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챔피언 브라움(Braum) 일러스트


며칠 전, 한 편의 동영상이 LOL 유저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습니다. 그 동영상의 제목은 포로의 시련! 귀여운 포로도 한 몫했지만 동영상 후반에 등장하는 ‘상남자’가 신규 챔피언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유저들 사이에는 기대감 섞인 추측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라이엇 게임즈는 23일 북미 LOL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19번째 신규 챔피언 브라움(Braum)을 공개했습니다. 브라움은 ‘프렐요드의 심장’이라는 닉네임을 가졌으며, 외형만으로도 알 수 있듯이 ‘상남자(?)’를 연상시키는 외모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그의 손에 들린 거대한 방패는 그가 ‘적으로부터 아군을 수호하는 든든한 탱커’임을 암시해줍니다.



▣ 브라움의 탄생 비화?!

탄생 비화는 북미 서버 유저의 건의로부터 출발합니다. 'OrbitalDropKick'이라는 유저는 만화를 통해 현재의 서포터들이 지나치게 여성 성향에 치우쳐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터프한 남성형 서포터를 만들어 줄 것을 요구합니다.

더불어 자신이 구상한 멋진 턱수염과 셔츠를 입은 상남자 캐릭터인 ANGUS를 등장시켜 구체적인 캐릭터의 방향까지 제시하고 있는데요. 다소 익살스럽게 표현되어 있지만, 금일 신규 챔피언으로 소개된 브라움과 어딘가 많이 흡사한 외모를 지니고 있어 유저들 사이에서는 ANGUS가 브라움의 모티브일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Riot: All support too girly, pls change, attn: Riot, man needed ◀ 원문 바로가기

▲ OrbitalDropKick이 만화로 표현한 신규 서포터 챔피언 ANGUS




▣ 개발자 Wrekz가 말하는 브라움 설계 방향

브라움 개발자 Wrekz은 브라움은 ‘LOL 최초의 순수 탱커 서포터’라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지금까지의 서포터는 나미, 소라카, 잔나 등 여러 주문을 통해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하는 수비형 서포터와 레오나와 알리스타와 같이 적진 깊숙이 뛰어들어 강한 CC기를 선보이는 전사형 서포터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반면, 브라움은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 하거나 적 진영으로 돌격하는 것이 주요 임무가 아닙니다.

그가 전장에서 맡은 역할은 아군을 대신에 맞아주는 것! 특히, 불굴(E) 스킬의 존재는 브라움이 진정한 탱커 서포터가 될 수 있게끔 만듭니다. 불굴 스킬은 야스오의 바람 장막과 비슷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을 쓴 상태에서 이동이 가능하고, 가로막힌 상대의 투사체는 브라움에게만 피해를 입힌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자신은 피해를 입지만 아군은 안전하게 보호되는 것! 진정한 탱커의 모습입니다.

이러한 브라움의 특성 때문에, 아군과 적군 사이에 위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뇌진탕과 동상(Q) 스킬은 아군 딜러를 노리는 상대의 근접딜러를 막아주는데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브라움은 ‘LOL 최초의 순수 탱커 서포터’라는 타이틀을 차지 할 수 있을까요?



▲ 신규 챔피언 브라움(Braum) 인게임 이미지




▣ 브라움의 다양한 인게임 모션 by Ynouk

브라움의 남성다움은 인게임에 적용된 목소리와 모션에서도 강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무거워 보이는 거대한 방패를 등에 지고 한손으로 팔굽혀 펴기를 하고, 인생의 쓴맛에 대해 얘기하는 대사를 통해, 거칠게 전장을 누벼온 연륜있는 파이터의 풍모를 자랑합니다.


▲ 브라움의 소셜 모션과 귀환 모션


▲ 브라움의 공격 모션 및 아이템 사용 모션


▲ 브라움 한국어 음성






▣ 브라움의 기본 스텟과 스킬 목록

브라움의 기본 체력은 517로 서포터로 최고의 체력을 자랑하는 영롱한 타릭(558), 누구도 막지 못하는 알리스타(544)와 비교해 조금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탱킹 능력을 높여주는 스킬과 CC기를 통해 브라움의 서포터 능력을 극대화 시켜 주고 있습니다.

보호에 특화된 스킬인 '내가 지킨다(W)'와 '불굴(E)'을 통해 적의 공격으로부터 아군 챔피언을 보호하며, '동상(Q)'과 궁극기인 '빙하 균열(R)'을 통해 아군 챔피언들의 공격력 또한 극대화 시켜주는 서포터 역할을 수행합니다.


챔피언 능력치 랭킹 페이지 ◀ 바로가기
브라움 스킬 이모저모 알아보기 ◀ Ynouk님의 글 바로가기


* 브라움의 기본 스텟 by Ynouk




* 기본 지속 효과: 뇌진탕 펀치(패시브)

브라움의 기본 공격에 뇌진탕 펀치 효과가 적용됩니다. 첫 번째 중첩이 쌓이면, 브라움뿐만 아니라 아군의 기본 공격으로 추가 중첩이 적용됩니다. 중첩이 넷 쌓이면 대상은 기절하며 추가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한 번 기절한 적에겐 잠시 동안 뇌진탕 펀치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기절 시간 : 1.25 / 1.5 / 1.75 초
기절과 동반되는 마법 피해 : 60 + 레벨당 10
기절에 걸리지 않을 때 마법 피해 : 기절 동반 마법 피해의 20%


* 동상(Q)

브라움이 방패에서 직선 궤적으로 빙결을 뿜어내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브라움의 최대 체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입히고 뇌진탕 펀치 중첩을 적용하며 둔화시킵니다.

