를 잡고 진행하는 것이 안전한다.

마투콘틴은 총 2개의 기술을 사용한다. 차가운 땅울림은 위협수준이 가장 높은 대상을 바라보고 사용하며, 타격 위치 주변에 강력한 데미지와 넉백 효과를 일으킨다. 시전 시간이 있으므로 보스가 스킬을 사용하면 근거리 딜러들은 빠르게 이탈해야 한다.

보스의 체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얼음 망치 강타를 추가로 사용한다. 위협 수준이 가장 높은 대상에게 사용하는 광역이 아닌 단일 타겟 기술이며, 피격자는 하늘로 높이 솟아 올랐다가 바닥에 떨어진다. 시전 시간이 있어 대상자가 뒤로 빠지는 것 정도로 피할 수 있으며, 차단 역시 가능하다.

▲ 차가운 땅울림 사용 모습. 사정거리가 생각보다 넓으니 조심해야 한다.






▣ 설인 대장 산틴 공략 정보





ㆍ생명력 : 약 35만
ㆍ사용 스킬 : 없음
ㆍ전리품 : 없음

은광석 창고 건물 지하에 진입하면 동영상과 함께 설인 대장 산틴이 등장한다. 하지만 별다른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평타로만 공격을 하며,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벽을 뚫고 도주한다. 체력이 높은 몬스터를 상대한다는 기분으로 편하게 공략할 수 있지만, 평타 한방 한방이 강력하므로 탱커와 힐러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 도망간 산틴을 쫓아라, 후반부 공략



▣ 전투가 풀리지 않는다? 빙판 지대

도주하는 산틴을 쫓아 지하 갱도를 달리다보면 탁 트인 빙판 지대가 나온다. 플레이어가 빙판 지대에 진입하는 순간 이동속도가 감소되며 몬스터들이 달려와 전투가 시작되므로 미리 갱도 안에서 체력과 마나를 채우고 가는 것이 좋다.

또한, 빙판 지대 위에서는 전투 상태가 해제되지 않아 음식을 먹을 수 없다. 정신없이 전투를 벌이다 보면 주변을 돌아다니는 보스몬스터 혹한의 아이렌과의 전투가 바로 시작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표시된 지역을 넘어가면 전투가 시작된다.


▲ 저 디버프가 있으면 빙판지대 효과를 받는 것이다.






▣ 혹한의 아이렌 공략 정보



ㆍ생명력 : 약 22만
ㆍ사용 스킬 : 거대 우박, 혹한의 보호막, 혹한의 우박, 공포의 유혹
ㆍ전리품 : 영웅 장비 1개, 정예 장비 1개 이상

혹한의 아이렌은 설정상 굉장한 미녀(!) 설인이며, 마지막 네임드인 설인 대장 산틴의 애인이기도 하다. 체력은 많지 않으나 사용하는 스킬들이 많고 스킬 하나하나가 굉장히 위협적이기 때문에 공략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보스이다. 또한, 얼음지대 위에서의 계속되는 전투로 파티원들의 체력과 마나가 소진된 상태에서 전투가 시작되면 마나가 없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이렌은 총 4개의 기술을 사용한다. 거대 우박은 일정 시간마다 무작위 대상에게 큰 우박을 떨어뜨리는 기술이다. 피격자는 큰 피해와 함께 약 4초정도 기절하게 된다. 대상자를 바라보며 시전을 하고, 이동을 통해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보스가 이 기술을 사용하면 부지런히 움직여야 한다. 위저드, 프리스트의 경우 우박 한방에 급사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 거대 우박에 피격당한 위저드의 모습. 자칫하면 한방에 사망하기도.....


혹한의 보호막은 보스의 방어력을 50% 상승시키는 기술이다. 크게 위협적이진 않지만 전투가 길어지면 우박을 더 많이 사용하고, 그 과정에서 힐러의 마나가 바닥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차단해주는 것이 좋다.

