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이 유저를 간택하는 시대가 왔다.


확장팩 '영혼을 거두는 자'에서 캐릭터 세팅은 한정된 시간 내에 높은 피해를 주는 방향으로 연구되고 있는데, 주력 기술의 사용 횟수를 늘리고 기본 피해량을 올리는 옵션을 챙기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세팅의 완성이 특정 전설 아이템에만 부여되는 속성에 달려 있다는 점이 문제다. 유저는 수많은 전설ㆍ세트 아이템 중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해서 파밍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설령 획득하더라도 무작위로 붙는 옵션에 따라 아이템의 등급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으로 장비를 확보하기 어렵다.

이러한 가운데 유저들 사이에서는 남들보다 더 좋고, 더 많은 전설 아이템을 획득하는 유저를 부러워하는 마음을 담아 '될놈블로'라는 신조어를 만들었고, 아이템에게 '선택 받은 자'와 '선택 받지 못한 자'로 계층(?)을 나누기도 하는 상황이다.

도대체 특정 전설ㆍ세트 아이템이 캐릭터 세팅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가 무엇일까? 아이템이 없다고 마냥 부러워 할 것이 아니라 확장팩의 직업별 트렌드를 읽고, 혹시라도 그러한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 자신의 캐릭터를 어떻게 세팅할지를 미리 생각하는 것이 디아블로를 즐기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본다.

이제부터 직업별로 어떤 전설ㆍ세트 아이템이 캐릭터 세팅을 뒤흔들 정도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지 그 효과와 스킬트리를 살펴보도록 하자.



확장팩에서 주목받는 아이템과 직업별 세팅 정리 (각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주력기술 강화 및 전설 무기 발동
    자원 감소 등 직업별 세팅 추천 아이템 목록
    발동형 무기 아이템 목록

 야만용사
    대지의 힘 4셋과 루트 신발로 지진 3회 발동!
    야만용사 추천 아이템 목록

 성전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필수!
    성전사 추천 아이템 목록

 악마사냥꾼
    무한 확산탄에 추가피해를 더한다!
    악마사냥꾼 추천 아이템 목록

 수도사
    무난하게 기본 바탕으로 두는 3개의 기술
    폭발 장법은 기본, 그 후에는 취향에 따라 달라진다.
    수도사 추천 아이템 목록

 부두술사
    도트 부두의 필수 요건 - 비취수확자의 의복
    부두는 거들 뿐 - 소환수
    부두술사 추천 아이템 목록

 마법사
    무난하게 기본 바탕으로 두는 3개의 기술
    마력탄과 에너지 폭발의 만남
    마법사 추천 아이템 목록





▣ 주력기술 강화 및 전설 무기 발동

확장팩에 접어들면서 전직업 공통으로 '주력 기술'을 강화하는 선택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데, 피해량을 올리는 옵션과 사용 횟수를 늘리는 옵션의 2가지 측면에서 적절한 균형을 잡고 있다.

주력 기술의 피해량은 '해당 기술의 피해 증가'와 '속성 피해 증가' 옵션을 전체 DPS에 영향을 주지 않는 한도 내에서 확보하고, 다른 몬스터보다 생명력이 높아 오랜 전투시간이 걸리는 정예를 처리하기 위해 추가 피해를 주는 '정예에게 주는 피해 증가' 옵션을 구비하는 추세다.

또한 주력 기술의 사용 횟수를 늘리기 위해 자원을 소모하는 기술은 '자원감소' 혹은 '자원확보' 옵션으로 해결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을 확보해서 기술 간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비전력이 부족하당~'으로 유명한 마법사!


문제는 이러한 옵션들이 붙은 아이템을 직접적으로 구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화염 주문들의 자원 비용을 감소시켜주는 잉걸불 외투의 경우 무작위로 드랍되기 때문에 해당 아이템에 '선택'을 받은 유저만이 화염 속성 기술 위주의 효율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그나마 도안을 습득한 제작 전설ㆍ세트 아이템의 경우에는 전설 제작 재료를 구해서 좋은 옵션이 나올 때까지 파밍할 수 있으며, 호라드림 보관함에서 획득할 수 있는 왕실 권위의 반지 등 21종 전설 아이템도 세팅에 참고할 수 있다.

