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게임을 시작하고 나면 유저들은 모두 양 다리를 이용해 뛰어다니지만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얻을 수 있는 당나귀, 마패로 구입할 수 있는 말 등 다양한 탈것이 존재한다. 하지만 말의 경우 지난 1차 CBT에서는 백마가 22만 골드라는 압도적인 가격을 자랑해 누구나 탈 수 있는 탑승물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번 2차 CBT부터는 '조련'을 이용해 월드 곳곳에 퍼져있는 말을 직접 조련해 타고다니거나 교배하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비싼 돈을 들이지 않아도 말을 직접 포획해서 타고 다닐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포획을 완료하고 마을의 마구간에서 등록을 마친 말은 마패로 구입한 탑승물처럼 언제든지 맡기고 찾을 수 있어 큰 장점을 지닌다.


▲ 당나귀와는 비교불허!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는 탑승물인 '말'을 조련해보자


◆ 말 포획 순서 간단 정리
마구간지기에게서 포획용 로프를 구입 (여러개 구입하는 것을 추천)
▶ 말이 있는 곳으로 이동
▶ 포획용 로프를 사용한 뒤 말을 타게팅하고 클릭!
▶ 클릭과 동시에 게이지바가 올라가며 상단의 붉은 부분까지 게이지가 차올랐을 때 스페이스 바
▶ 로프 걸기에 성공하면 힘싸움에 돌입
▶ W키를 눌러 말에게 다가가되, 말이 앞다리를 들어올리면 스페이스 바를 누르고 힘싸움
▶ 힘싸움은 스페이스 바를 연타하는 방식
▶ 말에게 접근하는데 성공했다면 R키를 눌러 탑승을 시도
▶ 올라탔다면 포획 성공, 앞발에 밀쳐졌다면 포획 실패(처음부터 다시)
▶ 포획에 성공한 말을 마을의 마구간에 돌아와 등록하면 포획 종료



▣ 압도적인 속도! 말을 조련하고 등록하는 방법

월드 곳곳에 말이 위치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들에게 다가간다고 해서 그 즉시 포획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무런 아이템을 준비하지 않고 말에게 다가가봤자 유저들을 피해 이리저리 도망다니는 말을 볼 수 있을 뿐이다.


말을 포획하기 위해서는 마을의 마구간지기가 판매하는 포획용 로프를 준비해야한다. 가격은 1,500 골드이며 구매 수량에는 제한이 없다. 한 번 포획을 시도할 때 마다 하나의 로프가 필요하므로 여러개의 로프를 미리 준비해서 말 서식지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마구간지기가 판매하는 포획용 로프의 모습, 여러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량의 로프를 준비했다면 이제 말이 위치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말은 필드 이곳 저곳에 흩어져있는데 말을 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곳은 곳은 고대인의 석실 남쪽 절벽아래나 농장의 남쪽 평원 등이다.


말을 발견했다면 포획용 로프를 사용한 뒤 천천히 말에게 다가가자. 일정한 거리 이내로 진입하면 중앙의 타겟이 붉은색으로 변하면서 말이 조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 좌클릭을 하면 말에게 로프를 던진다.


하지만 로프를 던진다고 해서 바로 말을 포획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로프를 던짐과 동시에 위아래로 빠르게 움직이는 바가 나타나는데, 차오르는 바가 상단의 붉은 부분에 들어왔을 때 스페이스 바를 눌러주면 로프를 걸치는데 성공할 수 있다. 참고로 이 바는 한 번 올라갔다 내려오면 끝이므로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빠르게 오르락내리락 하는 바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목표



로프를 거는데 성공했다면 그 이후는 힘싸움이다. 말에게 로프를 걸고나면 말이 제자리에 멈춰서서 유저의 캐릭터를 쳐다보고 있는다. w키를 눌러 말에게 다가가면 확률적으로 말이 앞다리를 들어올리는 모션을 취하는데 이때 스페이스 바를 눌러주면 힘싸움을 시작할 수 있다.


힘싸움은 간단하다. 빠르게 스페이스 바를 연타해 게이지를 오른쪽으로 밀어내면 된다. 단순히 연타만 하면 되기 떄문에 주의해야할 점은 딱히 없다.


이렇게 앞다리를 들어올릴때마다 힘싸움을 하고 이후 바로 접근하는 것을 반복하면 말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만약 앞다리를 들어올리는데 스페이스 바를 누르지 않았다면 로프가 풀려버리니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성공적으로 로프를 걸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 멈춰서지 않고 평소처럼 이동을 계속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포획을 진행할 수 없으므로 우클릭을 눌러 로프를 풀도록 하자. 또한, 이런 현상이 나타났던 말은 로프를 다시 던져도 똑같은 현상이 나타나므로 다른 말을 노리는 것을 추천한다.


▲ 연타! 말과 힘싸움을 하며 천천히 다가가자



말에게 접근하는데 성공했다면 이제 마지막 단계다. 말 위에 올라타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말 위에 올라탈수 있느냐 없느냐는 운에 좌우된다.


힘싸움을 마치고 접근을 하면 말에게 상호작용 키가 활성화되며 R키를 눌러 올라탈 수 있는데, 말이 순순히 등을 내어주어 위에 올라타는데 성공했다면 포획이 완료된 것이고, 올라타려는 유저를 앞다리로 밀쳐냈다면 포획에 실패한 것이다.


올라타는 상황에서 밀쳐져 포획에 실패하면 걸려있던 로프도 풀리기 때문에 다시 포획용 로프를 소모해서 말을 포획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해야한다.


▲ 나를 받아들여주오! 올라타는 것은 복불복으로 진행된다



최종적으로 올라타는데 성공했다면 이제 마을로 돌아가 마구간지기를 통해 말을 등록해야 한다. 말을 끌고 마구간지기에게 도착해 대화를 하면 마구간에서 길들인 말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길들인 말을 클릭하면 말 등록하기라는 팝업창이 출력되며 마패를 등록할때처럼 이름을 지어줄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하면 축사에 내 말이 등록되며 이제부터 말의 능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처음 말을 포획했을 때는 매우 느린 걸음을 걷고 전력 질주를 눌러도 유저들이 달리는 것과 비슷한 속도로밖에 이동하지 못하지만, 등록을 마치고 나면 말 본연의 속도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말은 각 개체마다 다양한 기술을 지니고 있는데, 내가 길들인 말이 어떤 기술을 갖고 있는지는 축사에 등록을 해야 알 수 있다. 추가적으로 또다른 말을 길들이는데 성공했다면 마구간에서 교배를 통해 더 뛰어난 종을 얻을수도 있으니 여유가 된다면 포획을 시도해보도록 하자. 다만 말은 성별이 있으니 교배를 고려할때 주의해야한다.


참고로 필드에서 몬스터나 다른 유저의 공격에 노출되어 말이 죽었다면 응급키트를 사용해 말을 부활시킬 수 있다. 이때 말의 체력과 스태미너가 급감한 상태로 살아나므로 응급키트 외 당근도 충분한 수량을 들고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당근을 들고다니기 부담스럽다면 휴식 기능을 활용하면 좋은데, 말이 휴식상태가 되면 마구간에 맡겨놓은 경우보다도 더욱 빠르게 체력과 스태미너가 빠르게 회복되니 휴식기능을 적극 이용하자.


언제 어디서든 부활 가능! 응급 치료 키트 - 바로가기


▲ 마구간지기를 통해 말의 이름을 정하고 등록할 수 있다

▲ 등록이 완료된 말은 무작위의 기술을 가진다



◆ 말을 포획해보자! 조련 영상



◆ 말의 최대속도는 얼마나 될까? 달리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