▲ 혹한의 보호막 효과


보스의 체력이 50% 이하로 내려가면 혹한의 우박을 사용한다. 혹한의 우박은 약 3초 정도의 시전 시간 이후 10초동안 보스가 이동하며 주변에 강력한 얼음덩어리를 떨어뜨리는 기술이다. 피격당할 경우 큰 피해와 함께 넉백 효과가 있다. 이론상 얼음덩어리를 전부 피하는 것이 가능하나, 정신건강을 위해 차단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 차단은 시전 시간 중이 아니라 채널링이 진행중일 때 차단해야한다.

공포의 유혹은 무작위 대상에게 공포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기술이다. 주로 혹한의 우박 뒤에 사용하며, 공포 시간이 길지 않아 위협적인 기술은 아니다. 무난한 공략을 원한다면 차단도 가능하다.

▲ 혹한의 우박 이펙트. 혹한의 우박 이후 바로 공포의 유혹 기술을 시전한다.






▣ 설인 대장 산틴 공략 정보



ㆍ생명력 : 약 35만
ㆍ사용 스킬 : 어퍼컷, 차가운 입김, 설인 불러내기, 얼음 기둥
ㆍ전리품 : 얼어붙은 마트렌 폐허의 텔리오 동화, 뛰어난 신룡의 안장, 영웅 장비 1개,
     정예 장비 1개 이상

드디어 도망친 산틴을 처단할 시간이다. 하지만 광산 안에서의 전투와 달리, 이번 전투에서는 강력한 기술을 다수 사용한다. 특히, 특정 체력에서 부하 설인들을 불러내기 때문에 소환된 잔몹들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공략의 관건이다.

산틴은 총 4개의 기술을 사용한다. 어퍼컷은 위협 수준이 가장 높은 대상에게 사용하는 기술로, 피격자는 공중에 뜬다. 피해량이 크지 않고 가디언의 방패막기 기술로 방어도 가능해 위협적인 기술은 아니다.

▲ 어퍼컷에 맞은 가디언이 공중을 날고있다.


차가운 입김은 평타 중간에 즉시 시전되는 광역 기술이다. 산틴 전방 부채꼴 범위에 큰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탱커 외에는 산틴의 후방에 있는 것이 좋다. 특히 어쌔신의 경우 보스의 앞으로 이동했을 때 차가운 입김에 피격당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스킬 조절을 해야 한다.

▲ 차가운 입김. 의외로 각도가 넓으니 가급적 보스 뒤에서 힐딜을 하자.


보스의 체력이 50% 이하로 내려가면 얼음 기둥을 사용한다. 혹한의 아이렌이 사용하는 혹한의 우박과 비슷한 기술로 약 3초간의 시전 이후 9초간 얼음 기둥이 바닥에서 솟아 올라오며, 피격자는 큰 피해와 함께 넉백 효과를 받는다. 소환된 잔몹을 상대하는 난전 상황에서 얼음 기둥까지 맞는다면 공략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빠르게 차단해야 한다. 차단은 역시 시전 시간 중이 아니라 채널링이 진행중일 때 차단해야한다.

▲ 제때 차단하지 않으면 이런 모습을 10초간 봐야 한다.


산틴은 자신의 체력이 75%, 50%, 25%가 되면 각각 부하들을 소환해 플레이어들을 공격한다. 이때 소환되는 몬스터들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산틴 공략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다.