따라서 직업별 기본 세팅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아이템에는 주력 기술을 강화시켜주는 제작 세트 아이템과 호라드림 보관함에서 드랍하는 아이템이 중심이 되고 있다.


☞ 호라드림 보관함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모험 모드 전용 전설 아이템 목록






■ 자원 감소 등 직업별 세팅 추천 아이템 목록

분류아이템 이름아이템 효과부위
자원감소잉걸불 외투화염 주문들의 자원 비용 23-30% 감소몸통
실추5초 동안 아무 피해도 입지 않으면 자원 소모량 30% 감소머리
크림슨 선장의 장식2세트 :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
3세트 : 자원 소모량 10% 감소
바지, 허리
자원확보사신의 손목 싸개생명의 구슬이 주요 자원의 25–30%만큼 회복
얀 씨의 주술 바지이동 중 자원 생성과 공격력 25% 상승, 서 있으면 자원 생성과 공격력 20-25% 감소바지
정예에게
주는 피해 증가
오길드의 권위3세트 : 정예에게 받는 피해 15% 감소
정예에게 주는 피해 15% 증가
손, 손목
몸통, 어깨
블랙손의 전투 장비2세트 : 정예에게 주는 피해 10% 증가
3세트 : 정예에게 받는 피해 10% 감소
몸통, 허리
목, 다리,발
특수 효과아시아라의 예복4세트 : 공격 시 때때로 추종자들이 나타나 도움어깨, 장갑
장화, 바지
왕실 권위의 반지세트 효과를 받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의 개수 1 감소(최소 2개 필요)반지


만약 이러한 직업별 세팅을 하는 중에 특정 속성 피해를 발동시키는 전설 무기를 획득한다면, 해당 캐릭터의 세팅과 스킬트리는 어느정도 정해졌다고 봐도 된다. 오리지날처럼 캐릭터 자체의 공격력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높은 피해를 주기 위해 전설 아이템의 발동을 고려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즉, 화염 기술로 주는 피해가 증가하는 막시무스(악마 노예와 연결된 화염 사슬), 기술의 속성에 맞춰 추가 기술이 발동하는 증오의 조각 등은 확장팩에서 캐릭터를 강하게 만드는 키포인트라고 해도 무방하다.



▲ 증오의 조각의 주인 메피스토 일러스트



■ 발동형 무기 아이템 목록

분류아이템 이름아이템 효과부위
무기 발동오딘의 아들적중 시 20–40% 확률로 연쇄 번개 시전한손 철퇴
우레폭풍
- 바람추적자의 성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적을 번개로 가격하고 무기 공격력의 279–372%만큼 번개 피해를 입힘. 번개에 맞은 적은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30% 감소. 이 효과는 근처에 있는 최대 5마리의 대상에게 전이됨한손 도검
증오의 조각원소 기술이 일정 확률로 무기 공격력의 200–250%만큼 피해를 주는 기술 발동
섀퍼의 망치적중당하면 일정 확률로 5초 동안 매초 무기 공격력 190–250%만큼 번개 피해를 줌양손 철퇴
용광로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현재 대상 생명력의 6–8%를 화염 피해로 줌양손 철퇴
소환수막시무스화염 기술로 주는 피해 15~20% 증가
공격 적중시 일정 확률로 악마 노예 하나 소환
양손 도검





▣ 야만용사

야만용사는 화염 기술 피해 증가 옵션이 붙은 잉걸불 외투를 기반으로 화염 속성 세팅, 전격검과 우레폭풍을 기반으로 번개 속성 세팅 등의 스킬트리가 구성되는데, 구 직업 세트 아이템인 '불멸왕의 부름' 4세트 효과로 소환된 선조가 죽을 때까지 유지되므로 분노 수급이나 생존력 향상에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스킬트리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기술을 살펴보면, 보유한 분노에 비례해서 극대화 확률이 증가하는 '선조의 망치', 넓은 사정거리와 함께 적을 관통하는 '고대의 작살'을 주력 기술로 사용하고, 기동성 향상을 위한 '질주', 생존력 혹은 공격력 향상을 위한 함성 기술을 배치한다.