마법 데미지 : 80/125/170/215/260 (+ 브라움 최대체력의 2.5%)
둔화 효과량 : 70% (2초간 점차 회복)
마나소모 : 50/55/60/65/70
쿨타임 : 10/9/8/7/6 초
사거리 : 1000


* 내가 지킨다(W)

브라움이 근처 아군에게 도약하여 대상과 가장 근접한 적 챔피언 앞을 막아서고, 브라움 자신과 대상 아군에게 브라움의 총 방어력과 총 마법 방어력에 각각 비례하여 추가 방어력 및 마법 방어력을 부여합니다

방어력/마법저항력 증가량
: 20/22.5/25/27/30 (+ 브라움 방어/마법저항력의 14/15.5/17/18.5/20 %)
지속시간 : 3초
마나소모 : 30/40/50/60/70
쿨타임 : 14/13/12/11/10 초


* 불굴(E)

브라움이 지정한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해당 방향에서 처음 날아오는 공격을 무효화하고 이후 방패를 내려놓을 때까지 가해지는 공격의 피해량을 줄입니다.불굴 스킬로 방패를 들어올리고 있는 동안 브라움은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그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약간 상승합니다.

방패 지속시간 : 3/3.25/3.5/3.75/4 초
2차 공격부터 피해 감소량 : 30/32.5/35/37.5/40 %
추가 이동속도 획득량 : 10% (방패 지속시간 동안)

마나소모 : 30/35/40/45/50
쿨타임 : 18/16/14/12/10 초
사거리 : 없음


* 빙하 균열(R)

브라움이 방패로 지면을 강타해 거대한 충격파를 발생시켜, 휘말린 적 모두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중에 띄웁니다. 이후 잠시 동안 충격파가 지나간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크게 둔화됩니다.

마법 데미지 : 150/250/350 (+0.6 per AP)
둔화 효과량 : 60% (1.5초 간 둔화, 장판은 4초 동안 지속)
마나소모 : 100 (모든 스킬 레벨)
쿨타임 : 140/120/100 초
사거리 : 1250




▣ 브라움의 시너지와 카운터

순수 탱커 서포터로 구상된 브라움! 하지만 모든 챔피언에는 쉽게 이길 수 없는 상성 챔피언이 있기 마련입니다. 또한 함께 하면 200%이상의 시너지를 확보하는 환상의 커플들 또한 존재하죠.

그렇다면 브라움은 어떤 챔피언과 함께 하면 시너지를 발생하는지, 또한 어떤 챔피언에게 고통을 받게 될까요? 라이엇 게임즈 개발자에 따르면 둔화 스킬에 특화된 애쉬와 라인전에 임할 경우 브라움의 동상 스킬과의 연계가 좋아지며, 궁극기인 빙하 균열과 마법의 수정을 통해 적에게 하드 CC 카운터를 입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 높은 시너지 효과를 발생 시킬 것이라 전했습니다.

반면, 베인과 자이라를 만날 경우 자이라의 씨앗과 휘감는 뿌리는 브라움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카운터로 작용할 수 있으며 굴러다니는 베인 역시 브라움의 스킬을 피하며 공격하거나 선고로 밀어내 무력화 시킬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시너지 효과를 발생할 챔피언으로 애쉬, 케이틀린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애쉬는 둔화 스킬에 특화 되어있기 때문에, 브라움이 동상 스킬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게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6레벨이 되면 빙하 균열과 마법의 수정 화살을 함께 시전하면, 손쉽게 킬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케이틀린 또한 브라움과 친하게 지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공격 사거리를 자랑하는 케이틀린은 뇌진탕 효과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케이틀린이 90구경 투망을 시전 한 직후 절묘한 타이밍에 내가 지킨다 스킬을 사용하면, 퇴각할 때에도 적 포탑에 뛰어들 때에도 강력한 전력이 될 수 있습니다.



▲ 브라움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애쉬와 케이틀린


반면 상대하기 힘든 적군 챔피언에는 자이라와 베인이 예상됩니다. 자이라의 스킬 특성상 브라움의 카운터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브라움 뒤에 씨앗을 심으면 치명적인 꽃으로 불굴 스킬을 무시할 수 있죠. 또한, 휘감는 뿌리로 브라움을 속박한다면, 내가 지킨다 스킬로 무용지물이 됩니다.

베인 또한 브라움을 괴롭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인은 스킬 활용으로 브라움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구르기로 동상을 쉽게 피할 수 있으며, 특히 브라움이 불굴을 활성화했을 때 선고 스킬로 밀어내버린다면 상대 원거리 딜러는 무방비 상태에 놓이게 되겠죠.



▲ 브라움의 카운터로 예상되는 자이라와 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