부하들의 어그로를 안정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가디언이 직접 신성한 그물이나 신성한 부름 스킬을 이용하는 것이다. 단, 기술의 쿨타임이 짧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실수하게 되면 난전을 각오해야 하며, 보스의 머리가 돌아간 사이에 차가운 입김을 사용하면 파티원들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른 방법은 부하 소환과 동시에 가디언이 탑승스킬 지옥의 돌풍으로 몬스터들을 공격해 어그로를 높이는 방법이다. 기술 자체의 데미지가 높아 효율적으로 어그로 획득이 가능하며, 접근한 몬스터를 신성한 그물을 사용해 안정적으로 탱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보스의 머리가 돌아간 사이에 차가운 입김을 사용하면 파티원들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특이한 수단이지만, 가디언이 아니라 위저드가 보스의 어그로를 획득해 드리블을 하는 방법도 있다. 이는 타 클래스에 비해 강력한 딜링이 가능하고 회피가 용이하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이다. 어쌔신, 버서커, 가디언은 위저드의 어그로를 빼앗지 않는 범위 안에서 보스 딜을 하며, 가디언은 부하들이 소환되는 즉시 자리를 잡고 어그로를 잡아 탱킹하며, 다른 파티원들 역시 잔몹 처리를 1순위로 한다. 위저드는 보스에게 공격당하면 급사할 위험이 있으니 최대한 거리를 유지하며, 프리스트는 위저드 힐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인벤 가족 '할로이' 님의 폐허 영웅 막보 공략[바로가기])

▲ 이런 메세지 이후 부하들이 나온다. 폐허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구간이다.






▣ 주요 전멸 포인트


◆ 지속적으로 몰려오는 잔몹 처리 실패

던전 초반 방벽을 부술 때와 마지막 보스를 상대할 때 설인들이 다수 소환되는데, 이 설인들의 어그로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난전 상황이 되면 공략이 힘들어진다. 특히, 정신없이 뛰어다니는 상황에서 사냥꾼이나 주술사, 암흑 소환사가 위저드나 프리스트를 공격하는 경우 한두방에 급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때문에 설인들이 소환될 경우 가급적 딜러들은 탱커가 어그로를 잡기 전에는 공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탱커는 사냥꾼, 주술사, 암흑 소환사 등 원거리 공격 몬스터들을 우선적으로 끌어 상대해야 한다.

▲ 공략을 어렵게 만드는 원거리 몬스터 3종. 사진 출처 이카루스 공식 홈페이지



◆ 보스 전투시 차단 실패와 애드

보스와의 전투에 진입하면 보스만 상대하기도 벅차다. 그런데 무빙 과정에서 다른 몬스터까지 애드가 난다면 상황은 더욱 어려워진다. 특히,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몬스터의 경우 난전 상황에서 투사체를 확인하고 피하기가 굉장히 어려워 큰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지며, 혹 힐러가 사망하는 경우 공략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또한 혹한의 아이렌, 설인 대장 산틴 등이 사용하는 광역 채널링 기술의 경우 제때 차단을 안해주면 파티원들이 큰 피해를 입어 공략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차단기를 보유한 어쌔신과 프리스트가 항상 신경쓰고 있어야 한다.





▣ 역할별 간단 공략


◆ 탱커

ㆍ몬스터들이 몰려오는 구간에서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최대한 많은 몬스터의 어그로를 확보한다.
ㆍ원거리 공격을 하는 사냥꾼, 주술사, 암흑 소환사를 항상 신경써라.
ㆍ파티원을 살려주는 것은 힐러만 하는 것이 아니다. 신성한 부름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 딜러

ㆍ몬스터들이 몰려오는 구간에서 탱커가 어그로를 잡기 전 가능하면 딜은 최소한으로 넣어준다.
ㆍ바닥과 투사체 회피는 기본이다. 보스가 사용하는 스킬 사정거리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ㆍ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는 구간이 많으니 어쌔신, 위저드의 경우 어그로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

◆ 힐러

ㆍ몬스터들이 몰려오는 구간에서 탱커의 체력을 넉넉하게 챙겨주어라. 가디언도 급사한다.
ㆍ힐러가 사망하면 파티가 전멸한다. 주위 상황을 신경쓰고 최대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라.
ㆍ원거리 몬스터를 탱커가 끌기 힘든 상황이라면 구원, 회개 등 CC기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