▲ 언제 어디서나 '망치'를 내려찍느라 바쁜 야만용사


이들 외의 기술은 개인 취향에 따라 달라지는데, 주력 기술의 피해량 증가를 위한 '제압', 일정 시간 생존력과 피해량을 올려주는 '광전사의 진노' 등을 고려하는 편이다. 분노 수급의 경우에는 '광분'으로 단일 딜을, '가르기'로 광역 피해를 챙길 수 있다.

또한, 빠른 사냥에 적합한 지속 기술 '광란'은 최대 25%의 힘을 올려주기 때문에 주로 선택하는 편이다.


▲ 생존에 큰 문제가 없다면 지속 기술은 분노 수급으로,
남은 하나의 기술은 '맹렬한 돌진', '제압', '고통 감내' 등을 선택하면 된다.




■ 대지의 힘 4셋과 루트 신발로 지진 3회 발동!

증오의 조각의 발동 확률이 수정된 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신규 직업 세트 아이템 '대지의 힘'은 루트 신발과 함께 단 시간에 최대 4번의 지진을 사용해서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세팅이다.




이 세팅의 핵심은 도약 공격으로 착지했을 때 지진이 일어나는 4세트 효과로, 루트 신발의 효과가 더해지면 최대 3개의 지진을 남길 수 있다. 또한 지진 기술과 특정 룬을 선택하면 4세트 효과로 발생하는 지진에도 해당 룬이 발동한다.

특히, 재사용 대기시간 옵션을 일정 이상 확보하면 도약 공격을 거의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지진 사용시 분노 30을 채워주는 대지의 힘 지속 기술로 '선망의 망치' 등의 주력 기술을 위한 분노 수급도 가능하다.


▲ 동영상 출처 : Youtube / jaejae cjj


▲ '지진'으로 분노 수급을 하고 '선조의 망치'로 마무리!



■ 야만용사 추천 아이템 목록

분류아이템 이름아이템 효과부위
소환수불멸왕의 부름4세트 : 선조의 귀환이 소환된 선조가 죽을 때까지 유지됨양손 거대 무기, 손, 허리, 발
머리, 몸통
도약 공격+지진대지의 힘4세트: 도약 공격을 사용 후, 착지하면 지진이 일어남머리, 다리
손, 어깨
루트 신발도약 공격을 2초 안에 다시 한 번 시전할 수 있음





▣ 성전사

성전사는 획득한 전설 아이템으로 강화되는 주력 기술에 따라 속성 피해와 재사용 대기시간을 적절한 선에 맞추는 세팅을 하고 있다.

주력 기술을 살펴보면 '징벌'과 함께 방패 막기 확률을 올려 '방패 가격'과 '축복받은 방패'의 피해량을 올리는 연계, 전설 아이템의 효과에 따라 '휩쓸기 공격', '천상의 주먹', '규탄', '하늘의 분노', '포격'을 사용하는 방향이다.


▲ '방패 가격'은 피해량이 높지만 타격 범위가 한정된다.


이들 외의 기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많은 성전사 기술 특성상 짧은 시간 동안 극대화 확률을 올려주는 '심판:단호함'과 추가 피해를 주는 '눈부신 방패:신의 뜻'을, 생존력 상승을 위해 '군마 질주'와 '철갑 피부'를, 원활한 진노 수급을 위해 '조롱'과 '눈부신 방패:열성의 섬광'을 선택할 수 있다.

성전사 세팅의 가장 큰 걸림돌은 무작위로 드랍하는 성전사 전용 전설 아이템을 획득해야 한다는 점과 일정 이상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확보하면서도 DPS가 떨어지면 안된다는 점이다. 즉, 성전사는 오랜 시간 파밍하더라도 다른 직업에 비해 쉽사리 스펙이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애정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 진노 수급기는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남은 한 칸에는 '포격'이나 '아카라트의 용사'가 좋다. 지속 기술은 세팅에 따라 달라지지만 '천부의 힘'은 필수로 들어가는 편.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필수!

확장팩 초반에는 악의 운명 효과를 이용한 '하늘의 분노:천상의 화염'가 대세를 이루면서 순간적인 폭딜을 내기 위한 진노 수급 및 피해 증가를 연계하는 스킬트리가 각광 받았지만, 2.0.4 패치 이후 대부분의 성전사 주력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어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 성전사의 주력 기술이었던 '하늘의 분노'는 너프되어 주춤하는 중


현재 연구되고 있는 성전사 스킬트리를 크게 분류하자면 순간 폭딜 형태와 지속적 뎀딜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순간 폭딜 형태는 '심판:단호함', '용기의 율법:멈출 수 없는 힘', '조롱' 이나 '눈부신 방패'의 연계로 짧은 시간 내에 주력 기술 피해의 효율을 높이는 구조이다.

또한, 지속적 뎀딜 형태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아카라트의 각성'을 기반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기술을 주력 기술로 만드는 구조이다.




어느 형태가 자신에게 적합한가는 소지하고 있는 전설ㆍ세트 아이템에 따라 달라지는데, 두 형태 모두 필수 조건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천상의 주먹'을 제외한 대부분의 성전사 주력 기술이 신성과 물리 피해이므로 해당 속성으로 세팅하는 쪽이 좋지만, 어둠빛을 소지한 경우에는 번개 피해를 확보해서 기절 및 광역 피해에 특화하는 세팅도 가능하다.


☞ 고행6 성전사의 위험한 여행 (인벤 닉네임 포로리 유저 작성)


▲ 아크칸5, 크림슨2, 왕실, 팔씨름, 예언의 칼, 제캉 - 쿨타임 감소 43%, 신성 피해 34%
동영상 출처 : 인벤 닉네임 포로리 유저


▲ '조롱'과 '눈부신 방패'로 진노 수급을 할 수 있고, 생존력을 위해 '철갑 피부'를 선택할 수 있다.
율법 기술을 빼고 '하늘의 분노'나 '포격' 등으로 피해를 추가하는 선택도 가능



■ 성전사 추천 아이템 목록

분류아이템 이름아이템 효과부위
기술 강화예언의 칼규탄에 걸린 적들도 규탄의 폭발을 발동시킴양손 도검
악의 운명하늘의 분노에 광선 두 줄기가 추가됨양손 도리깨
필멸의 연극포격이 주는 피해 두 배
어둠빛천상의 주먹이 45–60% 확률로 자신의 위치에도 시전됨한손 도리깨
축방 집중흰바다매의 발축복받은 방패의 자원 소모량 제거
제캉보르드축복받은 방패가 적 4–6마리에게 추가로 튕김성전사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아카라트의 각성방어에 성공할 때마다 20-25% 확률로 모든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감소
아크칸의 방어구4세트 : 아카라트의 용사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모든 기술 비용 50% 감소
6세트 : 아카라트의 용사의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
몸통,어깨,손
다리,발,머리
에블리 집시 방패하늘의 분노의 재사용 대기시간 45-50% 감소방패





▣ 악마사냥꾼

악마사냥꾼의 스킬트리는 '확산탄'의 자원 소모를 줄이고 화염 피해를 올리는 방향으로 정리되고 있는데, 이는 다른 주력 기술에 비해 '확산탄'의 피해량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과 대형 몬스터를 상대로 다단히트가 가능한 '확산탄:집속탄' 때문이다.

따라서 잉걸불 외투를 기반으로 '확산탄'의 자원 소모를 줄이면서 화염 기술 피해를 올려주는 '마수'가 필수 아이템이다.

'다네타의 증오'와 '습격자의 현신' 세트 아이템을 구비해 생존력 및 기동성을 추가하기도 하지만, '나탈랴의 복수'로 최대 절제를 확보하고 '절멸'로 추가 피해를 주는 세팅으로 가닥을 잡는 추세다.

이 외에도 원소 화살로 증오가 생성되는 크라이더궁, 투사체 관통 효과가 있는 눈포라 포 등을 이용해 '원소 화살'과 '투검'을 주력 기술로 사용하려는 시도가 있으며, '습격자의 현신' 6세트 효과와 호라드림 보관함에서 드랍하는 '덫 지옥'의 효과를 이용해서 '자동 쇠뇌'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트리도 연구되고 있다.


▲ 악사의 시작과 끝은 '확산탄'으로 통일



■ 무한 확산탄에 추가피해를 더한다!

주력 기술 '확산탄'의 문제는 '원소 화살'이나 '투검'에 비해 기술 사용에 필요한 증오 수치가 상당히 높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잉걸불 외투 등 특정 전설 아이템에 붙어 있는 자원 감소 및 자원 확보 옵션에 절대적으로 의지하게 되면서 고도의 파밍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나탈랴의 복수'의 적을 처치할 때마다 복수의 비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해주는 4세트 효과 대신에 최대 절제 등의 주요 자원과 능력치를 챙길 수 있는 2ㆍ3세트 효과와 '나탈라의 학살자' 및 '절멸'을 사용하는 세팅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또한, 모든 동료 소환과 자동 쇠뇌 강화 세트 효과가 붙은 신규 직업 세트 아이템 '습격자의 현신'도 나름대로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이렇듯 악마사냥꾼은 특정 전설ㆍ세트 아이템을 기반으로 고정된 스킬트리를 운용하는 세팅으로 확장팩에서 자리를 잡고 있다.




☞ 고행6 네팔렘 균열 악마사냥꾼 사냥 (인벤 닉네임 효밍 유저 작성)


▲ 동영상 출처 : 인벤 닉네임 효밍 유저


▲ '확산탄', '도약', '전투 준비', '동료'를 제외하고는 개인 취향이다.
다만, 지속 기술 '약자 도태' 발동을 위한 '속박탄'에 피해량 상승 용도로 '복수' 사용을 추천



■ 악마사냥꾼 추천 아이템 목록

분류아이템 이름아이템 효과부위
기술 강화크라이더궁원소 화살이 증오 3–4 생성
다네타의 증오2세트 : 도약이 절제 대신 증오 8 소모손쇠뇌
자원 수급
추가 피해
나탈랴의 복수2세트: 민첩 +250, 최대 절제 +10
3세트:극대화 확률 7.0% 증가, 최대 절제 +10
손쇠뇌,머리,발
손가락,몸통
절멸공격이 적에게 적중하면 적에게 죽음의 표식 생김손쇠뇌
자동 쇠뇌 집중덫 지옥공격 적중 시 7–10% 확률로 쐐기 덫, 쇠못 덫, 또는 자동 쇠뇌 소환손쇠뇌
포격수의 배낭자동 쇠뇌를 두 개 더 설치할 수 있음화살통
습격자의 현신4세트 : 동료를 불러내면 모든 유형의 동료들 소환
6세트 : 자동 쇠뇌가 현재 사용 중인 증오 소모 기술을 시전
몸통, 발, 다리
머리, 손, 어깨
태스커와 테오소환수의 공격 속도 40-50% 증가장갑
특수 효과눈보라 포투사체가 추가로 1–2번 관통쇠뇌





▣ 수도사

수도사는 대부분의 기술에 속성별 룬을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속성에 맞춰 자유롭게 세팅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속성별로 필수적인 전설 아이템을 획득했을 경우에는 전체 세팅을 해당 속성으로 교체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화염ㆍ번개ㆍ냉기 속성 피해 세팅과 물리ㆍ신성 속성 피해 세팅으로 나눌 수 있다. 화염ㆍ번개ㆍ냉기 속성 피해 세팅은 '반달차기'와 '휘몰이'로 누적 피해량을 올리는 구조이고, 물리ㆍ신성 속성 피해 세팅은 '칠면 공격'을 중심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기술을 조합해 피해량 및 생존력을 올리는 구조이다.

그러나 수도사가 착용할 수 있는 전격검, 우레폭풍-바람추적자의 성검, 오딘의 아들 등과 같은 발동형 무기 대부분이 번개 속성 피해이므로 번개 피해 세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는 '만물의 조화' 지속 기술로 단일 저항을 모든 저항으로 맞추는 수도사 직업 특성상 다른 속성 피해 세팅으로 전환하기 어렵게 만든다.


▲ 심지어 신규 직업 세트 아이템에 '번개 피해'가 붙어 있다!


주로 사용하는 기술로는 기동성 향상을 위해 '진격타'를, 피해량 증가를 위해 '해탈'과 '신념의 진언'을, 유동적으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내면의 안식처'와 '신비한 벗'을 사용하는 추세다.

또한 '용오름'과 '폭발 장법'은 파티 플레이에서 효율이 극대화되는 기술로 전방에서 다른 파티원을 위해 몬스터를 모은 후 추가 피해를 넣는 방식으로 운용하고 있다.


▲ 시원한 이펙트의 '폭발 장법'이 그나마 수도사의 희망...



■ 무난하게 기본 바탕으로 두는 3개의 기술

분류기술효과
주력 기술반달차기전갈의 침번개 피해 / 85% 확률로 1.5초 동안 기절시킴
매발톱차기
불꽃 소용돌이차기
근처의 적에게 624%만큼 화염 피해
전방으로 불꽃 소용돌이를 내보내 677%만큼 화염피해
이타르의 손냉기 피해 / 범위 지정으로 3초 동안 이동 속도 80% 감소
이동기진격타유연함최대 충전 횟수가 3회로 증가
날랜 몸놀림3초 동안 회피 확률이 29% 증가
보조 기술휘몰이벼락 폭풍번개 피해 / 극대화 피해 시 일정 확률로 돌개바람이 생겨남
불바람화염 피해 / 회오리바람의 반경이 14미터로 증가
바람몰이냉기 피해 / 회오리바람의 지속시간이 15초로 증가



■ 폭발 장법은 기본, 그 후에는 취향에 따라 달라진다.

수도사는 공용으로 사용하는 전설ㆍ세트 아이템을 확보하면서 번개 피해 속성을 올리는 방향으로 세팅이 이뤄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 주목 받는 기술은 '폭발 장법'이다.

'폭발 장법'에 걸린 적이 죽을 때 몬스터의 생명력 50%만큼 광역 피해를 입히므로 솔로 및 멀티 플레이 양쪽 모두에 효과적이다. 여기에 기본 피해량이 높은 '반달차기'와 몬스터에게 극대화 피해를 줬을 때 일정 확률로 생기는 '휘몰이'가 부가적으로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다.

물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을 챙겨서 '해탈'과 '칠면 공격'을 기반으로 폭딜을 넣는 스킬트리도 연구되고 있지만, 수도사의 기술 대부분이 파티 플레이에 특화되어 있는데다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속성별 세팅을 갖추는 게 쉽지 않으므로 주류가 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 수도사 고행6균열 13분 (인벤 닉네임 Extrema 유저 작성)


▲ 블랙손2, 오길드2, 일천폭풍3, 왕실, 화합의 반지, 증오의 조각, 원 킴 라우
동영상 출처 : 인벤 닉네임 Extrema 유저


▲ 생존력을 올리려면 '평안'과 '내면의 안식처', 피해량 상승은 '신비한 벗'과 '해탈' 추천
지속 기술 '만물의 조화'는 고정이고 그 외는 개인 선택이다.
진언은 캐릭터 세팅에 맞춰서 고르면 된다.



■ 수도사 추천 아이템 목록

분류아이템 이름아이템 효과부위
기술 강화아즈투라스크의 주먹폭발 장법으로 죽은 적이 폭발하며 주는 피해가 적 최대 생명력의 75-100%로 증가주먹무기
영원한 흐름칠면 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 45–50% 감소대봉
갸나 나 카슈반달차기가 적중하면 무기 공격력의 300–400%만큼 화염 피해를 주는 화염구를 발사하여 10미터 안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줌공력 구슬
번개 피해일천폭풍 의복4세트 : 번개 기술로 주는 피해 15% 증가
6세트:적에게 순간이동할 때마다 근처의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00%만큼 피해를 주는 빛을 발산
몸통, 머리, 발
어깨, 손, 다리





▣ 부두술사

부두술사는 전설ㆍ세트 아이템 획득에 따라 뚜렷하게 도트 부두와 소환 부두로 나뉘지만, 아이템 소지 여부에 따라 스킬트리의 강력함이 달라지기 때문에 곰 부두, 혼령 부두 등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주력 기술을 살펴보면, '불박쥐:흡혈 박쥐'와 '우상족 아첨꾼' 지속 기술 발동 연계로 소환수의 개체를 늘리는 방식과 '정수 쇄도' 지속 기술로 '혼령 공세'를 사용하면서 '돌진 좀비'로 광역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기술 대부분의 피해량이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쪽이 좋다고 판단하기 어렵다.

그 외의 기술로는 생존력 향상을 위해 '혼령 걸음'을, 소환수 및 파티원의 피해량 상승을 위해 '대혼란'과 '대재앙의 부두술'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 '비취'의 가호를 받지 못한 부두는 박쥐나 혼령이 친숙하다.



■ 도트 부두의 필수 요건 - 비취수확자의 의복

도트 부두는 '혼령 수확'으로 지속 피해를 한번에 몰아서 줄 수 있는 신규 직업 세트 아이템 '비취수확자의 의복' 6세트 효과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메뚜기 떼', '혼령 출몰' 등의 도트 피해를 입힌 후 '피라냐:피라냐 회오리'로 해당 몬스터를 모아 '혼령 수확'으로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연계가 가능하며, 이외에도 다양한 스킬트리가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 비취켓살 부두 균열6 솔플 트라이 (인벤 닉네임 도타장인 유저 작성)


▲ 비취수확자 세트, 켓살코아틀(동영상 출처 : 인벤 닉네임 도타장인 유저)


▲ '비취수확자' 세트 효과를 위해 '혼령 출몰', '메뚜기 떼', '혼령 수확'은 필수.
그 외의 스킬세팅은 개인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



■ 부두는 거들 뿐 - 소환수

소환 부두는 반영구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불박쥐:흡혈 박쥐'로 '우상족 아첨꾼' 지속효과의 발동을 높여 다수의 우상족 병사를 생성하면서 구 직업 세트 아이템 '주니마사의 망령' 4세트 효과, '기드빈' 등으로 다수의 소환수를 꾸려 전장을 지배한다.

최근 핫픽스로 소환수의 극대화 피해 제한이 풀리면서 상당히 주목받고 있는데, '제람의 가면' 등 소환수의 피해량 자체에 영향을 주는 전설 아이템을 확보했을 경우에 상당히 안정적으로 높은 단계를 사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극피해제* 소환부두 균열6단 (인벤 닉네임 리프트11 유저 작성)


▲ 제람의 가면, 주니마사3, 블랙손3, 오길드2, 쿠크리, 태스커와 테오, 왕실
동영상 출처 : 인벤 닉네임 리프트11 유저


▲ 소환 기술 3개, 주력 기술 1개, 탈출기 1개, 버프기 1개로 정해진 스킬 세팅은 없다.
'불박쥐:흡혈 박쥐'는 마나 소모가 없으니 지속 기술 '금기'를 쓰고 '우상족 아첨꾼'을 넣는다.



■ 부두술사 추천 아이템 목록

분류아이템 이름아이템 효과부위
메뚜기떼
+ 혼령 출몰
집중
켓살코아틀메뚜기 떼와 혼령 출몰이 절반의 지속시간만으로도 일반 지속시간만큼의 피해를 줌머리
비취 수확자의 의복6세트: 혼령 수확이 적들에게 주는 지속 피해 효과를 흡수하고, 남은 피해를 즉시 입힘어깨, 발, 다리
손, 머리, 몸통
소환수 집중제람의 가면소환수의 공격력 75~100% 증가부두교 가면
기드빈공격 시 일정 확률로 우상족 하나를 소환의식용 칼
별빛금속 쿠크리우상족이 피해를 입힐 때마다 우상족 군대와 대재앙의 부두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
주니마사의 망령4세트 : 우상족 군대가 우상족이 죽을 때까지 유지됨몸통, 손가락
머리, 보조, 발
태스커와 테오소환수의 공격 속도 40-50% 증가장갑





▣ 마법사

마법사는 고행1~3단계까지는 다양한 스킬트리로 파밍할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직업이다. 초반에는 다단히트 판정으로 단일 딜은 물론이고 효율적인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는 '비전 보주:얼음 보주'가 대세 스킬트리로 자리를 잡았지만, 고행 4단계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한계에 부딪혔다.

이에 따라 지속효과 '환영술사'를 이용해 '순간이동'과 '분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해서 피해량 및 생존력을 올리는 근접 법사가 등장했다. 특히, 분신이 2.0에서 근접한 적을 도발하기 때문에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는 점과 인공지능이 개선되어 '블랙홀', '감속 지대' 등의 기술을 복제하게 된 점에 큰 영향을 받았다.

한때는 근접 법사 스킬트리를 극대화하는 아이템으로 '순간이동:재앙'을 연속 시전해서 기절 및 피해를 줄 수 있는 제작 전설 아이템 '우주의 끈'이 시선을 끌기도 했다.

이러한 마법사 스킬트리 연구는 '마력탄:점화'의 누적 화염 피해를 비약적으로 올려주는 '거울공'과 단일 시간 내에 근접 거리에 강력한 피해를 주는 '워의 마법봉'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정리되고 있다. 따라서 화염 속성 피해 세팅을 기본으로 기동성 및 생존력을 위한 '순간이동' 기술을 필수로 선택하는 추세다.



▲ 연달아서 터지는 '에너지 폭발'은 강력하지만 눈이 아프다.



■ 무난하게 기본 바탕으로 두는 3개의 기술

분류기술효과
이동기순간이동재앙이동 후 근처에 비전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기절
안전통행이동 후 5초 동안 받는 피해가 27% 감소
시공의 구멍이동 후 1초 이내에 순간이동 2회까지 가능(총 3회)
보조 기술블랙홀마법훔치기블랙홀에 적중한 적 한 마리당 공격력 3% 증가(5초)
세계의 경계일정 확률로 정예 괴물의 투사체와 물체까지 흡수
절대 영점적중한 적 한 마리당 냉기 주문 공격력 3% 증가(10초)
방어 기술마력 갑옷분광 갑옷모든 유형의 피해 저항 25% 증가
초정밀막극대화 확률 5% 증가



■ 마력탄과 에너지 폭발의 조화

'마력탄:점화'는 몬스터를 관통하면서 화염 피해를 3초 동안 남기는 디버프를 남긴다. 흥미로운 점은 화염 피해로 해당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므로 지속적으로 화염 피해를 입힐 수 있다면 기하급수적으로 피해가 누적된다.




특히, 대형 몬스터의 경우 마력탄의 갯수가 최대 3개까지 추가되는 '거울공'으로 누적 피해량 자체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효율이 극대화된다.

추가적으로 캐릭터의 피해량을 올리는 '마법 무기'와 '사역마'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한 방향으로만 발사되는 '마력탄' 기술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블랙홀'을 보조로 넣어도 된다.


▲ 지속 기술에 필수는 없다. 선택만 있을 뿐.


'워의 마법봉'의 효과는 '에너지 폭발:연쇄 반응'으로 발동하는 각각의 에너지 폭발에도 적용되므로 동일한 시간에 에너지 폭발 4회를 시전한 것과 같은 피해량을 몬스터에게 주는 게 가능하다.

일정 이상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을 맞추면 연달아서 '에너지 폭발:연쇄 반응'을 시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몬스터에게 일정 거리 이상 근접해야 된다는 점 때문에 근접 법사와 유사한 스킬트리로 구성하기도 한다.

마법사의 최종 형태 스킬트리는 '거울공'과 '워의 마법봉'을 이용해 단일 딜 및 광역 피해 모두를 챙기는 것이고, 상대적으로 생존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멀티 플레이의 경우 '뱀 점화기'로 '히드라:거대 히드라'를 2마리 소환해서 전장을 지배하는 운용도 가능하다.


☞ 워봉에폭탈셋 균열 고행 6단 (인벤 닉네임 만늘 유저 작성)


▲ 오길드2, 크림슨2, 탈 라샤3, 마수, 요르단, 왕실, 워의, 거울공
동영상 출처 : 인벤 닉네임 만늘 유저


▲ 근접 워의+점화 법사로 가능한 스킬트리 중 하나.
'마력탄:점화'와 '에너지 폭발:연쇄 반응'만 들어가면 어떤 식으로 스킬트리를 짜도 무방



■ 마법사 추천 아이템 목록

분류아이템 이름아이템 효과부위
기술 강화우주의 끈순간이동으로 시공의 구멍 룬의 효과 발동마력원
빛의 은총서리광선이 관통함
거울공마력탄을 시전하면 1–2개의 탄환 추가 발사
워의 마법봉에너지 폭발을 시전하면 3번의 추가 에너지 폭발 발동마법봉
뱀 점화기히드라를 동시에 둘 소환해둘 수 있음